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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제기 제조업체들과의 기술협력과 부품공급 진출 필요 -
□ 러시아 항공기 산업의 역사
ㅇ 러시아 제국시절인 1908년부터 항공기 제작이 시작됨.
- 1910~1912년 기초 단계 회사들이 설립됨
- 1917년까지 러시아 항공우주산업은 크게 발달하지 못했으며,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개발된 항공기를 제작하는 수준에 머물렀음.
ㅇ 소련시대에 들어서 세계 2차대전과 냉전을 겪으면서 항공기 산업은 크게 발전
- 당시 가장 대표적인 전투기는 MIG-15, MIG-17, IL-2, YAK-9, AN-2, PO-2 등임.
- 발전된 항공기 산업은 군용뿐 아니라 TU-104,114,124,134 등과 같은 현대식 민간용 항공기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침.
- 1990년대 소련이 몰락하면서 여타 산업과 함께 항공기 산업도 붕괴됨.
□ 러시아 항공기 산업의 현 상황
ㅇ 항공기 개발, 제조는 러시아의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임.
- 약 35만5300명의 관련 산업 종사자들이 존재
- 소련 붕괴 후 특히 민간 항공기 분야에서 큰 위기를 맞은 후 2000년대 중반부터 항공기 분야 수요와 운송량이 늘어나면서 상황이 개선됨.
ㅇ 현재 러시아 항공기 산업에서 소련시대의 국제적 위치를 되찾기 위한 노력이 보임.
-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군용 항공기 MIG-29와 SU-27 등을 생산 중
- Sukhoi Superjet100과 같은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민간 항공기 분야에서 발전을 꾀하기 위해 계획됨.
- 2006년 러시아 연방 대통령 법령 140번에 의해 The Public Joint Company United Aircraft Corporation (PJSC UAC)가 설립됨.
ㅇ UAC의 목적은 장기적 항공우주산업 발전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지성, 산업, 재정적 집중임.
- 항공기 개발, 제조, 시험, 가동, 보증, 유지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대부분의 관련 기업들이 참여
- UAC의 '2025 발전 전략'은 세계 항공기 산업에서의 최고의 지분을 차지하기 위해 외국 항공기 제조업체들과의 효과적인 국제협력의 발전 방향을 제시함.
- UAC 참여회사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Sukhoi, MIG, IL, TU, YAK, Beriev, MC-21, SSJ-100 등의 항공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ㅇ UAC 관련 지표
- 30여 개의 고정익, 회전익 항공기 제조업체 및 15개의 수리업체로 구성
- 연 수익: 3520억 루블(2015년), 4170억 루블(2016년)
- 매출 총 이익: 13%(2015년), 19%(2016년)
- 항공기 판매 대수: 156(2015년), 141(2016년)
UAC 회사 소재지
자료원: http://www.uacrussia.ru/ru/corporation/company
□ 주요 생산업체
ㅇ 러시아 헬리콥터 산업의 1위 업체는 지주회사 'Russian Helicopters'임.
- 2007년 모스크바에 본사를 두고 설립
- 세계 헬리콥터 산업에서 리딩 포지션을 유지하고 현대식 군·민간용 헬리콥터를 자체적으로 개발, 생산, 서비스 제공 및 시험할 수 있는 유일한 러시아 제조업체임.
- 연구소, 조립공장, 부품 제조공장, 유지보수 회사, 수리공장, AS 제공회사 등 다양한 자회사들이 러시아 전역에 걸쳐있음.
ㅇ Russian Helicopters의 세계 헬리콥터 산업 지분 현황
- 러시아 헬리콥터 판매량의 90%, 전 세계 판매량의 10% 차지
- 2016년, 8000개 이상의 생산품이 전 세계에서 가동 중
- 2016년 189대의 헬리콥터 생산, 2017년 1월 396개의 주문 예약
- KA32 기종 판매량이 가장 높음
2016년 세계 헬리콥터 산업 내 지분
헬기종류 | 전투용 | 수송용 | 20톤 이상 대형 | 7-20톤 중형 |
지분(%) | 32 | 42 | 49 | 65 |
2016년 수익현황
지표 | 총 매출액 | EBITDA | 당기 순이익 |
총액(만 달러) | 370,000 | 70,000 | 28,000 |
자료원: http://www.profaviarb.ru/news/novosti-rossijskoj-aviatsii, http://www.russianhelicopters.aero/en/press/news/
ㅇ 러시아 대표 항공기 생산업체인 Irkut Corporation은 국제산업협력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음.
- 자신의 사업활동과 국제적인 항공기 제조업체들의 활동을 결합해 세계적인 외국기업들과의 상호이익적인 협력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
- 그 결과로 Irkut Corp의 항공기 공장은 앞바퀴 착륙장치, 킬빔, 플랩트랙과 같은 부품을 외국 업체에 공급
- 에어버스 A320기종의 3분의 1은 IAP(Irkutsk Aviation Plant)에서 생산한 부품으로 생산됨.
ㅇ IAP은 EN9100기준에 의해 인증된 최초의 러시아 항공기 제조업체이며 그 외 세계적 수준의 고품질 항공기 부품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인증 및 측정규정 도입
- 주 생산 과정은 AIRBUS와 같은 유럽 항공우주산업 기준에 부합함.
- 2500종류 이상의 국제·국내기준 도입
- IAP의 품질경영시스템은 2007년 뷰로베리타스에 의해 인증됨(국제기준 ISO90012000과 민간 항공기 개발, 생산, A/S와 기술지원을 위한 국제 항공우주 인증기준 AS/EN/JSIQ1009).
- IAP는 Magna steyr사와 협력으로 절약형생산방식을 통한 생산공정 최적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
ㅇ 러시아 자체 민간 항공기 제작이 활발히 진행 중
- BACO사와 Sukhoi의 합작으로 생산된 Superjet100 (Sukhoi 최초 민간 항공기), Irkut Corp의 MC-21 신형 항공기가 개발됨.
- MC-21은 2017년 5월 시험비행 완료,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수출이 계획됨.
- Sukhoi사는 군용이 아닌 민간용 비즈니스 초음속 제트기(SSBJ) 개발을 준비 중
□ 관련 정부 지원 프로그램
ㅇ 2014년 4월, #303 러시아 연방정부 법령으로 발효된 '2013~2025년 항공기 산업 발전안'과 같은 정부 프로그램이 수립됨.
- 러시아 항공기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현 세계 3위의 러시아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 것이 주 목적
'2013~2025 항공기 산업 발전 프로그램' 상세 내용
ㅇ 주요 과제
- 국내외 시장에서 러시아 국산 항공기 생산품의 프로모션
- 주요 외국 항공기 제조업체들의 현대화된 생산품의 러시아 현지화
- 항공기 제조의 중요한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관련 기구 조직
- 관련 분야 우수한 인적자원의 발굴 및 교육
- 항공기 산업 모든 분야에서의 관련 규정과 법적 기준의 마련, 조직
ㅇ 프로그램 소분류
- 항공기 생산 발전 프로그램
- 헬리콥터 생산 발전 프로그램
- 항공기 엔진 생산 발전 프로그램
- 총체적 항공기 부품 및 기구 생산 발전 프로그램
- 경비행기 생산 발전 프로그램
- 항공과학기술 발전 프로그램
ㅇ 할당 예산 규모(2017년 9월 20일 환율 기준)
- 2013년: 5821만3251루블(100만1701달러)
- 2014년: 5824만9143루블(100만2319달러)
- 2015년: 6208만5569루블(106만8334달러)
- 2016년: 5291만9019루블(91만601달러)
- 2017년: 5890만5440루블(101만3612달러)
- 2018년: 5840만550루블(100만4924달러)
- 2019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0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1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2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3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4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5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총계: 6억3256만7616루블(1088만4873달러)
ㅇ 결과
- 러시아 연방의 세계 항공기 산업에서의 위치 공고화
- 러시아 GDP에 큰 기여를 하는 항공기 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국가경제의 회복
- 항공기 산업의 근본적 분야에 대한 경쟁력과 수익성을 가진 글로벌 조직 구성
자료원: https://www.aex.ru/docs/8/2015/2/13/2188/, http://rulaws.ru/goverment/Postanovlenie-Pravitelstva-RF-ot-15.04.2014-N-303/, http://static.government.ru/media/files/GUAUVHfGtBGzSAqmMXAHb0jXx1CNlwaI.pdf
항공기 산업 발전 프로그램(2014~2016) 수행 현황 (달러)
구분 | 2014 | 2015 | 2016 | |||
계획 | 성과 | 계획 | 성과 | 계획 | 성과 | |
1 | 5,047,100 | 5,215,300 | 6,221,700 | 6,550,200 | 6,625,700 | 7,766,800 |
2 | 13,281,900 | 13,724,600 | 16,373,000 | 17,237,100 | 17,436,100 | 20,438,900 |
자료원: http://rulaws.ru/goverment/Postanovlenie-Pravitelstva-RF-ot-15.04.2014-N-303/
ㅇ (1) 총부가가치와 (2) 항공기산업의 생산품, 관련 서비스 판매 총 수익금 두 가지 지표에서 초과 달성
- 이는 정부 프로그램이 현재 순조롭게 수행되고 있다는 반증임.
- 현재까지 성공적인 정부 프로그램의 실행으로 러시아 항공기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 발전할 것으로 보임.
러시아 중량 15톤 이상 항공기 생산량
연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개수 | 7 | 3 | 4 | 6 | 6 |
□ 시사점
ㅇ 한국과 러시아에는 항공기 산업에서 기술 협력의 전망이 밝음.
- 러시아는 UAC 소속 회사를 필두로 한 완제기 제조분야에 한국은 사천 항공우주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한 항공기 부품 제조분야에 강점을 보임.
- 완제기 제조기술을 보유한 러시아 기업 밸류체인으로 진입이 필요
- 2008년 KOTRA – Sukhoi사 MOU체결과 같이 한국산 항공부품의 러시아 수출에 대한 기업간의 양해각서 체결 방안 모색
- 현재 한국 제조업체에서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Sukhoi사(항공기 도어시스템 공급) 같이 UAC 소속 주요 제조업체에 대한 공략이 요구됨.
- 동시에 항공기 부품제조 분야에서 큰 지분을 차지하는 IAP와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 필요
ㅇ 회전익 항공기 생산품 역시 개발 기술협력 및 완제품 수입 후 개조응용 가능
- 대한민국 산림청이 1993년 도입한 Russian Helicopters의 KA-32카모프 헬리콥터는 산불진화헬기로 개조돼 활발히 가동되는 등 러시아 회전익 항공기는 다방면에서 활용 중
- 2018년에 모스크바에서 헬리콥터 산업 협력을 위한 국제 행사가 진행될 예정
항공기 제조 기술협력 파트너
회사명 | 생산품 | 수익(루블) | 비고 | 웹 사이트 |
Ilyushin Finance Co. | Tu-204, An-148/158, Il-96, Bombardier | 586,969,000 | SSJ100, MC-21 아에로플롯 항공기 채택 | |
OKB Yakovleva | MC-21, Yak-152, Su-30mk, Su-30sm, Yak-152 | - | Irkut Corp 소속 | |
Irkut Corporation | 1,026,882,000 | MC-21, The International Industrial Cooperation | ||
JSC Flight Research Institute n.a. M.M. Gromov |
| 88,157,000 | - | |
UAC Purchasing | UAC를 위한 다양한 부속품 구매 | 한국 기업 Samco와 협력 중 | ||
SUKHOI | Su-22М3, Su-22М4, Su-22МК, Sukhoi SuperJet100, Su-30МК (with India)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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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웹사이트
ㅇ 한-러 항공기 산업 협력에 대한 각 정부의 노력이 존재함.
- 현 정부는 러시아와의 여러 분야의 협력에 많은 투자를 강조함.
- 2017년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양국 정상은 조선, 우주항공프로그램과 같은 분야에서 상호협력에 대한 합의를 도출함.
- 동방경제포럼에서 인천공항은 사할린 공항개발 MOU를 체결하는 등 한-러 항공산업 경제협력은 지속해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유용한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17(서울 ADEX 2017) |
개최장소 | 한국, 서울 |
기간 | 2017년 10월 17~22일 |
주최 | 한국 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한국 방위산업진흥회, KOTRA |
내용 | 항공기(고정익·회전익), 우주기기, 무기체계 실물 및 모형 최신 전투기, 수송기, 헬기 및 민간 항공기 무기체계 관련 장비, 시뮬레이터 지·해상 무기 및 관련 장비, 기타 공항시설 관련 장비 및 출판물 등 전시 |
웹사이트 | http://www.seoulairshow.com/intro.asp |
전시회명 | HELIRUSSIA 2018 |
개최장소 | 러시아, 모스크바 |
기간 | 2018년 5월 24~26일 |
주최 | 러시아 산업통상부, 러시아 헬리콥터 시스템 |
내용 | 국제 헬리콥터 산업 전시회. 러시아 및 국제 헬리콥터 제조업체들의 관련 기술 전시, 러시아 헬리콥터 산업 성과 발표, 전 세계 관련 기업의 러시아 시장 진입 프로그램 진행, 헬리콥터 산업의 국제협력 발판 마련, 러시아 및 전세계 관련 업체 대표 참석 예정 |
웹사이트 | http://www.helirussia.ru/en/ |
전시회명 | NAIS 2018 |
개최장소 | 러시아, 모스크바 |
기간 | 2018년 2월 7~8일 |
주최 | 연방항공청, 연방관광청, 교통부 |
내용 | 민간 항공 인프라, 공항과 터미널 설비, 15개국의 다양한 관련 기업들 참여 |
웹사이트 | https://expomap.ru/expo/nais-2018/ |
자료원: http://www.uacrussia.ru/ru/corporation/company,https://www.aex.ru/docs/8/2015/2/13/2188/,http://rulaws.ru/goverment/Postanovlenie-Pravitelstva-RF-ot-15.04.2014-N-303/,http://static.government.ru/media/files/GUAUVHfGtBGzSAqmMXAHb0jXx1CNlwaI.pdf,https://www.vedomosti.ru/partner/articles/2017/09/04/, https://lenta.ru/news/2017/09/07/uzhnaya/, http://tass.ru/vef-2017/articles/4536349,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