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디를 좋아하지만...서비스센터에 불만 아주 많은 사람입니다.
제 차량 정비관련 공유하고 싶은 사항이 있어서 글올립니다.
제차량은 A6 3.0 TDI Q (2007년 6월 출고. 현재 주행거리 18만K을 넘겼습니다.
현재까지 정비내역 (단순 소모품교환을 제하고)
1. 어퍼암 양쪽 무상교환 ( 서초서비스에서 교환했으나 실제로 교환이 되었지 의심스러움)
2. 엔진 플램모터 한쪽 무상교환 ( 성수고진서비스에서 교환) - 배기가스경고등 점등으로 교환하여 증상 없어짐
그리고 워런티가 끝나고......
드뎌 지난달 중순경
1. 돼지꼬리와 DPF등 점등 - 시동 껐다가 다시 켜니 없어져.....고속으로 달려서 진정시킴^^
2. 그 며칠뒤 배기가스경고등 점등 및 차량진동 지속적발생, 엔진소리가 우웅~ 우웅~ 파도 타는 느낌
엔진커버를 열어보니 EGR밸브가 열렸다 닫혔다를 반복함(터보쪽 무슨 밸브도 계속 딸각거림)
3. 협력업체에서 진단기상 쓰로틀바디 이상으로 진단됨....
4. 성수사업소 방문하니 쓰로틀바디와 ECU에 문제 발생했다며 부품교환(견적270만)을 친절하게 알려줌^^
짧은 자동차지식으로 쓰로틀밸브나 ECU가 고장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판단하여....
여러군데 자문을 얻었으나 답을 찾지 못해서... 일단 쓰로틀바디와 흡기쪽을 분해하여 세척함(카센터에서 12만원소요)
-> 증상 그래로임....
5. 아우디 정비를 오래하셨다는 샾을 방문하여 해결.....
결론은 쓰로틀바디 이상이 맞음.....탈거한 쓰로틀바디의 개폐되는 부분이 완전히 닫힐때 뭔가에 걸려서 오작동확인
쓰로틀바디 교체 후 증상 없어짐.....
사실 쓰로틀바디가 고장나는 경우는 정비하신 분조차도 흔한것이 아니라며....부품이상이 아닌가 하나....
이미 워런티도 지났고.... 18만을 달리는 동안 문제가 없었으니......참......
(결론)
1. 쓰로틀바디도 고장날 수 있다..
아우디에서는 거의 없는 것 같으나 골프동호회와 페이튼동호회에서는 몇몇 사례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마도 폭스바겐/아우디 쪽 부품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지....
2. 배기가스경고등이 켜지는 경우는 참 많다.....이거 참
3. 쓰로틀바디 및 흡기쪽 세척은 필요하다... 세척시 보니 제법 오염이 심하더군요
4. 쓰로틀바디 이상하믄 디젤차량의 경우 시동을 끌때 차량이 울걱하며 진동후 시동이 꺼지더 군요...^^
이상이 제가 이번 정비를 통해 배운것입니다.
차량 진단 및 수리에 도움주신 동호회분들과 협력업체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쓰로틀바디 수리비용과 그 샾은 어디인지~ 쪽지로 부탁드립니다.
쓰로틀바디 세척업체가 어디에요?
소중한 체험기 정말 고맙습니다..^^.
우리모두 하하하디젤님처럼 18만아니 20만 이상 타도록하고
꼭 정비사례를 남겨
뒤따라오는 회원님들 울화통 터지지 않게
서로서로 도움을.....^^
본인에게는 뭐 이런 사소한것 가지고 하실줄 있겠지만
모르는 분들에게는 엄청난 스트레스와 엉터리 수리로 헤매는 시간을 줄일수 있는 천금같은 단초가 될수 있습니다...^^
그래도 해결하셨다니 다행이세요..아우디 정비를 오래하셨다는 샵 혹시 연락처 궁금합니다...쪽지 부탁드립니다..
이야.. 조금씩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 보이네요.. 쓰로틀 바디 세척이라.. 흠...
저도 잘 알아두었다가 나중에 정비할때 꼭 참고해야 겠네요..
카페에서 매번 좋은 정보얻는거 같네요..저같으면 몇백주고 갈았을겁니다.ㅜㅜㅋㅋ
저도 동일한 증상이 있어서 스로틀바디를 교체하였습니다. 스로틀 바디 이상으로 인하여 터보차져 에러 메시지도 같이 생겼는데 스로틀 바디 교체후 위 증상은 사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