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기의 정의 20세기 초기에 이르러 사회적, 경제적, 학문적 발달과 인구통계학적 변화(출생률의 감소로 인한 자녀수의 감소)는 청소년기를 하나의 독립된 발달 단계로 정착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직업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공식적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었고 자녀수의 감소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지원을 증가시켰다. 이제 아동들은 부모의 일손을 돕는 노동력으로서의 가치를 갖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물질적, 심리적 지원하에서 공식적 학교교육을 받는 소중한 존재가 되었다. 더욱이 의무교육 기간을 만 16세까지로 규정한 미국의 법률제정은 아동과 청소년을 법적으로 성인과 분리시켰다.
특히 스텐리 홀(G. Stanley hall)은 『청소년기(Adolescence, 1904)』라는 책을 출판한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청소년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홀은 청소년기는 야만인이 문명인이 되기 위하여 원시적 충동을 문명인의 그것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제안하였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혼란이나 질풍노도의 현상은 문명인이 교양을 갖추기 위해 원시적 충동을 조화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가피한 현상이라는 것이다. 홀의 주장대로 청소년기가 과연 질풍노도의 시기인가에 대해서는 계속적인 논의가 요구되기는 하지만, 홀은 하나의 발달 단계로서 청소년기를 세상 사람들에게 인식시켰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청소년기가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가는 문화의 차이에 따라 차이가 있고 청소년기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의 조망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사춘기 혹은 성적 성숙의 시작에서 출발하여 성인의 책임을 맡을 때까지로 정의된다. 여기서 사춘기란 급속한 신체 성장을 이루는 시기로서 성장급등과 신체 구성의 변화가 일어나고 특히 2차적 성특징의 출현으로 정의되는 시기이다.
2.신체 및 성적 발달
1) 호르몬의 변화 안드로겐(남성호르몬)과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이 사춘기때 가장 많이 분비. 테스토스테론(일종의 남성 호르몬)은 사춘기 때 소년들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 에스트라디올은 일종의 에스트로게으로 사춘기 때 소녀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신체 발달이 소년들에게는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도록 하지만 소녀들에게는 오히려 부정적일 수도 있다.
2) 신체적 변화 ① 신장 - 소녀들은 소년들보다 대체로 2년 정도 먼저 급격한 성장 ② 체중 -신장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와 비슷 ③ 초경 연령의 저하 ⓐ Frisch와 Revelle(1970)의 결정적 체중 가설 - 초경 연령과 평균 체중 사이에 높은 상관이 있 다. Tanner의 연구(1972)는 영양섭취와 위생조건이 초경 연령과 상관이 있음을 시사함으로 위 의 가설을 뒷받침 ⓑ Adams의 자극-긴장요인설 - 자극과 긴장으로 초경 연령의 저하를 설명. 감각기관을 통하여 유입되는 자극과 긴장의 증가로 인해 소녀의 초경 연령이 낮아진다는 것. ④성적 성숙
3) 신체적 변화에 따른 심리 변화 ① 고립의 욕구가 증대 - 가족이나 또래집단으로부터 떨어져 혼자 있기를 원할 때. 프라이버시를 중요시. 때때로 백일몽을 꿈. ② 정서성이 증대 - 쉽게 노하거나 뾰로통해지고 잘 움. ③ 지나치게 수줍어함 - 급격한 신체변화는 청소년의 신체에 대한 민감성 증가시키고 쉽게 당황하 게 함 ④ 불안감이 증대 - 고양된 불안은 자신감의 감소로 나타남.
(1) 조숙아 남아 - 긍정적 신체상을 증대하며 사회적 적응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Shaffer.1993) 여아 - 문제 행동 경향이 보다 높으며, 이성관계에 관계에 몰입하기 쉽다. → 최근 조기성숙은 성숙에 소요되는 기간이 짧아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사춘기가 끝나므로 덜 탐색적이고, 지적 호기심이 낮으며, 기질적으로 불안해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는 등 반론이 제기되고 있어 조기성숙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현재로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 성급해 보임.
3. 인지 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유아기적 사고나 구체적인 사물을 총한 사고에서 탈피하여 성인과 같은 완전한 사고(논리적·추상적·가설적·조합적)에 의해 쉐마를 재구성해 나가는 것
① 형식적 조작사고의 일반적 특징 첫째, 청소년기는 현실 지향적 사고에서 가능성 지향적 사고로의 변화가 일어난다. 둘째, 경험 귀납적 문제해결에서 가설 연역적 문제해결로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셋째, 2차적 추상화 수준에서 3차적 추상화 수준으로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넷째,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믿음, 즉 종교, 정치, 도덕, 교육 등에 대하여 논리의 일관성을 검토하게 된다.
2)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발달 ① 자아중심성 청소년들은 자신은 특별한 존재하고 하는 독특성에 대한 착각에 빠져들게 되며,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 된다고 믿을 만큼 강한 자의식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기 특우의 사회인지적 특성을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이라 한다. ② Elkind(1978)의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이 나타나는 두 가지 특성
ⓐ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 - 자신이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세계는 다른 사람의 그것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다. ⓑ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 - 과장된 자의식으로 인해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믿는 형태. 상상적 청중의식이 높은 청소년들은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는 경향이 높으며, 자아존중감의 발달단계가 낮으며, 자아정체감 확립수준이 낮다.
3) 청소년기 정치 및 사회적 사고의 발달 ① 청소년의 정치적 사고는 14세를 전후하여 발달적 변화를 보인다. ② 청소년들의 정치적 사고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보다 이상주의적으로 변모해 가는 경향이 있다. ③ 사회적 통제에 대한 관점은 14세 이전의 청소년들의 경우 처벌 지향적이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 라 개선과 재활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4. 자아발달
1) 청소년기 자아인지의 특징 ① 청소년기에는 많은 변인들을 체계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형식적 조작사고의 발달로 인해 자아인 지가 다양화된다. ② 청소년기에는 각 영역의 자아인지가 세분화된다. ③ 청소년기 자아인지는 시간적 가변성이 크다.
2) 청소년기 자아발달 이론 ① Erikson의 단계설 - 제1단계 : 기본 신뢰감이 형성되거나, 불신감이 형성되는 시기( 0-18개월경) - 제2단계 : 자율성이 형성되거나, 수치와 회의가 형성되는 시기(18개월-3세경) - 제3단계 : 주도성이 형성되거나 죄의식이 형성되는 시기(3-6세경) - 제4단계 : 근면성이 형성되거나 열등감이 형성되는 시기(6-11세경) - 제5단계 : 자아정체감이 형성되거나 정체감 혼미가 형성되는 시기(사춘기-청년기) - 제6단계 : 친근감이 형성되거나 고립감이 형성되는 시기(청년후기-성인초기) - 제7단계 : 생산성이 형성되거나 자기침체가 형성되는 시기(성인후기) - 제8단계 : 자기통정감이 형성되거나 절망감이 형성되는 시기(노년기)
② Marcia의 자아정체감 성취수준의 분류 -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 :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으며, 자신의 생애를 게획하고 설계하려는 욕구가 부족하며, 관념에 대한 관심이 낮다. - 정체성 유실(identy foreclosure) : 충분한 자아정체성의 탐색없이 지나치게 빨리, 타인에 의해 강 요된 정체성을 결정 내린 상태를 지칭한다. -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 :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해 회의하고 대안들을 탐색하나, 여전 히 불확실한 상태에 머물러 구체적인 과업에 관여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한다. - 정체성 성취(identity achievement) : 네 개의 정체성 지위 2중 가장 앞선 단계이다. 삶의 목표·가 치·직업·인간관계 등에서 위기를 경험하고 대안을 탐색했으므로, 확고한 개인적 정체성을 갖게 된다.
5. 도덕성 발달
1) 사회화 이론 Freud 는 도덕성 발달을 초자아의 형성과정으로 설명한다. 초자아는 아동이 스스로 도달하고자 지향하는 가치체계인 자아이상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양심으로 구성된다. 자아이상은 부모와 어른들의 행위를 동일시함으로써 획득된다. 그리고 양심은 옳은 행동을 보상하고 잘못된 행동을 처벌함으로써 수치와 죄의식을 느끼도록 하는 부모의 통제에 의해 형성된다. Freud는 남근기(4-6세)에 이러한 초자아가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Bandura는 도덕성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모방과 강화에 의해 학습되는 행동으로 생각한다. 아이들은 일찍부터 부모나 교사 등 주변의 어른들을 모델로 하여 이들의 도덕적 행동을 보고 배우는 모델학습을 통해 도덕성을 획득한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는 스스로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을 했을 때는 보상을 받으며, 도덕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은 처벌받음으로써 억압되는 강화의 원리가 크게 작용한다. 또한 타인이 같은 방식으로 강화받는 것을 보고 배우는 대리강화도 중요한 도덕서의 학습기제가 된다. 사회화 이론은 인간이 실제로 도덕적 가치나 행동을 획득해 가는 기제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도덕성이 외적 통제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함으로써 개인 스스로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며 행동하고자 하는 인간 고유의 주관적이며 내재적인 성향을 인정하지 않은 데 문제가 있다.
2) 인지발달 이론 ① Piaget의 도덕성발달 이론 Piaget (1965)는 인간의 도덕발달이 네 개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그는 더덕갈등사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어느 쪽의 아이가 더 나쁘며, 왜 그러한가를 묻는 일상적 면접을 통해 네 개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도덕성발달의 1단계는 2-4세의 아동 규칙이나 질서에 대한 도덕적 인식이 거의 없다. 2단계인 5-7세 아동들은 놀이를 비롯한 일상활동 속에는 자신이 따라야 할 규칙이나 질서 또는 사회적 정의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존중하고 준수하기 시작. 3단계인 8-11세 아동들은 도덕적 상대론의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마지막 4단계인 11세경, 즉 청소년기에 이르면, 조작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새로운 도덕적 규칙을 생성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설적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규칙을 미리 설정할 수도 있다. 이 단계의 도덕적 추론은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서 전쟁, 환경, 공해문제 등 보다 폭 넓은 사회 및 정치적 차원으로 확대된다. Piaget의 도덕성발달 단계이론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그 타당성이 인정되고 있으며, 특히 아동의 도덕성이 타율적에서 자율적으로 이행되는 발달과정과 각 단계의 특징적 현상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는 것 같다. 그러나 Piaget의 경우 도덕성 추론에 있어서 주로 동기와 결과의 두 요인만을 고려하였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아동들이 도덕적 판단에 사용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찾아내고 있다.
② Kohlberg의 도덕성발달 이론 <수준1 전인습적 수준> - 이 수준에서 피험자는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결과가 가져다 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물리적인 권위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한다. -단계1 처벌과 복종 지향 - 인간적 의미나 가치와는 무관하게 행위의 물리적 결과에 의해 옳고 그름을 결정한다. 처벌을 피할 수 있거나 힘이 있는 사람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것 자체가 도덕적 가치를 갖는다. - 단계2 도구적 상대주의 - 자신이나 타인의 욕구를 도구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옳은 행위이다. 인간 관계는 시장원리와 유사하다. 공정성, 상보성, 분배의 평등성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지만, 진정한 저의나 관용보다는 서로의 등을 긁어주는 것과 같이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을 생각하는 수단적인 호혜성의 수준에 그친다.
<수준2 인습적 수준> - 이 수준에서는 가족, 사회, 국가의 기대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그 결과와는 무관하게 가치롭다. 이러한 태도는 단순히 개인적 기대나 사회적 질서에 동조하는 것 L분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질서를 유지하고 지지하며, 집단이나 그 성원들에게 동일시하고 충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 단계3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 - 이 단계에서 옳은 행동은 타인을 기쁘게 하거나 도와주며,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갖는 고정관념에 동조한다. 타인의 물리적인 힘보다는 심리적인 인정 여부에 이 단계에서부터 사회적 규제를 수용하며,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한다. -단계4 법과 질서 지향 - 권위, 고정된 규칙, 사회적 질서를 지향한다. 자신의 의무를 다하며, 권위자를 존중하며,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라고 판단한다.
<수준3 후인습적 수준> - 이 수준에서는 집단의 권위나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들과는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 단계5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다. 법은 개인의 자유의 규제가 아니라 자유를 극대화하기 위해 제정된다는 것을 인식한다. 사회적 약속은 대다수의 성원들의 보다 나은 이익을 위해 항상 바뀌어질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전 단계와는 달리 도덕적 융통성을 갖는다. -단계6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 옳은 행동은 자신이 선택한 윤리적 원리와 일치하는 양심에 의해 결정된다. 이 원리는 구체적인 규율이 아닌 인간의 존엄성,K 정의, 사랑, 공정성에 근거를 둥 추상적이며 보편적인 행동지침이다. 이 단계의 도덕성은 극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때로 대다수가 수용하는 사회적 질서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 단계에 도달한 사람들은 자신의 양심이 가하는 처벌을 사회가 가하는 처벌보다 더욱 고통스럽게 생각한다.
③ Kohlberg이론의 한계점 - 그가 설정한 후인습적 도덕성, 특히 6단계는 도덕성 단계로서 부적합하다는 것. - 도덕적 퇴행현상. 어느 연령은 어느 단계에 속한다고 말하기 어렵다. -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위 간의 불일치. 그의 이론은 전반적으로 도덕적 행위보다 도덕 관련 상황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사고능력을 중시. - 최근에는 Kohlberg이론이 주로 미국 중상류 백인들의 도덕적 가치를 반영함으로써 문화적으로 편향되어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
④ Gilligan의 청소년기 도덕발달 이론 추상적 도덕원리와 정의 지향적 도덕성을 강조하는 Kohlberg의 이론과 반대로 Gilligan은 인간관계에서 보살핌, 책임, 애착, 희생을 강조하는 대인 지향적 도덕성이론을 제시 <수준1:자기 이익 지향> 여성이 자신의 이익과 생존에 자기중심적으로 몰두하는 단계 <제 1이행기: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여성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개인적 욕구와 자신이 해야 하는 책임을 구별하기 시작. 타인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면서 보다 성숙한 수준의 도덕적 추론이 시작 <수준2:타인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선의 식별> 자신의 욕구를 억제하고 타인의 요구에 응하려는 시도 나타남. <제 2이행기:동조로부터 새로운 내재적 판단으로>자신의 가치에 대한 비판적 의문 생겨남. <수준3: 자신과 타인 간의 역동>개인의 권리주장과 타인에 대한 책임이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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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