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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비행기 제작자이자 항공계의 개척자 형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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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가 공동으로 기계완구와 자전거점을 경영하다, 독일의 O.릴리엔탈이 글라이더
시험 중 추락사한 것을 알고 항공에 흥미를 가져 비행기 연구를 시작하였다. 1900년
과 이듬해에 노스캐롤라이나주의 키티호크에서 2회에 걸쳐 글라이더의 시험비행을
하였다.
그 후 데이턴에서 비행기의 과학적 연구에 착수, 모형으로 200회 이상 시험하였고,
1902년 키티호크에서 1000회에 이르는 글라이더 시험비행을 하였다. 같은 해 12월
데이턴에 돌아와 형제가 직접 만든 가솔린기관을 기체에 장치하여 1903년 12월 17일
키티호크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동력비행기를 조종하여 지속적인 비행에 성공하였
다.
이것은 12hp의 발동기를 부착한 무미익복엽기(無尾翼複葉機)로 된 플라이어 1호
(號)로서, 처음 비행은 오빌의 조종으로 12초 동안 36m를 날았고, 2번째 비행은 59초
동안 243.84m를 비행하였다. 1904년 허프먼 프레리에서 45분 동안 비행하였고, 상
하 좌우로 조종하는 문제도 해결하였다. 1905년 플라이어 3호는 주회(周回)비행에
여러 차례 성공, 40km를 38분에 비행한 기록도 세웠다. 1908년 유럽 각지를 순회하
면서 그들의 비행을 공개하기도 하였다.
그 뒤로 라이트 형제는 기체와 기관의 제작에만 전념하면서 그들의 비행기 개발을
원조해 주도록 여러 나라에 호소하였다. 1908년 마침내 미국 연방정부는 그들의 비
행기 1대를 구입하였고, 같은 해 프랑스에서는 그들이 설계한 비행기를 조립하겠다
는 회사가 나타나 이듬해 아메리칸 라이트 비행기 제작회사를 설립, 유럽에서의 비
행기 제작에 선진적인 역할을 하였다. 형이 죽은 뒤 동생이 사장직을 이어받고, 1924
년 하익(下翼)을 발명하였다. 데이턴에는 이 형제의 이름에서 딴 미국공군의 라이트
연구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