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해서 보세요^^
안녕하세요.. 비둘기호[12901]입니다..
오랜만에 새로 제작한 노선도를 가지고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자주 업데이트를 하고자 했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그게 쉽지 않더군요.. ㅋ..
○ 기본사항
● 제작자 : 다음 철도동호회 비둘기호[12901]
● 제작 환경 : 포토샵 7.0
● 제작 완료일 : 2007년 6월 6일
● 제작관련 문의처 : jhj830319@hanmail.net, jhj0319@nate.com, www.cyworld.com/hj0319
● 본 노선도 제작에는 미래철도 데이터베이스(www.frdb.wo.to),
미래철도 노선도 모음(http://cafe.naver.com/frdb.cafe)을 참고하였습니다.
● 본 노선도상에 나타난 노선 및 역명은 가장 최근의 공사 계획과 동일하게 하고자
하였으나, 실제 공사 착공 및 노선 개통시에는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노선도의 자유로운 배포 및 열람은 가능하나, 상업적 목적으로의 사용은 금지합니다.
○ 이번 노선도의 주요 사항
● 노선 스타일의 변화 : 노선을 조금 더 굵고 진한 스타일로의 변경
● 일반역과 환승역의 구분 : 회색 테두리에 노란색으로 속을 채움
● 노선 굵기를 다르게 하여 대, 중형전철과 경전철을 구분
● 한글역명과 영문역명의 병기
● 급행 노선의 미표기
● 미개통, 계획중인 전 구간 가칭 역명 부여(인천 1호선 송도신도시구간 제외)
○ 노선 설명
● 1호선(연천~인천, 신창) : 경원선, 장항선 연장 반영 및 당정역, 서동탄역(병점차량기지) 추가,
광명역 폐지(신안산선)
● 2호선 : 서울대입구역 → 관악구청(서울경전철 "신림선" 서울대역 추가에 따라 역명 변경)
● 3호선 : 원흥역 추가 및 수서~오금 연장 반영
● 6호선 : 성산 → 디지털미디어시티(역명 변경)
● 7호선 : 온수~부평구청 연장 반영
● 8호선 : 암사~화접(별내) 연장 반영
● 10호선 : 인천공항철도, 청라ㆍ영종ㆍ용유역 추가
● K1호선 : 중앙선, 도심역 및 용문 연장 추가
● K2호선 : 분당선ㆍ수인선 통합, 안산시 4호선 중복구간 급행화(한대앞, 공단, 안산, 정왕역 정차)
● K3호선 : 경의선ㆍ신분당선 통합
● K4호선 : 소사~대곡선, 소사~원시선 통합
● K5호선 : 성남~여주선, 수도권남부순환선(판교~광명), 제 2 공항철도(광명~인천공항) 통합
● K6호선 : 신안산선 - 공덕~청량리 구간은 공덕-경복궁-혜화-청량리 경유 채택,
공덕-서울역-청량리도 있음
● K7호선 : 경춘선, 신내역(6호선 환승) 및 별내역(8호선 환승) 추가
● K8호선 : 인덕원~병점선 - 수원시내 창룡문~수원터미널 구간 노선 계획안과 일부 다름
● K9호선 : 오리~오산선 - 상갈~오산역간 노선
● 21호선~30호선 : 서울시 경전철,
신설~우이 경전철을 기준으로 하여 시계방향으로 노선번호 부여
● 31호선~41호선 : 수도권 경전철, 의정부 경전철을 기준으로 하여 시계방향으로 노선번호 부여
● 36호선 : 수원 경전철 1선, 원천유원지에서 그치는 노선을 연장하여 영통입구, 수원 IC 경유
기흥 연장(용인 경전철 환승)
첫댓글 와 진짜잘만드셨음 쵝오쵝오~~~!!!!
감사합니다..^^
신안산선이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 노선이군요 ㅋㅋ 그리고 제2공항철도는 만들게되면 월곶에서 가는것이 낫지 않을까요 그것이 훨씬 단거리랍니다 ㅋㅋ 또 새절역에서 명지대 사이에 역을 2개나 할 필요가 있나요;; 이왕 장승배기까지 왔으면 중앙대 숭실대 다 쓸어가는것도 좋은방안 ㅋㅋ
1. 네..^^ 서울역 경유안도 있지만, 일단은 경복궁-혜화 경유안으로 집어넣었습니다.. 2. 월곶에서 송도신도시와 인천대교를 경유하여 영종도로 가는 것이 단거리이긴 하지만, 현재 계획상에는 인천역 경유로 되어 있기에 그 노선으로 반영했습니다.. 3. 저도 많이 생각했던 부분을 짚어주셨군요..^^ 저 구간에 역은 하나정도면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근데 소새-대곡선은 부천 고강동이랑 서울 신월동을 거치기보단, 원종동에서 김포공항으로 직결될것 같은데.. 고강/신월쪽으로 돌아가게 되면 건설비부터 시간까지 잡아먹고(광역철도임을 감안할때..) 말입니다. 암튼 소중한 자료 잘 봤습니다.
1. 좋은 평가에 감사합니다..^^ 2. 원종동에서 고강동 북쪽을 경유하여 외발산, 김포공항쪽으로 향하는 노선을 구상했습니다.. cjpark님 말씀처럼 실제 공사시에는 원종동에서 김포공항쪽으로 바로 가게 될 가능성이 크죠..^^
와.. 정말 잘만드셨다 ... 그나저나.. 저게 전부 개통되긴 할까 ?... 되면은.. 와. 노선도 보기도 겁나겟네 ;;; 휴 '-' 지금봐도 상당히 어지럽군아 ㅠ
실제 계획에 기반하여 만든 노선도입니다만, 아직 어떻게 될지는 모르죠..^^
이 보기만 해도 흐뭇한 자료는 대체 뭐란 말입니까^^. 공간 배치하기 상당히 까다로우셨을텐데 대단하십니다. ㅋ 다음 버젼에서는 월미도 모노레일도 추가해주시면 ㄳ. 신안산선 개통 이후 광명지선(?)은 폐지되는 거였군요;
감사합니다..^^ 월미도 모노레일은 공간까지 만들어놓고 넣지 않아버렸군요..^^ 광명경전철과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철산(7)과 영등포(1)에서 환승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1호선 광명 셔틀 노선은 제외시켰습니다..
허점을 찾으려고 해도 찾을 수 없네요. (흉이 아니라 그만큼 완벽하다는 뜻!) 정말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실제 다 완공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가져봅니다^^
좋은 평가에 감사드립니다..^^ 저 역시도 저 많은 노선들이 현실로 실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ㅎㄷㄷㄷ.... 무지 복잡하군요... 좋은 자료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k5선 부발에서 충주로 올 계획은 없는지,,^^ㅋ 아무래도 무리겠죠~?
원래 저 노선에는 여주까지만 나와있지만 원래는 충주를 지나서 문경까지 갑니다.
황교수님 말씀처럼 성남-여주선의 연장으로 중부내륙선이 계획되어 있지만, 전철의 운행은 여주까지만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주를 통해 오지않고 이천 부발에서 갈라져 나오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주는 성남-원주선의 일부라고 들었습니다.
정말로 좋은 노선도 잘 보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노선도상에서 두 노선만이 수직으로 교차하는 역들은 창동역의 사례가 아닌 방학역의 사례처럼 처리하면 더 좋지 않았겠는가 싶습니다. 정말로 보기에도 좋으며 정확성도 뛰어난 노선도입니다.
좋은 평가에 감사드립니다..^^ 다음번 노선도 제작시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원시 순환 경전철이 없어요 -0- ;
아직 수원시 경전철 노선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며, 미래철도데이터베이스(http://frdb.wo.to/)상의 최신 자료에는 "남북선", "동서선"의 두 노선으로 나와있습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차후 버전에는 인천지하철의 노선 색상을 정확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호선 약간 흐린 하늘색 2호선 노란색(분당선과는 미묘한 차이) 3호선 적색(구 종로선과 동일) 인천지하철 1~3호선까지의 색 배열은 인천지하철의 CI, 그리고 자존심이 걸린 문제라 절대 타 기관에게 양보할 수 없답니다..ㄲㄲ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지금 인천 지하철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보고 왔습니다..^^ 차후 노선도 제작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 만드셨습니다.. 가칭 역명을 지을 때 여러 방법을 쓰셨겠지만 ,주로 무슨방식으로 지으셨는지 궁금합니다.. 가칭 역명이 실제 위치와 비교할 때 마땅해보이지 않는 부분도 보입니다.. 지도(콩나물 등)를 참조할 때, 상기 지도상의 학동네거리역도, 실제 지어지는 위치는 학동네거리 바로앞이 아닌, 위쪽의 한양아파트앞 사거리라 마땅해보이진 않고, 분당선 죽전~상갈 쪽은 추가역 포함해서 제가 미래노선도 작업해봤을 때 지도를 봐도 가칭역명 짓기가 에메했었죠.. 노선명이나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 부분은 나름대로 개인적인 생각도 포함된 것 같지만, 실제 계획과 맞춰가며 노선을 합리적으로 구상하신 있는 좋은 노선도군요
아직 치로이님의 미래노선도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지만 좋은 평가에 감사합니다..^^ 특별하게 역명을 짓는 방식이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래철도데이터베이스의 계획과 인터넷 지도를 일일이 비교해가며 그 부근에 가장 적합한 역명을 지어보려했습니다.. 인접, 근접한 교차로명이라던지(학동네거리, 안암오거리, 제기네거리 등), 기존 지명에 위치를 나타내는 접두어의 추가(서판교, 남수원, 남방화), 인근 지명 차용 등의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실제 제가 모르는 지역이 더 많다보니 일부 지역에서는 저 역시도 역명을 짓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더군요..^^(분당선 연장 추가역, 인천 3호선 등)
디시 철갤에서는 인천대역과 독바위역 근처 노선에 대한 태클이 들어왔네요.
인천 3호선에 관한 얘기는, 제가 그 부분 노선을 임의로 수정(도원역 환승)하였기에 다르게 할 말은 없지만, 시청-은평 경전철에 관한 건은 그쪽에 계신 분이 잘 모르시고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지난 5월에 발표된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포함된 내용을 근거로 작성한 것인데, 그것을 한번이라도 확인하셨다면 그런 말씀을 하지는 않으셨을텐데 말이죠.. 다만 역의 위치나 역명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요..
4호선 당고개~ 진접 연장 예상구간은 반영이 안되어 있는 것 같아요^^, 우이동 경전철도 빠진듯합니다..
중앙선 수정 바람 능내 - 진중
님이올리신게시물이 검색어에 올라와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