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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유럽ᆞ미국ᆞ중국에서 연이어 러브콜 받는 일본 영아티스트
강렬한 역설, 대담한 칼라의 불협화음이 만들어내는 매혹적 내러티브
카이토 이츠키Kaito Itsuki _ ’Treed Codependency’
갤러리밈 M’VOID 기획전
2024년 1월17일(수)~3월15일(금) / 갤러리밈 5, 6F 전시장
•2021년 한국 첫개인전(갤러리밈) 이후 런던, 방콕, 베이징, 홍콩, 취리히 등에서 개인전 개최, 2024년 5월 중국을 대표하는 현대미술관에서 대규모 특별전 예정(*미술관 추후공개)
•일본 ART NEWS의 ‘일본 작가 30인’(2022)과 ‘35세 이하 일본작가 30인’(2021)에 선정, 일본 미술전문지 미술수첩의 ‘일본작가 100인’(2021), Forbes JAPAN의 ‘차세대를 이끌어갈 30세 미만의 혁신가(‘NEXT UNDER 30’, 2018)’에 선정
•한국에서의 두번째 개인전(개인전 16회)으로 총 20여점의 신작과 대표작 발표
•전시 제목인 ‘Treed Codependency’는 타존재의 수용과 자아의 영역 사이의 균형에 대한 주제로, ‘공의존(Codependency)’은 자아의 부재로 인해 서로에게 역기능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관계를 이르는 심리학 용어이며, ‘Treed Codependency’는 억압에 의해 내몰리듯 형성된 불균형적인 관계를 의미
•사회의 규칙을 상징하는 숫자와 문자, 비생산적이고 폭력적으로 보이지만 타인으로부터 구별되고자 하는 자아를 은유하는 칼날과 벨트와 같은 도구들, 그리고 수치의 대상인 배설물 등의 기호를 통해 결코 단일할 수 없는 인간의 정체성과 복잡하고 모호한 인간의 내면 풍경 표현
• 나와 타존재, 몸과 마음, 개인과 사회 사이의 균형점을 찾아가기 위해 신화와 고대서사를 은유의 렌즈로 사용하며 금기를 넘어서는 작가만의 독특한 신화의 풍경 제시
Morphing Training(skin and one to ninety), Oil and charcoal on canvas,80x200cm, 2023
Treed Codependency
김현진 | 갤러리밈 전시기획자
이 젊은 작가의 영토는 한껏 넓어졌다. 수치심, 가면, 불쾌, 혼종의 도상들이 수수께끼 같은 은유들과 뒤섞이며 만들어내는 불협화음도 더 강렬해졌다. 그래서 더 매혹적이다. 2021년 갤러리밈에서의 전시 이후 런던, 방콕, 베이징, 홍콩, 취리히 등으로 이어진 개인전은 쉽게 가질 수 없는 기회였다고 작가는 말한다. 여성의, 30대의, 일본작가의 정체성으로서 그렇다는 것이다.
카이토 이츠키(皆藤 齋 Kaito Itsuki)는 애초부터 자신에 대한 그와 같은 분류에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았던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드러날 수밖에 없는 그런 요소들을 의도적으로 배제하려 하지도 않는다. 중국이나 유럽 콜렉터들이 그의 작품을 일본스럽다고 여기는 지점과 자국 관객들의 전혀 일본작가 같지 않다는 반응 모두 작가에겐 흥미로운 탐구 대상이다. 국경을 넘나들며 언어가 아닌 문화의 다양성으로 소통하는 미술현장에서의 체험은 이 젊은 작가가 스스로의 경계를 확장해 가는 데 더없이 귀한 자양분이 될 터이다.
한국에서 두번째로 선보이는 개인전 ‘Treed Codependency’는 단골 소재인 얼굴 없는 남자부터 인간의 몸을 공유하는 새, 숫자와 도형, 칼날과 포박용 도구들, 가면, 배설물에 이르기까지 생경스러운 조합의 수상한 풍경을 펼쳐낸다. ‘공의존’ (codependency)은 타인과의 불균형적인 관계맺기가 초래한 자아의 부재로 인해 서로에게 역기능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관계를 이르는 심리학 용어다. 실제로 관계의 근본이 되는 ‘공감’과 같은 심리적 현상은 대상과의 간극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자아를 억압하는 기제로 작용하기도 한다.
제목이 함의하는 맥락을 작품 속에서 찾아내는 일은 쉽지 않다. 화면 속 이미지들은 의미 없이 그저 충돌하거나 접점 없는 개별적 존재로 보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가는 인간과 동물, 사물들을 독특한 방식으로 모으고 흩어내면서 기묘하고 때로는 불온해 보이는 환상의 세계를 거침없이 직조해낸다. 작가의 내러티브 안에서 인간은 새와 함께 화분 속에 심겨져 뿌리를 내리고(‘Green Pot’), 새에게 기꺼이 피를 나누거나(‘Feeding from Vein’), 심지어는 신체 일부를 둥지로 내어주기도 한다(Feeding Birds). 이쯤이면 이제 새는, 너이거나 혹은 내가 된다. 그리고 ‘관계’라는 것에 따라오게 마련인 압박과 순응의 무게를 가늠해 보는 순간을 마주하게 되기도 할 것이다. 작가는 어리석음과 교훈이 절묘하게 뒤섞인 우화와 같은 형식을 빌어 타존재의 수용과 자아의 영역 사이의 균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실제로 반려동물로 새를 키우고 있는 작가는 대상의 속성을 자신에게 투영시키는 방식으로 자아 표현에 대한 탐구를 이어간다고 말한다.
지난 전시에 이어 거듭 등장하는 인간의 배설물은 작가의 작품세계를 드러내는 강력한 기호로 자리잡은 듯 보인다. 귀여운 형태와 칼라로 변형된 이 도상은 수치심과 원초적 자아의 상징이다. 작가는 불쾌하고 쓸모없고 수치스러운 이 금기를 세상 밖으로 끄집어내기 위해 신화의 스토리텔링을 가져온다. 코코넛 꽃에서 탄생한 여신이 자신의 배설물로 마법의 힘을 지닌 소중한 식량을 키워낸다는 인도네시아 신화 속 여신의 이야기가 그것이다. 작가가 이전에 다루었던 그리스 신화의 아마조네스에 이은 또다른 여신의 존재로, 아마조네스가 남성이라는 권력의 주체를 배제하는 방식으로 유토피아를 꿈꾸었다면, 이 여신은 순환하는 대자연의 생명력으로 세상을 품고 키워낸다. 신화를 통해 금기의 대상은 고귀한 존재로 전환된다. 작가는 때로는 당혹스럽고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들여다보기 위해 신화나 고대서사를 은유의 렌즈로 사용하며 금기를 넘어서는 신기루를 제시한다. 그 신기루 속 환영들은 대담한 칼라의 극명한 대비로 불안감과 생생함이 공존하는 강렬한 에너지를 뿜어낸다.
이 재능 넘치는 젊은 작가가 세상을 향해 내미는 자신의 신화는 여전히 낯설고 때로는 불편하다. 그럼에도 저항없이 작가의 내러티브 안으로 흡수되도록 이끌어지는 것은, 다른 존재로 연결되고자 하는 욕망과 자율성에 대한 욕구는 누구에게나 유효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때때로 설명할 수 없는 인간의 잉여적 행위나 이질적인 행위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의 마음과 몸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균형점을 찾아가는 방식이 아니겠냐는 제안 또한 그러하다.
수많은 역경 끝에 참된 자아를 찾아가는 여느 신화의 본질처럼, 카이토 이츠키가 도달하고자 하는 곳 역시 자신만의 정체성의 체계를 세우고 자아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내면의 영토일 것이다. 불순함이 순수함을 단련시키고, 생경함이 더 자연스럽고, 불완전성이 도리어 신비가 되는 카이토 이츠키의 역설의 신화가 그 영토 안에서 단단하게 뿌리내리고 무성한 잎을 피워낼 것임을 감히 확신해 본다.
Treed Codependency(Lying Libra), Oil and charcoal on canvas, 60.6x91cm, 2023
카이토 이츠키 Kaito Itsuki (b. 1993)
Education
2019 MFA Kyoto city university of arts (KCUA), Painting Department, Kyoto, Japan
2016 BFA Tōhoku University of Art & Design (TUAD), Fine arts Department, Yamagata, Japan
Solo Exhibitions
2024 “Treed Codependency”, GalleryMEME, Seoul
2023 'Looming digits' Blue velvet, Zürich
2023 'The Elastic Edges' Ritsuki Fujisaki, Tokyo
2022 'The Monopolistic Sweet Spots' MAMOTH, London
2022 “Tools are validated” Tang Contemporary Art, Bangkok
2022 '黩 Blacken” HIVE CENTER FOR CONTEMPORARY ART, Beijing
2022 '被制限的行動、心理電影' HUA ART SPACE, Beijing
2021 '現れるのに勝手はない/ No excuses for showing up' LEESAYA, Tokyo
2021 'Hierarchy of Beasts' GalleryMEME, Seoul,
2020 'In search of...'14a, Hamburg, Germany
2019'たりない循獣 / Unsatidfied animals of the cycle' , GINZA TSUTAYA, Tokyo
2019 'IDÉE FIXE, Tong Gallery + Project, Beijing
2018 'Tiger Poet', CLEAR GALLERY, Tokyo
2017 'THE WOMEN FROM THE GROUND, DNA', N’s art project, Osaka,
2017 'Jungle -7,000,000', MORI YU GALLERY, Kyoto
2017 'Tiger Technique', KCUA, Kyoto
Selected Group Exhibitions
2023 'Fungal Fugue', HAGIWARA PROJECTS, Tokyo
2023 'CARE PACKAGE', Blue Velvet Project, Zürich
2022 'The Tale of Tales', G Museum 金鹰美术馆, Nanjing
2022 'Cope', No Gallery, curated by Sven Loven, New York,
2022 'Temple', Seventh Gallery, curated by Michael Kennedy, Melbourne,
2021 'Couple of', Hive contemporary art center, Beijing
2021 'Slow Culture' ,@KCUA, Kyoto
2021 'Low Fever', Tang Contemporary Art, Hong Kong
2020 'COLLECTION AS POEM IN THE AGE OF EPHEMERALITY' , X museum, Beijing
2020 'Y -generation artists' GINZA TSUTAYA ATRIUM, Tokyo
2020 'A Delinquent Child Having An Out Of Body Experience' THE RESIDENCE GALLERY, London
2019 'Complete Metamorphosis' SuperDutches, NewYork
2019 'Scaffolds of Meaning / 懶音', MINE PROJECT, Hong Kong
2019 'Feelings for a spider' 4646, Tokyo
2019 'Amazondom' Pulp, Osaka
2019 'KUMA EXHIBITION 2019', Spiral, Tokyo
2018 'Encounters', PDX CONTEMPORARY ARTS, Portland, Oregon, US
2018 'KUMA EXHIBITION', Spiral, Tokyo
2018 'KAISEI', Pehu, Osaka, Japan, Galerie P38, Paris, Frense, KG, Tokyo
2017 'The 4th CAF prize exhibition' Hillside terrace, Tokyo
Public collection
Star Museum (Shanghai), He art museum (Guangdong), X museum (Beijing), Tōhoku University of Art & Design (Yamagata),
Others
2022 Art News Japan 30 artists nominated
2021 '30 artist Under 35' by ARTnews Japan nominated
2021 KUMA Foundation grant recipient
2020 The Peter S. Reed Foundation grant recipient
2018 ARTIST’S FAIR KYOTO, Kyoto, Japan
2018 KUMA Foundation scholarship student
2017 KUMA Foundation scholarship student
Treed Codependency(Vortex in the head), Oil and charcoal on canvas,97x162cm,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