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젤로테 트루 엔딩을 보고 온 "월향"입니다.
지난 시간에 "아드리안"의 리뷰에 이어 이번에는 예고드린 대로 "니콜"에 대한 주관적인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역시나 저의 주관이 99% 함유되어 있는 과금러 입장의 리뷰이므로 재미삼아 참고 정도로만 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니콜하면 예전에 누군가가 생각이 나는데요..
아마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누군지 아실 겁니다.
그리고 니콜은 본체가 새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니콜" 리뷰 시작합니다.
*평가는 오리진 등급 달성된 인간→요정→야수→불사→인간... 순으로 하겠습니다. 천사, 악마는 오리진이 되면 진행하겠습니다. 기다려주세요
*평가 등급은 최하 C부터 최고 SS까지입니다.
참고로 SS등급은 사기 수준이다 정도가 아니면 판정이 없을 예정이고, 폐급(C, C+), 보통(B, B+), 우수(A, A+), 인권(S), 사기(SS)로 구분하겠습니다.
아마 SS급이 나오면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0] 현재 보유 등급
[1] 일러스트 & 컨텐츠 별 평가
- 니콜의 경우 매돌이의 일러스트가 니콜보다 더 이쁘게 나왔기 때문에 A+이상의 판정을 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A로 판정합니다.
- 전선류 : 전선류에서 니콜이 힘을 쓰지 못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레인져라는 클라스 때문입니다. 레인저의 경우 모든 클라스 중 가장 높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고 회피가 높은 대신에 방어력이 낮은 단점이 있는데, 사실 회피가 큰 역할을 하는 정령도 아니다보니 생존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게다가 공격력은 높아서 상대 딜러의 메인 스킬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죠. 그러기에 레인져의 경우 전체적으로 점수가 높기 힘듭니다. 그런 와중에도 A를 준 이유는 자체적으로 방어력 관통로 탱커를 효율적으로 녹일 수 있는 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요정형 게이트에서는 자주 기용됩니다.
- PVP : 위에 기술했다시피 PVP에서 레인져는 그야말로 상대 딜러의 좋은 먹잇감으로 전락하게 됩니다. 그 때문에 차라리 워리어를 한 마리 더 넣는 것이 파티 생존력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준수한 스킬들을 달고 있지만 클라스의 한계 때문에 B이상으로 주기가 어렵습니다. *아키, 린지 등등.. 공격력 높은 정령 삭제시키는 정령들이 너무 많죠... 레인져가 그래서 힘듭니다.
- PVE 레이드 : 샤리트에서는 미리암이 대신 활약을 하고 있고, 니콜이 따로 딜을 내기가 어렵다보니 기용이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잠재력 측면(유물에 의한 치명타 증가량)이 있기 때문에 B로 판정했습니다.
[2] 스킬 및 유물 평가
- 니콜은 낙인을 건 상대에게 큰 피해와 방어 관통 데미지를 입히면서 딜을 넣는 정령입니다.
-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스킬은 서브2 날카로운 깃털입니다. 이 스킬이 니콜에게는 핵심으로 볼 수 있는데 일단 범위 자체가 넓지 않아서 PVE에서는 크게 효율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대놓고 레이드용으로 써라라고 만든 것처럼 보이죠. 대상의 회피를 감소시키고 낙인을 걸어줍니다. 다른 스킬들이 낙인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이 스킬은 A로 판정했고 유물의 고스펙인 경우 A+로 판정합니다.
- 유물의 경우 낙인과 연동이 되는 스킬로 낙인이 걸린 상대에게 치명타 피해율을 최대 60%까지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까지 봐도 니콜의 주 무대는 레이드라는 것을 알 수가 있죠. 다만 아직 샤리트(야수)만 3번째 하고 있기 때문에 큰 역할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물 자체의 성능은 준수하다고 판단하여 A+로 판정했습니다.
- 패시브의 경우 니콜 자신에게 해당하며 본인의 명중 증가, 그리고 방어력 관통 데미지를 입히는 것입니다만 사실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한때 린지 카운터로 등장을 했지만 본인은 원거리, 린지는 워리어이기 때문에 본인은 린지만 때릴 수 없고, 린지는 공격력이 높은 니콜을 때리다보니 그것도 금방 효율이 없다는게 드러났죠. 큰 메리트가 있는 스킬은 아니기에 B+로 판정했습니다.
- 서브1의 경우에도 낙인이 있는 상대에게 추가 데미지와 방어력 관통 데미지를 입히지만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폭도 너무 좁아서 다수의 상대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도 아니다보니 큰 역할은 없다 볼 수 있겠습니다. B+로 판정합니다.
- 메인과 얼티밋의 경우 비슷한 계열의 스킬인데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건 가장 가까운 적 기준이라는 겁니다. 보통은 탱커에게 갈 건데 그 경우 탱커를 원킬낼 수 있는 딜도 안나올 뿐더러 주변에 정령이 없으면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차라리 레이드용으로 바꿨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하지만 데미지 계수 자체는 나쁘지 않아 둘 A, A+로 판정했습니다.
[3] 추천 예장 세트 및 적절 강화 정도
- 니콜의 경우 레이드 용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 점은 최대한 고스펙이 좋다는 말씀이긴 한데, 니콜 자체가 딜을 위한 정령은 아닙니다. 오히려 미리암과 함께 쓰이면서 서브 딜 + 딜 버퍼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유물은 최대한 고스펙, 정령은 레전+ 정도면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금처럼 보스가 맞으면 맞을 수록 강해지는 구조가 계속 된다면 레인져를 쓰기가 더더욱 어렵습니다. (방어력 낮고, 생명력 낮고) 리콜을 채용하려거든 가능한 고스펙을 만들어 주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 니콜의 경우 가속 4세트가 가장 좋은 예장 세트가 될 것이며, 본인이 딜 자체를 넣는 것이 아닌 딜러의 버퍼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가속으로 최대한 낙인을 많이 걸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얼티밋의 경우 다른 딜러가 사용할 것이라 딜 관점으로는 큰 역할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주관적인 사용법과 종합 평가
- 니콜 자체가 가지고 있는 스킬의 컨셉이 레인져에게는 크게 효율적인 것 같지 않아서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 낙인에 의한 데미지 증폭 형식이 아닌 차라리 극딜러 체제였으면 아마도 많은 사용처가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 낙인 자체가 서브 스킬에 있기 때문에 컨트롤을 요하는 점은 없으며, AUTO로 써도 무방합니다.
- 종합평가는 B입니다. 레인져라는 특성상 고스펙을 만들기가 어렵다는 점, 생존력이 다른 클라스에 비해 너무나도 부족하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현재로서는 다른 레이드가 나와봐야 제대로 된 성능을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현 기준으로는 요정형 게이트 외에는 자리가 없습니다.
[5] 현재까지 리뷰한 동료들 티어표
- 현재까지 리뷰한 동료들에 대한 티어표를 간략하게 표기해 드립니다.
- 늘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사용하면서 겪었던 내용들이기에 주관적이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여러분들이 잘 쓰는 정령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S급입니다.
*메피는 기존 아레나 B+로 판정했지만, 아직까지는 준수한 딜러로 활용되는 면이 있어 A로 상향했습니다. (2/25)
*미카,시하는 23일 패치가 되었으나 아직 반쪽짜리 패치라고 보고 있습니다 (고스펙에 한하여 좋은..) 따라서 티어는 아직 변동하지 않았습니다.(2/25)
*미카의 경우 시하와 함께 했을 때의 티어표를 추가하여 반영했습니다. (3/1)
*챔피언스 아레나, 길드 레이드 샤리트 추가로 티어표를 대대적으로 수정했습니다. (3/9)
*도라의 샤리트 레이드 티어를 B로 상향했습니다. (인간형 버프 및 준수한 딜 확인) (3/15)
*프림의 경우 아키 덱이 PVP에 나오면서 안티 아키덱으로 활약 중이라 A+로 상향했습니다.(3/31)
*샤리트 3/30 변경으로 인한 티어 조정하였습니다. (3/31)
어디까지나 재미로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다음 정령은 오랫동안 기다리신 악마형 "아야메"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글 잘보고있습니다
이제 데이터가 쌓여서 어엿한 티어표가 되가고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다음 아야메 특히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