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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역린> 포스터 |
<중용(中庸)>은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작품이다. 본래 <대학(大學)>과 함께 <예기(禮記)>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주희가 각각 따로 떼어내 <논어> <맹자>와 함께 사서(四書)라 하여 주석을 달아 <사서집주(四書集註)>를 펴낸 데서 비롯되었다. 이로써 <중용>은 주자학, 즉 성리학의 경전이 된 것이다.
정조는 성리학의 대가로서 총 184권에 이르는 <홍재전서>를 집필할 만큼 대단한 학문적 열정의 소유자였다. 왕권을 강화하여 그 힘으로 조정의 기강을 바로잡고 정사를 펼치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다. 그러면, <중용> 23장을 살펴보고 오늘에 주는 교훈을 음미해보기로 한다.
其次致曲. 曲能有誠, 誠則形, 形則著, 著則明, 明則動, 動則變, 變則化, 唯天下至誠爲能化.
그 다음은 치곡(致曲)이니, 작은 일에도 극진하게 임하는 것이다. 여기서 그 다음이라고 하는 것은 “정성을 쏟으면 밝아지고, 밝으면 정성스럽게 된다”(誠則明矣, 明則誠矣)는 내용의 21장에서부터 논하고 있는 정성스러움(誠)에 관한 주제의 연속을 의미한다. 성(誠)이란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이 정성스럽게 움직이는 천지, 즉 우주의 법칙을 의미한다. 성론은 자연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어서 22장의 내용이다. 오직 천하가 품고 있는 지극한 성의 경지에 이르러서야 사람은 자기의 타고난 성품을 남김없이 발현할 수 있으며(唯天下至誠, 爲能盡其性), 그럼으로써 결국 천지와 더불어 혼연일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23장으로 넘어가 그 다음은 작은 일이나 세세한 덕목에 이르기까지 극진하게 정성을 다하면 성이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성이 있게 되면 태도가 형성되고, 태도가 형성되면 나타나 널리 알려지게 되고, 알려지면 밝아진다. 밝아지면 실천하고, 실천하면 변(變)하고, 변하면 바뀐다(化). 그리고 22장의 화두로 돌아간다. 오로지 천하가 품고 있는 지극한 성의 경지에 이르러서야 바뀔(化)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변(變)한다는 것은 외형적으로 형태나 모습이 변한다는 것이고, 화(화)한다는 것은 내용적 질적으로 한 물질이 전혀 다른 물질로 바뀐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용 23장에는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큰 뜻을 이룰 수 있고 결국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정조의 마음이 담겨 있다. 중용 23장의 메시지는 시대를 뛰어 넘어 관객들에게 큰 공감을 얻고 있다.
영화 '역린'은 정조 즉위 1년, 왕의 암살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살아야 하는 자, 죽여야 하는 자, 살려야 하는 자들의 엇갈린 운명과 역사 속에 감춰졌던 숨 막히는 24시간을 그린 작품으로 개봉 첫 날인 4월30일 관객 수 28만 명을 기록하며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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