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어두운? 나라 러시아로 떠난다. 영화 ‘백야’의 주제곡 ‘모래시계’ 나의 귀에는 “ 나빠유~ 나빠유~ ‘하고 외치
는 러시아의 음악 무겁고 장엄하다. 그런식의 음악을 러시아 국민음악이라 칭 하는가보다. 그러나 어린시절 너무 귀
에 익은 푸시킨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톨스토이 ’전쟁과평화’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 ‘카라마조프가의형제들’
파스테르나크 ‘닥터 지바고’ 등 주옥같은 문학작품들 많이 접해보았기에 러시아 오페라에도 관심을 가져본다. 러시
아 역시 무겁고 장엄한 은둔의나라.
글린카 (Mikhail Ivanovich Glinka, 1804~ 1857. 러시아)
글린카는 러시아 국민주의 음악의 선두주자이다. 젊은 시절 서유럽을 체류하던중,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을 듣고
이탈리아 오페라에 매혹되었다. 1834년 러시아로 돌아온 그는 작곡가로서 생의 전기를 마련한다. 글린카는 다순히
서유럽 음악을 따라가는데 만족하지 않고 러시아의 국민적 소재를 십분 활용, 국민주의 음악 전통을 수립하였다.
오페라 ‘루슬란과 뤼드밀라’ 는 글린카의 대표곡중 하나. 줄거리와 음악적소재 모두 러시아 로컬에서 가져온다. 러
시아의 대문호 푸시킨의 원작을 소재로. 내용 딸 뤼드밀라를 악마에게 빼앗긴 키예프 대공 스베토자르는 딸에게
청혼하는 귀공자 세명에게 “내 딸을 구해오는 사람에게 딸을 주겟다” 고 약속한다. 그중 한명인 루슬란 왕자가 악마
를 물리치고 딸을 구출하여 결혼한다는 줄거리.
서양의 오페라도 거의 그렇고 그런 이야기. 우리도 나라를 위하고 부모에효도하는 충효(忠孝)사상, 권선징악(勸善
懲惡)의 스토리-춘향전,흥부와놀부,심청이 등 수 많은 이야기들이있고, 좋은 오페라 소재 아닐수없는데 오늘날
우리 조국?은 왜 이모양 이꼴.
나는 꿈을 꿀때면 악몽(惡夢)이든 선몽(善夢)이든 가리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특별히 꿈에서나마 많이 보
고싶어도 볼수없는사람 만나면 그렇게 반갑고 좋을수가없다. 오늘도 불친 여러분! 루슬란의 용기와같이 좋은 일만
있기를. 나라에서는 서초동군중, 광화문군중 두패로 갈라저있는데 조국(曺國)은 건재하고 대통령은 느닷없이 국론
분열(國論分裂)이 아니고 직접민주주의의 극정적표현?이라고 엉뚱한소리. 참으로 한심하다.
글린카 푸시긴
길 잃은 갈매기?
한강
영랑호 하늘
갈대
첫댓글 어릴 적.
소련에 관한 이미지는 동토, 철의 장막... 그런 것들이었지요.
하지만 음악, 문학 등 그 높은 수준의 예술은 한쪽으로만 각인된 오류를 벗어나게 합니다.
상뜨베테를부르크의 여름 궁전, 겨울 궁전.
그 하나만이라도, 아니 그 일부만이라도 옮겨올 수 있다면?
부러움뿐이었습니다.
아뇨.
영랑호의 풍경도 그에 못지 않습니다.
정말 우리 어릴때, 쇼련에 대하여는 님의 말씀대로 너무 왜곡된 정보 교육 받은것같읍니다.
하기는 지금도 사회주의의 종주국? 이미지 별로 좋지는 않읍니다만. 그래도 러시아 문학, 음악
기타, 너무도 훌륭한 작품이 많아서, 그리고 유 라시아 총괄하는 맘모스 영토, 부러운 나라
임은 틀림없읍니다. 빨리 힘있는 나라되어서 러시아의 자원도 활용해야 될 터인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