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丁)의 이해
⚫ 팔괘로서의 의미
리(離)에 해당하며 음화(陰火)로 태양이 지고난 후에 생(生)하므로 밤하늘에 별이라고 하였습니다. 등촉화 라고 하여 어두울 때 빛을 내는 등잔불이나 촛불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괘의 의미에서 보면 작은 열기, 작은 빛의 기운 등이라 하겠습니다.
⚫ 동물로서의 의미
정은 족제비의 동물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은밀한 사냥 방식과 먹이를 저장하는 습성 때문에 양계장 주인한테는 경계 대상 1순위입니다. 웬만한 개는 물론 잠든 닭들조차 눈치 못 챌 정도로 은밀하게 움직이는 기민성과 민첩성, 그리고 자기 머리가 들어갈 수 있는 빈틈만 있어도 몸 전체를 안으로 집어넣을 수 있는 유연성 덕에 양계장 철책에 약간의 빈틈이 있어도 어렵지 않게 침투합니다.
그리고 족제비는 닭장 안에 들어가면 자기가 좋아하는 부위를 골라 먹으려고 1마리만 물어 죽여서 먹는 게 아니라 일단 두 세 마리를 기본으로 죽입니다. 게다가 배가 부르고 나면 얌전히 돌아가는 게 아니라 먹이를 저장하려는 습성이 발동해서 주변에 남은 닭들을 다시 학살하기 시작합니다.
개 꼬리 삼년 묵어도 황모 되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족제비의 꼬리털은 예로부터 황모라 하여 붓을 만드는 데에 최고의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양 서예 붓 뿐 아니라 서양 미술 붓이나 화장 붓으로도 최고로 칩니다.
원모가 kg 당 100만원을 훨씬 넘을 정도로 비싸며 모피에 쓰이는 밍크도 족제빗과입니다,
이런 점을 볼 때 정화는 은밀함, 유연성, 기민성과 민첩성, 세련되고 부드럽고 유연하며 먹이를 저장하려는 습성 등을 보면 한 번에 그치지 않고 다시 행동하는 특성이 있음을 유추 할 수 있겠습니다.
나. 글자로서의 의미
1.고무래(곡식을 그러모으고 펴거나, 밭의 흙을 고르거나 아궁이의 재를 긁어모으는 데에 쓰는 丁 자 모양의 기구),
2.넷째 천간(天干), 3.장정(壯丁), 4.인구(人口), 5.일꾼, 6.정, 부스럼,
7.사물(事物)을 세는 단위(單位), 8.소리의 형용(形容), 9.옥(玉) 소리, 10.제사(祭祀)의 이름
11.세차다, 강성하다(強盛--), 12.친절하다(親切--)
丁자는 ‘장정’이나 ‘일꾼’, ‘못’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丁자는 못을 닮은 모습으로 그려졌습니다. 그런데 丁자의 갑골문과 금문을 보면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갑골문에서는 네모난 모양이었고 금문에서는 둥그런 모양이 그려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못의 머리를 그린 것입니다. 그러나 소전에서는 뜻을 명확히 하기 위해 못의 측면을 그린 형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못질한다는 건 노동을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지금의 丁자는 노동의 주체인 ‘장정’을 뜻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후에 여기에 金(쇠 금)자가 더해진 釘(못 정)자가 “못”이라는 뜻을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못 박을 때 나는 소리를 본뜬 글자이며 丁은 못을 뜻하고 한 곳에 머무르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무래 丁으로 모양이 갈쿠리 같아서 뭐든지 모으기를 좋아합니다.
정화의 고무래 즉 긁는 갈쿠리 기구, 사물을 세는 단위, 소리. 친절의 의미로 볼 때 정화는 주변을 세세히 살피는 것과 말을 아름답게 잘 하고 밝고 다정하다 하겠습니다.
⚫ 특징
정화의 어두울 때 빛을 내는 등잔불이나 촛불, 동물 족제비 특성, 꼬리털은 황모라 하여 붓을 만드는 데에 최고의 재료, 갈쿠리 기구, 사물을 세는 단위, 소리. 친절 의미처럼 정은 부드럽고 세련되고, 잃어버린 물건을 찾는 세밀한 작업에 능하며, 언변이 좋고, 밝고 명랑하며, 다정하지만 자기주장도 강하다 하겠습니다.
정 일간은 평소에는 지나칠 정도로 느긋하지만 때에 따라 불꽃같은 열정을 보이기도 하고, 겸손하고 총명하며 예민해서 판단력은 좋으나 소심함이 있습니다. 잔정이 많고 정에 약해서 손해 보는 점이 많고 배신을 잘 당합니다. 남에게 악한 일은 잘 하지 않습니다.
정의 키워드는 평상시 조용, 유사시 폭발, 폭죽, 탐색, 노력입니다.
⚫ 성격
정의 성격을 위의 의미들과 특징으로 확장하여 보면,
외유내강 스타일로 겉으로 보기에는 조용하고 약하게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자존심고 집념이 대단히 강하지만 따뜻하고 훈훈한 인정을 베풀고 대인관계 에서도 상하 구별을 확실히 하는 성격임을 유추 할 수 있습니다.
라. 물상
(1) 늦여름을 기준으로 분류(사방으로 확산되고 다시 확장 되는 시기) : 활달, 발산, 열기, 소리
(2) 인생을 기준으로 분류(청년기) : 업무, 소통, 청년, 활동, 공연, 오락
(3) 운동성을 기준으로 분류(사방으로 다시 발산을 하는 운동) : 확장, 탐색, 수사, 홍보, 영업
(4) 재성을 기준으로 분류(상업, 사업장 위치) : 중심가, 시장, 언덕, 조명, 사우나, 빌딩
(5) 관성을 기준으로 분류(직업) : 성악, 과학, 광고, 방송, 음악, 배우, 화학, 연예
(6) 물질을 기준으로 분류 : 폭죽, 안경, 망원경, 카메라, 보일러, 악기, 조명, 장신구
이렇게 분류한 것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과,
물상을 분류함에 있어 정이라는 글자에만 치우쳐 불. 촛불, 이런 식으로 분류를 한다면 사주 분석에 있어 한계가 있으니, 기운과 운동성으로 이해하여 확장 한다면 사주분석에 있어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 하겠습니다.
또한 정은 정묘, 정사, 정미, 정유, 정해, 정축의 지지로 짝을 이루는데 년,월,시에 어떤 글자들이 있는지와, 간섭 여부에 따라 정화가 모두 같다 할 수 없으니 지금까지의 내용은 정을 이해함에 있어 정의 공통점이라는 것으로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다.
첫댓글 천간의 이해 잘읽었습니다 ^^
천간 정(화)에 대한 상세한 의미!
잘 보았습니다.
천간 정을 봅니다~ㅎ
고맙습니다
천간의 이해 丁火를 봅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