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김용석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대성)은 19일 목포영재교육원 글빛마루에서 관내 환경교육 담당교원 30여명을 대상으로 2024. 환경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기후변화 시대의 환경교육’를 주제로 목포대학교 사범대학 환경교육과 서은정교수를 강사로 위촉해 실시했다. 주요 연수 내용으로 ▲기후위기의 이해 ▲탄소중립의 개념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제도적 방법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과학적인 방법 ▲일상생활에서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방법 이해 등을 강의 내용으로 다뤘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현장에서 즉시성있게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장맞춤형 환경교육 연수를 준비해주셔서 큰 도움을 받았다. 목포교육지원청에서는 환경교육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미래교육, 안전, 다문화, 복지 등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현장 교원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목포교육지원청에서는 기후변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생태시민 육성을 위한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지원 ▲단위학교 친환경 생태 조성 지원 ▲탄소중립 환경조성 및 실천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연수 운영 ▲주민참여예산제 연계 기후변화 환경교육 협력체제 강화 프로그램 등을 계획해 추진중이다.
정대성 교육장은 “목포교육지원청에서는 목포 기후변화 환경교육 기본계획을 수립‧운영해 학교 지원을 통해 학교중심환경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장에서 학교환경교육 강화를 위해 구슬땀을 흘리시는 선생님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