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달샘:
영성 수련의 구체성은
하나의 관심사에 있습니다.
쉽게는
집중이라는 용어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집중도 여러 요소를 지녔기에
구체적으로 살피지 않으면
수련에서 집중의 의미를
충분히 알기 어렵습니다.
집중을
3가지 요소로 간략히 살피면
구조와 강도와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수련에서 집중의 구조는
단일성과 단순성으로 요약됩니다.
집중은
일상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현상입니다.
학업이나 각종 작업 혹은 운전 등
모든 삶에 배어있지요.
그러나 일상의 집중은
그 대상이 정밀한 단일체가 아닌
특정 군집을
이루고 있습니다.
수학 문제를 푼다고 보면
여러 개의 수식과 각종 기호 숫자
그리고 논리적 사고가
하나의 군집을 이루고
우리 의식은
그 군집 안에 있는 다수의 대상을
끊임없이
오고가는 활동을 합니다.
일반적 작업의 경우도
집중은
단일체가 아닌
관련 내용의 군집에 집중하지요.
의식은
변화하는 개념과 이미지를 끝없이
옮겨다닙니다.
이런 집중도
분명 의식의 근력을 증대시키지만
영성 수련에서 필요한 힘에는
역부족입니다.
수련에서의 집중 대상은
명확한
단일체와 단순성을 요구합니다.
의식이 집중 대상을 바꾸지 않는
집중입니다.
대상이 바뀌지 않아야
영성에서 필요한 의식의 밀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배경의식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특정 임계점까지
밀도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일상의 집중에서 확보하는 의식의
밀도는
그 임계점에 닿지 못합니다.
그래서 모든 영성 수련에서
여러 장치와 제도를
도입한 이유이지요.
쉬운 예로
화두선이나
진언이라고 하는 만뜨라 수련은
단일 개념과 소리 혹은 이미지에
집중합니다.
집중 대상인 단일 이미지 외에
모든 대상을
끊임없이 그리고 온전히
배제시키려 훈련합니다.
'아나빠나 사띠' 도
단일 위치에 의식을 집중하지요.
이들 수련의 요지는
집중 대상의 변화를 허용하지 않는
집중입니다.
일상적 집중처럼
대상을 이것저것 바꾸지 않습니다.
진정한 위빠사나 수련도
변화하는 대상을
따라다니는 것이 아니지요.
시시각각 바뀌는 대상이
위빠사나의
실제 수련 대상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위빠사나의 집중 대상은
외부의 현상이 아닌
변화하고 있는 현상 전체를 담고있는
<의식의 공간> 입니다.
의식의 공간이 어려우면
처음엔
그저 현장의 전체 공간으로 이해해도
됩니다.
수련의 집중을 위해
그 대상의 구조적 그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의 집중과
그 차이점을 알아야
바른 수련의 집중이 가능하지요.
둘째
집중의 강도 곧 그 힘의 문제입니다.
강도는
시간의 초 단위로 가늠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5초 10초로 올라가다
1분을 넘기면
기초 체력은 얻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연찮게 한 번이 아닌
수련할 때 마다의
보통 상태가 되도록 숙달되어야 합니다.
집중의 상태는
초기 대상의 이미지가
흐트러지지 않는 수준이어야 합니다.
제시한 시간의 숫자는
절대값이 아니며
이해를 돕기 위한 어림값입니다.
사람마다 상황이나 진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셋째
집중의 목적 곧 방향의 문제입니다.
영성 수련의 집중은
판단하는 의식인 마음의 멈춤에
있습니다.
판단 작용이 멈출 때
의식의 다른 차원이 비로소
드러나고
이것을
배경의식이라 칭합니다.
명칭이야 어떻든 상관없으나
소통의 매개로
공식화 일반화하는 것이 맞겠지요.
영성 수련은
구체적 작업으로
단일하고 최대한 단순한 대상에
집중하는 훈련입니다.
마주한 듯한 여인과 사슴
서로의 관심사 이미 멀고
벽에 어리는 비밀의 색감
검은 옷자락 눈길 가리네.
..241113小野
카페 게시글
소야小野의 옹달샘
영성 수련에서 집중 대상에 관한 문제
소야(小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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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5
24.11.13 11:49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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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순례길에 앞서 수고 하심에 찬탄 합니다. 수고 많으셨구요, 건강하게 만날 날 다시 기다려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덕분에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마하반야바라밀 현산김봉현 합장ㅅㅎㅅ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_()_
고맙습니다.나무아미타불_()_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