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2008년 역대 전고점인 2070선과 120일선 60일선을 함께 이탈했습니다.
주식비중을 줄여갑니다.
코스닥도 아고라 그림에 올려준 상승추세를 이탈해가고 있습니다.
단 전량매도는 마시고 서서이 조절하시길...
왜냐하면 과거에도 그러했듯이 120일선 이탈후 다시 감아올려 재상승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입니다.
어쨌던 코스피가 120일선과 역대전고점인 2070선을 회복 못할경우 코스피 코스닥 모두 50프로 비중까지 줄일계획입니다.
완연히 이탈이 확인되면 30프로 비중까지 줄일계획이나 전량매도는 하지 않습니다.
단 추가로 줄일여부는 외인 동향을 보면서 하려고 합니다.
코스피 외국인 매도로 더 조정나올때 코스닥 동반하락하는데 외국인 매수세가 코스닥 유입될경우는
그 하락을 기회로 삼을 예정입니다.
일단 오늘은 코스피 4000억 코스닥 76억 순매도입니다.
외국인 순매도 계속 나오면서 회복 못할시 단기적으로 투자비중 50프로 유지하며 상황을 볼예정입니다.
happiness님께서 자유게시판에 좋은 챠트 설명을 올려주셨는데...
전부 다 그렇게 되진 않겠지만 올려준 종목중 일부종목중에서
이게 종목 자체가 개별선물이나 ELW 파생과 관련된 종목들은
단기하락때 폭락을 외인이나 기관이 만들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스피가 120일선마저 이탈되면 한번쯤 연출시켜서 장중 파생이익을 극대화하는 포지션을 그들이 종종쓰기때문에
일부 대형 우량주는 좀 조심하셔야합니다.
현대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우량주라고 해서 무조건 홀딩마시고
지나치게 오른 종목은 떄로 단기에 50프로까지 폭락하는것을 과거부터 많이 보아왔으므로
일부종목들은 조심하시길...
현대차는 2008년 최저점대비 6배가량 기아차는 13배가량 쉼없이 올랐습니다.
이런종목들은 한번 거하게 꼴아박아도 되는 시점입니다.
하지만 그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긴 쉽지 않으며 챠트적으론 추세이탈후 반등후 폭락인데...
현기차가 현재 그 시점은 아닙니다. happiness님이 올려준 챠트중에는 그런 종목이 있긴하네요.
단 모든 대형주가 그렇게 되진 않습니다. 최근 추천드린 한국전력은 오히려 그간 지지부진하다가 최근에서야 외인매수로 상승세가 나왔습니다. 모든 대형주를 다 같이 생각해서는 안되면 업종별 그리고 상승별로 판단하셔야합니다.
그렇다고 또 ELW풋에 몰빵하거나 하진 마시구요. 그 개별 폭락시기를 맞추는건 사실 쉬운건 아닙니다.
단 아주 일부만 인버스비중을 가지듯이 투자하는것은 말리지 않겠습니다만...
ELW나 개별주식선물도 레버리지가 있어서 잘못손대면 안되므로 초보자들은 하지 마시길...
어쨌던 현시점 주식비중 60프로 드리도록하겠습니다.
회복 못할시 50프로 비중으로 갈 예정입니다.
첫댓글 쏠몽님 이전에 환율보실때 115일선을 보시던데 이게 주봉으로 보는건가요 아님 일봉인가요? 지금 115일선이 얼마인지 알수가 없어서요
일봉입니다. 그냥은 볼수 없고 hts에서 제가 설정한 챠트선입니다. 115일선이 아직은 멀었습니다. 위협받게 되면 달러나 위안화비중을 조절하게 될것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