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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임
三才易簡例約 第一 제1. 3재 이간예약
六壬,象學也。運式以占,象亦夥矣。
육임은 상학이다. 점에서 운은 식이고,상도 많다.
一日十二時,課亦十二而止。1일12시,과도 12이며 멈춘다.
十二課內,象則萬千,若但以課體求之,則萬千之象,無從出現,而五行之用,反為所拘矣。
是故三才易簡之法,不可不急講也。
12과내에 상은 만천이지만 과에서 체를 구하는 것이면, 만천의 상은, 출현에 따를수 없으며, 오행사용은 도리어 잡히게 된다. 이러므로 3재는 이간의 법이고, 강(외우다)이 급하지 않을 수 없다.
蓋日辰之象,為兩儀,貴賤尊卑,由此而定。
四課之體為四象,剛柔內外,從此而分。
三傳之象,為三才,初中末伏,從茲而備。
대개 일진의 상은, 양의이며, 귀천존비가 되는데,이런 이유로 정한다.
4과의 체는 사상으로,강유내외가 되는데,이에 따라 나눈다.
삼전의 상은, 삼재로,초중말복이 되는데, 이에 따라서 갖춘다.
然兩儀之成四象也,實乃三才之具體;양의로서 사상을 이룬다, 사실은 삼재로 갖춘 체이다.
三傳之三才也,實即兩儀之化身; 삼전으로 삼재이다. 사실 즉 양의의 화신이다.
是則所謂課體,而萬類各有三才之用矣。이런즉 이른바 과체이면, 만가지 각각은 삼재의 사용이 있다.
如占婦女, 점이 부인이면,
則責天后為類,天后婦女之象也。천후 책(꾸짖을)이 종류가 되고, 천후는 부녀의 상이다.
即令式中無天后,亦當視天后之所乘臨。즉 식중 천후가 없는것도, 천후에 대해 승임을 본다.
乘即天后所乘之神也。승은 즉 천후에 대해 승의 신이다.
臨即乘神所臨之宮也。임은 즉 승신에대해 임한 궁이다.
後所乘神,即為初傳,후에서 승신은,즉 초전이 되고,
初之陰神即為中傳, 초의 음신 즉 중전이 되며,
中再傳之神,即為末傳,중은 다시 전하는 신,즉 말전이 되는데,
是即所謂類神之三傳。 이는 즉 이른바 류신의 삼전이다.
始終情形,皆在於此。시 종 정형은, 모두 이것에 있다.
按此而求,盡堪取象,所以不必全拘課體而斷吉凶。
이에 따라 구하고, 다한 취상은, 이른바 과체를 잡을 필요가 없으며 길흉을 판단한다.
蓋凡末有所主,而概占大象,則吉凶情形,專在課體。
대개 보통 말은 소주가 있으며, 대개의 점은 큰상 인즉 길흉정형은 오로지 과체에 있다.
若既有所主而占,則事各有類,類各有象,即類以定三傳,
即三傳以言休咎,情形自露,不必徒求課體,即所謂易簡也。
만약 이미 소주가 있는 점이면, 각일은 종류가 있고,각 종류는 상이 있은,즉 정한 종류가 삼전인즉,
삼전에서는 휴구이고,정형 스스로 드러나며, 가서 과체를 구할 필요없는데, 즉 이른바 이간이다.
凡占貴人,則視天乙之三傳,而謁貴幹求者,亦同責焉。
보통 귀인 점이면, 천을의 삼전을 보면, 귀간을 알려 구하는것은 역시 같은 꾸짖음이다.
占夢寐、怪異、憂疑、驚恐則視騰蛇之三傳,而爐灶之具,亦俱責矣。
점이 몽매, 괴이,우려,경공이면 등사의 삼전을 보며, 화로의 갖춤도 함께 꾸짖는다.
占文字、口舌,則視朱雀之三傳,而飛禽、書信、詞訟之屬,亦並責焉。
占子孫、交易、婚姻、媒保則視六合之三傳,而小兒、竹木器具、舟車、門戶、床榻、盒桶等物,亦並責焉。
占勾連、鬥訟則視勾陳之三傳,而軍旅、墓田、捕役、差人之類,亦皆責焉。
占賢良、財帛、及書吏則視青龍之三傳,而擇婿、求文職功名,亦同責焉。
占小人、奴僕、僧道則視天空之三傳,而上書、通啟、虛誕、詐偽之屬,亦俱責焉。
占疾病、道路則視白虎之三傳,而出師、征討、死喪之事,亦並責焉。
점이 질병, 도로이면 백호의 삼전을 보며, 출사,정벌,사상의 일,역시 함께 책(바라다)한다.
占尊長、財帛則視太常之三傳,而米麥、布帛、衣裳、絲絮、藥食、武途功名,亦並責焉。
占盜賊、逃亡、走失、乞丐則視元武之三傳,而行兵、行人、水利、溝渠等事,亦以責焉。
占外戚、私慝、婢妾、婆媽、老婦、尼姑則視太陰之三傳,而陰私、囑託、金銀錢、石磁器等,亦同責焉。
占婦女,則視天后之三傳,而擇婦、望恩澤、封誥、赦書者,並皆責焉。
점이 부녀이면, 천후의 삼전을 보며, 택부, 망은택(연못),봉고(친구),사서(사면서신)는, 함께 모두 책한다.
蓋類神所乘之神,雖各有三傳可責,然須與日辰行年與制類者,尚可從吉言也。
若日年落空,百事無成。惟類自作空,不以空論。
然神與將又有變通之法,將即神,神即將。
대개 류신에서 승의 신은 비록 각 3전으로 책이 있지만 연수와 일진이 행한 년과 류 제재는, 여전히 길조에서 말을 할 수 있다.
만일 일 년이 낙공이면 백사가 이룰 수 없다. 류는 스스로 공을 만들지만, 공으로 논하지 않는다.
그러나 신과 미래에는 변통의 법이 있고 장래 즉 신이고, 신은 즉 장래이다.
如占貴人尊長,本當專視責天乙,
若或課傳無天局,而大吉出現,則視大吉之三傳以斷吉凶。
만일 귀인 존장 점이라면 근본은 당연히 오로지 천을의 책을 본다.
만일 혹 과전이 천국이 없으며, 대길이 나타나면, 대길의 3전으로 길흉을 판단한다.
不必更求天乙矣。더욱 천을을 구하는것이 필요없다.
如占財帛本應專責青龍,
如或無青龍,而功曹出現,則視功曹之乘臨,以及三傳,不必更求青龍矣。
或式中無青龍,而太常出現,則視太常之三傳以定休咎,不必更求青龍功曹矣。
만일 점이 재물이 근본에 응하여 오로지 청룡의 책이면,
만일 혹 청룡이 없으며 공조가 나타나면, 공조의 승임을 보고, 이것 3전에서 더욱 청룡을 구할 필요가 없다.
또는 식에서 청룡이 없으며 자주 나타나면, 태상(자주)의 3전을 보아 휴구를 정하고,청룡 공조를 구할 필요가 없다.
是即所謂變通也。
이런즉 이른바 변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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類神三傳變通法引證第二 제2.유신3전변통법 인증
八月丁巳日辰將酉時占婦女事。
財 酉 陰
子 辰 龍
官 亥 貴
常 蛇 陰 六
未 子 酉 寅
子 巳 寅 丁
子丑寅卯
亥 辰
戌 巳
酉申未午
斷曰:
1.
占婦女事,則視天后之三傳,三傳戌巳子,將後空蛇,
점이 여자의 일이면 천후의 3전을 보며, 3전은 술사자이고, 장후는 공사이다.
以初傳言之,後乘天鬼,加卯臨門,內戰不安,則其所主者,不得自安之事也。
戌與卯合,是有求和之意。
八月卯為月破,甲寅旬卯為盜神,天魁之將為下賤。
後乘下賤之神,下臨無氣之地,其為下賤婦女可知。
下為盜神月破,合而克之,其所不安者必憂失盜亡財帛之事矣。
초전에 따르면 하늘 귀신을 이용하고 문을 추가하고 내전이 불안하면 주인이 안심할 수 없을 것입니다.
戌와 卯 合은 조화를 구한다는 의미입니다.
8월 묘는 월파가 되고, 갑인 순 묘는 도둑의 신이며, 천괴의 장은 아래 천이 될 것입니다.
후승 하천의 신은 공기가 없는 땅으로 내려가는 여자로 알려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도둑 신 월파가 되고, 불안한 사람은 재물을 도둑질할까 봐 걱정합니다.
以中傳言之,太乙為天空,空為欺詐不實之象,
八月巳為天鼠煞,情必涉鼠,陽現其象,情歸於陰。
中即後之陰,
중전에 따르면 Taiyi는 하늘이고 하늘은 속임수와 거짓의 이미지입니다.
8월은 쥐의 날이고, 사랑은 쥐를 포함해야 하며, 양은 그 이미지를 나타내고, 사랑은 음으로 돌아갑니다.
중과 등의 음,
以末傳言之,神後為蛇,子又為鼠,蛇為怪異,家有鼠為怪。
天鼠即是小耗,正月起子逆行十二支,所主欺詐耗財,鼠耗之名,
蓋本於此,其所憂盜失亡財也。
말전에 따르면 신들의 여왕은 뱀, 아들은 쥐, 뱀은 이상하고 쥐는 괴물입니다.
쥐는 작은 소비, 아이 역행 12 가지, 주요 사기 및 소비, 쥐 소비의 이름,
이 책을 덮으면 도둑질과 재산 손실에 대한 걱정도 있습니다.
2.
此課如占貴人,則視天乙之三傳,三傳亥午醜,將得貴虎朱,
以初傳言之,貴人履獄,處非其地,必有憂患,若非病厄,則有過失。
蓋陰得勝光,為白虎,為疾病之神,內戰憂重,故主病厄,
末見大吉乘朱,下臨六害,八月開刑在午,死氣在醜,
當因死刑文字而責罰黜退之憂。
3.
如占父母,則視太常之所乘臨,
而以三傳言之,三傳未寅酉,將得常合陰,
以乘臨言之,常乘小吉臨子,子未六害,而又空亡,則所主者,孤寒也。
4.
占父則無母,占母則必無父,否則定當遠出。
凡類臨空亡,十有九死,在外者不得還家,是則所謂類神之初傳,主其事者也。
以中傳言之,功曹乘六合,乘木克未為鬼,八月寅為死符又為枯骨合乘死木為棺,皆作吉象,
以末傳言之,從魁乘太陰,重金乘旺,遞克類陰,所謂鬼來催鬼,鬼催人死者是也。
寅為死門而太陰夜神之酉,臨夜位之鬼門,是為冥道也。
末為歸計,而入冥道?
豈父母之利哉?
從魁見於日陰,業已在外,而又傳出他處,則有異鄉之角,是則死於他鄉之兆也。
蓋式中內外之內,惟前後為主,視類者便從類前類後言之。
類後為內,類前為外耳。
六合之中,前後凡七,七在對沖,而前後均得其六,
凡在二三則為近,在五六則為遠。
按此占,小吉為類臨子,恰 當前六,故言遠;
下臨空害,故言死亡,類陰凶克,而末酉傳出他處,為冥道,故言死在他鄉。
5.
如占子孫事,則視六合乘臨,今合乘功曹,下臨丁火,在外耗脫,而功曹於八月為死木,又煞為死符枯骨,皆非吉象。
以丁言之,死木不能生囚火,子孫徒自脫耗,而無益于父母也。
以未言之,則未為木墓,子孫投墓亦非吉象,是則類神之乘臨所主,亦即所謂初傳為主事之人也。
以中傳之類陰而言,則從魁為月建,月建為官長,從而克之,則當有官長仇難之災。
以死木逢旺金,凶何如之?
爺見其仇,俯臨其丘,非子孫之利也。
以末傳歸計而言,則辰雖乘龍,為子孫之財,奈財反助鬼為官,丙辛辰酉合助莫解,而所帶之煞,又為白衣,死別凶可知矣。
蓋凡占問子孫,不宜見者有六,대개 점에서 자손을 물으면, 보지 않는 6가지가 있는데,
一不宜落空, 1. 낙공을 보지 않으며,
二不宜投墓, 2. 투묘를 보지 않으며,
三不宜傳見官鬼, 3.관귀 보는 것을 전하지 않으며,
四不宜煞帶二死, 4.살대의 2 죽음을 보지 않으며,
五不宜蛇虎魁罡加臨年命, 5. 뱀 호 괴강에 년명을 더하는 것을 보지 않으며,
六不宜氣乘囚死。 6.기승 수사를 보지 않는다.
若全見者,必有死亡之事,惟加臨旺相而傳得其吉者,則有喜慶。
若既見遊煞、斬關、丁馬,而傳又逢凶,
年上又見元空者,主有逃亡劫耗之患。此其大略也。
若神而明之,則又存乎其人,難以言傳矣。
凡辰為宅舍,而子孫之占,亦當責及辰為子孫之類位也。
若辰戌醜未乘蛇虎臨辰,而辰為亥子則是子孫為土所制,法憂少小。
蓋亥子皆是少小之象,支神乃是卑幼之位,故當責也。
만일 온전하게 보는 것은 반드시 사망의 일이 있겠지만 임 왕상을 더하며 전해 그 길조는, 경사가 있습니다.
만일 유살, 근관, 정말를 보며 전하고 흉을 만나고,
년상에서 또 원공을 보면, 주는 도망쳐 겁모하는 환난이 있다. 이는 그 대략이다.
만일 신이며 확실하면, 다른 사람 안에 존재하기 때문에 말로 전하기 어렵다.
보통 진은 집이며, 자손의 점은 또한 당연히 책이고 후손의 류 위치가 됩니다.
만일 진술축미 승사가 진에 오면, 진은 해자가 되면 이는 자손이면 토의 제재가 되고,법은 적게 우려된다.
대개 해자 모두는 작은 상이고, 지신은 어리고 낮은 위치이므로 의당 책입니다.
*課 매길과: ① 매기다 ② 조세 ③ 시험하다 ④ 고과(考課)하다
ㅡㅡㅡㅡㅡㅡㅡ자미두수편 강의
「陰陽五行記憶法」음양오행 기억법
* 顆낟알과 :① 낟알 ② 흙덩이 ③ 작은 머리 ④ 머리통이 작은 것
每顆鬥數星曜皆具有其陰陽五行,這也可以用來記憶其特性。
但是前提是大家要瞭解五行金木水火土的意義及陰陽的差別,
目前此部份福耕及陳世興皆有不錯的論述,大家可以參考。
此處大家可以在日後仔細思考一些星曜間彼此的差異所在。
각과 투수 성요 모두에는 그 음양5행이 있으며, 이 또한 사용에서 그 특성을 기억할 수 있다.
그러나 전제는 우리가 5행 금,목,수,화,토의 의미와 음양의 차이를 이해해야 하고,
목전의 이 부분에서 복정 그리고 진세흥 모두 잘못된 논술이 없으며, 우리는 참고 할 수 있다.
이곳에서 우리는 가능하게 일후 자세한 사고가 있어 어느 성요 사이의 몇 가지 차이점에 있습니다.
例如屬木的天機星和屬木水的貪狼間差異何在?
同屬土的紫微星和天梁星差別何在?
同屬水的巨門、天同、破軍差別何在?
當然這些星曜又各自有所謂的陰陽,
一般說來陽代表顯性外露,可以表現;
陰代表暗地內在,存於內心中的。
예를 들어, 목의 천기성과 목에 속한 수의 탐랑 사이에 차이점은 무엇이 있습니까?
같은 토에 속한 자미성과 천량성은 차이가 무엇이 있습니까?
같은 수에 속한 거문, 천동, 파군의 차이는 무엇이 있습니까?
물론 이 성요는 각자는 이른바 음양이란 것이 있고,
일반적으로 양은 명시적인 노출을 나타내, 표현할수 있다 ;
음은 음지 안에 있다고 표현하며, 안에서 존재는 마음 중이라 한다.
五行的特徵, 오행의 특징
金代表銳利、果決; 금은 예리, 과결(빠른결단)을 대표한다.
木代表思慮、觀察;
水代表親近、和善;수는 친근,화선을 나타낸다.
火代表熱烈、禮儀;
土代表的是厚重及包容性。토 대표적인 것은 중후하고 포용적이다.
* 참고그림
再加上陰陽的辨別,所以星性上有差異; 다시 더하여 음양의 분별하므로 성성에서 차이가 있다.
但注意一下, 그러나 주의 사항이 있는데,
五行只有五個,陰陽只有兩種選擇,
一共才十個組合,但鬥數主星共十四顆,
所以單靠陰陽五行來記憶星性並不充分,
且容易有彼此分不清的狀態。
오행(五行) 중 오행(五行)이 있고, 음(陰)과 양(陽)의 선택은 두 가지뿐이다.
총 10개의 조합만 있지만 버킷에는 14개의 주요 별이 있습니다.
따라서 별의 성질을 외우기 위해 음양의 오행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서로 구별할 수 없는 상태를 갖기 쉽습니다.
如 이를테면
破軍是陰水,太陰也是陰水,巨門也是陰水,三者差別何在?
天同是陽水,天相也是陽水,差別何在?
這是單靠陰陽五行記星性的缺點所在。
파군은 음수, 태음도 음수, 거문도 음수인데, 셋의 차이점은 무엇에 있습니까?
천동은 양수, 천상도 양수인데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
이것은 별을 기록하기 위해 음양오행에만 의존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五行的相生相剋在鬥數上的應用到底如何?
對鬥數改革派而言,
根本不承認星性具有五行,更別提這些五行間會有所謂相生或相克的事情產生。
但在鬥數古傳派上星曜的五行又具有一定的效果,此部份初學者不妨先由簡入繁,
5행의 상생 상극은 투수상의 응용에 있어서 바닥은 무엇입니까?
투수 개혁가들에게는,
별의 본성이 다섯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전혀 인식되지 않으며, 이 다섯 가지 요소 사이에 소위 상호 탄생 또는 상호 억제가 있을 것이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투수 고전파에서 성요의 5행과 일정한 효과가 있으며,이 부분 초보자는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원할 수 있고,
先暫且接受改革派的說法,
當程度提升後再思考星曜的五行。
因為星曜的五行和疾厄之產生具有關係,但鬥數論疾厄目前仍系相當困難的部份。
먼저 개혁가들 설법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레벨이 끌어 승후(올라갈 때) 다시 성요의 5행을 고려합니다
이유는 성요의 오행과 질액의 생성이 관련이 있기 때문이지만, 투수론은 목전 질액은 여전히 계는 상당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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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이 지나가는 곳곳에 결절(結節)이 생긴다. 즉 산맥의 여기저기에 맥보다도 더 융기하는 산이 있다.
이 결절이나 산은 하늘에 있는 성요(星曜)가 땅에다 그 형체를 이룬 것이라 하여 성요라 한다.
*성요(星曜) : 별의 위치나 빛을 보아 길흉을 점치는 술법. 曜(빛날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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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星曜階級的瞭解」성요 계급의 이해
鬥數十四顆主星、六吉六煞等有個特徵,以前學者多未注意,
那就是紫微鬥數星的星曜本身也分階級,如同社會階級的分佈一般。
以鬥數體系來看:紫微、天府是最高階級,相當於社會的領袖階級;
在下來如天相、武曲、廉貞是屬於次高階級,社會上這群人為主管階級;
接下來是機月同梁等,一般屬於中等階層、上班族;
更下麵的是殺破狼之流屬最低階層,是販夫走卒者。
這是古賦古訣中所一再強調的重點;
雖然說近代社會轉變快速,但是上述的現象似乎仍未有重大的差異。
今天我們多看到坐著賓士車,卻腳穿布鞋,手掛滿天星,而往車窗外吐檳榔汁的傢夥;
其實此種人在鬥數上來看,仍是販夫走卒式的個性。
財富及權勢對個人個性的修正作用,通常反而不及挫折及困頓。
大家好好體會鬥數的含意,自然對人生有另一種看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