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十幹祿 1.십간록 론
祿(녹)이라 하는 것은 爵位(작위)祿(록)인 것이다 응당 勢(세)를 얻어 누리는 것이니 이를 갖다 祿(녹)이라 한다 스스로 十干(십간)과 十二支(십이지)時(시)를 나눔으로 始作(시작)되는 것이니 문득 甲乙(갑을)은 寅卯(인묘)에 같이 배합 된다
東(동)에 거하고 丙丁(병정)은 巳午(사오)와 같이 배합 된다
南(남)에 居(거)하며 庚辛(경신)은 申酉(신유)와 같이 배합되어 西(서)에 거하며 壬癸(임계)는 亥子(해자)와 같이 배합하여 北(북)에 거한다 十干(십간)이 地支(지지)神(신)의 나아가 祿(녹)을 삼는다 이를 갖다가 祿(녹)이 旺盛(왕성)함을 쫓아 행하게 된다 하니 所謂(소위) 甲祿(갑록)은 寅(인)에 있고 乙(을)祿(록)은 卯(묘)에 있으며 庚(경)祿(록)은 申(신)에 있고 辛(신)祿(록)은 酉(유)에 있으며 壬(임)祿(녹)은 亥(해)있고 癸(계)祿(록)은 子(자)에 있으며 丙(병)祿(록)은 巳(사)에 있으며 丁(정)祿(록)은 午(오)에 있으며 戊(무)祿(록)은 巳(사)에 의탁하며 己(기)祿(록)은 午(오)에 의탁한다 巳午(사오)는 그렇게 불이 旺盛(왕성)한 고향이다 子息(자식)은 母(모)를 쫓아 祿(녹)을 얻는 다는 뜻이다 안으로 中宮(중궁)에 辰戌(진술) 丑未(축미)가 있으니 辰戌(진술)은 魁剛(괴강)이 되고 이름하여 말하기를 邊方(변방)의 나쁜 땅이라 한다
祿元(녹원)이 의지치 못하고 丑未(축미)는 이래 天乙(천을) 貴(귀)人(인) 출입하는 門(문)이라 한다
祿元(녹원)이 도망가게 돼있다 所謂(소위) 四宮(사궁)엔 祿(녹)이 없다 또 말하길 四季節(사계절)에 끝이니 雜氣(잡기)가 있어 祿(녹)이 온전치를 못함으로 취하지를 않는다 한다
祿,爵祿也,當得勢而享,乃謂之祿。自始分十幹、十二支時,便以甲乙配同寅卯、居東;丙丁配同巳午,居南;庚辛配同申酉,居酉;壬癸配同亥子,居北。十幹就支神為祿,謂祿隨旺行,所以甲祿寅,乙祿卯,庚祿申,辛祿酉,壬祿亥,癸祿子,丙祿已,丁祿午,戊寄已,已寄午,謂已午乃火旺之鄉,子隨母得祿之義。內有辰戍醜未,辰戌為魁罡,名曰邊鄙惡地,祿元不寄;醜未乃天乙貴人出入之門,祿元避之,所以四宮無祿。又曰四季有雜氣,為祿不專,故不取。
甲祿(갑록)은 寅(인)에 있어 만일 甲(갑)이 丙寅(병인)을 보고 그렇게 되면 甲木(갑목)과 寅中(인중)무토 이래 甲(갑)과 土(토)가 되는데 능히[克(극)] 丙水(병수)가 養命(양명)의 근원 財物(재물)이 된다 말하자면 寅中(인중)丙火(병화)는 寅中(인중)戊土(무토)를 생하고 水(수)는 甲(갑)을 생하는데 水(수)는 어디서오는 水(수)인가 바로 寅亥(인해)合木(합목)하는 合祿(합록)에서 오는 것이라 이래서 丙水(병수)가 그 甲土(갑토)를 생하는 것이 되어선 재물이 된다 이를 福星(복성)祿(록)이라 한다
戊寅(무인)은 火土(화토)相生(상생)이라 이를 伏馬祿(복마록)이라 하여 다 吉(길)하다
庚寅(경인)은 破祿(파록)이라 하고 半吉(반길) 半凶(반흉)하며
壬寅(임인)은 正(정)祿(록)이라 해서 절로공망을 둘른 것이라 필히 僧徒(승도)가 된다
甲寅(갑인)은 長生(장생)록이라 하고 大吉(대길)하다
甲祿寅。如甲見丙寅,甲土克丙水為財,為福星祿;戊寅火土相生,為伏馬祿,俱吉。庚寅謂之破祿,半吉半凶。壬寅謂之正祿,帶截路空亡,必為僧道。甲寅謂之長生祿,大吉。
乙祿(을록)은 卯(묘)에 있으며
乙卯(을묘)를 보는 것이 喜(희)神(신)旺祿(왕록)이라 하여 주로 길하다
丁卯(정묘)는 절로공망이라 하여 주로 凶(흉)하다
己卯(기묘)는 進神(진신)녹이라 하고
辛卯(신묘)는 破祿(파록)이라 하고 또 交神(교신)이 되며 半吉(반길) 半凶(반흉)하다
癸卯(계묘)는 太乙(태을)을 띠 하였으며 死祿(사록)이 되며 貴(귀)하여도 마침내 가난해 질것이다
乙祿卯。見乙卯謂之喜神旺祿,主吉。丁卯為截路空亡,主凶。己卯,進神祿;辛卯,破祿,又為交神,半吉半凶。癸卯帶太乙,死祿,雖貴終貧。
丙祿(병록)은 巳(사)에 있으며
己巳(기사)를 보면 九天(구천)庫祿(고록)이라 하여 주로 吉(길)하고
辛巳(신사)는 截路空亡(절로공망)이 되며
癸巳(계사)는 伏貴神祿(복귀신록)이 되며 半吉(반길) 半凶(반흉)하다
乙巳(을사)는 旺馬祿(왕마록)이 되고
丁巳(정사)는 倉庫(창고)祿(녹)이라서 다 吉(길)하다
丙祿巳。見己巳,九天庫祿,主吉。辛巳,截路空亡。癸巳,伏貴神祿,半吉半凶。乙巳,旺馬祿。丁巳,庫祿,俱吉。
丁祿(정록)은 午(오)에 있으며
庚午(경오)를 보면 截路空亡(절로공망)이라 흉하고 壬午(임오)는 덕이 合祿(합록)되었다 하고
甲午(갑오)는 進神(진신)祿(록)이 되어 다 흉하다
丙午(병오)는 喜神祿(희신록)이 되고 羊刃(양인)을 사귀는 것이라서 半吉(반길)하다
戊午(무오)는 羊刃(양인) 祿(록)이 엎드린 것이라 해서 凶(흉)함이 많다
丁祿午。見庚午,截路空亡,凶。壬午為德合祿,甲午為進神祿,俱凶。丙午為喜神祿,交羊刃,半吉。戊午,伏羊刃祿,多凶。
戊祿(무록)은 巳(사)에 있으며
己巳(기사)를 보면 九天(구천) 倉庫(창고)祿(록)이라 해서 주로 길하다 截路空亡(절로공망)이기도 하다
癸巳(계사)는 貴神祿(귀신록)이 된다 所謂(소위) 天乙(천을) 貴人(귀인)이 된다
戊癸(무계)는 合(합)하여 관직자리가 무겁게 된다
乙巳(을사)는 驛馬(역마)가 同鄕(동향)하는 祿(록)이고 정사는 왕성한 倉庫(창고)록이라서 다 길하다
戊祿巳。見己巳,九天庫祿,主吉。,截路空亡。癸巳,貴神祿,戊癸化合,有官位重。乙巳,驛馬同鄉祿。丁巳,旺庫祿,俱吉。
己祿(기록)은 午(오)에 있으며
庚午(경오)를 보면 截路空亡(절로공망)이 되고
壬午(임오)는 死鬼(사귀)록이 되어 다 흉하다
甲午(갑오)는 進神(진신)合祿(합록)이라 顯達(현달)之象(지상)이요
丙午(병오)는 喜神祿(희신록)이고
戊午(무오)는 伏神(복신)羊刃(양인)祿(록)이라서 흉하다
己祿午。見庚午,截路空亡。壬午,死鬼祿,俱凶。甲午,進神合祿,顯達之象。丙午,喜神祿。戊午,伏神羊刃祿,凶。
庚祿(경록)은 申(신)에 있으며
大敗(대패)祿(록)이라 하고 截路空亡(절로공망)이라서 다 흉하다
丙申(병신)은 大敗(대패)祿(록)이라서 成敗(성패)가 많고
戊申(무신)은 伏馬(복마)록이라서 遲滯(지체) 됨이 많고 만일 福星(복성)을 두면 貴吉(귀길)해진다
庚申(경신)은 長生(장생)록이니 大吉(대길)하다
庚祿申。見壬申,為大敗祿。截路空亡祿,俱凶。丙申,大敗祿,多成敗。戊申,伏馬祿,多滯,若值福星,貴吉。庚申,長生祿,大吉。
辛祿(신록)은 酉(유)에 있으며
癸酉(계유)를 보면 伏神(복신)록이 되어 水火(수화)를 相犯(상범)함이라 흉하다
乙酉(을유)는 破祿(파록)이며 成敗(성패)가 있고
丁酉(정유)는 空亡(공망)貴神(귀신)록이라 丁(정)木(목)은 기운을 받고 辛(신)水(수)는 沐浴(목욕)이니 주로 姦淫(간음)事(사)가 일어나고 喜神(희신)을 두어 길하다
己酉(기유)는 進神(진신)록이며
辛酉(신유)는 正祿(정록)이라 다 길하다
辛祿酉,見癸酉,伏神祿,水火相犯,凶。乙酉,破祿,成敗。丁酉,空亡貴神祿,丁木受氣,辛水沐浴,主姦淫事;值喜神,吉。己酉,進神祿。辛酉,正祿,俱吉。
壬祿(임록)은 亥(해)에 있으며
丁亥(정해)를 보면 貴神(귀신)合祿(합록)이 되고
乙亥(을해)는 天德(천덕)록이 되고
己亥(기해)는 旺祿(왕록)이 되며
辛亥(신해)는 馬(마)와 같이 鄕(향)하는 祿(록)이 되어서 다 大吉(대길)하다
惟獨(유독) 癸亥(계해)는 大敗(대패)록이라서 가난하고 淺薄(천박)하다
壬祿亥,見丁亥,貴神合祿。乙亥,天德祿。己亥,旺祿;辛亥,同馬鄉祿,俱大吉。獨癸亥,大敗祿,貧薄。
癸祿(계록)은 子(자)에 있으며
甲子(갑자)를 보면 進神(진신)록이 되며 주로 登科(등과)하여 顯達(현달)함으로 나아가고
丙子(병자)는 羊刃(양인)록을 사귄다 하며 福星(복성)을 띠한다면 귀하고 權力(권력)있다
戊子(무자)는 羊刃(양인)이 貴祿(귀록)과 합하여 엎드렸다 해서 半吉(반길)하고
庚子(경자)는 印綬(인수)록이라 해서 길하다
壬子(임자)는 羊刃(양인)이 바로한 祿(록)이라서 凶(흉)하다
癸祿子,見甲子,進神祿,主登科進達。丙子,交羊刃祿,帶福星,貴有權。戊子,伏羊刃合貴祿,半吉。庚子,印祿,吉。壬子,正羊刃祿,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