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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유망상품 시리즈(5) 플래시메모리카드
- 휴대기기 성장에 따라 같이 성장하는 플래시 메모리카드 -
☐ 시장 동향
○ 플래시메모리시장 전체 출하량 전 분기 대비 2% 상승
- 2013년 1분기의 플래시메모리시장에서 출하량은 2038만 대로 전 분기 대비 2% 상승함. 특히, 펜드라이브시장이 24%의 큰 성장을 보임.
플래시메모리시장 출하량
(단위: %)
항목 |
2013년 1분기 |
2012년 4분기 |
전분기대비 성장률 |
Micro SD카드 |
58 |
63 |
-5 |
SD 카드 |
6 |
8 |
-21 |
펜드라이브 |
36 |
29 |
24 |
총 합계 |
2038만 대 |
1996만 대 |
2 |
자료원: CyberMedia Research's report (2013)
- 앞으로 무선인터넷가능 SD카드, 64GB 마이크로 SD카드 등과 같이 속도와 데이터용량이 개선된 신규제품이 출하돼 일명 ‘스마트디지털 라이프스타일(Smart-Digital Life Style)’을 보완할 전망임.
○ 2013년 1분기, 대용량 플래시메모리제품 판매 증가
- CyberResearch 보고서에 의하면 2013년 1분기 8GB와 16GB는 전 분기 대비 30%가량의 높은 성장을 보였지만, 2GB는 45% 급격한 하락세를 보임.
- 이는 이용자가 HD비디오 및 고사양제품을 선호하면서 대용량 메모리제품의 성장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됨. 블루투스, USB, 와이파이 및 NFC로 데이터공유를 통해 더 빠르고 대용량을 가진 메모리카드가 인기 있음을 보여줌.
- SanDisk사는 최근 ‘The Extreme II SSD’를 발표해 초대용량 메모리카드를 시장에 선보임.
SanDisk사의 신규 제품
용량(GB) |
가격(루피) |
가격(달러) |
특기사항 |
120 |
14,750 |
231 |
- Read 속도: 550MB/SS
- Write 속도: 510MB/SS |
|
240 |
26,100 |
408 |
480 |
49,500 |
774 |
☐ 주요 플래시메모리 제품 소개
○ 인도 내 주요 브랜드 제품 소개
제품명 |
제품 개요 |
MicroSDHC Memory Card
|
ㅇ 메이커: Kingston(모바일용)
ㅇ 용량 및 가격
- 용량:8GB
- 가격: Rs.334(약 5달러)
ㅇ 특징
- Write/Read Speed - 4 MB/s, Transfer Rate - 4 MB/s
- Class 4 Memory Card
- Weight: 2.7g |
MicroSDHC Memory Card
|
ㅇ 메이커: Transcend(모바일용)
ㅇ 용량 및 가격
- 용량:16GB
- 가격: Rs.635(약 10달러)
ㅇ 특징
- Write Speed - 4 MB/s
- CPRM and RoHS Compliant, Mechanical Write-protection Switch
- Class 4 Memory Card
- Durability: 10000 cycles and X-ray exposure |
MicroSD Memory
|
ㅇ 메이커: Transcend(모바일용)
ㅇ 용량 및 가격
- 용량:32GB
- 가격: Rs.1,440(약 23달러)
ㅇ 특징
- Content Protection for Recordable Media
- RoHS Compliant, Built-in Error Correcting Code
- Class 10 Memory Card
- Fully Compliant with SD 3.0 Standard
- Mechanical Write-protection Switch |
SDHC memory card
|
ㅇ 메이커: Strontium(카메라용)
ㅇ 용량 및 가격
- 용량 :16GB
- 가격: Rs.720(약 12달러)
ㅇ 특징
- Data Transfer Rate of 6 MB/s
- SDHC Compatible, Support SD SPI Mode
- Class 10 Memory Card
- Default Mode: 12.5 MB/sec Interface Speed
- High-Speed Mode: 25 MB/sec Interface Speed |
SDHC Memory card
|
ㅇ 메이커: Transcend(모바일용)
ㅇ 용량 및 가격
- 용량 :32GB
- 가격: Rs.1,420(약 22.5달러)
ㅇ 특징
- Durability: 10000 Cycles, Error Correcting Support
- Mechanical Write-protection Switch
- Class 10 Memory Card
- FAT 32 System, CPRM and RoHS Compliant |
☐ 경쟁기업 동향
○ SanDisk사, 꾸준한 시장점유율 1위
- 인도 내 플래쉬 메모리시장은 SanDisk사와 Transcend사가 높은 시장점유를 보임.
- Kingston사는 micro SD 카드판매에서 3% 성장을 보이며 전체 시장점유율 8%로 3위, HP사는 4위를 기록함.
인도 플래시메모리시장 분기별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
2013년 1분기 |
2012년 4분기 |
|
업체명 |
시장점유율 |
업체명 |
시장점유율 |
1 |
SanDisk |
33 |
SanDisk |
27 |
2 |
Transcend |
14 |
Transcend |
14 |
3 |
Kingston |
8 |
Sony |
6 |
자료원: CyberMedia Research's report (2013)
- 특히, 도시바사는 가격경쟁력으로 전체 플래시메모리시장에서 5위를 기록하며 순조로운 첫 진출을 기록함.
○ 주요 관련기업
기업로고 |
세부 사항 |
San Disk |
- 지역본부: 방갈로르
- 인도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브랜드 중 하나로 전체 시장점유율 1위이지만, 전체적으로는 수익 감소.
- 주요 제품: 메모리장치(SDcard, Micro SDcard, SSD, Wireless Memory, USB 등)
- 홈페이지: http://www.sandisk.in/ |
Transcend |
- 지역본부: 인도에 존재하지 않음
- 대만그룹으로 전체 시장점유율 14%, 인도 시장 내 2위로 단독메모리 뿐만아니라 전가기기 결합 메모리장치도 유통
- 주요 제품: Memory cards, USB Flash Drives, External Hard Drive, Memory Module, Wireless & Multimedia Products 등
- 홈페이지: http://in.transcend-info.com |
Kingston |
- 지역본부: 뭄바이
- DRAM 모듈 시작으로 메모리시장 확대, 인도 시장점유율 8% 기록, 컴퓨터 본체 메모리 생산 위주
- 주요 제품: Solid State Drives, USB Drives, Flash Memory Card 등
- 홈페이지: http://www.kingstone.com/ |
SONY |
- 지역본부: 뉴델리
- 전체적으로 꾸준히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나 최근 열세로 시장점유율이 급격한 하락세를 보임
- 주요 제품: Memory Media, External Hard Drive, Memory Stick 등 메모리카드
- 홈페이지: http://www.sony.co.in/ |
Toshiba |
- 지역본부: 뭄바이
- 2013년도에 최초로 인도 플래시메모리시장에 진출, 시장점유율 5위 기록하며 점진적일 확대추세를 보일 예정
- 주요제품: Flsah Memory, Momery Cards 등
- 홈페이지: https://www.toshiba-india.com/ |
☐ 수입 동향
○ 인도의 플래시메모리카드(HS Code 85235100)수입은 2012/13회계연도 7454만 달러 규모로 대중국 수입이 전체의 4524만 달러(동기간 기준)로 최대임.
- 주요 플래시메모리카드시장 수입은 미국, 일본, 유럽 등지와 같은 선진국보다는 동남아에서의 비중이 큼. 특히 대만, 싱가폴, 필리핀의 수입량이 큼.
○ 2013년 상반기 대한국 수입량은 91만 달러로 전체 4위를 기록했으나 전년 대비 20.70% 하락함.
인도 플래시메모리카드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국별 |
실적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2013/2012 |
합계 |
43.40 |
57.68 |
74.54 |
100 |
100 |
100 |
29.23 |
중국 |
19.25 |
36.06 |
45.24 |
44.37 |
62.52 |
60.70 |
25.47 |
대만 |
13.67 |
10.82 |
24.92 |
31.50 |
18.77 |
33.44 |
130.2 |
싱가포르 |
3.53 |
1.11 |
1.78 |
8.14 |
1.93 |
2.39 |
59.81 |
한국 |
1.06 |
1.15 |
0.91 |
2.46 |
2.01 |
1.23 |
-20.70 |
미국 |
0.37 |
1.01 |
0.24 |
0.86 |
1.76 |
0.33 |
-75.71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전망 및 시사점
○ 늘어나는 모바일시장에 따른 성장 전망
- 2012년 인도 내 스마트폰 이용자는 약 8억9300만 명으로 세계에서 12번째로 높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앞으로 3년 이내로 10억2400만 명 이상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함.
- 모바일 및 테블릿 관련 메모리카드 판매 또한 증가하며 2011~2015년 플래시메모리 카드는 연 24%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함.
○ 가격경쟁력에 따른 장기적 전망
- 2013년 2분기에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관련 기업은 가격조정에 중점을 두어 경쟁력을 높이는 추세임.
-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될 입학과 축제시즌에 맞춰 소비자 플래시메모리시장은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음.
- 펜드라이브, USB 3.0 드라이브는 머스트해브(Must have) 아이템으로 소비자의 꾸준한 수요를 얻을 것으로 전망함.
○ 높은 시장성에 따른 가격경쟁력 필요
- 과거부터 플래시메모리시장은 동남아 국가의 저가형 플래시메모리 제품이 인기를 끌었으며 저가형 제품의 높은 시장경쟁력이 형성돼 있는 편.
- 한국 삼성 역시 플래시메모리 제품을 선보였으나 SanDisk, Transcend와 같은 저가형 제품의 판매율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음.
- 관련 시장 진출 시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을 고려한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함.
자료원: CyberMedia Research 및 관련 보고서, Economic Times 등 인도 신문사 및 코트라 방가로르 무역관 종합 의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