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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임임귀권2-
卷之二 壬占易簡例約 권2 임점 이간 예약
壬數學也。임은 수(셈)학이다.
易以理著,蓋先天地而有,後天地而彰;이치가 역에서 나타나 대개 선천지가 있고,후천지가 창(밝다)
數則理之所彰,而萬象寓焉。수이면 이치에대한 창(밝다)이며, 만상의 우(머무르다)이다.
萬象者,天地之化體也。 만가지 상은 천지가 된 체이다.
天地雖大,鹹有一理,況化體乎? 천지가 크나, 짠맛은 한 이치가 있고, 하물며 화체인가?
起於一,終於十者,幹之數,天象也。1 시작하고 10에서 끝나는, 천간의 수는 하늘 상이다.
起於一,終於十二者,支之數,地之象也。1시작,12끝은, 지지 수로 땅의 상이다.
擴而充之,象則彌綸於天地間,而無一物之遺。
넓게 채우는데, 상은 천지 사이에서 너를 논하며, 하나의 물은 남김이 없다.
謂非象生於數不可。 이로써 상은 셈에서 생하지 않을수 없다.
天尊地卑,天動地靜, 천존지비이고, 천동지정이며
而尊者為君,為父,卑者為臣,為子; 존은 군, 부가 되고, 비는 신하 아들이 된다.
動者為客,靜者為主。동은 객이되고, 정은 주가 된다.
動而客者,為身為人; 동하며 객은 신이 되고 사람이 된다.
靜而主者,為宅為物。 정이며 주는 집이 되고 물이 된다
種種非一,皆類也,謂非類生於象不可。씨들은 하나가 아닌 모두 류이며 류는 상에서 생이 아니라 할수 없다.
是故舍數而言象,象無其本; 이러하기에 사는 수이며 상이라 하면, 상은 그 근본이 없다.
舍象而言數,數有終窮; 사(집)는 상이며 수를 말하면, 수는 끝이 있어 다한다.
舍理而言數,靈敏不幾隘乎? 사는 이치이며 수를 말하면, 영민(민감)은 애(좁다)가 없는가?
壬以數名,而可僅以數言乎? 수에서 임은 이름이며, 거의 수로 말이 없는가?
象與類,無物不賅,而理則簡且易。此壬之所以大也。
然而定理之中,又有氣焉;
氣者,蓋權衡於理之圓機也。
所以然者,事因有當然之理,無必然之氣;
氣苟弗應,理亦宜然,象類空懸已耳。謂非理權於氣不可。
상과 류는 물이 없이 간단하고 그것은 쉽습니다. 이 임에서 큰 것입니다.
그러면 정한 이치 중에는 그리고 기가 있습니다.
기는 대개 권은 이치로 측정하는 둥근 기계입니다.
그러므로 일의 원인에는 당연한 이유가 있고, 필연의 기는 없습니다.
기는 체념해야 하고 이유도 적절하며 상류는 공중에 매달려 있다. 이치가 아니면 기에서 권이라 할수 없다.
蓋氣在兩間,而身與萬物鹹位乎中,故無適而非三才之用,無往而無覆載之機也。
蓋凡氣之見乎天上者,隨四時而遞遷,曰五氣,旺相死休囚是也;
見乎地者,隨吾身與應責之類,而如定十二氣,長生沐浴到胎養是也。
二者之氣,取用雖殊,於理則一;
而吾身之與萬類,得氣則吉,不得氣則凶,兩言決耳。
대개 기는 둘 사이에 있고 몸과 만물은 함위 중에 있으므로 적절이 없으면 3재의 사용이 아니고,가는것이 없으면 적재할 기회도 없습니다.
대개 보통 기의 보는 것이 천상이면, 4시에 따르며 옮기며, 왈 오기는 왕상휴수사인 것이다.
보는 것이 땅이면 내 몸을 따르고 응한 책임을 지며, 정한 십이기이면 장생 목욕에서 태양에 이르는 것이다.
이 둘의 기(氣)는 취용이 비록 특별하지만 이치적으로는 하나이다 ;
그래서 내 몸과 모든 종류는, 득기이면 길조이고, 기를 얻지 않으면 흉으로,두 말로 결정됩니다.
於戲,類本象分,象因類著,理以氣應,占以理求,壬占之法,盡之矣。
어희(감탄),류는 상을 나누는 근본이고,상은 류가 나타나기 때문이며, 기에서 이치가 응하고, 이치로 점은 구하며, 임점은 다한 것이다.
甯不易簡乎? 영(편안하다)은 이간이 아닌가?
是故謬列占例,以昭易簡之端,引伸觸類,神而明之,存乎人矣。
이러기에 잘못나열된 정예는, 부른 이간의 끝이고, 인신촉류는 신이며 밝게, 존재하는 사람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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占例第二 제2점예는 차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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鬥數技法講義 자미두수기법 강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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鬥數學習的重點 투수학습의 중점
紫微鬥數的歷史及其發展,已經不甚清楚,也無須太注意,全不知道也不影響對紫微的認識;
若有興趣,近四十年的發展倒可在文獻中找到,但也只是茶餘飯後的聊天。
重要的發展是在約十多年前,自慧心齋主在中國時報上介紹紫微鬥數後開始至今,這部份的發展十分具有價值,值得介紹及探討,筆者有空將在後面介紹,名稱應該是「紫微鬥數過去十年的發展─從唯心論到心物合一」。
紫微鬥數學習的重點, 자미두수학습의 중점은
以筆者今日的理解, 금일의 이해이고,
重點大概可以分成下列幾項: 중점개요는 다음으로 나눌수 있다.
一是星曜性質, 1. 성요 성질
二是四化星的變化,2. 4화성의 변화
三是宮位的變化。 3.궁위의 변화
一、星曜性質: 1.성요 성질
鬥數自排命盤開始,在命盤上所寫的一些特殊名詞,
如紫微、天機、太陽、巨門、天府、火星、文昌…等,都是所謂的星曜。
Doushu는 짝하는 명반에서 개시하여 명반 상에서 쓰여진 일부 특수 명사에서 시작됩니다.
이를테면 자미,천기,태양,거문,천부,화성,문창. . . 등, 모두 소위 성요이다.
大致說來,這些所謂星曜都只是一些「象徵符號」,並不代表它們和天文學有任何關係,
所以有一些人的說法說鬥數是用「虛星」,就是代表這個意思。
대략적으로 말하면 이러한 소위 성요 모두 오직 하나의 [상징부호]이고, 아울러 대표하는 그들과 천문학은 관련이 없다는 것으로,
유일한 한 사람 말법에서 두수 말은 [허성] 을 사용하고, 이것은 이 개별 의사를 나타낸다.
鬥數資料說有百多顆星,其實常用的不過四十顆左右,
其他多半是好看而不中用。這在後面會再提。
투수 자료는 100 개 이상의 별이 있다고 말하고, 그 실제로는 일반 사용되는 별은 약 40 개에 불과하고,
나머지 절반은 좋게 보이며 사용은 없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언급 될 것입니다.
鬥數的星曜性質是多面性的,在每個不同宮位,有不同解釋,但是其基本特性是不會有什麼變化,
例如:天機星,代表有靈活、機動、活潑、思慮…等特性;
在命宮表示此人聰明、機智、靈活……;
在夫妻宮表示此人感情不定,易見異思遷;
在財帛主此人進財門路多而靈活……等。
투수의 성요 성질은 다면적이며, 매개는 다른 궁위가 있고, 다른 해석이 있고, 기본 특징은 변화가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천구의 별은 유연성, 이동성, 활기, 생각. . 등 특성을 나타냅니다 ;
명궁에서 표시는 그 사람이 총명하고 재치 있고 유연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부궁에서는 그 사람의 감정이 불확실하고 다른 생각을 보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백에서는 주로 이 사람은 재 문에 들어갈 수 있는 길이 많고 유연합니다...등.
星曜性質中要特別注意「格局」,格局是某幾顆星會照在一起所生的結果,
其作用有點類似「化學反應」,其作用遠比單純的「物理反應」─單顆星─來得重要,
例如:巨火羊─終身繹死,代表此人做事心態急切激烈不當,自尋煩惱,搞到不可收拾。
성요 성질중 긴요한 특별한 주의는 [격국]이며,격국은 한번 시작하는 것에 대한 결과가 있는 것이며,
그 작용은 유사한 점이 "화학 반응" 이며 그 효과는 단순한 "물리적 반응"인 단일 별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거화의 양 - 평생 죽음, 이 사람은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열망과 사나움이 있으며 문제를 찾고 통제 불능 상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有一點要特別特別注意,這些格局的發生效果,要以四化星引動才算,否則也是沒有作用。
切記切記!
星曜性質的記憶法是八仙過海,各顯神通,
但筆者有些速記法,或能助大家一臂之力,當在後面一一寫出。
한 가지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격국의 발생효과는 4화성에 기인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절대 잊지 마세요!
성요 성질의 기억법은 8선과해(바다를 지남), 각현신통이지만,
저자는 뒤에 하나씩 적어놓으면 어떤 속기, 혹은 모두를 도울 수 있다.
二、四化星的變化: 4화성의 변화
四化星的作用算是鬥數內的一大竅門所在,十分重要,但與星曜性質關係極為密切。
四化星是化祿、化權、化科、化忌四種特性。
簡單說:
化祿是順利、享受、得到;
化權是堅定、執著、權力;
化科是名聲、學問;
化忌是困難、阻礙、不輕鬆。
4 화성의 작용 셈은 투수내의 큰 트릭문에 있으며, 매우 중요하지만 함께 성요의 특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4 화성은 화록, 화권, 화과, 화기의 4 가지 특성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
화록은 매끄럽고, 즐겁고, 득도이다.
화권은 굳건함, 인내, 권력이다.
화과는 명성, 학문이다.
화기는 어렵고, 방해, 쉽지 않다.
四化星的重點在「化」上,化是變成的意思,或是說加強某一方面的徵兆之意。
4화성의 중점은 "화(변형)"에 있으며, 화는 변성의 의사이거나,말은 강화한 어느 한방면의 징조를 의미합니다.
所以以巨門一星為例:
巨門化祿代表易於由口舌方面得財,所以可能有演講、上課、法律顧問之類的事實來呼應。
거문 한 별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거문 화록 대표는 구설 방면에서 쉽게 부자가 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연설, 상과, 법률 고문 류등의 사실이 반영합다.
化權的話,則代表說話有權威,言出必行,眾人聽從等現象;
化忌表示說話得罪人,說話引起風波等現象。
만화권의 말은, 즉 대표로 말하는 말은 권위가 있고, 말을 하면 반드시 행하며,군중은 따라 듣는등 상이다 ;
화기는 말을 말하며느 죄인을 얻고,말하는 말은 풍파를 일키는등 현상이다.
注意一下,
巨門為何不化科,這其實是因為巨門早已具有科的特性:
大嘴巴的人不是到處都很有名嗎?
주의는 다음과 같이.
거문이 어느 화과가 되지 않고, 이 그 사실이 이유로 거문이 이미 과의 특성이 있다.
입이 큰 사람은 어디서나 유명하지 않습니까?
四化星仍然要和宮位牽上關係才能看事情,所以二者很難分開,切記切記。
甚至單從四化星的化星及宮位就能推測一些大事,這在宮位變換中會說明。
近來有些人已經放棄化權及化科,只採用化祿及化忌,這種人以了無居士為代表。
其實他的看法不完全,化祿化忌外,化權及化科仍有重大的人生作用,不必要一定跟隨這批人。
4화성은 여전히 중요히 따르고 궁위 끌어 관계로 재능이 사정을 보므로서, 둘을 분리하기가 어렵우니 절대 기억한다.
사화성과 궁위의 변신만으로도 몇 가지 큰 사건을 유추할 수 있는데, 이는 궁위의 변환중에 있어 로 설명한다.
근래 어떤 사람들은 이미 방기하여 화권과 화과는 오직 화과와 화기를 채용하며, 이런 류의 사람들은 비평신도들로 대표된다.
그 사실, 그의 간법은 불완전하고, 화록 화기 외이며, 화권과 화과는 여전히 중요한 인생 작용을 하며 이 그룹의 사람들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四化星的表如:
甲廉破武陽、乙機梁紫陰…等是一定要背。
四化星的排列有些規則性,如今已被整理出來。
4화성의 테이블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은 염파무양이고, 을은 기양자음.. 등은 반드시 기억 되고 있다.
4화성의 배열은 다소 규칙성이며 이제 정리됩니다.
此部份有文獻可以參考,
如:紫微鬥數導讀─星曜解說篇,陳世興,尖端出版社,一百七十頁到一百八十七頁。
이 부분에는 참고할 문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미두수 도독1성요해설편, 진세흥,첨단출판사, 170-187페이지.
三、宮位的變化: 3. 궁위의 변화
紫微鬥數命盤一共十二格,但有十三個宮位,分別是命、身、兄弟、夫妻、子女、財帛、疾厄…等。
Ziwei Doushu에는 총 12격이 있지만 13개 궁위가 있고, 나누면 명, 몸, 형제, 부부, 자녀, 재백, 질액..등이다..
其中身宮可能出現在命、夫妻、財帛、遷移、事業、福德六宮位。
그 중에서도 신 궁이 나타날수 있는 것은 명, 부처, 재백, 이주, 출세, 복덕 6궁위이다.
每一宮位代表的是某一個方面或是某一種關係,而人生被鬥數分成十二個方面來探討,
諸如個性、友情、兄弟間、愛情、倫理方面的親情,
如父母、子女或是如對財富的看法,人際關係的追求,事業心的強弱,居住環境的品質,精神生活的要求……等,就鬥數而言,是人生,人生亦由此中探討。
각 대표적인 궁위는 어느 한 방면이거나 어느 한 종류 관계이며, 은 성격, 우정, 형제애, 사랑, 부모, 자녀와 같은 윤리적 가족 애정 또는 부에 대한 견해, 대인 관계 추구, 헌신의 강도, 생활 환경의 질, 영적 삶의 요구 사항과 같은 12 가지 측면으로 나뉩니다. 양동이의 수로 말하면 생명이며, 이로부터 생명도 논의됩니다.
因為宮位代表的是:
事的發生,所以有時代表的是心態的種種跡象。
若是結合四化星,就會有許多事情產生,
例如:某某人其本命夫妻宮化忌,但大限夫妻宮化祿,這通常表示此人容易發生外遇,
這是可解說成對於感情的觀念不當,但又有機會可以享受愛情的滋味;
若是已婚者,則容易有外遇產生;
若是未婚,則容易有遺棄或負心的現象產生。
집이 다음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일들이 일어나기 때문에 때때로 그것들은 마음 상태의 징후를 나타냅니다.
4 개의 별을 합치면 많은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부부 궁전을 갖는 것이 금지되어 있지만 부부 궁전이 크게 제한되어 있다면 이것은 일반적으로 그 사람이 바람을 피우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감정에 대한 부적절한 개념으로 해석 될 수 있지만 사랑의 맛을 즐길 수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결혼하면 바람을 피우기 쉽습니다.
결혼하지 않은 사람은 버림받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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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述三者是紫微鬥數的重點所在,實際上在推算時,
三者缺一不可,只要有一觀念不對,則推論之事容易產生錯誤。
但是今日千萬要瞭解,單憑上述三者仍不足以作出正確的論斷,
其原因所在就在於條件的輸入,狀態的代入是也。
위의 세 가지는 Ziwei Doushu의 중점이며, 실제로 추산할 때,
세 가지 모두 필수 불가결하며, 한 개념이 틀리면 추론에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위의 세 가지만으로는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에 충분하지 않으며
그 이유는 조건의 입력과 상태의 대체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條件、狀態的代入是今日鬥數觀念與古代鬥數差別的所在。
千萬瞭解命盤上凡是和他人有關係或關連時,則必須要有此人的資料才能做合理的推算,
例如:和某人交朋友,若沒有他(她)的資料,則我們無法推測其後的交往情況;
又如:要瞭解你和兄弟姊妹間的感情,就必須輸入兄弟姊妹們的條件;而輸入條件之法,則以「太歲入卦」法最為有效及正確。此法是紫雲先生首次著書提出的。
조건과 상태의 대체는 오늘날의 버킷 번호 개념과 고대 버킷 번호 사이의 차이입니다.
차트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나 연결이 있는 경우 합리적인 계산을 하려면 해당 사람의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누군가와 친구를 사귈 때, 우리는 그 사람의 정보 없이는 그 이후의 관계를 추론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너와 형제자매의 관계를 이해하려면 형제자매의 조건을 입력해야 한다. 조건 입력 방법은 "태극 육각형"의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합니다. 이 방법은 쯔윤 씨가 그의 책에서 처음으로 제안한 것입니다.
紫雲先生指出:
以個人不同的生肖,代入命盤中,根據位置的三合、星曜性質、四化星來推定與命盤主人間的關係。
這使得鬥數大大向外跨了一大步,因為現實生活中,許許多多的事都牽涉到他人,當輸入此人的條件後,當可更正確推測人我間的互動,所以瞭解太歲入卦法是鬥數更進一步的重要技巧,切記,切記 。
자운선생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다른 띠로 출생 차트로 대체하고 위치의 3합, 성요 성질, 4화성에 따라 별자리 소유자와의 관계를 추정합니다.
실생활에서 많은 것들이 다른 사람들과 관련되어 있고, 그 사람의 조건이 입력될 때, 사람과 나 사이의 상호 작용이 더 정확하게 추측될 수 있기 때문에 투수를 이해하는 것은 투수를 더 멀리 가고, 기억하고, 기억하는 데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투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ㅡㅡㅡ 다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