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중국 사교육 시장의 변화
중국은 2021년 7월 24일 「의무교육 단계 학생의 숙제 부담과 교외 학습 부담경감에 대한 의견(关于进一步减轻义务教育阶段学生作业负担和校外培训负担的意见)」을 통해 공교육 수준을 높이고, 사교육(온·오프라인) 규범화를 위한 조치로 사실상의 사교육 규제를 단행하였음.
중국의 사교육 규제 정책으로 수학, 과학, 영어 등 학과 관련은 제한되었으나 예체능, 컴퓨터 코딩, 논술 등 교양 관련 사교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중옌푸화산업연구원(中研普华产业研究院)은 2024년 3월 「2024~2029년 중국 사교육산업사슬의 수급배치와 투자유치 발전 전략에 관한 심층 연구 보고서(中国教育培训产业链供需布局与招商发展策略深度研究报告)」를 발표함.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중국 교육시장 규모는 5,000억 위안 이상으로 전년 대비 약 10% 증가했음. 그중 사교육 시장 규모는 2,000억 위안으로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함.
- 사교육 시장 증가의 주요 원인은 부모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와 사교육기관의 수준 향상을 꼽음.
중국 사교육 시장은 유아 교육, K12 교육, 유학 시험 대비, 직업교육, 평생교육 등으로 세분화함.
- K12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12년 교육 과정을 의미하며, 사교육 규제 정책의 대상이 되는 시장임.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한 K12 사교육 시장은 개인 맞춤형 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 교육 플랫폼 확산이 본격화됨.
- 과학기술의 발전은 교육산업에 혁신을 불러일으킴. 온라인 교육 플랫폼뿐만 아니라 스마트 학습 시스템, 가상현실을 활용한 교육 등 서비스가 출시됨.
- 특히,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 플랫폼은 학생의 학습 속도와 유형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효율과 흥미를 높이는 등 교육 방식을 다양화함.
-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확산으로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교재와 강의 멘토링 등 수준 높은 교육 콘텐츠를 누릴 수 있고,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도 점차 해소되는 순기능이 존재함.
부모들은 자녀의 전체적인 능력 개발을 위해 예술, 체육, 프로그래밍 등 비학과 분야와 함께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리더십 등 역량향상 교육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
중국 사교육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으나, 정부의 규제 정책과 이에 따라 신생 기업의 진입 어려움, 시장 내 경쟁 심화 등의 과제가 있음.
참조 “2024年教育培训行业发展现状、竞争格局及发展趋势与前景分析” 雪球. 2024. 7. 9.>
Source: [사회] 2024년 중국 사교육 시장의 변화 읽기 : 최신중국동향 | 인천연구원 한중DB (ii.re.kr)
출처 韩中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