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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전적 무능 또는 전적부패....
*인간은 타락 때문에 스스로 힘으로는 복음을 믿을수 없다....*죄인은 하나님 에 관해서는 죽었고 눈과 귀가 멀었다.*그의 마음은 기만적인 것이며 절망적으로 부패했다*그의 의지는 부자유와 그의 악한본성에 억눌려 있다.
*그러므로 그는 영적인면에서 선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참으로 그는 그렇게 할수 없고 결과적으로 죄인을 그리스도께 데려오는데는 성령의 도우심이 훨씬더 많이 사용되는데 그것은 성령께서 죄인을 살게끔 만드시고 그에게 새 성품을주시는 중생을취하신다
*믿음은 인간이 구원에 공헌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그것자체가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선물의 한 부분이다. 그것은 죄인이 하나님 께 드리는 선물이 아니라 죄인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2.무조건 선택
*세상이 생기기 이전에 어떤 개인들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 의 선택은 온전히 그 분 자신의 주권적인 의지에 달려있었다. 죄인들에 대한 특별한 그분의 선택은 예를들면 믿음,회개등의 인간들 편에서의 응답이나 복종을 미리보신것에 그 기초를 두지 않았다.그 반면에 하나님께서는 그가 택하신 각개인에게 믿음과 회개를 주신다.이러한 행위들은 결과요,하나님의 선택의 원인이 아니다.
그러므로 선택은 사람가운데서 미리보신 행위나 어떠한 도덕적인 특성에 달려 있거나 그것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었다.하나님 께서는 그가 성령의 능력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기꺼이 받아들이게 하신 사람들을 주권적으로 선택하셨다.그러므로 그리스도에 대한 죄인의 선택이 아닌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이 구원의 궁극적인 원인이다.
5.성도의 견인
하나님 에 의해서 선택되고 그리스도에 의해서 구속을 받은바 되며 성령에 의해서 믿음이 주어진 모든 인간은 영원히 구원을 받았다. 그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권능에 의해서믿음안에서 지켜지며 그로 인해서 끝까지 견인한다.
알미니안 주의 5대 강령
1.자유의지 또는 인간의 능력.....*인간의 본성이 타락에 의하여 오염되기는 했지만 인간은전적인 영적 무력함의 상태에 내버려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은혜스럽게 모든 신자가 각각 회개하고 믿을 수 있게 하셨다.
*그러나 그 분은 인간의 자유를 간섭하지 않는 방식으로 그 일을 하셨다*각 죄인은 자유의지를 소유하며 그의 영원한 운명은 그가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에 달려있다.*인간의 자유에는 영적인 문제에서,악함을 넘어 선함을 선택 할수 있는 그의 능력이 존재 하고 있다.
그의 의지는 그의 죄 많은 본성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죄인은 하나님의 성령에 협력하여 거듭나게 되거나 또는 하나님의 은혜에 저항하여 멸망하게 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떠나간 죄인은 성령의 도우심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그가 믿기전에는 성령에 의해서 마땅히 거듭나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믿음은 인간의 행위이며 신생(新生)에 선행하기 때문이다.*믿음은 하나님께 대한 죄인의 선물이다. 그것은 구원(예수아 )에의 인간의공헌이다.
2.조건적 선택
*세상이 생기기 이전에 어떤 개인들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선택은 그들이 그분의 부르심에 응답할 것을 예견하신 그분의 예지(豫知) 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그분은 자신들 스스로가 자유롭게 복음을 믿을, 그분께서 아셨덛 사람들만을 선택하신다. 그러므로 선택은 인간이 행하는것에 의하여 결정되는것이며 그것에 의존되어 있는 것이다.
하나님 께서 미리보셨고 그것에 그분의 선택을 기초한 믿음은 하나님 에 의해서 죄인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그것은 성령의 거듭나게 하는 능력에 의하여 창조된 것이 아니었다). 오직 인간의 의지로부터 유래한 결과였다. 인간이 믿는것과 그로 인해서 구원을 얻돌록 선택 되어질것인가 하는것에 관해서는 전적으로 인간에게 달려있는 것이다.
하나님 께서는 그들 자신의 자유 의지를 따라 그리스도를 선택할것으로 그분께서 예지하신 사람들
을 선택하셨다.그래서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죄인의 선택이 구원의 궁극적인 원인이다.
4.성령은 충분히 저항할수 있다.
성령께서는 복음의 초청에 의해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사람을 내적으로 부르신다. 그분은 모든 죄인을 구원으로 인도하시는데에 그가 하실수 있는 모든 것을 하신다.그러나 인간은 자유로 성령의 부르심에 성공적으로 저항할수 있다.성령은 죄인이 믿기까지는 거듭나게 하실수 없다.(인간의 공로인)
믿음은 새로운 탄생에 앞서는 것이며 그것을 가능케 하신 것이다.그러므로 인간의 자유로운 의지는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사역을 적용하는데에서 성령을 제한할 것이다.성령은 그들과 함께 그리스도의 길을 갈 것을 용납하는 사람들만을 이끄실수 있다.
성령께서는 죄인이 응답할때까지 생명을 주실수 없다.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는 불가항력이 아니다.그것은 인간에
의해서 저항될수 있는것이며 방해를 받으실수 있는 것이다.그리고 때때로 인간에 의해 좌절되고 저항된다.
5.은혜로부터 타락
믿는사람들과 진정으로 구원받은 인간들도 그들의 믿음과 그 밖의것을 지키기에 실패 함으로서 그들의 구원을 잃어버릴수가 있다.모든 알미니안 주의자들이 이 강령에 대해서 일치해온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신자들은 영원히 그리스도 안에서 안전함을 얻는다고 주장해 왔는데 그말은 죄인이 한번 중생하면 그는 결코 잃어버린바 될 수 없다고 하는 의미이다.
칼빈 주의에 따르면........................
구원은 3위일체 하나님 의 전능하신 능력에 의하여 성취된다.
성부께서는 백성을 선택하셨고 성자께서는 그들을 위해 죽으셨고 성령께서는 택자를 믿음과 회개에 이르게 하시고 그렇게 함으로서 그들은 자발적으로 복음에 복종케 되도록 하심으로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유효하게 하신다.
전체의 과정(선택,구속,중생)이 하나님 의 사역이시며 오직 은혜에 의한 것이다. 그래서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구원선물을 받을 인간인가 하는 것을 결정한다.
알미니안 주의에 따르면..........
구원은 하나님(주도권을 잡고 계신분)과 인간(응답해야만 하는자)-인간의 응답은 결정적인 요소이다.-의 협력을 통해서 성취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인간을 위해서 구원을 예비하셨다. 그러나 그분의 준비는 오직 그들 자신의 자유의지로 하나님과 협동할 것을 "선택"하고 하나님 의 은혜의 제의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만 유효하게 된다. 결정적인 지점에서,인간의 의지는 결정적인역할을 담당한다. 그래서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이,누가 구원의 선물을 받을 인간인가 하는 것을 결정한다.
돌트 총회에 의하여 재확인됨..............
신학의 이러한 체계는 1619년 성경에 담겨있는 구원의 교리로 돌트 총회에 의하여 재확인되었다. 그 체계는 그 때에"5대 강령"으로 형성되었다.(알미니안들에 의해 제출된 다섯강령에 대한 대답으로). 그리고 그로부터 "칼빈주의 5대 강령이란"이름으로 알려져 오고 있다.
돌트 총회에 의하여 거부됨..................
이것이"항론"속에 담겨 있는 사상의 체계였다("5대 강령"은 이 체계에서 최초로 배열된 것은 아니었지만).그것은 알미니안주의자들에 의해서 1610년 화란 교회에 공인을 위하여 제출되었으나 1619년 그것이 비성경적이라는 근거로 거부되었다.
****이것은 한 국제적인 종교회의가 성경의 빛으로,알미니우스(화란 신학교 교수 James Arminus)의 견해를 검토해 보려는 목적으로 1618년 Dort에서 소집되었다. 그 거대한 종교회의는 1618년 11월 13일 화란 의회에 의해서 소집되었다. 거기에는 84명의 회원... 18명의 세속정부 위원....들이 참가했다. 거기에는 독일,신성로마제국,스위스,그리고 영국으로부터 온 27명의 사절들도 포함돼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생각하기 위해 그 총회가 열린 7개월동안 154번의 회기가 개최되었고 그일이 끝난 것은 1619년 5월 9일 이었다.
칼빈주의"5대 강령에 대한 성경적 지원..
1.전적부패 혹은 전적 무능......칼빈주의자가 전적으로 부패된 인간에 대해 말할때,그들은 인간의 본성이 완전히 부패했고 비뚫어졌으며 죄로 가득차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패는 인간의 모든부분 즉,그의 몸과 영혼에 깔혀있고 죄는 인간의 기능 모두(전체)를 오염시켰다. 그의 마음,그의 의지 등을 말이다.
이런 타고난 부패의 결과로서, 자연적인 인간은 영적으로 선한일을 행하기에 전적으로 무능하다. 그것은 죄인이 영적으로 너무나 파산 상태에 있기 때문에 그는 그의 구원에 적합한 아무일도 할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구원받지 못한 많은 사람들이 감탄할만한 특성을 소유하고 덕이 있는 행위들을 이룬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그러나 하나님 의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영적인 영역에서 구원받지 못한 죄인은 선을 행하기에 불가능하다.자연적인 인간은 죄에 사로잡혀 있다.그는 사단의 자녀이며 하나님께 반역하며 진리에 눈이 멀었고 부패했으며 그 자신을 구하거나 구원을 위해서 그 자신을 준비하기에 무능하다.간단히 말해서 거듭나지 않은 사람은 죄 속에서 죽었다. 그리고 그의 의지는 그의 죄악된 본성에게 사로잡힌바 되었다.
인간은 그의 창조주로부터 이런 타락되고 부패된 상태로는 오지않았다.하나님 께서는 아담을 고결하게 지으셨다.그의 본성안에서 악은 어떠한것도 없었다. 원래 인간*의 의지는 죄의 지배로부터 자유로웠다.그는 악을 선택한 어떠한 자연적인 강압아래에도 거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타락을 통하여 그 자신과 그의 후손 모두에게 영적인 사망을 가져왔다. 그로 인해서 그는 자신과 인류 전체를 영적인 파멸로 내던졌고 그 자신과 그의 후손들을 위해서 영적인 영역에서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한 능력을 잃어버렸다. 그러나 인간의 후손이 죄에 쌓인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는한 그들은 악함속에서 영적인 선을 선택할 능력을 가지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의지는 인간*의 의지가 타락 이전에 자유로웠던 많큼 그 이상 자유롭지 못하다.(즉,죄의 지배로부터 자유)대신 인간의 의지는 유전된 부패의 결과로서 그의 죄많은 본성에 얽매어 있다.
A.인간은 인간*의 범죄의 결과로서 죄 속에서 태어나고 영적으로는 자연히 죽는다. 그러므로 그들이 만약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그 분의 왕국에 들어가게 되려면 성령으로 다시한번 태어나야 한다.
1.인간*이 에덴동산에 거하였을때,그는 즉각적인 영적 사망의 위협 아래에서 선과 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 것을 경고 받았다. (Gen 2:16-17)
2.인간은 불순종하였고 그 금지된 실과를 먹었다(Gen3:1-7). 결과적으로 그는 자신과 그의 후손에게 영적인 사 망을 가져왔다(Rom 5:12. Eph 2:1-3. Col 2:13).
3.다윗은 다른 모든 사람은 물론 자신도 죄 안에서 태어났다고 고백했다(Psalm 51:5, Psalm 58:3).
4.인간들이 죄 가운데서 태어났고 태어날때부터 영적으로 죽었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만약 인간들이 하나님 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다시한번 태어나야만 한다고 가르치셨다(John 3:5-7, John 1:12,13).
B,타락의 결과로서 인간은 영적인 진리에 눈이 멀었고 귀가 먹었다. 그들의 정신은 죄에 의하여 어두워졌고 그들의 마음은 부패하고 악하다(Gen 6:5, Gen8:21,
C,죄인들이 성령에 능력에 의한 중생을 통해 하나님 의 왕국으로 태어나기전에 그들은 악마의 자녀들이며 그의 지도아래있고 죄에 대해서 노예이다(John8:44, Eph 2:1-2, 2Tim2:25-26, 1John 3:10, 1John 5:19, John 8:34, Rom 6:20).
D,죄의 통치는 우주적인것이다.모든 사람은 그것의 권세 아래 있다. 결과적으로 의로운자는 아무도 없다(2Chronicles 6:36, Job 15:14-16,
E, 죽음의 상태에 내버려진 인간들은 그들 스스로 회개하거나 복음을 믿거나 또는 그리스도께 나오기가 불가능하다. 그들은 그 자신들 속에 그들의 성품을 변화시키거나 구원을 위해 그들 자신을 준비시킬수 있는 권세를 가지고 있지 않다(Job 14:4, Jeremiah 13:23, Matt 7:16-18, =12:33, John 6:44, =6:65, Rom 11:35-36, 1Cor 2:14,=4:7, 2Cor3:5)
**특별히 하나님 께서 믿음을 주시고 회개를 허락 하셨으며, 죄인속에 새로운 마음을 창조 하셨다.*****
II.무조건 선택 : 인간의 범죄 때문에 그의 후손들은 타락한 피조물로서 창조주와 친교를 가지려고 하는 소망이 없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의로우시며 선하신 반면 인간들은 죄가 많고 사악하여 부패하였다.그들 자신의 선택에 맡겨두면 그들은 필연적으로 이세상의 신을 쫗으며 그들의 아비 마귀의 뜻을 행한다.
선택의 교리는 세계가 생기기 전에 하나님께서 인간*의 타락한 후손들 가운데서 어떤 개인들을 그분의 분수에 넘치는 은혜를 받을 대상으로 선택하셨다고 선언한다. 그 분께서는 이러한 인간들만을 구원하시고저 의도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을 구원하시기로 예정하실수 있었고(그 분은 그렇게 하실수 있는 권세와 권위를 가지고 계셨으므로) 또한 그분은 아무도 구원하시지 않기로 예정하실수 있었다(그분께서는 어떤 인간에게 자비를 베푸셔야 할 어떤 의무도 없었기 때문이다)--그러나 그 분은 이런 두가지 행위를 다 하시지 않으셨다. 대신에 그 분은 몇몇은 구원하시고 다른 사람들은 배척하실 것을 예정하셨다.
구원을 향한 특정된 죄인들에 대한 그분의 영원한 선택은 선택된 인간들의 편에서의 응답이나 어떤 예지의 행위에 기초되 않았다. 단지 그분 자신의 선하신 기뻐하심과 주권적인 의지에만 기초된것이었다. 그래서 선택은 인간이 행하는어떤것에 의하여 결정되거나 그것이 조건으로 설정되지 않았다. 단지 하나님께서 전적으로 결정하신 목적의 결과이다.
구원을 받도록 선택되지 않은 인간들은 간과되었고 그들 자신의 악한 계략과 선택에 내버려졌다. 모든 인간을 구원하지 않으시는 것으로 인하여 창조주의 공의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피조물의 관활하에 있는 일이 아니다.
땅에 대한 심판이 옳게 되어졌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만약 하나님께서 그 분 자신을 위해서 인간들을 은혜로 선택하시지 않았고 또 그것을 그들에게 적용시키지 않으셨다면 아무도 구원을 얻지 못한다는 것을 알아야만 할 것이다. 그 분께서 몇몇은 구원하셧고 몇몇은 제외시키는 일은 불공평한 처사가 아니다. 어떤 인간이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위해서 구원을 준비 하셔야만 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성경이 단호히 거부하고 있다.
선택의 교리는 인간의 타락과 죄악의 배경에 대해서만 관찰될것이 아니라 영원한 언약 또는 성삼위 하나님의 각 위들간에 이뤄진 조화와의 관계에서도 연구 되어야만 한다.
성부께서--잃어버린 죄인들의 세상으로부터 한정된 수의 개인들을 선택하셨고 그들을 성자에게 주셔서그의 백성이 되 게 하신 것이 이러한 언약의 실행이었기 때문이다.
성자께서는--이런 치밀한 조건하에서 "선택:되고 성부에 의해서 그 분께 주어진 인간들을 구하시는데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하시기로 동의 하셨다. 이 언약을 실행하는데에서의
성령의 역할은--성자에 의해서 그들을 위하여 보장된 구원을 택자에게 적용시키시는 것이었다.
성부의 선택의 행위는 택자를 구하기 위해서 그 분자신을 주셨던 성자의 구속하시는 역사와 택자를 그리스도 안에있는 믿음으로 이끌어 오신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에 연결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A,은 택한 백성을 가지고 계시며 그븐은 그들을 구원하시고 그로 인해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하셨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일반적 진술들(Deut 10:14-15, Psalm 33:12, =65:4 =106:5 Haggai 2:23, Matt 11:27, =22:14
B,세계가 생기기 이전에 께서는 특별한 개인들을 구원하시고저 선택하셨다. 그 분의 선택은 선택받은 자들이 행한 반응이나 행위를 미리 보심에 기초한 것이 아니었다. 믿음과 선한 행위는 결과이지 하나님의 선택의 원인이 아니다.
1,하나님 께서는 선택하셨다(Mark 13:20, 1The 1:4, )
2,하나님의 선택은 창세전에 되어졌다(Eph 1:4, 2The 2:13, 2Tim 1:9, Rev 13:8, =17:8)
3,하나님께서 특별한 개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선택하셨는데 그들의 이름은 세계가 생기기 이전에 생명책에 기록되 었다.(Rev 13;, =17:8,)
4,하나님의 선택은 그 분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에게 잇는 어떠한 공적을 미리 보심에 기초되어 있지 않았고,그들에 의하여 실행된 선한 일들을 미리보심에 기초되어 있지도 않았다(Rom 9:11-13, =9:16, =10:20, 1Cor1:27-29, 1Tim1;9)
5,선한 행위는 예정의 배경이 아니라 그 결과이다(eph 1:12, =2:10, John 15:16)
6, 하나님의 선택은 미리보심에 기초한 것이 아니다. 믿음은 그 결과이며 하나님의 선택의 증거이지 그 분의 선택의 그 배경은 아니다(Acts 13:48, =18:27, Phil 1:29, =2:12-13, 1The 1:4-5, 2The 2:13-14, James2:5, Rom8:29)
7,사람이 그의 부르심과 선택되어짐을 확신하는 것은 믿음과 선한일들에 의한것이다(2Pter1:5-11).
C, 선택은 구원이 아니라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대통령에 선출된 이 취임식을 하기전까지는 한국의 대통령이 되지 않은것처럼-구원을 얻도록 선택된 사람들은 그들이 성령에 의하여 거듭나게 되고 그리스도를 믿은 믿음에 의하여 칭의되기 전까지 구원되지 않은 것이다(Rom 11:7, 2Tim 2:10, Acts13:48, 1The 1:4, 2The 2:13-14,
D,선택은 전능하신 8의 주권과 특별하신 자비하심에 근거를 두고 있다.어떤 죄인들이 자비를 얻도록 보여지고 구원 을 얻을것인가 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 의 의지이다.(Exo 33:19, Deut 7:6-7, Matt 20:15, Rom 9:10-24, =11:4-6, =11;33-36, Eph 1:5,)
E,선택의 교리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대한 매우 광범위한 성경의 교리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어떤 개인들을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기로 예정하셨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을뿐
만 아니라 작든지 크든지 간에 모든사건이하나님의 영원한 섭리의 결과로서 생겨난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하나님께서는 절대적인 지배로서 하늘과 땅을 통치하신다. 어떠한것도 그분의 영원하신 의도에서 떨어져 나갈수 없다.
III. 특별한 구속 혹은 제한적 속죄 : 선택은 그 자체가 누구를 구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오직 특별한 죄인들을 구원 얻도록 정하는 것이다. 성부에 의해서 선택되어지고 성자에게 주어진 그들이 구원을 얻으려면 구속 되어져야만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구속을 보장하시기 위애서 이세상에 오셨고 그분 자신이 인간의 성품을 취하셨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그 분 자신을 그의 백성과 동등하게 하셨고 그들의 대표자로 또는 대리인으로 행동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그 분의 백성을 위해 행동하시면서 완전하게 하나님 의 율법을 지키셨고 그러므로 그들이 그 분을 믿게 되어지는 순간 그들에게 돌려지고 부여되는 완전한 의로움을 수행하셨다.
그들은 그분께서 행하신 것을 통해서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된다. 또한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위해 고난을 받으신 결과로서 모든죄악과 정죄로부터 자유를 얻게 된다. 그 분은 대속적인 희생을 통해서 그들의 죄의 형벌을 겪으셧고 그렇게 하심으로 그들의 죄악을 영원히 제거하셨다. 그 결과로 그 분의 백성들이 믿음으로 그에게 연합될 때, 그들의 완전한 의로움을 갖게 되며 모든 죄악과 정죄로부터 자유롭게 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이 이뤄놓은 것이나 이룰 것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구속하시는 역사의 근거 위에서만 구원을 얻는다.칼빈주의의 역사적 중심은--그리스도의 구속 역사는 계획 과 성취 안에 한정된것인데 죄인들이 완전한 만족을 얻는 의도이며 여러인간들을 위해서 아니고 개인들을 위해서 구원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자기 백성을 위해서 이룬 구원은 믿음과 회개의 선물뿐 아니라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도 형성시킨다.그리스도께서 오직 성부에 의해서 주어진 사람들만 구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다.
A,성경은 그리스도의 배성들의 완전한 구원(실제적인 화해,칭의 그리고 성화)으로서 그리스도의 사역에 의하여 의도되고 성취된 목적을 서술한다.
1,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구하기 위해 오셨다고 하는 것을 진술한다(Matt 1:21, Luek 19:10, 2Cor
2,성경은 그리스도께서 하신것과 고난당하심의 결과로서 그 분의 백성들이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고 칭의 되었으며 그들을 거듭나게 하시고 거룩하게 하시는 성령님께 주어졌자는 것을 선포한다. 이 모든축복이 그리스도 자신에 의해서 그 분의 백성들을 위하여 보장되었다.
a) 그리스도는 그 분의 구속하시는 역사에 의해서 그 분의 백성들을 위하여 화해(reconciliation)를 보장하셨다.(Rom 5:10, 2Cor5:18-19, Eph2:15-16, Col 1:21-22)
b)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백성들의 칭의(justification)를 위하여 그들에게 요구하는 의로움과 용서를 보장하셨다.(Rom 3:24-25, =5:8-9, 1Cor1:30, Gal 3:13, Col 1:13-14, Heb9:12, 1Pet 2:24)
c)그리스도께서는 중생과 성화 그리고 그것들에 동반하는 모든 것을 포함시키는 성령의 은사를 보장하셨다.(Eph 1:3-4, Phil 1:29, Acts 5:31, Titus 2:14, =3:5-6, Eph 5:25-26, 1Cor 1:30, Heb 9:14, =13:12, 1John1:7).
B,성경구절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가 세계가 생기기 전에 그의 하늘아버지와 맺으신 은햬스러운 계약 또는 협의의 조건들을 성취하신 것으로서 그의 백성들을 위해 그가 하셧던 모든 것과 겪으셨던 고초를 나타내 보여주고 있다.
1.예수님께서는 성부에 의하여 성부께서 그 분에게 주셨던 백성들을 구하시기 위해서 보내어 지심바 되었다.
성부에 의해서 그 분께 주어진 바 된 사람들은 그 분께 오며(그 분을 보고 믿는다.)그리고 그들중에 어느 누구도 잃어 버려지지 않을 것이다(John 6:35-40).
2.선한 목자이신 예수님께서는 그의 양들을 위해서 그의 목숨을 버리셨다. "그분의 양"인 모든 사람이 그 분에 의해서 우 리에 들어왔으며 그분의 음성을 듣게 되엇고 그 분을 따르게 되었다. 성부께서 양을 그리스도께 주셨음을 주의 하자!(John 10:11,14-18, =10:24-29).
3.예수님께서는 그의 대제사장직인 기도 가운데서 세계를 위해 기도하지 않으시고 성부에 의해서 그 분께 주어진 바된 하나님들을 위해서 기도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성부의 위탁을 성취하시는 것으로 성부께서 그에게 행하라고 하셨던일을 이룩하셨는데 그것은 그의 백성들에게 하나님 을 알게 하고 그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는 것이었다.(John 17:1-11,20,24-26).
4,바울은 양자권,구속,속죄 등과같은 성도들이 상속받는 모든 "영적인 축복"이 "그리스도 안에서"의 기인 하는것이라고 선포한다.그리고 그는 이러한 축복들은 그것들의 궁극적인 근거를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에 두고 있는데 그것은 셰상이 생기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되어지고 그 분을 통하여 하나님의 아들이 되기로 예정되어진 그들의 위대한 축복에 관한 계획이다(Eph 1:3-12).
5,바울이 인간*의 정죄하는일과 "두번째 인간이시며 "마지막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일사이에 그어 놓 는평행선은 양자가 모두 "그들의 백성"에 대한 언약관계속에 처해 있었다는 원칙위에서 가장 잘 설명될수 있는것이다(인간*은 그 계보의 연합적인 머리로서 서 있고 그리스도께서는 선택된자의 연합적인 머리로서 서 계셨다). 인간*이 그의 백성을 죽음속에 몰아넣고 그의 죄로 인한 정죄속에 몰아넣은것같이 그리스도께서도 그의 백성들에게 그의 의로움을 통 하여 칭의와 생명을 가져오셨다(Rom 5:12, 17-19).
C,몇몇의 성구들이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모든"인간을 위한 것이었고 그 분의 죽음이 "세상"을 구원하는 것으로 말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성구들은 그 분의 죽음은 그 구상에 있어서 한정된 것이었으며 그 분의 죽으심은 특별한 백성 들을 위한 것이었고 그들을 위한 구원을 확보하는 것이었음을 말한다.
1.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일은 일반적인 용어로서 말하는 두가지 종류의 본문이 있다:
(a)."세계"라는 단어를 가지고 잇는 본문--John 1:9,29; 3:16,17; 4:42; 2Cor 5:19; 1John 2:1,2; =4:14.
(b),"모두"라는 단어를 가지고 있는 본문--Rom 5:18; 2Cor5:14-15; 1Tim 2:4-6; Heb 2:9; 2Pet3:9.
이러한 표현들은 사용한 한가지 이유는 구원이 오직 유대인들만을 위한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기위한 것이었다."세계", "모든인간", "모든나라" 그리고 "모든 피조물"과 같은 어법들은 신약성경 기자들에 의하여 특별히 이런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서 사용되어졌다. 이러한 표현들은 그리스도께서 구별없이(그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꼭 같이)모든 인간을 위해 죽으셨다는 것을 보여 주려는 것이었지 그리스도께서 제외하심이 없이 모든 인간을 위해서 죽으셨다는 것을 가리키기위한 것은 아니었다(즉,그는 개개의 잃어버린 모든 죄인을 구원하시려는 의도로 죽으시지는 않았다).
2.그 분의 구원하시는 사역이 한정된 조건안에서 이었다고 말하는 그것은 성부에 의하여 그 분께 주어진 사람들인 특별한 인간들을 틀림없이 구하시기 위한 것이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다른 성구들이 잇다.(Matt 1:21, =20:28, =26:28, John 10:11, =11:50-53, Acts 20:28, Eph 5:25-27, Rom 8:32-34, Heb 2:17, =3:1,
IV,성령의 유효적 소명(부르심) 또는 불가항력적 은혜. 3위1체의 성부.성자, 성령께서는 구원에 참여하시고 공헌하신다. 세계가 생기기 전에 성부께서는 구원얻은 인간들을 선탣하셨고 그들을 성자께 그 분의 백성으로 주셨다.성자께서는 약속된 시간에 세상에 오셨다.
잃어버린 죄인들을 회복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성령님의 거듭나게 하시는 사역인데, 그것에 의해서 그리스도의 복종과 죽음의 은혜가 적용되고 또한 성령에 의한 소명도 적용 된다. 다시 말하면, 성령께서는 죄인들을 구원으로 이끌어 오신다. 그 분의 의도는 그 가 구원하시고저 하시는 모든 각 죄인에게 구원을 적용하시며 모든 택자를 구원하시는 것이다.
복음의 초청은 그것의 메시지를 듣는 모든인간에게 부르심을 베푼다. 그것은 모든 인간을 구별없이 생수를 자유롭게 마시도록 하신다. 그러나 택자와 비택자에게 베풀어지는 이러한 외적인 일반적 부르심은 죄인들을 그리스도께 데려오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인간의 본성이 죄로인해 죽었고 죄의 권세아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자력으로는 그들의 악한길을 버리거나 자비를 바라며 그리스도께 돌아설수 없으며,결과적으로 거듭나지 않은 인간은 회개와 믿음을 말씀하시는 복음의 부르심에 응답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께서는 하나님 의 택하신자를 구원으로 이끄시기 위해서 그들에게 복음의 메시지 속에 외적인 부르심에 더하여 특별히 내적인 부르심을 베푸신다. 성령쎄서는 이 특별한 부르심을 통하여 죄인 안에서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이끄시는 은혜의 사역을 수행하신다. 그 내적인 변화는 택하신 죄인안에 영적인 진리를 이해 할수 있게 만드시고 믿도록 만드신다. 그는 영적인 영역에서 볼수 있는 눈과 들을수 있는 귀를 갖는 것이다.
성령께서는 그 인간안에 새 마음 또는 새 성품을 창조 하신다. 이것은 거듭남 또는 신생을 통하여 성취되는것인데그것으로 인하여 죄인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영적인 생명을 얻게 된다.
그의 의지는 이 과정을 통하여 다시 새로워지고 그 결과로 죄인은 그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자발적으로 그리스도께 온다.왜냐하면 그는 새로운 성품을 받았으므로 의로움을 사랑하게 되었기 때문이며 그의 정신은 맑아져서 성경의 복음을 이해하고 믿게 되었기 때문이다.
새로워진 죄인은 자유롭고 자발적으로 주님이시며 구세주이신 그리스도께 돌아선다. 그래서 한번죽은 죄인은 거듭남을 통하여 그를 살리시고 그 속에 믿음과 회개를 창조하신 성령님의 내적인 초자연적 부르심에 의하여 그리스도께 끌려오는 것이다.
비록 외적인 부르심이 때때로 거부될수 있지만, 성령의 특별한 내적인 부르심은 일단 사람속에 역사하면 반드시 사람들을 개심시키고야 만다. 이런 특별한 부르심은 모든 죄인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택하신 자들에게만 주시는 것이다. 성령께서는 그들의 도움을 의지하시거나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끄시는일을 성취함에 있어서 결코 그들의 협동을 구하지 않으신다.
칼빈주의자들이 성령님의 부르심이나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의 은혜에 대해서 "유효적""불가항력적" 또는 "저항할수 없는" 것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성령께서는 택자에게 베푸시는 은혜는 방해될수 없고 거부될수 없으므로,그것은 그들을 그리스도에 대한 진실한 마음으로 이끌기에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A,구원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사역임을 보여주는 일반적인 진술: (Rom 8:14, 1Cor 2:10-14, =6:11, =12:3, 2Cor 3;6, =3:17-18, 1Pet 1:2).
B,죄인들이 중생을 통하여 영적인 생명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성경은 이 과정을 통하여 영적인 부활,창조,새 마음을 수여 등으로 나타난다. 성령을 통하여 역사하는 내적인 변화는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에서부터 기인한다.
그리고 그 분께서는 이 일을 성취하시는데 있어서 결코 인간의 도움을 의존하시지 않으신다.
1,죄인들은 중생을 통하여 하나님의 왕국에 오게되며 그 분의 자녀가 된다. 이 "두번째"탄생의 창시자는 성령님이시다. 그 분께서 사용하시는 수단은 하나님의 말씀이다.(John 1:12-13, =3:3-8, Jude 3:5, 1Pet 1:3, =1:23, 1John 5:4)
2,죄인이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 새 마음(본성)을 얻고 하나님의 율법안에서 행하게 되었다.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이다(Deuteronomy 30:6, Ezekiel 36:26-27, Gal 6:15, Eph2:10, 2Cor 5:17-18)
3,성령께서는 죄인을 영적인 죽음의 상태에서 일으켜 살리신다(John 5:21, Eph 2:1,5, Col 2:13).
C, 하나님께서는 그 분의 택한자들에게 성령님에 의해서 주어진 내적인 개인적 계시를 통해서 왕국의 비밀을 알게 하셨다 (Matt 11:25-27, = 13:10-11,16, =16:15-17, Luke 10:21, =8:10, John 6:37,44,45,64,65, =10:3-6,16,26-29,
D,믿음과 회개는 거룩한 선물이며 성령님이 거듭나게 하시는 역사를 통하여 영혼속에서 이뤄진다.
(Acts 5:31, =11:18, =13;48, =16:14, =18:27, Eph2:8-9, Phil1:29, 1Tim 2:25-26)
E,복음의 초청은 그 멧세지를 듣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이고 외적인 구원의 부르심을 베푸신다.이런 외적인 부르심에 더하여 성령께서는 오직 택자에게만 특별한 내적인 부르심을 베푸신다.복음의 보편적 부르심은 거부될 수 있고 때때 로 거부되지만 성령의 특별한 부르심은 거부될수 없다. 그것이 사람에게 적용될때는 언제나 사람들을 회심케 한다.(Rom 1:6-7,=8:30, =9;23-24, 1Cor 1:12,9,23-31, Gal 1:15-16, Eph 4:4, 2Tim 1;9, Heb 9:15, Jude1:1Peter1:15, =2:9, =5;10, 2Pet 1:3, Rev 17:14).
F,구원의 적용은 전적으로 은혜이며 오직 전능하신 권능으로 성취된다. (Isaiah 55:11, John 3:27, =17:2, Rom 9:16, 1Cor 3:6-7, =4:7, Phil 2:12-13, James 1:18, 1John5:20).
V,성도의 견인.........
택자들은 그리스도에 의하여 구속될뿐만 아니라 성령에 의하여 새로워 진다. 동시에 그들은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에의한 믿음을 갖게 된다. 중생을 통하여 영적으로 그리스도께 결합된 모든 사람은 영원히 그 분안에서 보호된다. 어떠 한 것도 그들을 영원하고도 변함없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갈라놓을수 없다. 그들은 영원한 영광을 얻기로 예정되었으 며 그로 인하여 하늘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다.
성도 견인 교리는 그리스도인의 믿음을 고백하는 모든 사람이 하늘나라를 확신한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마지막 까지 견디어 내는 인간들-성령에 의하여 구별된 사람들-이 성도 들이다.그 분안에서 보호되고 안전함을 얻는 인간들-그리스도에 대한 진실되고 살아 있는 믿음을 얻는 인간들-이 신자들이다.
믿음을 고백하는 많은 인간이 떨어져 나가는 것은 그들이 은혜안에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이지 은혜로부터 떨어진 것이 결코 아니다.진정한 신자들도 시험에 빠진다.그리고 그들도 통탄할만한 죄악을 범한다.그러나 이러한 죄들이 그들의 구 원을 잃게하거나 그들을 그리스도로부터 분리시켜 놓지는 않는 것이다.
다음의 성구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이 믿는 순간에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고 하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그들은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 의 능력에 의하여 붙잡혔고 어떤것도 그들을 그 분의 사랑에서 떼어놓을수가 없다.그들은 그들의 구원의 보증으로서 주어진 성령으로 인쳐졌고 그로 인해 영원한 상속을 확신하게 된다.( John 6:47, =10:27-30, =17:11,12,15, Rom 5:8-10, =8:1, =8:29-30, =8:35-39, 1Cor 1:7-9, =10:13, 2Cor 4:14,17, Eph 1:5,
롬5: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 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 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8: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 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 롭게 하셨느니라(요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10;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28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
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칼빈주의 의 5가지 원칙T. U. L. I. P(첫자만 튜립=네델란드 꽃이름)
1. Total depravity = 전적인 부패(무능력).
2. Uncoditional Election. = 무조건적 선택
3. Limitted atonement. = 제한적 구원
4. Irresistible Grace. = 불가항력적 은혜
5. Perseverance of the Saints. = 성도의 견인
칼빈주의 :구원은 3위일체 하나님 의 전능하신 능력에 의하여 성취된다. 성부 께서는 백성을 선택하셨고 성자 께서는 그들을 위해 죽으셨고 성령 께서는 택자를 믿음과 회개에 이르게 하시고, 그렇
게 함으로서 그들은 자발적으로 복음에 복종케 되도록 하심으로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유효하게 하신다. 전체의 과정(선택,구속,중생)이 하나님 의 사역이시며 오직 은혜에 의한 것이다. 그래서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구원선물을 받을 인간인가 하는 것을 결정한다.
알미니안주의: 구원은 하나님(주도권을 잡고 계신분)과 인간(응답해야만 하는자)-인간의 응답은 결정적인 요소이다.-의 협력을 통해서 성취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인간을 위해서 구원을 예비하셨다. 그러나 그분의 준비는 오직 그들 자신의 자유의지로 하나님과 협동할 것을 "선택"하고 하나님 의 은혜의 제의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만 유효하게 된다. 결정적인 지점에서, 인간의 의지는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그래서 하나님이 아니라인간 누가 구원의 선물을 받을 인간인가 하는 것을 결정한다.
이것은 한 국제적인 종교회의가 성경의 조명으로,알미니우스(화란 신학교 교수 James Arminus)의 견해를 검토해 보려는 목적으로 1618년 11월13일 Dort의 화란의회 에서 거대하게 소집되었다. 거기에는 84명의 회원중= 18명의 화란세속정부 위원 그리고, 27명의 영국, 독일, 로마 ,스위스, 등 사절들도 포함돼 있었다.이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 그 총회가 7개월동안 154번의 회기가 개최되었고 그일이 끝난 것은 1619년 5월 9일 이었다.
1610년 화란 교회에 공인을 위하여 제출되었으나 1619년 그것이 비성경적이라는 근거로 거부되었다.칼빈주의5대교리는: 1619년 성경에 담겨있는 구원의 교리로 돌트 총회에 의하여 재확인되었다. 그 체계는 그 때에"5대 강령"으로 형성되었다.(알미니안들에 의해 제출된 다섯강령에 대한 대답으로). 그리고 그로부터 "칼빈주의 5대 강령이란"이름으로 알려져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