인 사 말
광복 70주년이라는 뜻 깊은 해를 맞이하여, 중국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 사진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한중교류문화연구소 이용우 대표께서 중국 상해, 항주, 가흥, 진강, 장사, 광주, 유주, 기강, 중경 등 유적지를 직접 방문하여 담아온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 진강 대한민국 임시정부 사료진열관, 장사 대한민국 임시정부 항일투쟁활동 진열관, 윤봉길 선생의 의거 현장인 홍구공원, 한국광복군 총사령부 성립 전례식 등 사진들에는 임시정부의 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이 사진들은 우리가 절대 잊어서는 안될 역사와 현재를 이어줄 것이고, 특히 우리 청소년들에게는 조국의 광복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숭고한 뜻을 다시금 되새기고, 광복의 의미와 애국심을 일깨워주는 소중한 기회가 되리라고 믿습니다.
중국 대한민국 임시유적지에는 또한 한중 양국 모두에게 깊은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가진 곳이며, 양국의 우의를 증진하고 미래 협력관계를 한층 발전시켜 나가는데도 중요한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중국정부에 심심한 감사를 표하며, 사진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후손으로서 광복의 의미와 나라사랑 배우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되길 기원합니다.
공자학원 원장 감서원
※ 임시정부발자취 학교 순회전시에 도움을 준 우송대공자학원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