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산도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 영산리에 있는 섬. 목포에서 서쪽으로 84㎞, 진도에서 서북쪽으로 60.4㎞ 지점에 있다. 면적은 2.25㎢이고, 해안선 길이는 7.9㎞이다. 대흑산도·가거도·대둔도(大屯島)·다물도(多物島)·대장도(大長島) 등과 함께 흑산군도를 이룬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2009년 기준으로 인구는 103명(남 56명, 여 47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59세대이다. 취락은 북서 해안의 만입부(灣入部)에 집중해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은 없고 밭 0.11㎢, 임야 2.04㎢로 대부분 산지를 이룬다. 농산물은 콩·고구마·보리·채소 등이 생산된다. 난류인 제주해류가 통과하는 인근해역은 난류어족을 비롯한 각종 어족이 풍부하다. 주요 어획물로는 잡어·장어·전복·농어 등이 있고, 전복·홍합·다시마 양식도 한다.
당산창송(堂山蒼松)·기봉조휘(箕峰朝輝)·비류폭포(飛流瀑布) 등 영산팔경(永山八景)이 유명한데, 가장 대표적인 곳은 제7경인 석주대문(石柱大門)이다. 청나라와 교역을 할 때 이곳을 지나는 배들이 풍랑을 만나게 되면 이 대문안으로 대피하였다고 한다. 교통은 흑산도에서 도선이 운항된다. 교육기관으로는 흑산초등학교 영산분교장이 있다.
심 산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