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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욕망의 물결은 사방으로 흐르고 쾌락의 덩굴은 이리저리 뻗는다. 덩굴이 뻗어가는 줄 알고 있다면 지혜의 칼로 그 뿌리를 도려내라. (법구경)
인간은 누구나 평안한 삶을 추구합니다. 삶이 평안하기 위해선 육신를 구성하는 여섯가지 기관(눈· 귀· 코· 혀· 몸·의식)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증일아함경에 여섯가지 기관을 잘 다스리는 법이 나옵니다. “삶이 평안하기 위해선 생각을 온전하게 해서 자기 몸을 닦아야 한다. 가야 하거나 머무르거나, 나아가거나 멈추거나, 굽히거나 펴거나, 굽어보거나 우러르거나, 옷을 입거나 벗거나, 잠자거나 깨어나거나, 말하거나 침묵하고자 할 때 모두 때를 알아야 한다.
만일 마음을 온전하고 바르게 하면 아직 생기지 않은 번뇌와 탐욕과 무명은 앞으로도 생기지 않을 것이며, 이미 생긴 번뇌와 탐욕과 무명은 곧 사라지게 될 것이다.
욕망을 효과적으로 절제하고 자유로워질 때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집착 버리면 고통은 줄어 들고 나쁜 업 짓지 않아 윤회를 벗어난다.
또 만일 생각을 온전히 하면 여섯 가지 감각기관을 잘 분별해서 마침내 나쁜 길에 떨어지지 않게 할 것이다.
여섯 가지란 눈· 귀· 코· 혀· 몸·뜻으로 모양· 소리· 냄새· 맛· 감촉· 관념을 인식할 때, 곱거나 좋은 것은 기뻐하고 추하거나 나쁜 것은 싫어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여섯 가지 감각기관이란 마치 여섯 가지 짐승이 그 성향이 각각 다른 것과 같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개, 여우, 원숭이, 물고기, 독사, 새를 잡아 밧줄에 묶어 한 곳에 놓아두면 그것들은 각각 성향이 달라서 서로 가고 싶은 곳으로 가고자 할 것이다.
즉, 개는 마을로 달아나고 싶어 하고, 여우는 무덤 사이로 가고 싶어 하고, 원숭이는 숲으로 가고 싶어 하고, 물고기는 물로 가고 싶어 하고, 독사는 구멍 속으로 들어가고 싶어 하고, 새는 공중으로 날아가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 여섯 가지 짐승은 단단히 한 곳에 매어 두면 아무데도 가지 못하고 움직이지 못한다. 그것들은 그 곳을 떠날 수 없으므로 거기에 있게 되는 것이다.
인간의 여섯 가지 감각도 이와 같이 제 각각 좋거나 나쁜 것에 따라 하고 싶은 것이 다르지만 그 때 그것을 한 곳에 매어 둔다. 그렇게 뜻을 온전히 하여 어지럽게 하지 않으면 악마 파피야스도 침투할 틈이 없어서 어쩌지 못한다.
그렇게 되면 온갖 공덕을 성취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공부해 나가면 현재에 아나함이나 아라한의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눈· 귀· 코· 혀· 몸·뜻은 경계를 따라 싫고 좋음을 따집니다. 그래서 늘 아름다움을 탐애하고, 냄새를 탐애하고, 소리를 탐애하고, 맛을 탐애하고, 촉감을 탐애합니다.
사람들은 다섯가지만 충족되면 행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다섯 가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온갖 방법을 동원합니다. 하지만 이 다섯 가지는 영원히 잡을 수 없는 헛개비와 같습니다.
진정 행복해지기 위해선 욕망의 충족이 아니라, 욕망의 수준을 낮추려 노력할 때 비로소 가능할 것입니다. 힘써 정진하여 삶의 평안을 누리소서!
나옹혜근 선사는 노래합니다. "맑은 메아리가 허공을 흔들고 시방에 떨치나니, 여섯 창의 찬 달이 드러나 당당하다. 삼라만상이 모두 그 소리에 어울려 춤을 추매, 띠풀 집의 사립문도 다 광명을 놓네."
계룡산인 장곡 합장 |
첫댓글 부처님 고맙습니다. 나무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
나무아미타불..._()()()_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