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미리보기
프린팅을 하기전 어떠한 상태로 프린팅이 될 것인지를 화면으로 미리보는 기능입니다.
코렐드로우에서는 편집 전문 그래픽 툴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미리보기에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1번 드래그 앤 드랍으로 크기조절 및 위치변경도 가능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기능)
2번 정합기능으로 페이지 인쇄물의 하리꼬미 또한 가능합니다. (사용해 보니 미흡한 부분이 많아서 실전에서 적용이 어려움)
3번 정합기능과 더불어 사용가능한 정합표시 및 색상바 그려넣기 기능
4번 프린트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대 또는 축소해서 보는 기능.
기본 단축키는 없습니다. (차후에 자주 사용할 경우 사용자 정의로 단축키 지정은 가능합니다.)
15. 프린터 설정
현재 작업중인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가 여러개일경우 출력할 프린터를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기본 단축키는 없습니다. (차후에 자주 사용할 경우 사용자 정의로 단축키 지정은 가능합니다.)
16. 출력소에 보낼 파일준비
말 그대로 인쇄물 제작용 파일모으기 기능입니다.
맥킨토시용 프로그램인 쿽에 보면 출력용파일모으기 기능이 있습니다.
쿽상의 출력용파일모으기는 쿽 도큐멘트에 사용된 이미지 파일만을 모으는 기능인 것에 비하여
코렐드로우에서는 쿽에서 지원하지 못한 서체부분까지도 지정된 폴더에 모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에도 설명을 했듯이 최근에는 출력소에 보내기 전에 글꼴을 모두 곡선처리를 하여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기때문에 사용빈도가 매우 낮은 명령입니다.
또한 코렐드로우상에서 작업되는 이미지는 쿽에서 처럼 단순 링크가 아니라 문서에 포함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쿽에서 처럼 꼭 출력소에 보낼 파일을 따로 모으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 단축키는 없습니다. (차후에 자주 사용할 경우 사용자 정의로 단축키 지정은 가능합니다.)
17. 웹 출판
코렐드로우는 단순한 인쇄편집용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툴이 아닌 웹 편집까지도 지원을 하는 종합 그래픽 툴입니다.
웹 출판은 웹디자인용으로 작업된 내용을 HTML문서로 변환하는 기능입니다.
1번은 작업되어있는 문서를 HTML문서로 변환하는 명령이고,
2번은 현재 문서에 Flash문서를 삽입하는 명령입니다.
3번은 HTML문서로 변환하기전 작업중인 문서안에 포함되어있는 이미지를 우선적으로 웹에 적합한 이미지로
변환하는 명령입니다.
인쇄도우미 카페에서는 웹디자인에 관련된 내용을 취급하지 않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기본 단축키는 없습니다. (차후에 자주 사용할 경우 사용자 정의로 단축키 지정은 가능합니다.)
18. PDF로 출력
작업된 코렐드로우 문서를 PDF문서로 변환하는 명령입니다.
PDF문서는 postscript 정보값을 포함하고 있으며 acrobat reader 만 있으면 쉽게 문서의 내용확인도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편집디자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파일입니다.
포토샵, 일러스트, 아래한글 등 각종 편집관련 프로그램에서도 PDF 파일로 변환기능이 있을 정도로 사용빈도가 많은 문서입니다.
코렐드로우에서 작업된 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내용은 이미 설명한바 있지만 다시한번 설명드리면
우선 PDF로 출력을 선택하면 아래그림과 같이 저장경로 화면이 보입니다.
저장경로를 선택한 후에 바로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용으로 사용가능하게끔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설정방법은 아래 견본 이미지를 보고 따라하시면 쉬울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설정을 하지 않아도 PDF파일로 생성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설정이 맞지 않을 경우 디자인했던 색상과 다른 인쇄물로 제작될 수 있기 때문에 설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한번 설정을 해 놓으면 다음부터는 코렐드로우를 삭제후 재 설치하기 전까지는 계속 설정내용이 저장되므로
꼭 설정을 해 놓아야 할 것입니다.
기본 단축키는 없습니다. (차후에 자주 사용할 경우 사용자 정의로 단축키 지정은 가능합니다.)
19. 문서정보
현재 열려진 문서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도구 창입니다.
최종 작업된 내용을 출력소 또는 인쇄소에 보내기 전에 한번은 꼭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아무리 기본적인 내용만을 보여주는 문서정보값이라 하여도 이 문서정보상에서
약간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문서정보에 표기되지 않는 부분에서는 더 큰 문제가 있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우전 문서정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보여지는데 문서정보 내용에서도 필수로 체크해야 하는 사항이 따로 있습니다.
우선 오른쪽 부분에서 체크의 유무에 따라 정보 표시여부가 달라집니다.
그중에서 체크를 해제해되 괜찮은 부분은 파일, 문서, 그래픽개체,유형 입니다.
불필요한 부분은 체크를 해제한 모습입니다.
1번 항목의 확인시 도안문자열 또는 단락 문자열이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몇번 알려드렸던 말이지만 최근에는 코렐드로우에서 작업된 파일을 출력소에
넘길때는 모든 글꼴을 곡선화 처리하는것이 일반화 되어있기 때문에 글꼴이 한개라도
남아있으면 안됩니다. 1번 항목에 내용이 있을 경우에는 글꼴이 곡선화처리되지 않은
개체가 있다는 말이므로 꼭! 개체가 남아있어서는 안됩니다.
2번 항목은 작업된 문서안에 포함되어있는 이미지의 갯수 및 상태를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정상적인 작업상태라면 2번 항목에 CMYK 또는 Gray scale 개체만 존재해야 합니다.
만일 위에 두가지 이미지 말고 다른 개체가 존재한다면 그 개체는 꼭 CMYK모드로 다시
비트맵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3번 항목은 작업된 문서안에 사용된 효과를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 또한 개체가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코렐드로우 또는 일러스트레이터 처럼
벡터방식의 편집프로그램에서 가장 쉽게 발생하는 에러가 바로 효과사용에 의한 에러입니다.
효과의 대부분은 벡터방식으로만 작용하는것이 아니라 비트맵방식의 개체와 혼합되어
효과가 적용되게 되는데 이런식으로 벡터방식의 개체와 비트맵방식의 개체가 혼합되어서 사용되었을때
쉽게 에러가 발생합니다. 최근 인쇄업계에서는 효과 사용에 의한 에러발생은 책임을 지지 않기때문에
작업자가 인쇄소에 넘기기전에 꼭 효과를 사용한 부분은 안정화된 데이타로 변환처리를 하여야 합니다.
4번 및 5번 항목에서는 정상적으로 작업을 하였을 경우에 존재하는 데이타는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CMYK색상과 Gray scale 또는 채움없슴의 개체만 존재해야 합니다.
RGB색상을 사용한 개체 또는 팬톤칼라와 같이 별색을 사용한 개체가 존재한다면 꼭 찾아서 CMYK색상개체로
변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코렐드로우상에서 색상의 틀어짐 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원본색상과 상관없는 검정색으로 변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작업을 완료시킨 후 실제 인쇄물이 검정색으로 나오는 잘못을 줄이기 위해서는 꼭
사용한 색상을 확인하여 적합한 CMYK색상 모드로 변환을 해 주어야 합니다.
기본 단축키는 없습니다. (차후에 자주 사용할 경우 사용자 정의로 단축키 지정은 가능합니다.)
20. 종료
현재 실행중인 코렐드로우를 종료하는 명령입니다.
4번의 닫기와 다른점은 닫기는 작업중인 문서만을 종료시키는 것이고,
20번항목의 종료는 코렐드로우 프로그램 자체를 종료시키는 명령입니다.
기본 단축키는 윈도우 기본키로 (Alt +F4)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