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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세계 최대 영아 왕국, 중국의 유모차시장을 주목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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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8-25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이재열(우한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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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영아 왕국, 중국의 유모차시장을 주목하라 - 2013년 시장규모 100억 위안 돌파 - - SNS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유모차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 유모차시장 성장 배경 - 외국계 전문 리서치 전문업체인 Frost &Sullivan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중국 도시의 0~3세 영아 수는 277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세계 최대 규모임. - 유아용품에 대한 평균 지출이 2008년 4712위안(770달러)에서 2012년 9049위안(1480달러)으로 5년간 두배에 가까운 증가세를 보임. - 중국 주민 생활 수준이 상승하고 있으며 중국의 1자녀 정책으로 자녀에 대한 투자가 계속 증가함. 10년 전 대다수 중국인은 유모차를 사치품으로 생각했지만, 현재 유모차는 중국 엄마들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음.
○ 중국 유모차시장 규모 및 전망 - 중국 유모차시장 규모는 2013년 100억 위안(16억3000만 달러)을 돌파하며 2008년부터 5년간 연평균 16.8%씩 증가함. - 유아용품에 대한 소비지출과 영아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5년에는 영아 수가 3100만 명, 평균 소비액은 1억2492위안(2040달러)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0~3세 영아 관련 수치 및 유모차시장 규모
자료원: 신화차이징(新华财经)
○ 중저가 브랜드 강세 속에 프리미엄시장의 확대 - 중국은 200~1000위안의 저가품, 1000~3000위안의 중고품, 3000위안 이상의 고가품 시장이 나뉨. - 최근 중국 아동용품 잡지 BabyChina와 중국 미디어 그룹 SinoMedia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2%가 유럽의 고가품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 3000위안 이상의 고가품 시장점유율은 6%에 불과하나 중국인의 소비 수준이 향상되고 고가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앞으로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보임.
□ 시장 경쟁 동향
○ 주요 브랜드의 시장 경쟁 동향 - 현재 중국의 유모차 생산기업은 외자 공장을 포함해 200개 사 내외임. 대표 브랜드로 중국의 하오하이즈(好孩子), 샤오롱하비(小龙哈比)와 일본의 콤비(Combi), 홍콩의 바오바오하오(宝宝好)와 엔젤(Angel) 등 5개 브랜드가 있음. 5개 상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유모차 시장의 약 48%를 차지함. - 중국 기업은 저가 제품 위주로 판매하며 프리미엄 제품은 주로 외국 제품이 차지함.
2012년 중국 유모차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Frost &Sullivan
○ 중국 기업 동향 - 1989년에 설립된 하오하이즈(好孩子)는 전 세계 유모차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유아용품 브랜드임. 미국, 네덜란드, 일본, 홍콩 등 각 대륙의 중심에 글로벌 R &D센터를 보유하고 2012년 중국 유모차시장 점유율은 23%로 1위를 차지함. 중국에서는 주로 중저가 제품을 판매함. - 샤오롱하비(小龙哈比)는 유모차, 유아용 침대, 유아용 자전거 등 10여 가지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며 현재 중국에 1만 개가 넘는 판매망을 가진 중국 대표 유아용품 기업임. 2012년 중국 유모차시장 점유율 18%로 2위를 기록함.
중국 주요 브랜드 제품 (단위: 위안)
○ 외국기업 동향 - 일본의 콤비(Combi)는 1992년 중국에 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1995년 상하이에 독자 기업을 설립함. 디자인이 귀엽고 가벼워 휴대하기 편한 제품으로 알려짐. - 콤비는 무료체험 이벤트를 여는 등 적극적인 제품 홍보를 했으며 품질과 현지 공장의 제품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보유해 중국 유모차시장에 유일하게 성공적으로 진출함. - 프리미엄 유아용품 전문업체인 노르웨이의 스토케(Stokke)도 중국 시장에 진출함. 현재 스토케는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 31개 도시의 백화점에서 판매함. 온라인마켓을 이용한 시장 진출도 시도함. - 이 밖에 독일의 콩코드(Concord), 네덜란드의 퀴니(Quinny) 등 해외 유명 고가 유모차 기업이 중국에 진출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함.
외국 주요 브랜드 제품 (단위: 위안)
○ 한국 기업 동향 - 한국 브랜드는 주로 대리상을 통한 직접 수출 방식으로 인터넷 쇼핑몰이나 전문매장에 유통되거나 구매대행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됨. - 리안의 카펠라 등 한국 유모차는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와 해외 구매대행 등을 통해 판매됨. 리안은 타오바오의 한 판매 업체에서 8월 약 한달간 시가 2500위안(410달러)에 달하는 유모차가 40여 대가 팔리는 등 중국 소비자의 큰 호응을 받음.
한국 주요 브랜드 제품 (단위: 위안)
□ 한국 기업 진출방안
○ 전시회와 PPL 광고를 활용한 제품 홍보 - 현재 한국 유모차가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확보가 필요함. 중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유아용품 전시회를 통한 제품 홍보는 중국 시장에 한국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임.
중국 유모차 대표 전시회
- 최근 중국에서 PPL을 통한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증가하고 있고 한국 여성 의류브랜드 ‘제시뉴욕’은 드라마 PPL을 활용한 후 중국 매장에서 관련 상품 문의 및 판매가 이뤄짐.
○ 인터넷과 홈쇼핑 진출 - 한국 유모차 제품이 중국 백화점이나 전문 매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만큼 개인쇼핑몰, 오픈마켓 등 다양한 온라인 유통 채널을 통한 시장 공략이 필요함. - 중국에서 TV홈쇼핑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TV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자사 제품만이 가진 특징을 내세운 시장 공략과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의 특성상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을 앞세워 시장에 진출하는 마케팅이 필요함. - 대다수의 부모는 80허우(80后)세대로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익숙함. 제품 무료 체험단 등을 모집해 사용 후기 등을 SNS를 통해 공유하게 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해야함.
자료원: 타오바오(淘宝), 월드키즈넷(婴童网), 바이두(百度) 등 종합 코트라 우한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