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루카 20,27-40
그때에 27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가이 몇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물었다. 28 “스승님, 모세는 ‘어떤 사람의 형제가 자식 없이’ 아내를 남기고 ‘죽으면, 그 사람이 죽은 이의 아내를 맞아들여 형제의 후사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고 저희를 위하여 기록해 놓았습니다.
29 그런데 일곱 형제가 있었습니다. 맏이가 아내를 맞아들였는데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30 그래서 둘째가, 31 그다음에는 셋째가 그 여자를 맞아들였습니다. 그렇게 일곱이 모두 자식을 남기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32 마침내 그 부인도 죽었습니다. 33 그러면 부활 때에 그 여자는 그들 가운데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일곱이 다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으니 말입니다.”
3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이 세상 사람들은 장가도 들고 시집도 간다. 35 그러나 저세상에 참여하고 또 죽은 이들의 부활에 참여할 자격이 있다고 판단받는 이들은 더 이상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을 것이다.
36 천사들과 같아져서 더 이상 죽는 일도 없다. 그들은 또한 부활에 동참하여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
37 그리고 죽은 이들이 되살아난다는 사실은, 모세도 떨기나무 대목에서 ‘주님은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라는 말로 이미 밝혀 주었다. 38 그분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사실 하느님께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이다.”
39 그러자 율법 학자 몇 사람이 “스승님, 잘 말씀하셨습니다.” 하였다. 40 사람들은 감히 그분께 더 이상 묻지 못하였다.
한 아이가 선생님께 물었습니다.
“선생님, 태권도 9단과 유도 9단이 싸우면 누가 이겨요?”
이 질문에 선생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답니다.
“글쎄다. 아마 센 놈이 이기지 않을까?”
당연한 말이지요. 동시에 이 말이 정답일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이런 답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하지요. 왜냐하면 우리의 머릿속에 있는 고정관념에는 태권도의 장단점과 또 유도의 장단점을 따지는 것을 먼저 떠올리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보면 주님의 뜻에 맞추어 생활하면 너무나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 것들을, 이 세상의 눈으로만 보려하고 판단하려하기 때문에 더 힘들게 살았던 것 같습니다. 즉, 내 안에 간직하고 있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주님의 뜻에 맞추는 우리의 모습이, 보다 더 편하게 이 세상을 살아가는 비결이 아닐까요? 하지만 2천 년 전의 이스라엘 사람들로부터 지금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에까지 그 고정관념 때문에 주님의 뜻에 맞지 않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사두가이파 사람들이 예수님께 부활에 관한 질문을 던집니다. 우선 그들이 말하는 근거인 신명기 25장 5절을 보지요.
“형제들이 함께 살다가 그 가운데 하나가 아들 없이 죽었을 경우, 죽은 그 사람의 아내는 다른 집안 남자의 아내가 될 수 없다. 남편의 형제가 가서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여, 시숙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이 율법에 의해서 칠 형제와 부부의 연을 맺은 여인은 부활했을 때 누구의 아내가 되느냐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먼저 이 율법이 생기게 된 이유를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당시에는 여자 혼자서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이 아니었지요. 따라서 가장 힘없는 소외 계층이 될 수 있는 과부인 여인을 받아들이라는 약자를 위한 율법이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사두가이파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인 ‘부활은 없다’라는 것만을 증명하기 위해서 율법을 내세우며 말도 안 되는 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칠 형제와 부부의 연을 맺은 여인이 부활한다면 일곱 형제 모두의 아내이어야 하는데, 그렇게 될 수 없으니 당연히 부활이 없다는 말도 안 되는 논조인 것입니다.
우리도 고정관념 속에 빠져 있으면 이렇게 말도 안 되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떠할까요? 바로 복음에 나오는 사두가이 사람들처럼 망신을 당해 주님을 떠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제는 보다 더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주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때 우리들은 주님을 떠나지 않고 주님 안에서 살아갈 수가 있을 것입니다.
고정관념에 쌓여 내 주장만을 펼치지 말도록 합시다.
기다려 보십시오(박혜나, ‘행복한 동행’ 중에서)
도쿄대 재학 시절 일본 최고 권위의 아쿠타가와상을 받으며 문단에 데뷔한 소설가 오에 겐자부로의 인생은 그야말로 장밋빛이었다. 하지만 그의 나이 26세이던 해,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결혼 후 얻은 첫아들이 뇌에 심각한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것이다. 수술을 했지만 아들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심신장애를 안고 살아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다. 탄탄대로일 것 같던 그의 인생에 받아들이기 힘든 시련이 닥친 것이다.
그는 좌절하지 않고 아들에게 빛이라는 뜻의 ‘히카리’라는 이름을 지어 주고 함께 인생을 배워가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아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계속 소설로 발표한다. 생명, 사랑, 인간 구원의 문제가 담긴 그의 소설은 일본을 넘어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고, 마침내 1994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그는 자전적 에세이 ‘나의 나무 아래서’를 통해 절망의 순간을 이겨 내는 지혜를 알려 준다.
“기다려 보십시오. 어른이 되면 ‘어느 정도의 시간’을 기다려 봐도 달라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어느 정도의 시간’이라는 것은 정말 소중합니다. 절망의 순간, 체념하지 말고 기다리는 용기를 발휘해야 합니다. ”
누구에게나 절망적인 순간이 찾아올 수 있다. 하지만 절망은 받아들이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불행이 될 수도, 또 다른 행복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절망의 순간이 바로 참다운 인생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첫댓글 신부님 감사 드립니다
가장 무서운 얘기예요..돌처럼 단단한 머리와 가슴, 심장으로, 내 세계만 있는 줄 알고, 내 얘기만 하고 있는 모습...조심하고 조심하여 삼가겠습니다...⊙⊙ㆀ
오늘 하루 내 입장에서 생각하기보다 겸손되이 감사하며 보내려합니다. *^^* 신부님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고정관념에 쌓여 내 주장만을 펼치지 말도록 합시다. 아멘. 신부님 덕분에 기쁘고 행복합니다. 신부님 감사드립니다.
절망의 순간이 바로 참다운 인생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신부님 늘 새로이 시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님의 뜻에 맞추어 생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부님!
그날 그날 자만하지 않고 겸손하고 아버지를 잊지않고 살려고 노력 하며 살겠습니다."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라는 말씀 깊이 묵상해봅니다. 신부님 감사하고 은총의 꽃다발 한아름 받으세요.~~~사랑합니다.~~~
그러고 보니까 저에게도 아주 고질적인 고정관념이 한가지 있었네요.. 타 종교인 중에서도 특히나 여호와 증인.. 가끔씩 한번 붙어보자고 기다렸다는듯이 얘길 나누다보면 각자 자기 얘기에 열을 올리며 말끝에..저는 한마디 내뱉습니다..여호와 증인교는 교만한 종교 집단이라고.. 사실이 그렇다고 할지라도 (제 머리속엔 교만한 체재, 종교 집단이라고 박혀 있지만) 제가 잘했다고 말할수는 없겠지요..복잡한 생각이나 그런 마음을 비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판단은 하느님 몫이니까..오늘도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주님 안에서 살아 갈래요 ..축복 받으세요..
'죽은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이들의 하느님이다.'사실 하느님께는 모든이들이 살아있다.' 살아있다는 것이 무얼까 생각해봅니다.. 미사중에 혹은 거의 매순간.. 현재, '지금 이순간'을 잊고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생각은 과거로 가 있거나, 일어나지 않을 미래를 계획하거나 공상하거나...그럴때는 살아있다고 할 수있을런지..고정관념뿐아니라, 습관된 행동, 고정된 행동, 저의 틀을 깨야겠다는 생각이듭니다. 잘 깨어지지 않지만, 기다림이라는 용기로.. 그 틀이 점점 답답해지면, 저의 신앙이 성숙되고 자라면, 그 좁은 틀을 자연히 깨게 되겠지요. 매일미사를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 내면부터 돌봐야해요. 신부님 감사합니다
늘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교회 공동체 안에서 활동하다보면 여러 사람을 만납니다. 어떤 사람은 쉽게 다가가지만 거리를 두고 쉽게 오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장점을 가진 사람도 단점은 있게 마련. 어떤 사람의 생각지도 못한 점을 발견하면 그 점이 오랫동안 인식이 되어 그 사람은 ~그래 하면서 고정 관념이 생깁니다. 하지만 좀 더 그 사람을 알게 된다면 그게 아니었구나~ 하면서 잘못보았던것을 다시 보게 됩니다. 고정 관념은 먼저 내가 판단해 버리기 때문에 그 이상을 보지 못하게 가로막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것 같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좀 더 안다면 가로막고 있던 고정관념에서 벗어날수 있을것입니다...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