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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천 수 사 원문보기 글쓴이: 천수
佛說 千手千眼 觀世音菩薩 廣大圓滿 無碍大悲心陀羅尼經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보타낙가산
관세음보살 궁전이 있는 보배로운 장엄도량에 계시사 보배사자좌
에 앉으셨다. 그 자리는 순전히 헤아리 수 없이 많은 온갖
마니보주로써 장엄되었고 또한 백가지 보배 당번을 걸어 두루 꾸몄다.
그때에 세존께서는 저 자리에서 총지 다라니를 연설하시고
자 총지왕보살 보왕보살 약왕보살 약상보살 관세음보살 대세
지보살 화엄보살 대장엄보살 보장보살 덕장보살 금강장보살
허공장보살 미륵보살 보현보살 문수사리보살이시니 이와같은
보살마하살들은 모두가 관정위에 오른 대법왕자이시다. 또한
무량무수의 대성문승과 함께 하셨으니 이들은 모두가 아라한
이며 십지에 올랐으니 우루빈라가섭을 상수로 하였다. 또 무
량한 범마라천과 함께 하셨으니 선타범마가 상수가 되었으며,
또 무량한 욕계 제천의 여러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니
구파가천자가 상수가 되었고 또 무량한 호세사천왕과 더불어
함께 하였으니 제두뢰타천왕이 상수가 되었으며 또 무량한
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등
과 더불어 함께 하셨으니 천덕대용왕을 상수로 하였으며 또
무량한 욕계제천의 천녀와 함께 하였으니 동목천녀를 상수로
하였으며 또 무량한 허공신 강신 해신 천원신 하소신 약초신
수림신 사택신 수신 화신 지신 풍신 토신 산신 석신 궁전신
등이 다 함께 와서 법회에 모였다.
그때에 관세음보살이 법회 가운데 계시다가 살며시 신통을
나투되 머리에 쓴 화관속 정수리에서 큰 광명을 놓으시니 그
광명은 시방세계와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비추어 모두 금색으
로 만들고 천궁과 용궁과 모든 신선의 궁전이 모두 진동하였
으며 큰 바다와 강하와 철위산과 수미산과 토산과 흑산 등
10대 보산이 모두 크게 흔들렸고 일월과 주하와 성숙이 빛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이에 총지왕보살이 이와같은 희유한 상을 보고 괴이하게
생각하시고 곧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정리하고 합장 차수
하고 게송으로 이와같은 신통상을 누가 나투었는가를 부처님 께 여쭈었다.
누구신가 오늘날 정각을 이루고서 이와같은 대광명을 널리 놓으시닛고
시방국토 모두가 금색으로 변하고 삼천대천 세계도 또한 다시 그러하니
누가 오늘 이 자리에 자재함을 얻고서 희유하온 대신력을 널리 놓으시나이까? 가없는 불국토가 남김없이 진동하고 용신들의 궁전들이 모두모두 불안하매 이것이 무슨인연 누구의힘 알수없어 이 자리의 모든대중 누구나가 의심이니 보살들과 성문들과 또한다시 범천들과 마왕들과 욕계천과 제석등을 위하시사 이신통의 내력이 어찌 된 것이온지 대자대비 세존이여 널리설해 주옵소서. 이때에 세존께서 총지왕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착하다 장하다. 네가 대자비로 모든 중생과 미래의 중생들을
위하여 이와같은 일을 묻는구나. 자세히 들어라. 내 너희들
을 위하여 이 상서의 인연을 말하리라. 선남자여, 너희들은
이제 마땅히 알라. 이 회중에는 한 보살마하살이 있으니 이
름이 관세음자재니라. 이 보살은 무량 무수 겁 전으로부터
내려오면서 대자대비를 성취하였으며 무량한 다라니문을 잘
닦았으니 이제 모든 중생들을 안락하게 하고자 이와같은 대
신통력을 살며시 나툰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와같이 말씀하시니 그때에 관세음보살이 자 리에서 일어나 의관을 엄숙히 정돈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합 장하고 말씀하였다. 세존이시여, 저에게 대비심다라니가 있사온바 지금 설하고자 하옵니다.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안락을 얻게 하기 위함이며
일체병을 없애기 위함이며 저들이 수명을 얻게 하기 위함이
며 풍요를 얻게 하기 위함이며 일체 악한 업과 중죄를 멸하
기 위함이며 모든 장난을 여의기 위함이며 일체 청정한 법과
모든 공덕을 증장시키기 위함이며 일체 모든 착한 일을 성취
시키기 위함이며 모든 두려움을 멀리 여의기 위함이며 모든
구하고 원하는 바를 만족시키기 위함이오니 바라옵건대 자비
로서 허락하여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네가 대자대비로 중생을 안락하게 하기 위하여 이
제 신주를 설하고자 하니 지금이 바로 그때라. 마땅히 속히
설하라. 여래도 또한 기뻐할 것이며 시방의 모든 부처님도
또한 그러하리라. 관세음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제가 과거 무랑억겁 전을 생각하오니 그때에
부처님께서 출세하시니 호는 천광왕정주여래 이었습니다. 저
부처님께서는 저를 불쌍히 여기시고 또한 일체중생을 위하여
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를 설하시면서 금색의 손으로
저의 정수리를 만지시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선남자여, 네가 마땅히 이 대비심주를 가지고서 악세의 번
뇌가 중한 일체중생들을 위하여 널리 큰 이익을 짓도록 하라
그때에 저는 보살초지였사온대 이 다라니를 한 번 듣고 곧
제8지에 올랐습니다. 그때 저는 크게 환희하여 곧 큰 서원을
발하옵기를 <만약 제가 오는 세상에 일체중생을 안락하게 하
고 저들의 이익을 능히 감당할 수 있겠사옵거든 저로 하여금
즉시에 이 몸에 천수천안이 구족하여지이다> 하고 발원하였
사옵더니 원을 마치자 곧 몸에 천수천안을 모두 구족히 갖
추었사옵니다. 그때에 시방대지가 육종으로 진동하고 시방제
불이 모두 광명을 놓으시며 저의 몸을 비추어 주셨사오며 또
한 가없는 세계를 두루 비추었사옵니다. 이 일이 있은 이후
무량한 부처님 회상에서 다시 거듭거듭 이 다라니를 수지하
옵고 환희용약하옵기 이를데 없었사옵니다. 그리하여 곧 무
수억겁의 미세생사를 초월할 수 있었사옵니다. 이 일이 있은
이래 저는 항상 지송하옵고 한번도 일찍이 폐하거나 잊은 적
이 없사옵니다. 이 다라니를 수지한 힘으로 말미암아 태어날
때마다 항상 부처님 앞 연꽃 위에 화생하였사옵고 태의 몸을
받지 않았사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에 비구 비구니나 우바새 우바이나 동남
동녀가 있어서 이 다라니를 수지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모든
중생에 자비심을 일으키고 먼저 저의 이름을 부르고 이와같
이 원을 발하여야 하옵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일체법을 어서속히 알아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지혜눈을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일체중생 어서속히 건네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좋은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반야선에 어서속히 올라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네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계정도를 어서속히 얻어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열반산에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무위사를 어서속히 만나지이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합니다
법성신을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제가만약 도산지옥 향하올지면
칼의산이 저절로 꺽어지오며
제가만약 화탕지옥 향하올지면
화탕이 스스로 소멸되오며
제가만약 다른지옥 향하올지면
지옥이 스스로 없어지이다
제가만약 아귀도를 향하올지면
아귀들이 저절로 배가부르며
제가만약 수라도를 향하올지면
악한마음 스스로 사그라지며
제가만약 축생도를 향하올지면
스스로 큰지헤를 얻어지이다.
이와같이 원을 발한 다음에 지극한 마음으로 저의 이름을
부르고 생각할 것이오며 또한 마땅히 저의 본사인 아미타여
래의 명호를 생각할 것이옵니다. 그러한 연후에 이 다라니를
외우되 하룻밤에 3. 7편 내지 7. 7편을 외우면 백천만억겁 동
안에 지은 바 생사중죄가 모두 없어지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모든 중생이 이 대비신주를 지송한다면
그 사람이 임종할 때에 시방의 모든 부처님이 오시어서 손을
주시며 어느 불국토에 나고자 하는가 물으실 것이오니 원을
따라 모두 왕생하게 되옵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자로서
만약 삼악도에 떨어지는 자가 있다면 저는 맹세코 정각을 이
루지 않으오리다.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자로서 만약 불국
토에 태어나지 못한다면 저는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으오
리다.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자로서 만약 무량삼매와 변재
를 얻지 못한다면 저는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으오리다.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사람중에 만약 현생 중에서 일체 모
든 구하는 바를 이루지 못한다면 제가 설한 바 신주는 곧 허
망하다 할 것이오니 대비심다라니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다만 착하지 아니한 자와 지성으로 외우지 않는 자를 제외하
옵니다. 만약 어떤 여인이 있어 여자의 몸을 천히 여기고 싫
어하여 남자의 몸을 얻고자 하여 이 대비심다라니장구를 외
우는 자로서 만약 여자 몸을 바꾸어 남자 몸을 이루지 못한
다면 저는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겠사옵니다. 그러하오나
조금이라도 의심하는 자는 반드시 이루지 못할 것이옵니다.
만약 모든 중생이 삼보의 물건이나 음식이나 재물을 침노하
거나 훼손하였다면 천불이 출세하도록 참회하여도 그 죄가
멸하지 아니하오나 만약 대비심주를 외우는 사람이면 곧 죄
가 소멸되옵니다. 만약 삼보의 음식이나 재물을 침식하면 시
방의 큰 스승 앞에 참회하여야 비로소 죄가 소멸하는 것이오
나 대비심다라니를 외우게 되면 시방의 스승님이 곧 오시어
서 증명을 지으시므로 일체의 죄장이 모두 소멸되옵니다. 또
한 일체의 십악죄나 오역죄나 사람을 비방하고 법을 비방하
여 재를 파하고 계를 파하며 탑을 파하고 절을 허물으며 삼
보의 물건을 훔치며 범행을 더럽히는 등 이러한 악한 업과
중한 죄가 또한 모두 소멸되옵니다. 다만 한 가지 일만 제하
오니 그것은 이 다라니에 의심을 내는 자이옵니다. 의심을
내는 자는 비록 작은 죄나 가벼운 업도 멸하지 아니하옵거든
하물며 중죄이리까. 그러하오나 죄는 비록 멸하지 않사오나
이 신주를 외운 연고로 깨달음의 먼 인연은 짓게 되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모든 인간이나 천상 사람이 이 대비심주
를 지송하면 열다섯 가지의 선생을 얻사오며 또한 열다섯 가
지의 악한 죽음을 받지 않사옵니다.
악한 죽음을 받지 않는다 하옴은 첫째는 그 사람이 굶주리
거나 고난에 빠져서 죽지 아니하며 둘째는 죄인이 되어 결박
을 당하거나 형벌로 죽지 아니하며 셋째는 원결이 맺힌 사람
에게 갚음을 당하여 죽지 아니하며 넷째는 전쟁터에서 싸움
으로 죽지 아니하며 다섯째는 호랑이나 악한 짐승에게 해를
입어 죽지 아니하며 여섯째는 독사나 지네등 독한 벌레에 물
려 죽지 아니하며 일곱째는 물이나 불의 재앙을 입어 죽지
아니하며 여덟째는 독약으로 죽지 아니하며 아홉째는 뱃속에
있는 독한 충으로 인하여 죽지 아니하며 열째는 미치거나 실
성하여 죽지 아니하며 열한째는 산이나 나무나 절벽에서 떨
어져 죽지 아니하며 열두째는 나쁜 사람이나 도깨비한테 홀
려 죽지 아니하며 열세째는 삿된 신이나 악한 귀신에게 죽지
아니하며 열네째는 나쁜병에 걸려서 죽지 않으며 열다섯째는
일체 비명에 죽게 되거나 자살로 죽지 않사옵니다. 이 대비
신주를 지송하는 사람이면 이와같은 열다섯 가지 악한 죽음
을 당하지 않사옵니다.
또 열다섯 가지 선생을 얻는다고 하옴은, 첫째는 나는 곳마
다 착하고 어진 왕을 만나게 되고 둘째는 항상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셋째는 항상 좋은 시절을 만나게 되고 넷째는 항상
좋은 벗을 만나게 되며 다섯째는 몸의 모든 기관이 구족하여
건강하고 여섯째는 도심이 깊으며 일곱째는 계율을 범하지
아니하며 여덟째는 있는 바 권속들이 의롭고 화순하며 아홉
째는 재물과 음식이 항상 풍족하고 열째는 항상 타인에게 공
경스러운 대접을 받으며 열한째는 가진 바 모든 재물을 남에
게 빼앗기지 않으며 열두째는 구하는 바가 뜻대로 다 이루어
지고 열세째는 용이나 하늘이나 선신들이 항상 보호하며 열
네째는 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뵈옵고 법문을 들으며 열다섯
째는 듣는 바 정법의 깊은 뜻을 잘 깨닫는 것이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대비심다라니를 지송하면 이와같은
열다섯가지 선생을 얻사옵니다. 그러하오므로 일체 인간이나
천상이나 용이나 귀신은 마땅히 항상 지송하여 게으름이 없
어야 할 것이옵니다.
관세음보살이 이렇게 말씀하시고 대중앞에 합장하고 바로
서서 모든 중생에게 대비심을 일으키시며 얼굴에 미소를 머
금으시고 곧 이와같은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인 신묘
장구다라니를 설하셨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
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약 바로기제 새바
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
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
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
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
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
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
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
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그때에 관세음보살이 이 신주를 설하고 나니 대지가 6종으
로 진동하고 하늘에서는 보배로운 꽃이 분분히 비내렸다. 시
방 모든 부처님께서는 모두다 환희하시고 천마와 외도는 놀
라고 두려워 떨었으며 일체 회중에 모인 대중들이 모두 도과
를 증득하였으니, 혹은 수다원과를 얻고 혹은 사다함과를 얻
었으며 혹은 아나함과를 얻고 혹은 아라한과를 얻었으며 혹
은 환희지에 이르고 혹은 2지, 3지, 내지 제10법운지를 얻었
으며 무량한 귀신과 여러 종류의 중생들이 모두 보리심을 발
하였다.
이때에 대범천왕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정리하고 합장
하면서 관세음보살에게 말씀드렸다.
<거룩하시옵니다, 대사이시여. 제가 옛적으로부터 내려오
면서 무량한 부처님 회상에 참예하여 오는 동안 가지가지 다
라니를 들었사오나 아직 이와같은 광대무애한 대비다라니 신
묘장구를 들은 바가 없사옵니다. 대사이시여, 바라옵건대 저
를 위하여 이다라니의 상모를 말씀하여 주옵소서. 대중들이
모두 함께 듣고자 하옵니다>
관세음보살이 범왕에게 말씀하였다.
<그대가 모든 중생들을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방편으로 나
에게 이와같이 묻는구나. 그대는 이제 자세히 듣거라, 내가
그대들을 위하여 간략히 말하리라.
대자비심 이것이 다라니의 상모이며 평등심이 또한 그러하
며 무위심이 또한 그러하며 무염착심이 또한 그러하며 공관
심이 또한 그러하며 공경심이 또한 그러하며 비하심이 또한
그러하며 무잡란심이 또한 그러하며 무뇌해심이 또한 그러하
며 무견취심이 또한 그러하며 무상보리심이 그러하니라.
마땅히 알지라. 이와같은 마음이 이 다라니의 상모이니 그대
는 마땅히 이를 의지하여 수행하도록 하라.>
대범왕이 말씀드렸다.
<저희들 대중은 지금 비로소 이 다라니의 상모를 알았사오
니 지금부터 받아지니고 외우되 감히 잊어버리지 아니하겠습
니다> 관세음보살이 말씀하였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이 신주를 지송하려면 마땅히 광대
한 보리심을 발하고 맹세코 일체중생을 제도할 서원을 세워
야 하느니라. 몸에 재계를 갖고 모든 중생에 평등심을 일으
키며 항상 이 다라니를 외우되 끊임이 없어야 하느니라.
깨끗한 방에 머물고 청정하게 목욕을 하며 깨끗한 의복을
입고, 가지가지 당번과 등을 달고 가지가지 향과 꽃과 온갖
음식으로 공양을 올릴 것이며 마음을 한곳으로 지어서 결코
다른 인연을 두지 말아야 하느니라. 법다이 지송하게 되면
그때에 마땅히 일광보살과 월광보살과 무량한 성숙과 야차와
신선들이 더불어 와서 증명을 지어 그 효험을 더 하게 될 것
이니라. 그때에 내가 천안으로 비추어보고 천수로 호지하여
이로부터 세간의 경서를 모두다 능히 알게 하며 일체 외도의
법술과 경전 등도 또한 능히 통달하게 하리라. 이 신주를 지
송하는 자는 세간의 8만4천가지 귀신의 병을 모두 고쳐서 낫
게 할 수 있으며 또한 일체 귀신을 부리며 모든 천마와 외도
를 항복받을 수 있느니라.
만약 산이나 들에서 경전을 외우거나 좌선하고 있을 때 산
에 있는 도깨비나 잡귀들이 와서 마음을 어지럽히고 안정하
지 못하게 할 때에 이 신주를 한 편 내지 두 편 외우면 저들
모든 신들이 모두 결박이 되느니라. 만약 여법히 지송하되
모든 중생에 자비심을 일으키는 자는 내가 마땅히 일체 선신
과 용왕과 금강밀적을 보내어 항상 그를 따라 옹호하여 그
곁을 떠나지 않게 하되 마치 자기 눈동자나 자기 목숨을 보
호하듯이 하리라.> 하시고 곧 분부를 내리셨다.
-내 이제 금강밀적과 오추와 군다와 앙구시와 8부의 역사와
상가라 등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이제 마혜와 나라연과 금비라타와 가비라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 하여라.
-내 이제 살차 마화라와 구란단타와 반지라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필파가라왕과 응덕비다와 살화라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범마삼발라와 오정거천과 염마라 등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제석천과 33천과 대변공덕과 파다나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제두뢰타왕과 신모녀등과 대력신 무리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비루륵차왕과 비루박차왕과 비사문천왕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금색공작왕과 18부 대선 무리에게 명하노니
이 다 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마니발타라와 산지대장과 불라파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난타와 발난타와 이발라와 사가라용 등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수라와 건달바와 가루라와 긴나라와 마후라가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내 이제 수화신과 뇌전신과 구반다왕과 비사사 무리에게
명하노니 이 다라니 수지자를 옹호하여라.
이들 모든 선신과 용왕과 금강력사와 신모녀 등은 각각 오
백 권속이 있으며 또한 대력야차가 있어서 이 대비신주를 지
송하는 사람을 항상 옹호할 것이니, 그 사람이 만약 산이나
넓은 들에서 홀로 잠자고 있을 때에 이 모든 선신들은 번갈
아 보호하여 재난을 없애줄 것이며, 또한 산이나 들에 있을
때에 만약 물이나 불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당할 때라도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수화의 어려움을 받지 않게 되리라. 만
약 길을 잃었을 때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선신과 용왕이 변
화하여 사람이 되어 바른길을 가리켜 주리라. 혹 도적의 떼
를 만나 딴 나라로 붙잡혀 갈 때라도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대비관세음보살이 모든 착한 신과 용왕으로 하여금 마중하여
본토로 돌아오게 하느니라>
이때에 대비를 갖추신 이(관세음보살)는 다시 범왕에게 재
앙을 없애어 청량을 얻게 하는 게송을 설하였다.
넓은들과 산과 못을 지나는 중에 호랑이와 늑대와 악한 짐승과
뱀이나 도깨비나 아귀 만나도 이 다라니 외운다면 못 해치리
강이나 호숫가나 바다를 가다 독룡이나 교룡이나 마갈수 거나
야차 나찰 독한짐승 만나더라도 이 다라니 듣는 즉시 숨어버리리
전쟁에서 적군에게 포위되거나 악인에게 재물을 뺏기게 돼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저들이 자비심내고 돌아가리라
벼슬하여 녹을받는 몸이되다가 옥에 갇혀 칼을 쓰고 묶였더라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나라에서 은을 내려 풀어주리라
길을 가다 나쁜집에 머물게되어 음식에 독약 넣는 해침당해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독약은 감로수로 변해지리라.
여인이 어렵게 아기낳을 때 삿된마군 장애놓아 괴로울때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귀신은 물러서고 편히낳으리
악룡들과 역귀들이 독기를놓아 열병이 침노하여 죽게되어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지송한다면 역병이 물러서고 수명길리라
용과귀가 나쁜종기 유행시켜서 종기나고 고름터져 고통심할 때
지성으로 대비주를 칭송한다면 침을세번 뱉으며 사라지리라
중생이 탁악하여 악심을 내어 염매로 저주하여 원수맺어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칭송한다면 염귀가 본인에게 돌아가리라
중생이 혼탁하여 정법멸할 때 음욕불이 치성하여 제정신잃고
부부를 등지고서 색을 탐하며 삿된생각 주야로 쉬지않을 때
지성으로 대비주를 칭송한다면 음욕불이 사라지고 사심제하리
내가 만약 진언공덕 찬탄한다면 일겁동안 찬양해도 못다하리라
그때에 관세음보살이 범천왕에게 말씀하였다.
<이 진언을 5편 외우고 오색사를 가져 줄을 만들어라. 그리
고 진언 24편을 외우고 24매듭을 맺고서 목에 걸도록 하라.
이 다라니는 과거 99억 항하사 제불께서 설하신 바이니 저
부처님들께서는 모든 수행인으로 하여금 육바라밀이 만족하
지 못한 자로 하여금 속히 만족하게 하고 아직 보리심을 발
하지 못한 자에게는 속히 발심케 하며 성문승 사람으로서 아
직 과위를 증득하지 못한 자는 속히 증득케 하며 삼천대천세
계 내의 모든 신선으로 아직 무상보리심을 발하지 못한 자는
발심케 하며 또 모든 중생이 아직 대승의 신근을 얻지 못한
자는 이 다라니의 위신력으로 대승종자와 법의 싹을 증장케
하나니 이와같이 나의 대자비 방편의 힘으로 저들의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게 되느니라.
또 삼천대천세계 내 암흑처와 삼악도 중생이 이 다라니를
들으면 모두 고를 여의게 되며 만약 모든 보살로서 아직 초
주에 오르지 못한 자는 속히 오르게 되며 내지 십주에도 이
르게 되고 또 불지에까지 이르게 되므로 자연히 32상과 80가
지 좋은 상호를 성취하게 되느니라. 만약 성문으로서 이 다
라니를 한 번 들은자이거나 이 다라니를 수행하고 서사하는
자로서 정직한 마음으로 여법하게 수행하는 자는 사사문과는
구하지 않아도 저절로 얻으리라.
이 다라니의 위신력은 능히 삼천대천세계의 산하와 석벽과
사대해수를 솟아오르게 하고 수미산과 철위산도 능히 움직이
게 하며 또는 티끌같이 가늘게 부술 수도 있으며 또 그 안에
있는 모든 중생이 모두 무상보리심을 발하게 하느니라.
만약 모든 중생이 현세에 구하는 바가 있는 자는 3,7일간을
깨끗이 계율을 지키고 이 다라니를 외우면 반드시 소원을 이
루게 되리니 시작없는 과거로부터 내려오면서 나고 죽는 가
운데 지은바 일체 악업이 다 멸하여 없어지며 삼천대천세계
의 모든 불보살과 범천과 제석천과 사천왕과 신선과 용왕 등
이 모두가 그를 증명하리라.
만약 선남자나 선여인이 이 다라니를 수지하면 그 사람이
강이나 바다에서 목욕을 하여, 이 사람이 목욕한 물이 물속에
있는 중생들 몸에 닿게 되면 저들 중생이 일체 악업과 중죄
가 모두 소멸되고 곧 연화국토에 태어나서 다시는 태의 몸이
나 내지 습, 란의 몸을 받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이 다라니를
수지 독송하는 자이랴.
또 이 다라니를 지송하는 사람이 길을 갈 때 큰 바람이 불
어와 이 사람의 몸이나 옷에 스친 바람이 다른 중생들 몸에
스쳐 지나가면 이 중생은 일체 무거운 죄와 악한 업이 모두
소멸하고 다시는 삼악도에 떨어지는 과보를 받지 아니하며
항상 부처님 곁에 나게 되나니 마땅히 알아라. 이 다라니를
외우고 받아지니는 사람이 얻는 복덕과 과보는 가이 생각으
로 헤아릴 수 없으며 천불께서 함께 찬탄하여도 다 하지 못 하리라.
또 이 다라니를 수지하는 사람이 하는 말이 혹 좋은 말이
든 나쁜 말이든 일체 천마나 외도나 용과 신과 모든 귀신들
이 들으면 다 청정한 법음으로 듣게 되어 이 사람에게 공경
하는 마음을 내고 부처님과 같이 존중하리라.
이 다라니를 외우고 받아 지니는 사람은 마땅히 알지라.
이 사람은 부처님 몸을 감춘 몸이니 99억 항하사 부처님께서
사랑하시고 아껴주시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광명을 감춘 몸
이니 모든 부처님이 큰 지혜의 빛으로 항상 비추시는 까닭이
며 이사람은 자비를 감춘 몸이니 항상 이 다라니로 일체 중
생을 구제하고 보호하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묘법을 감춘 몸
이니 널리 일체 다라니문을 거두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선정
을 감춘 몸이니 능히 백천삼매가 항상 현전하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허공을 감춘 몸이니 항상 공혜로 중생을 관하는 까닭
이며 이 사람은 두려움 없음을 감춘 몸이니 용과 하늘과 선
신들이 항상 두호하고 지키는 까닭이며 이사람은 묘어를 감
춘 몸이니 입에서 항상 다라니 음성이 끊이지 않는 까닭이며
이사람은 상주를 감춘 몸이니 3재와 악겁이 그를 능히 허물
지 못하는 까닭이며 이 사람은 약왕을 감춘 몸이니 항상 다
라니로써 중생의 병을 고치는 까닭이며 또 이 사람은 신통을
감춘 몸이니 모든 불국토에 자재하게 노니는 까닭이니 이 사
람의 공덕은 아무리 찬탄하여도 다 할 수 없느니라.
선남자여 어떤 사람이 세상의 괴로움을 싫어하여 오래 살
고 길이 즐거움을 구하고자 한다면 마땅히 조용한 곳에 머무
르면서 청정하게 결계하며 주의를 입고, 물을 마실 때나 음식
을 먹을 때나 혹 향을 사르거나 약을 먹을 때 모두 108편씩
다라니를 외우고 먹으면 반드시 수명이 120세에 이르도록 길
어질 것이며 만약 능히 법답게 결계하고 법다이 다라니를 외
우며 수행하면 모든 소원을 다 성취하게 되느니라.
그 결계하는 방법은 칼을 가져 이 다라니 21편을 외우고
땅을 그어서 경계를 삼기도 하고, 혹은 깨끗한 물을 가져 이
다라니 21편을 외우고 사방에 흩어서 경계를 삼기도 하며 혹
은 백개자를 가져 이 다라니 21편을 외우고 사방 상하로 흩
어서 경계를 삼기도 하며 혹은 깨끗한 재를 가져 이 다라니
21편을 외우고 두루 사방에 뿌려서 경계를 삼기도 하며 혹은
가는 곳마다 생각을 보내어 생각이 이르는 곳을 경계로 삼기
도 하며 혹은 5색선을 가져 이 다라니 21편을 외우고 두루
사방에 둘러놓고 경계를 삼기도 하나니 이 모두가 다 법다우
니라. 만약 능히 법다이 받아지니면 자연히 결과를 얻으리라
이 다라니의 이름을 들은 자도 오히려 무량겁래의 생사중
죄가 멸하거든 하물며 이 다라니를 외우고 지니는 자이랴.
이 다라니를 독송하는 사람이면 마땅히 알지니 이사람은 일
찍이 무량제불에게 공양하고 널리 선근을 심은 사람이니라.
만약 능히 모든 중생들의 고난을 없애주기 위하여 법다이 외
우고 수지하는 자는 마땅히 알지라. 이 사람은 곧 대비를 갖
춘 사람이니 멀지 않아 성불하리라. 이 사람을 보는 중생은
모두가 지송하게 되고 저들의 귀로 듣게 하여 보리의 인을
짓게 하는 것이니 이 사람의 공덕은 헤아릴 수 없고 가 없어
이루 다 찬탄할 수 없느니라. 만약 능히 정성스럽게 마음을
쓰며 몸으로는 재계를 지키며 일체중생을 위하여 그의 선세
죄업을 참회하고 또한 스스로의 무량겁래로 지은바 악업중죄
를 참회하면서 입으로 끊임없이 이 다라니를 외우되 소리소
리마다 끊이지 아니하면 사사문과는 현생에서 어렵지 않게
증득할 것이며 혹 근기가 날카롭고 지혜가 있어 방편을 관하
는 자는 십지과위를 어렵지 않게 증득하게 되거늘 어찌 하물
며 세간의 소소한 복이 겠는가. 원하는 바는 이루어지지 않
는 것이 없느니라. 이것은 보살의 대비원력이 깊고 중한 까
닭이며 또한 이 다라니의 위신력이 넓고 크기 때문이니라.>
이때에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였다.
<만약 한 나라에 재난이 일어날 때 그 국토의 왕이 능히
정법으로 국가를 다스리되 사람들을 너그럽게 대하고 억울한
백성이 없게 하며 모든 허물을 용서하고 7일7야를 신심을 기
울여 이 다라니를 외우며 정진하면 이 대비심 다라니 신주의
위신력 때문에 저 국토가운데 있는 일체 재난이 모두 멸하여
없어지며 백곡이 풍성하고 만민이 안락하리라. 또 다른 나라
의 원적들이 자주 침입하여 백성이 불안하고 또는 대신이 모
반하며 악한 병이 유행하고 비와 가뭄이 고르지 않으며 해와
달이 정도를 잃고 모진 비와 서리와 우박으로 오곡이 손상되
고 맹수들이 떼지어 다니며 백성을 해치는 등 이와같은 가지
가지 상서롭지 않은 일이 일어날 때는 마땅히 천안대비심상
을 조성하여 그쪽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가지가지 향이나 꽃
이나 보배당번과 보배개와 온갖 음식으로 공양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정성껏 공양하며 또한 그 나라 왕이 스스로 7일7야
를 심신을 기울여 이 신묘장구다라니를 외우면서 정진하면
외국의 원적들이 스스로 항복하고 나라가 바르게 다스려지며
국가간의 원결도 없어지고 나라가 통일되고 서로 자비심으로
향하며 왕자와 백관이 모두 충성하고 후궁과 궁녀들이 효순
하며 공경스러이 왕을 대하며 모든 하늘과 용과 선신이 그
나라를 옹호하여 바람과 비가 순조롭고 다시 풍요하여 백성
들이 안락하리라.
만약 가정에 큰 병이 생기고 백 가지 괴이한 일이 번갈아
일어나며 귀신과 삿된 마군이 그 집안을 요란케 하며 악한
사람이 드나들며 나쁜 말로 서로 해치게 하여 집안 사이가
화목하지 못하거든 마땅히 대비천수상을 조성하고 그 앞에
단을 차리고 지성심으로 대비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그 명호
를 부른 다음 이 다라니 천편을 외우면 위와 같은 악한 일들
이 모두 소멸하느니라.>
이때에 아난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는 이름을 무엇이라 하오며 어떻게
받아지니오리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이르셨다.
<이 신주는 여러가지 이름이 있나니 일명은 광대원만이고
일명은 무애대비며 일명은 구고다라니며 일명은 연수다라니
며 일명은 멸악취다라니이고 일명은 파업장다라니이며 일명
은 만원다라니이고 일명은 수심자재다라니이며 일명은 속초
상지자재다라니이니 이와같이 받들어 가질지니라.>
아난이 부처님께 다시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보살마하살은 다시 어떠한 이름이 있사오
며 또한 얼마나 오랜동안 이와같은 큰 다라니를 능히 수행하
고 설하시옵니까? 바라옵건대 세존께서는 이 보살의 명호와
보살행 닦은 겁수를 말씀하여 주시옵고 또 어떤 선근을 성취
하였기에 능히 이와같은 큰 다라니를 선설하시온지 말씀하여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보살의 이름은 관세음자재이며 일명을 연색이라 하고
또 일명은 천광안이라 하느니라. 이 관세자재보살은 생각으
로 헤아릴 수 없는 위신력이 있으니 이미 과거 무량무수아승
지겁 전에 성불하였으니 호를 정법명여래라 하시나 대비원력
으로 일체중생을 성숙시켜 안락하게 하기 위하여 짐짓 보살
의 형상을 나투었느니라. 이 보살은 이름조차도 듣기 어렵거
든 어찌 하물며 친히 봄이겠는가. 너희들 대중과 범천과 제
석천과 사천왕과 천 용 귀신등은 모두 마땅히 공경하고 결코
경만한 마음을 내지 말아야 하느니라. 항상 공경하고 그 이
름을 일컬으며 예배 찬탄하면 한량없는 복을 얻고 한량없는
죄를 멸하며 목숨을 마치게 되면 극락세계 아미타불국에 왕생하게 되리라.>
부처님께서 다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부유하고 가지가지 보배 재물을 얻고자 하면 여의주수진언을 하고 만약 가지가지 불안으로 안락을 구하는 자는 저 견색수 진언을 하고 만약 뱃속에 가지가지 병을 제거하려면 저 보발수진언을 하고 만약 모든 도깨비와 귀신을 항복 받으려면 저 보검수진언을 하고 만약 일체 천마나 큰마구니를 항복 받으려거든 저 발절라수진언을 하고 만약 일체 원수나 적을 꺾어 무너뜨리려면 저 금강저수진언을 하고 만약 모든 때에 두려워서 불안한자는 저 시무외수진언을 하고 만약 눈이 어두워 광명을 구하는 자는 저 일정마니수진언을 하고 만약 열병이나 독한 병으로 청량함을 구하는 자는 월정마니수진언을 하고 만약 영화스러운 벼슬을 구하거든 저 보궁수진언을 하고 만약 착하고 어진 벗을 일찍 만나려거든 보전수진언을 하고 만약 몸위에 가지가지 병을 없애려거든 저 양류수진언을 하고 만약 몸위에 아홉가지 횡난을 없애려거든 저 백불수진언을 하고 만약 일체 권속이 화순하고자 하면 저 호병수진언을 하고 만약 일체 호랑이나 표범등 악한 짐승을 물리치려거든
저 방패수진언을 하고 만약 아들이나 딸이나 남자 여자나 심부름꾼 등을 구하려면 저 옥환수진언을 하고 만약 가지가지 공덕을 성취하려거든 백련화수진언을 하고 만약 시방 모든 부처님의 묘한 국토에 나려거든 청련화수진언을 하고 만약 광대한 지혜를 성취하려거든 보경수진언을 하고 만약 시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려면 자련화수진언을 하고 만약 땅 가운데 가지가지 감춰져 있는 것을 구하거든 보협수진언을 하고 만약 선도를 속히 성취하려거든 오색운수진언을 하고 만약 범천에 나기를 원하거든 군지수진언을 하고 만약 모든 천궁에 나고자 하거나 또는 도솔천궁에 나서 미륵보살을 친견하고자 하거든 홍련화수진언을 하고 만약 모든 하늘의 착한 신들을
불러보려거든 보라수진언을 하고 만약 일체 귀신으로 하여금 심부름시키되 어김이 없게 하려거든 촉루장수진언을 하고 만약 시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이 속히 오셔서 손을 주셨으면 하거든 수주수진언을 하고 만약 미묘한 범음성을 성취하려거든 보탁수진언을 하고 만약 구변과 언사가 뛰어나고 교묘함을 구하거든 보인수진언을 하고 만약 천룡과 선신이 항상와서 옹호함을 바라거든 구시철구수진언을 하고 만약 자비로써 일체 중생을 덮어 보호해 주며 중생들이 자기에게 두려움을 일으키지 않게 하려거든 석장수진언을 하고 만약 일체 귀신과 용과뱀 호랑이 사자 사람과 사람아닌 것들에게 공경함를 구하려거든 합장수진언을 하고 만약 나는 곳마다 모든 부처님 곁을 여의지 않으려거든 저 화불수진언을 하고 만약 날 적마다 모든 부처님의 궁전에 나고 태로 나는 몸을 받지 않으려거든 저 화궁전수진언을 하고 만약 총명하여 많이 듣고 널리 배우되 기억하여 잊어버리지 않으려거든 저 보경수진언을 하고 만약 지금부터 부처님이 될 때까지 보리심이 물러설지 않을려거든 불퇴금륜수진언을 하고만약 시방에 모든 부처님이 속히 오셔서 마정수기를 받기를 원하거든 정상화불수진언을 하고 만약 과일과 곡식이 번성하려거든 포도수진언을 할지니라
<너는 마땅히 깊은 마음으로 청정하게 이 대비심다라니를
받아지니고 널리 염부제에 유포하여 끊임이 없게 하라. 이
다라니는 일체 사람과 천상과 6취 사생 중생에게 큰 이익이
될 것이며 또한 10지 보살과 삼현보살과 내지 귀신 나찰에게
까지도 크게 이익이 되느니라.
만약 걱정이나 괴로움이 몸에 얽혔더라도 이 다라니로 다
스리면 쾌차하지 못할 것이 없느니라. 이 대신주를 법다이
수지하면 말라죽은 나무에서 오히려 새 가지가 나고 꽃이 피
고 과일이 열리거든 어찌 뜻이 있고 아는 것이 있는 중생 몸
에 있는 병을 고치는 일일까 보냐. 낫지 않는 것은 없느니라
선남자야, 이 다라니의 위신력은 불가사의하여 무엇으로도
다 찬탄하지를 못하느니라. 이 다라니는 과거에 구원겁으로
내려오면서 널리 선근을 심지 아니한 사람이면 다라니의 이
름도 듣기 어렵거든 어찌 하물며 들을 수 있겠느냐.
너희들 대중과 하늘과 사람과 용과 신 등은 나의 이 찬탄하
는 바를 듣고 모두 마땅히 함께 기뻐하여야 하나니 만약에
이 다라니를 비방하는 자가 있으면 그는 곧 저 99억 항하사
모든 부처님을 비방하는 것이며 만약 이 다라니에 의심을 내
고 믿지 아니하는 자가 있다면 그 사람은 길이 길이 큰 이익
을 잃고 백천만겁 중에 끝없이 윤회하여 항상 악취에 떨어져
나올 기약이 없으며 부처님도 뵙지 못하고 법도 듣지 못하며
또한 스님도 보지 못하리라.>
이때에 회중에 모인 모든 대중과 보살마하살과 금강밀적과
범천과 제석천과 사천왕과 신선과 용과 귀신 등이 부처님께
서 이 다라니를 찬탄하심을 듣고 모두 크게 환희하여 가르침
을 받들어 수행하니라.
관세음보살 42 수주 진언
1.여의주수 진언;갖가지 재물,보화를 얻으려면
옴 봐즈라 봐따라 훔파뜨
옴 바아라 바다라 훔바탁
2.견색수 진언;불안하고 초조하여 안락함을 얻으려면
옴 끼를라라 모드라 훔파뜨
옴 기리나라 모나라 훔바탁
3.보발수 진언;뱃속에 있는 모든 병고를 없애려면
옴 끼르끼르 봐즈라 훔파뜨
옴 기리기리 바아라 훔바탁
4.보검수 진언;모든 잡귀신을 물리치려면
옴 떼세떼자 뚜뷔니 뚜데 싸따야 훔파뜨
옴 데세데야 도미니 도데 삿다야 훔바탁
5.바아라수 진언;천마외도의 무리들을 항복받으려면
옴 디베디베 디뺘 마하 쓰르예 쓰봐하
옴 이베이베 이야 마하 시리예 사바하
6.금강저수 진언;원수와 적대자를 물리치려면
옴 봐즈라 그니쁘라 딥다야 쓰봐하
옴 바아라 아니바라 닙다야 사바하
7.시무외수 진언;어느곳에 있어도 두려움없이 편함을 얻으려면
옴 즈라나야 훔파뜨
옴 아라나야 훔바탁
8.일정마니수 진언;눈이 어두워 밝은광명을 얻으려면
옴 뚜삐까야 뚜삐쁘라 봐르디 쓰봐하
옴 도비가야 도비바라 바리니 사바하
9.월정마니수 진언;열병으로부터 청량함을 얻으려면
옴 슈씨지 그르 쓰봐하
옴 소싯디 아리 사바하
10.보궁수 진언;벼슬의 영화나 승진을 얻으려면
옴 아짜뷔레 쓰봐하
옴 아자미례 사바하
11.보전수 진언;귀인이나 좋은 벗을 만나려면
옴 까말라 쓰봐하
옴 가마라 사바하
12.양류지수 진언;모든 병마를 물리치고 신통한 약초를 얻으려면
옴 슈씻지 까르바르 따남따 묶다예 봐즈라 봐즈라 봔다 하나하나 훔파뜨
옴 소싯지 가리바리 다남타 목다에 바아라 바아라 반다 하나하나 훔바탁
13.백불수 진언;신상의 장애와 곤란과 악귀의 장난을 소멸하려면
옴 빠드미니 바가바떼 모하야 자가 모하니 쓰봐하
옴 바나미니 바아바데 모하야 아아 모하니 사바하
14.보병수 진언;많은 사람들이 화합하고 화목하려면
옴 그레 삼맘얌 쓰봐하
옴 아례 삼만염 사바하
15방패수 진언;사나운 짐승들을 물리치려면
옴 야끄샴 나다야 쓰짠드라 다두 빠르야빠사 빠사 쓰봐하
옴 약삼나나야 전나라 다노발야 바사바사 사바하
16.월부수 진언;부득이 송사에 걸려 관재를 소멸하려면
옴 미라야 미라야 쓰봐하
옴 미라야 미라야 사바하
17.옥환수 진언;모든 사람들이 복종하고 따르게 하려면
옴 빠드맘 미라야 쓰봐하
옴 바나맘 미라야 사바하
18.백련화수 진언;갖가지 공덕을 성취하려면
옴 봐즈라 미나야 쓰봐하
옴 바아라 미라야 사바하
19.청련화수 진언;시방세계 불국정토에 나려면
옴 끼르끼르 봐즈라 부르봔다 훔파뜨
옴 기리기리 바아라 불반다 훔바탁
20.보경수 진언;큰 지혜를 모두 얻으려면
옴 비쓰푸라다 락싸 봐즈라 만달라 훔파뜨
옴 미보라 나락사 바아라 만다라 훔바탁
21.자련화수 진언;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을 만나려면
옴 싸라싸라 봐즈라 까라 훔파뜨
옴 사라사라 바아라 가라 훔바탁
22.보협수 진언;땅속에 있는 보물을 얻으려면
옴 봐즈라 빠싸까리 가나맘라 훔~
옴 바아라 바사가리 아나맘나 훔
23.오색운수 진언;신선의 도를 성취하려면
옴 봐즈라 까리라따 맘따
옴 바아라 가리라타 맘타
24.군지수 진언;범천궁에 태어나려면
옴 봐즈라 쎄카라루따 맘따
옴 바아라 서가로타 맘타
25.홍련화수 진언;제천궁에 태어나려면
옴 쌈그레 쓰봐하
옴 상아례 사바하
26.보극수 진언;사방에서 몰려오는 적을 물리치려면
옴 쌈마이야 끼니 하르 훔파뜨
옴 삼매야 기니하리 훔바탁
27.보라수 진언;하늘의 천신들을 부르려면
옴 쌈그레 마하 쌈마얌 쓰봐하
옴 상아례 마하 삼만염 사바하
28.촉루장수 진언;귀신의 무리들을 복종시키려면
옴 두나 봐즈라 하~
옴 도나 바아라 햑
29.수주수 진언;시방세계의 불보살님들을 속히 친견하려면
나모 라뜨나뜨라야야 옴 아나바떼 뷔자야예 씻다씻다르테 쓰봐하
나모라 다나다라야야 옴 아나바제 미아예 싯디 싯달제 사바하
30.보탁수 진언;부처님의 묘법을 모두 깨달아 성취하려면
나모 빠드맘 빠나예 옴 암르땀감베 쓰르예 쓰르 땀르니 쓰봐하
나모 바나맘바나예 옴 아미리담암베 시리예 시리탐리니 사바하
31.보인수 진언;말을 잘하는 교묘한 재능을 얻으려면
옴 봐즈라 네땀 자예 쓰봐하
옴 바아라 네담 아예 사바하
32.구시철구수 진언;선신이나 용왕의 보호를 받으려면
옴 아크로 따라까라 뷔싸예 나모 쓰봐하
옴 아가로 다라가라 미사예 나모 사바하
33.석장수 진언;자비심으로 어리석은 중생을 구제하려면
옴 날띠날띠 날따파따 날떼 다야빠니 훔파뜨
옴 날지날지 날타바지날제 나야바니 훔바탁
34.합장수 진언;귀신,짐승.인비인도 공경하기를 원하면
옴 빠드맘 그잘음 흐르~
옴 바나만 아링하리
35.화불수 진언;항상 부처님의 회상에 태어나려면
옴 짠다라 바맘따르 까르다끼르 다끼르니 훔파뜨
옴 전나라 바맘타 이가리 나기리 나기니 훔바탁
36.화궁전수 진언;태를 받지않고 부처님의 궁전에 있으려면
옴 미싸라 미싸라 훔파뜨
옴 미사라 미사라 훔바탁
37.보경수 진언;세상의 많은 것을 배우고 알리려면
옴 아하라 싸르봐 뷔드야 다라 뿌디떼 쓰봐하
옴 아하라 살바미냐 다라 바니데 사바하
38.불퇴금륜수 진언;보리심을 잃지않고 부처님의 몸을 받으려면
옴 싸나미차 쓰봐하
옴 서나미자 사바하
39.정상화불수 진언;부처님이 속히 오시어 마정수기를 받으려면
옴 봐즈르니 봐즈람게 쓰봐하
옴 바아라니 바아람예 사바하
40.포도수 진언;곡식과 과일이 풍성하기를 원하면
옴 아말라 깜떼디니 쓰봐하
옴 아마라 검제이니 사바하
41.감로수 진언;고통받는 중생을 구원하는 감로수를 구하려면
옴 쑤루쑤루 보라쑤루 보라쑤루 쑤루쑤루예 쓰봐하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소로소로야 사바하
42.총섭천비수 진언;삼천대천세계의 모든 마구니들을 항복받으려면
따댜따 아봐로끼떼 쓰봐라야 싸르봐따 오하야미 쓰봐하
다냐타 바로기예 사바라야 살바도따 오하야미 사바하
첫댓글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