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망상'에 관한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무엇입니까?
영화 '신의 망상'을 둘러싼 논란은 있나요?
신의 망상 은 영국의 진화 생물학자이자 행동학자인 리처드 도킨스 가 2006년에 쓴 책입니다 . 신의 망상 이라는 책에서 도킨스는 초자연적인 창조자 인 신은 거의 확실히 존재하지 않으며, 인격적 신 에 대한 믿음은 망상 에 해당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망상 을 강력한 모순 증거 에 직면했을 때지속적으로 거짓된 믿음 으로 정의합니다 . 그는 로버트 피르 시그가 Lila (1991) 에서"한 사람이 망상에 시달리면 광기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이 망상에 시달리면 종교라고 합니다."라고 한 진술에 공감합니다.이 책에서 도킨스는 종교와 도덕성의 관계를 탐구하면서 도덕성이 종교와 독립적으로 존재할 가능성을 논의하는 예를 제공하고 종교와 도덕성의 기원에 대한 대안적 설명을 제시합니다.
빠른 사실 저자, 언어 ...
신의 망상작가언어과목발행자출판일출판 장소미디어 유형페이지한국어: ISBN듀이십진분류법LC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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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2월 초, 이 책은 9주간 New York Times 하드커버 논픽션 베스트셀러 목록 에 오른 후 4위에 올랐습니다. 300만 부 이상이 팔렸습니다. Dawkins가 2016년 Matt Dillahunty 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 이 책의 무단 아랍어 번역본이 사우디아라비아 에서 300만 번 다운로드되었습니다 . 이 책은 광범위한 논평과 비평적 반응을 불러일으켰으며, 많은 책이 이에 대한 반응으로 쓰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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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도킨스는 진화 에 관한 그의 이전 저서에서 창조론적 생명 설명에 반대하는 주장을 제시했습니다 . 1986년에 출간된 The Blind Watchmaker 의 주제는 진화가 자연의 겉보기 디자인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The God Delusion 에서 그는 신(또는 신들)의 존재 에 대한 믿음에 찬성하고 반대하는 더 광범위한 주장에 직접적으로 초점을 맞춥니다 .
도킨스는 자신을 무신론자로 반복적으로 밝히지 만, 어떤 면에서는 불가지론 자이기도 하다고 지적합니다 . 다만 "정원 맨 아래에 있는 요정에 대해 불가지론적인 한에서" 그렇습니다.
도킨스는 오랫 동안 종교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책을 쓰고 싶어했지만 , 그의 출판사는 반대했습니다. 2006년경에 그의 출판사는 그 생각에 호감을 보였습니다. 도킨스는 이러한 마음의 변화를 " 부시 의 4년"(문자 그대로 "신이 이라크를 침공 하라고 말했다 ") 덕분이라고 돌립니다. 그 무렵, 샘 해리스 와 크리스토퍼 히친스를 포함한 여러 저자는 로버트 바이첼에 의해 도킨스와 함께 "불경스러운 삼위일체"라는 딱지를 붙였고, 이미 종교를 공개적으로 공격하는 책을 썼습니다. 2007년 8월 아마존 리테일러 에 따르면 , 이 책은 종교와 영성에 대한 책 판매에서 베스트셀러였고, 히친스의 신은 위대하지 않다: 종교가 모든 것을 어떻게 오염시키는가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로 인해 그 카테고리는 그 날까지 3년 동안 50% 성장했습니다.
개요
도킨스는 이 책을 더글러스 애덤스 에게 바치고 소설가의 말을 인용합니다. "정원이 아름답다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은가? 정원 바닥에 요정이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아도 되는가?" 이 책은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몇 장은 신이 거의 확실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하는 반면, 나머지는 종교와 도덕성을 논의합니다.
Dawkins는 The God Delusion 에 네 가지 "의식을 고양시키는"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다고 썼습니다 .
- 무신론자도 행복하고, 균형 잡히고, 도덕적이며, 지적으로 충만할 수 있습니다.
- 자연선택 과 유사한 과학 이론은 생명체와 우주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지적 설계 의 환상인 '신에 대한 가설'보다 더 우수합니다 .
- 아이들은 부모의 종교에 따라 분류되어서는 안 됩니다. "가톨릭 아이"나 "무슬림 아이"와 같은 용어는 사람들을 움츠러들게 할 것입니다.
- 무신론자는 변명할 것이 아니라 자랑스러워해야 합니다. 무신론은 건강하고 독립적인 정신의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신 가설"
1장 "깊은 종교심이 있는 무신론자"는 도킨스가 "아인슈타인 종교"와 "초자연적 종교"라고 부르는 것의 차이를 명확히 하려고 합니다. 그는 전자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과 스티븐 호킹 과 같은 물리학자의 작업에서 신에 대한 준신비주의적이고 범신론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으며 , 그러한 범신론을 "성적으로 강조된 무신론"이라고 설명합니다. 대신 도킨스는 기독교, 이슬람, 힌두교와 같은 종교에 존재하는 유신론 에 이의를 제기합니다. 도킨스가 "신 가설"이라고 부르는 이 개입주의적 신의 제안된 존재는 이 책에서 중요한 주제가 됩니다. 그는 신의 존재 또는 비존재가 우주에 대한 과학적 사실이며, 실제로는 아니더라도 원칙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책은 5가지 방식 에 반대합니다 . 도킨스에 따르면, "[13세기에 토마스 아퀴나스 가 주장한 5가지 '증명'은 아무것도 증명하지 못하며, 공허한 것으로 쉽게 [...] 폭로됩니다."
도킨스는 신의 존재 에 대한 주요 철학적 주장을 요약하면서 , 더 긴 고려를 위해 설계에 대한 주장을 골라낸다 . 도킨스는 자연 선택에 의한 진화가 자연에서 명백한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고 결론 내린다.
그는 인간 지성에 대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우주의 복잡하고 있을 법하지 않은 설계가 어떻게 발생하는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쓰고, 두 가지 경쟁적인 설명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 복잡성을 설명하기 위해 복잡한 존재, 즉 설계자가 필요하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 간단한 기원과 원리로부터 어떻게 훨씬 더 복잡한 것이 출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가설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입니다.
이는 신의 존재에 반대하는 그의 주장의 기본 설정이며, 궁극적인 보잉 747 도박 으로 , 그는 첫 번째 시도는 자기 모순적이고 두 번째 접근 방식이 앞으로 나아갈 길이라고 주장합니다.
4장("왜 신은 거의 확실히 존재하지 않는가")의 마지막에서 도킨스는 자신의 주장을 요약하며, "[디자인의 모습을 실제 디자인 자체에 기인시키는] 유혹은 거짓입니다. 왜냐하면 설계자 가설은 설계자를 누가 설계했는가라는 더 큰 문제를 즉시 제기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시작한 모든 문제는 통계적 비가능성을 설명하는 문제였습니다. 훨씬 더 비가능성이 낮은 것을 가정하는 것은 분명히 해결책이 아닙니다." 라고 말합니다. 또한 4장은 설계자 가설에 대한 대안은 우연 이 아니라 자연 선택 이라고 주장합니다 .
그는 그의 책의 한 장을 God-of-the-gaps 주장 에 대한 비판에 바쳤다 . 그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도킨스는 절대적인 확신으로 신을 반증한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대신 그는 더 간단한 설명이 더 바람직하다는 일반 원칙을 제안하고( 오컴의 면도날 참조 ) 전지전능한 신은 극도 로 복잡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도킨스는 신이 동시에 전지전능할 수 없다는 것이 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는 신이 없는 우주 이론이 신이 있는 우주 이론보다 더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종교와 도덕성
책의 후반부는 종교의 뿌리를 탐구하고 인간 문화 전반에 걸쳐 종교가 널리 퍼져 있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시작합니다. 도킨스는 "종교를 우연한 부산물, 즉 유용한 무언가의 오발사"로 보는 이론을 옹호합니다. 예를 들어, 마음이 의도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입니다. 도킨스는 밈 이론 , 특히 종교적 밈에 대한 인간의 취약성이 종교가 사회 전반에 "마인드 바이러스"처럼 퍼질 수 있는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그는 도덕성 이라는 주제로 넘어가서 , 우리가 선해지려면 종교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대신, 우리의 도덕성은 다윈주의적 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화 과정을 통해 선택된 이타적 유전자는 사람들에게 자연스러운 공감을 줍니다. 그는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면 살인, 강간 또는 강도를 저지르겠습니까?"라고 묻습니다. 그는 "예"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매우 적다고 주장하면서, 종교가 우리를 도덕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데 필요하다는 주장을 약화시킵니다. 이 관점을 뒷받침하기 위해 그는 도덕성의 역사를 조사하면서,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도덕적 시대정신 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유주의 로 발전한다고 주장합니다 . 이러한 도덕적 합의가 발전함에 따라 종교 지도자들이 그들의 성서를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도킨스는 도덕성이 성경에서 유래하지 않고, 오히려 우리의 도덕적 진보가 기독교인들이 성경의 어떤 부분을 받아들이고 지금은 무엇을 무시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기타 테마
신의 망상은 무신론을 옹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종교에 대한 공격도 가합니다. 도킨스는 종교가 과학을 전복하고, 광신주의를 조장하고 , 동성애자 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고 , 다른 부정적인 방식으로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도킨스는 종교를 "분열의 힘"이자 " 내집단/외집단의 적대감과 복수심에 대한 라벨 "로 여깁니다.
그는 학교에서 종교를 가르치는 것에 대해 가장 격노하는데, 그는 이를 세뇌 과정으로 여긴다. 그는 신앙 학교 에서 부모와 교사가 아이들에게 종교를 가르치는 것을 일종의 정신적 학대로 여긴다. 도킨스는 "무슬림 아이"와 "가톨릭 아이"라는 라벨이 " 마르크스 주의 아이"와 " 토리 아이"라는 설명과 마찬가지로 잘못 적용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어린 아이가 우주와 그 안에서의 인류의 위치에 대해 그렇게 독립적인 견해를 가질 만큼 충분히 발달했다고 여겨질 수 있는지 의문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종교가 주장하는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매우 필요한 틈"을 메우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영감을 주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끝맺습니다. 도킨스에 따르면, 이러한 요구는 철학과 과학과 같은 비종교적 수단으로 훨씬 더 잘 채워질 수 있습니다. 그는 무신론적 세계관이 삶의 신비에 대한 만족스럽지 못한 "답"을 제공하는 종교가 결코 될 수 없는 방식으로 삶을 긍정한다고 제안합니다. 부록에는 "종교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주소가 있습니다.
비판적 반응
이 책은 긍정적, 부정적 모두 다양한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Metacritic은 이 책의 가중 평균 점수가 100점 만점에 59점으로 "혼합 또는 평균적인 리뷰"를 나타낸다고 보고했습니다. Bookmarks 2007년 1월/2월호에서 이 책은 비평가 리뷰에 따라 (5점 만점에 3.0점)을 받았으며, 요약에는 "이 치명적인 결함으로 인해 그의 책은 비평가들에게 한두 단계 하락했습니다. 많은 비평가들이 도킨스를 믿는 경향이 있는 듯합니다. 그가 그렇게 설교적이지 않았다면 말입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 책은 Richard Dawkins가 올해의 작가로 선정된 British Book Awards 에서 최우수 책 후보에 올랐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종교와 무신론 평론가를 포함한 비평가들로부터 엇갈린 평가를 받았습니다. London Review of Books 에서 Terry Eagleton은 Richard Dawkins가 자신의 작품 주제인 종교에 대한 적절한 조사를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고, Dawkins가 유신론자에 대한 허수아비 오류를 저질렀다고 비난한 비평가들과 동의했습니다 .
옥스포드 신학자 앨리스터 맥그래스 ( The Dawkins Delusion? 과 Dawkins' God 의 저자)는 도킨스가 기독교 신학을 모르기 때문에 종교와 신앙에 지적으로 관여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도킨스는 2007년 Sunday Times Literary Festival 에서 맥그래스와 장시간 토론을 벌였습니다 .
Why there almost certainly is a God: Doubting Dawkins에서 철학자 Keith Ward는 Dawkins가 다섯 가지 방식을 잘못 언급했다고 주장하며 허수아비로 대응합니다 . 예를 들어, 다섯 번째 방식에 대해 Dawkins는 시계공 비유와 같은 위치에 비판을 둡니다 . 사실 Ward에 따르면 이 둘은 매우 다른 주장입니다.Ward는 다섯 가지 방식의 유용성을 옹호했습니다(예를 들어, 네 번째 주장에서 그는 모든 가능한 냄새가 신의 마음 속에 미리 존재해야 하지만 신은 본성상 비물질적이기 때문에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이러한 다섯 가지 방식은 우주가 합리적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명제로 시작하는 경우에만 신의 증거가 된다고 지적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러한 초기 전제가 주어졌을 때 신이 어떤 모습일지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고 주장합니다.
동방 정교회 신학자 데이비드 벤틀리 하트 는 도킨스가 " 신의 망상 "의 여러 페이지를 토마스 아퀴나스 의 ' 5가지 길 ' 에 대한 논의에 할애 했지만, 고대와 중세 사상을 연구하는 학자의 도움을 받아 이를 설명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 결과, 그는 5가지 길을 토마스의 신을 믿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포괄적인 진술로 오해했을 뿐만 아니라, 이는 분명히 그렇지 않으며, 결국 각각의 논리를 완전히 잘못 표현했고,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도 그렇게 했다."
기독교 철학자 키스 워드는 2006년 저서 《종교는 위험한가?》에서 종교가 사회적으로 위험하다는 도킨스 등의 견해에 반대한다.
윤리학자 마가렛 소머빌은 도킨스가 "종교에 반대하는 주장을 과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특히 인간 갈등에서 종교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도킨스의 옹호자 중 다수는 비평가들이 일반적으로 그의 진짜 요점을 오해한다고 주장합니다. Radio 3 Hong Kong 에서 진행된 토론에서 호주 무신론 재단 의 작가이자 회장인 데이비드 니콜스는 종교가 세계적 문제의 "불필요한" 측면이라는 도킨스의 생각을 반복했습니다. 도킨스는 "신의 존재는 다른 어떤 것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가설"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스티븐 제이 굴드 의 비중첩 마기스테리아 (NOMA) 원칙 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 타임지 와의 인터뷰에서 도킨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천체물리학자 마틴 리스는 도킨스가 주류 종교를 공격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제안했습니다. 리스가 그의 책 Our Cosmic Habitat 에서 "이러한 질문은 과학을 넘어선다. 그러나 그것은 철학자와 신학자의 영역이다"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도킨스는 "과학자들이 할 수 없는 깊은 우주론적 질문에 신학자들이 어떤 전문성을 가져올 수 있을까?" 라고 묻습니다. 다른 곳에서 도킨스는 "증거와 논리를 인용하여 옹호할 준비가 된 믿음과 전통, 권위 또는 계시에 의해서만 뒷받침되는 믿음 사이에는 세상의 모든 차이가 있다"고 썼습니다.
토론
2007년 10월 3일, 옥스퍼드 대학교 수학과 교수인 존 레녹스는 버밍햄에 있는 앨라배마 대학교 에서 리처드 도킨스 와 신의 망상 에 표현된 도킨스의 견해 와 기독교 신앙에 대한 타당성과 반대에 대한 견해에 대해 공개적으로 토론했습니다. "신의 망상 논쟁"은 도킨스가 구남부 를 처음 방문한 것이자 " 성경 지대 " 에서 이 문제에 대한 첫 번째 중요한 토론이었습니다 . 이 행사는 매진되었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를 "계시: 앨라배마에서 신의 존재에 대한 시민적 토론"이라고 불렀습니다. Dawkins는 2008년 10월 Oxford University Museum of Natural History 에서 Lennox와 두 번째로 토론했습니다. 토론의 제목은 "과학이 신을 매장했는가?"였는데, Dawkins는 Eddington의 양보 의 한 형태를 사용하여 " 물리학 자의 신 , 물리학자의 신, 물리학 법칙을 고안한 Paul Davies 와 같은 사람의 신 , 수학자의 신, 우주를 처음으로 만들어낸 다음 앉아서 모든 일이 일어나는 것을 지켜보았던 신"에 대한 상당히 존경할 만한 사례는 만들 수 있지만 유신론적 신에 대한 사례는 만들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며칠 후 스코틀랜드 Inverness에서 열린 공개 토론에서 John Lennox는 Dawkins의 연설의 이 부분을 맥락에서 벗어나 사용하여 "Dawkins는 이제 유신론에 대한 좋은 사례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고 주장했습니다. Dawkins는 애틀랜타에서 열린 그의 컨퍼런스에서 Lennox를 성실하지 못하다고 묘사하며 이를 반박했습니다.
리뷰 및 응답
이 책은 스페인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터키어 등 여러 언어로 공식적으로 번역되었습니다. Dawkins는 또한 아랍어 와 벵골어와 같은 언어로 비공식 번역을 홍보했습니다. 이 책의 텔루구어와 타밀어 번역 도 있습니다 . Richard Dawkins Foundation은 아랍어 , 우르두어 , 페르시아어 , 인도네시아어 로 무료 번역을 제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