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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우디아라비아, 진격의 MGR(Mass Grocery Retai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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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8-25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염기혁(리야드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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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진격의 MGR(Mass Grocery Retail) - 2012년 기준 284억 달러 규모 시장 11% 증가세 - - 높은 인구증가율, 경제성장세, 구매력 증가 등으로 시장전망 긍정적 - - 현지 유통망 납품 등 수출확대 모색 필요 -
자료원: Google 이미지
□ 시장현황
○ 사우디아라비아는 2800만 인구와 연간 2.5~3.0%에 달하는 높은 인구 증가율, 최근 지속되는 견고한 경제성장세,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인의 구매력 등을 바탕으로 Mass Grocery Retail(이하 MGR)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사우디아라비아 MGR시장은 하이퍼마켓의 성장이 중심이 되고 있음. 특히, 고유가를 바탕으로 사우디아라비아 경제가 되살아난 2002~2008년 사이 상당히 증가함. - 걸프지역 내 다른 나라에 비교해 하이퍼마켓 부문이 많이 발전돼 있으며 높아진 소득 수준에 따라 식품 소비량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2012년 기준 284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11.4% 증가, 향후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1~2016년 기간 약 66.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사우디아라비아 형태별 MGR 시장규모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사우디아라비아 경제기획부, BMI 수정
○ 사우디아라비아 MGR시장은 높은 유가, 많은 인구, 빠른 경제 발전 속도 등으로 연 평균 30억 달러 이상의 꾸준한 성장을 보임. - 최근 높아진 정부 지출과 꾸준한 개인 소비증가세(전년 대비 6% 증가)로 소비자의 MGR 이용률은 증가할 전망임.
○ 사우디아라비아는 높은 인구증가율과 더불어 30세 이하의 젊은 층이 전체 걸프지역 소비자의 1/3 정도를 차지함. - 이와 같은 젊은 층의 규모로 사우디아라비아는 MGR시장에서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는 큰 장기 성장 가능성이 있음.
○ 소매점에 대한 선도기업의 꾸준한 투자가 이어질 것이며 사우디아라비아 국내 소매업체가 소매점 공식화 과정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 경쟁현황
○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할인매장, 편의점 등 여러 종류의 상점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대형 하이퍼마켓이 매출액면에서 시장을 주도함.
2011~2015 MGR 부문별 매출액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사우디아라비아 경제기획부, BMI 수정
○ 점유율이 매우 분산된 시장으로 Panda가 88개의 슈퍼마켓, 37개의 하이퍼마켓을 보유하며 시장의 선두를 달리나 점유율이 4% 수준에 그치며 Independent retail이 MGR시장의 50%가량을 점유함.
사우디 소매 브랜드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현재 Panda가 MGR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강력한 라이벌인 Al-Othaim은 사우디 전역에 총 42개의 Convenience store, 하이퍼마켓을 보유하고 있음. - 가처득소분이 높은 인구 층을 타깃으로 프리미엄 소매점인 Spinneys가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음.
○ 최근 MGR의 시장진입이 확대되는 추세이나 Panda, Othaim, Carrefour 등 조직화된 대기업 MGR의 공격적인 마케팅 예상됨. 2020년에는 대기업 대독립 MGR 비중이 약 73:27 수준으로 독립 MGR 비중이 축소될 전망임.
2010-2020 MGR 형태별 점유율 (단위: %)
□ 전망 및 시사점
○ 대형마켓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인식 확대로 수출 기회 발굴 필요 -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과 할인 정책 등으로 현지 MGR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의식이 확대되고 있음. -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을 바탕으로 MGR 납품 및 Private label 제품 제작 등을 통한 수출 확대를 노려볼만함.
○ 현지 유통업 진출 시에는 접근성 높은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 - 주요 소비 주체인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의 운전이 금지돼 있기 때문에 도시 외곽에 있는 마켓, 쇼핑몰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을 생각해야 함. - MGR 대부분이 주요 도시에 집중돼 있어 그 외 다른 도시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도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분석됨.
○ 조직화된 기업형 마켓의 적극적인 시장 확대 추진 전망 - 독립 소매점이 MGR 시장 총매출의 50% 이상을 차지, 분산된 시장점유율을 독립 소매점이 확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자본과 유통망을 갖춘 대형마켓에는 기회임. - 조직화된 유통전문 기업의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 사우디아라비아 전역에 걸쳐 점포를 늘릴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독립 소매점 위주에서 대형마켓 위주의 구조적 전환을 촉진할 것임. - 하이퍼마켓 매출은 MGR 부문 전체 매출을 지배할 것이며 2016년까지 64.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슈퍼마켓의 매출은 2016년까지 6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BMI, Euromonitor, 코트라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