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시 : 2022년 9월 19일(월) 14:00 ~ 17:00
2.활동장소 : 이상화고택, 서상돈고택
3.참석인원 : 10명
4.활동내용
1)팀장님 출석확인 및 공지사항
°태풍 '난마돌'예보와 코로나속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팀활동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9월 23일(금) 상주 은척 동학축제 팀별 4명 참가
°8차 문화재답사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창덕궁 선착순 40명 신청 마감되었음.
°토요강좌 많은 참석 부탁함.
°문화재는 내친구 제4호 원고 제출(9월30일 마감)
2)서지혜 해설사와 함께 이상화고택, 서상돈고택 탐방
3)주변정화활동하기
*건강하고 보람있는
문지회 월1팀활동을 위하여 화이팅!!!
°팀장님 출석확인 및 공지사항 전달 후 한 컷!
*서지혜 해설사님과 함께 이상화 고택 탐방
*시인이란 시 한 편을 통해 세상을 낳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살다간 시인 이상화
*빼앗긴 들에서 민족혼을 일깨운 시인 이상화
일제 강점기 암흑의 시대, 조국의 아픈 현실을 통감하며 나라를 빼앗긴 국민들이 해야할 책무가 무엇이며, 지조와 애국이 무엇인가를 행동으로 보여준 저항시인이자 독립 애국지사였다.
폭풍처럼 살다간 43년의 생애 동안 그가 남긴 업적은 지금 이땅에 살고있는 우리들에게 우리의 민족혼과 시대정신을 일깨우게 한다.
*서상돈 고택 앞에서
내부수리중이라 고택 밖에서 해설을 들었다.
1906년 대한제국정부가 1,300만원의 거액을 일본제국주의로부터 빌려쓴 돈을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한다고 인식하고 1907년 1월 29일 국채보상운동을 발의하였다.
담배를 끊고 그 돈으로 국채를 갚자는 단연회(斷煙會)를 설립하고 최초의 민중대회인 군민대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하였다. 고종황제를 비롯하여 신분을 초월한 전국적인 운동으로 확산되었고, 해외의 한인들에게까지도 전파되었다.
비록 결실을 맺지 못한 채 끝나고 말았지만, 국권회복을 위해 온 국민을 단결시킨 자발적인 사회운동의 모범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는 지대하다.
2017년 국채보상운동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주변정화활동 1
*주변정화활동 2
*이상정장군의 고택 앞에서
이상정장군과 부인 권기옥여사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비행사) 그리고 시인 이상화의 모습이 정겹다.
첫댓글 9월 셋째주 활동은 반월당 이상화,서상돈고택에서 활동하셨네요. 난마돌 태풍 예고에도 불구하고 많은 팀원님들이 참석하셔서 이상화고택 서상돈고택을 서지혜해설사님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고택을 둘러보시고 주변정화활동도 열심히 하셨네요. 항상 활동내용을 사진자료와 함께 일목요연하게 올려주시는 최달막 이사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월1팀 팀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9월 들어 잦은 태풍으로 자연재해에 대한 긴장의 강도가 높아진 가운데서도 월1팀이 한자리에 모이셨군요. 민족 시인 이상화 고택과 국채보상운동으로 우리의 자존심을 살려준 서상돈 고택 탐방으로 대구시민으로의 자긍심도 높히고 주변정화 활동까지 하신 월1팀의 활동상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활동내용을 알뜰하게 정리하여 올려주신 최달막이사님! 이번 주도 고생 많으셨고 활동일지로 둘러볼 수 있었음에 감사드립니다. 월1팀, 언제나 건강하게 홧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