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우취(傳統郵趣)에의 초대.2025.3.9. > 2018.8. > 2003.
【 1부】 전통우취(傳統郵趣)에의 초대. 기초
【 2부】 전통우취(傳統郵趣)에의 초대.
전통 우취의 작품 만들기
<전통우취의 작품 구성>에서 언급한 모든 우취자료를 동원하여 작품을 만듭니다.
다시 한번 보면,
㈎ 우표- ㉠.미사용 또는 사용필우표, ㉡.단편 또는 다수 ㉢ 실체봉투에 붙은 우표
㉧ 휴대용 우표철(booklet)
㈏ 모든 종류의 오작(error)과 변종(variety); 용지, 투문, 뒷풀(糊), 천공, 인쇄,
㈐ 시작품, 시쇄품, 원도(原圖)--채택되었거나 거절된 것 전부. 견양소형시트와 증정용S/S
㈑ 우표발행 이전의 실체봉투
㈒ 위조나 모조, 우편에 사용된 인지ㆍ 통신우편료금으로 효력이 있는 수입인지
**현행 보통우표 작품(현대우취:MOPHILA)으로 보기를 든다면 ㈐㈑㈒는 여기서 관련이 없으니
제외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그라비어우표는 투문, 뒷풀(糊), 천공, 용지, 인쇄방식이 공통되어
오작과 변종이 없는 한 새로 언급할 것이 거의 없습니다.
출품자가 설명을 잘 한다면 그 작품은 매우 돋보일 것입니다.
【 1 】 제목(title)과 작품소개서(Introductory Statement)
작품의 첫장에는 제목(題目)(title)과 작품소개서를 제시합니다.
작품 소개서, 작품 개요(槪要), 작품 설명서(作品紹介設明書)
이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FIP 공식언어 중 하나로 쓰여져야 합니다. (영어 불어 스페인어 독어
로(露)어 중 하나)(FIP. GREV. 3.3). (전국 우표 전시회에서는 한글로 쓰는 것이 당연합니다.)
❊귀뜸 하나, 보통 작품의 설명은 컴퓨터 문서작성 때 10point가 알맞지요. 그런데 이 작품
소개(개요)서 작성시에는 한 단계 더 큰 글씨로 하십시오.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국제우표 전시회의 심사위원(jury)들은 연로하신 분이 많으니 잘 보이게 큰 글씨여야
한다는 인간적인 배려(?), 작은 글씨로 한 리프를 다 읽으려면 참을성이 많이 필요하지요.
바꿔 말하면 다 읽기는 해야겠고 짜증은 나고... 그러면 좋은 점수가 나오겠어요?^^
⁎둘째는 한 리프를 작은 글씨로 채우려면 힘이 더 들지요. 성의가 없다는 평가가 나오지 않을
정도만 쓰세요. 쓰고 싶은 자세한 것은 해당 리프에서 간결하고 요령있게 표현하십시오.
⁎셋째는 영어 대문자(CAPITAL LETTER)로만 문장을 작성해 놓으면 읽기가 더 힘듭니다.
출품자가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중요 우취자료를 4~5개를 쓰시고 아주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세요.
첫장의 마지막 부분(맨아래)에 참고하신 문헌의 목록을 5개 정도 열거하십시오. 예전에는 불필요하다
했는데 지금은 의무(義務)처럼 강조, 최소 3종류를 기록하세요.
⌖ 심사를 어떻게 하는가를 알면 작품제작에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① 맨먼저 이 작품소개설명서를 제시하였는가 봅니다.
②② 두 번째는 이것이 적절한가를 봅니다. * 여기에는 전체 작품에 대한 개요․작품제작을 한 의도를
밝혀야 합니다. 아직도 많은 작품들이 틀(frame)별로 전시된 자료의 단순한 목록으로 구성되는 수가
많은데 이는 크게 잘못되었습니다. 또는 선택한 나라의 지리적․역사적 설명이나 발행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너무 장황하게 해서도 좋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제목만 크게 넣어서도 나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