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관차가 디젤 기관차인데... 그 무거운 디젤음 만 들으면 가슴이 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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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호남선 전철화 광주∼목포 구간 착공
담당부서: 고속계획과장
이름: 김천환
전화번호: 042-481-8902
내용
□ 호남선 전철화사업 광주∼목포 구간 착공식이 손학래 철도청장, 박광태 의원, 전갑길 의원 등 내외 귀빈 참석하에 10월 26일 오후2시 송정리역 광장에서 개최되었다. 이로써 지난 7월 31일 착공된 대전∼익산구간 및 9월 6일 착공된 익산∼광주 구간과 함께 호남선 256.3km 전 구간이 본격적인 공사단계에 진입하였다.
□철도청은 공기단축과 정밀시공을 위하여 최첨단의 "전철시공작업차량"을 도입, 12월부터 공사현장에 투입하는 등 호남선 전철화 사업을 2004년 4월 경부고속철도 1단계 사업과 동시 개통하는데 한치의 차질도 없도록 적극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 호남선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는 2004년에는 서울∼송정리역간 고속열차 운행 시간이 2시간 20분으로 현재 새마을호보다 1시간22분 단축되고, 광주역까지 운행할 경우에는 2시간30분이 소요되어 철도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목포간 고속열차 운행시간은 송정리∼목포 복선화공사 완료에 따라 현재 새마을호보다 1시간 53분 단축된 2시간 49분에 운행
□ 또한 전철화 사업과 병행하여 고속열차 정차역을 현대적으로 개량함은 물론, 도심지역 철도 건널목 입체화, 방음벽 설치 등으로 도심교통혼잡 해소 및 소음방지 등 철도주변환경이 개선되어 주민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이라고 철도청 관계자는 밝혔다.
□ 한편, 광주역 개량을 포함한 송정리∼광주 구간 전철화는 현재 전문기관에서 시행중인 "광주권 철도역 운영효율화 방안" 연구용역(01.7.18.∼11.14.)을 완료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시행방안을 결정할 것이며, 동 용역에서는 광주역의 이전, 통합 또는 존치·보완 등 여러 대안에 대해 경제성 분석등을 시행하고, 11월 초 공청회 개최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등 광주광역시의 도시발전은 물론, 철도를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심층 검토하여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요즘 철도 건설에 관한 기사가 자주 올라오고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번 전철화와는 별도로 호남고속전철 건설 일정이 어케 돌아가고
있는지 아시는 분은 리를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튼 우리 나라의 모든 철도가 전철화되어 KTX와 8100호가 전국을 누비는 그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피에슈. 호남선과 경부선 전구간이 전철화되면 물론 8100호가 도입되겠죠? 전문2에서 보니까 겨우 10대밖에 도입되지 않는다고 하던데 물론 에산상의 이유도 있겠지만 늦어도 2005년 이전까지는 현재의 디젤기관차를
8100호 내지는 그 후속 모델로 교체하고, 특대형 같은 것은 아직 전철화되지 않는 구간에 전철화 준공 시점까지 과도 기간에 집중 투입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