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보기
비디오 04:37
다음 주 CPI 보고서 및 정책 결정에 대한 전 연준 부의장
일부 전략가들이 새로운 강세장이 진행 중이라고 말하는 시점에 트레이더들은 금리 인상 중단이 이번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회의의 결과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다우 존스 산업 평균나스닥종합지수는 지난주 종료까지 3회 연속 우승세션을 기록했다.2019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6주 연속 상승세를 보였고 모든 주요 지수는 금요일에 50일 및 200일 이동 평균 위로 마감했습니다.
Bank of America 주식 전략가 Savita Subramanian은 최근 S&P 500 이2022년 10월 저점보다 20% 상승했습니다.
일부는 시장 주도권이 얼마나 좁았는지에 따라 새로운 강세장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시장 지수 반등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소수의 가장 큰 기술주입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과신해서는 안 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연준이 수요일에 최신 FOMC 결정을 발표하면서 일시 중단하기로 결정하더라도 연준이 1980년대 이후 가장 공격적인 통화 정책 기간에 더 오래 지속되는 변화는 결코 확실하거나 보증되지 않습니다.
로저 퍼거슨 전 연방준비제도 부의장 에 따르면
지난 달 연준은 1980년대 이후 중앙은행이 취한 통화 긴축 정책 중 가장 빠른 통화 긴축 정책인 불과 1년 만에 10번째 금리 인상을 승인했으며 이는 주식 및 채권 시장뿐만 아니라 경제와 소비자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 . 5월 FOMC 회의 성명서 에서 연준은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 정책 확정”의 필요성에 대한 표현을 삭제했습니다. 이는 이번 주에 중단이 발표될 것이라는 시장의 대다수 견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퍼거슨은 여전히 확신이 없다.
그는 금요일 CNBC의 “Squawk Box”와의 인터뷰에서 ”여기에서의 일시 중지는 현재 시장이 기대하는 것보다 실제로 더 가까운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연준이 중단하더라도 퍼거슨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더 많은 금리 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퍼거슨 회장은 ”시장은 이번 금리 인상이 일시 중단되더라도 금리 인상을 계속할 연준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준의 중단이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점에서 그는 혼자가 아닙니다. NatWest Markets의 미셸 지라드 미국 대표 는 지난주 CNBC의 선임 경제 기자인 Steve Liesman과의 인터뷰에서 ”연준이 이번 달에 건너뛰고 7월에 조치를 취할 것으로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Dennis Lockhart 전 애틀랜타 연준 총재 에 따르면 중단 가능성이 높습니다 . 그러나 그는 CNBC의 “Closing Bell Overtime”과의 인터뷰 에서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연준에 문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소를 파악할 수 있는 몇 가지 징후가 있지만 매우 점진적입니다. 저는 위원회가 특히 2% 목표와 함께 여전히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2%의 목표 범위로 낮춥니다.
연간 기준으로 인플레이션율은 4월에 4.9%로 시장 추정치보다 약간 낮았지만 경제 전반의 물가에서 관찰되고 기록상 많은 CEO들이 인플레이션을 언급한 것으로 나타나 ″경직”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속됩니다. 이번 주에는 연준의 이틀간의 FOMC 회의 첫날인 화요일로 예정된 5월 소비자 물가 지수 보고서와 함께 연간 및 월별 인플레이션 추세에 대한 최신 정보가 포함됩니다.
2023년 5월 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 바닥에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스크린에서 발언하는 모습이 보이자 트레이더들이 반응합니다.
브렌든 맥더미드 | 로이터
인플레이션에 대한 지속적인 우려는 Ferguson이 화요일에 인상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 견해는 무엇보다도 계속 타이트한 노동 시장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임금 상승은 냉각되었고 실업률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Ferguson은 모든 실업자에 대해 대략 1.7-1.8개의 일자리를 인용했는데, 이는 표준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최근 국가 데이터뿐만 아니라 그가 CEO들로부터 일화적으로 듣는 측면에서도 임금이 계속 상승했습니다. 퍼거슨은 알파벳과 코닝을 포함한 여러 대기업의 이사회에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인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 압력은 연준이 목표로 삼고 있는 2% 수치보다 더 높고 경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인상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은 이미 여기에 있는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말했다.
다른 이들은 최근 노동 시장의 냉각을 연준이 곧 금리 인상 전략을 완화할 필요성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제레미 시겔 와튼대학 교수는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낮추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지만 중앙은행의 이중 임무는 목표 인플레이션율 달성과 최대 고용 촉진이라고 말했습니다. 역사적으로 실업률은 4% 미만으로 매우 낮지만 실업 수당 청구는 최근 2021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시겔은 ”여기서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연준은 ”그들만큼 공격적이고 매파적”일 수 있다고 Siegel은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실업률이 많이 회복되지 않았고 근로자들이 고용 시장 전망에 대해 계속 자신감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로자의 신뢰도가 하락하고 있다는 몇 가지 징후가 있습니다. 컨퍼런스보드가 최근 발표한 소비자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에 따르면 현재 고용 상황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5월에 추적한 소비자 심리 데이터 중 ″가장 현저한 악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노동 경제학자들은 CNBC에 노동 시장의 최신 데이터가 중앙 은행이 경제를 위한 연착륙을 설계할 수 있다는 Jerome Powell 연준 의장의 견해를 뒷받침한다고 말했습니다.
노동 시장 컨설턴트인 라이트캐스트(Lightcast)의 수석 경제학자 루차 반쿠드레(Rucha Vankudre)는 5월 비농업 고용 보고서 이후 최근 인터뷰에서 ”우리가 연착륙 시나리오에 있지 않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연준이 금리를 현 상태로 유지하기로 결정하더라도 나는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지표는 경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디드 히어링 랩(Indeed Hiring Lab)의 경제 연구 책임자인 닉 벙커(Nick Bunker)는 최근의 모든 데이터 포인트가 대체로 연착륙 가설과 일치한다고 말합니다. 벙커는 ”여기서 전체적인 그림은 노동 시장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냉각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온건의 징후가 있고 많은 적신호가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경기 침체가 닥쳤을 때 고용 시장이 항상 마지막으로 알 수 있다는 월스트리트의 오래된 속담이 있습니다 .
Siegel은 CNBC에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 달, 다음 두 달 안에 부정적인 직업 보고서를 받으면 Covid 이후 처음으로 헤드라인을 장식할 것입니다. 다른 직업?′ 그리고 그것은 정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제 생각에는 다른 쪽에서 연준에 압력을 가할 것이고 그들은 ‘좋아, 인플레이션이 나아질 것’이라고 말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Goldman Sachs는 최근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에 접어들 가능성에 대해 하우스 뷰를 낮추었 지만, 더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CEO인 David Solomon 과 Ferguson은 향후 Fed 결정이 경제 전망을 어떻게 형성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솔로몬은 최근 CNBC CEO Council Summit에서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일부 구조적 문제”가 연준의 2% 목표로 ”쉽게” 되돌아가는 것을 어렵게 만들 것이며 연준이 일시 중지하더라도 지금 보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제에서는 연말까지 금리 인하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채권 거래자들은 결과에 베팅해 왔습니다.
퍼거슨은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연준으로 하여금 사실상 미국을 침체에 빠뜨리는 수준으로 금리를 인상하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퍼거슨은 ”나는 경기 침체가 실제 가능성이라는 진영에 여전히 있다. 짧고 얕은 희망이지만, 알고 보자, 그리고 골드만 삭스가 옳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Frederic Mishkin 전 연준 총재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며 연준의 적절한 방침은 6월에 중단하지 않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Mishkin은 최근 CNBC 인터뷰에서 ”[연준]이 [일시 중단]을 원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인플레이션 수치가 여전히 높고 2% 목표에 도달하는 데 매우 느린 상황에 처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Mishkin은 미래의 인플레이션 경로를 예측하는 데 신뢰할 수 있는 수치인 근본적인 인플레이션에 대해 더 걱정한다고 말했습니다. ″경제와 노동시장은 여전히 강하고 일부 약화가 있지만 인플레이션 압력을 억제하려면 갈 길이 멀기 때문에 연준이 금리를 인상해야 하고 지금 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퍼거슨 장관은 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과 호주 중앙은행(Reserve Bank of Australia) 등을 예로 들며 금리 인상이 필요하더라도 중단이 경제에 큰 해를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휴식을 취했고 이제 하이킹 과정으로 돌아왔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