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231225. 메리 크리스마스
Merry Christmas, 즐거운 크리스마스
이 말의 어원은 ‘그리스도의 미사(Christ mass)’ 라는 고대 영어 cristes maesse 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각국의 말로 부르는 용어가 다르지만 대부분 메리 크리스마스로 통하지요
이브(Eve)는 저녁을 뜻하는데 여기서는 전날 저녁이 되겠지요. 이벤트는 전날 저녁에 많이 하게 됨으로 크리스마스 이브라는 용어가 쓰이게 된 것이겠지요.
종교를 떠나서 전 세계적인 명절로 지내게 되었는데 사랑과 평화를 나누는 축제입니다. 로마 교회에서는 4세기부터 기념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1월 6일로 탄생일을 지냈는데 교황 율리우스 1세가 12월 25일로 선언하여 지금까지 지내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예수 탄생일이 정확하게 나타나 있는 문헌이 없는 것이지요. 하긴 마구간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생각하면 호적 정리가 제대로 되었을까 하는 우려도 되지만 한 편으로는 마리아 요셉이 예수를 나을 때는 호적 정리를 하러 고향인 베틀레헴으로 갔을 때였는데 본인들 정리라도 제대로 했을지 궁금하네요.
크리스마스는 구원(救援)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는 날입니다
구원이 무엇이고 구원이 필요한 것인가? 그리고 그런 신앙(信仰 믿고 바라는)에 대하여 상식적으로라도 알기 위해 한번쯤 생각해 보는 날입니다.
요즘은 상업적으로 발전하여 축제가 광란으로 변하고 있어 안타깝기도 합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앤드 아이러브 유~
날마다 멋지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