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뉴스(시사 종합 월간지 2006년 11월호)에 금강선원 혜거 큰 스님 기사가 실렸습니다.
"나를 향상시키고, 올바르게 하는데 가장 좋은 것이 참선"
참선수행 정진도량, 금강선원 혜거 스님
"늘 깨어 있어야 합니다. 마음이 멋대로 흘러가도록 내버려두지 마세요. 참선할 때는 물론이고 일상의 행동과 생각에도 항상 마음을 실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 주공5단지 아파트 맞은편에 자리 잡은 금강선원 혜거 스님의 말씀이다. 이렇듯 18여 년 동안 참선 수행을 이끌어온 혜거 스님은 무엇보다 참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집중력이 좋다는 것이다. 참선은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참선은 사람이라면 꼭 해야 하는 것"
한편 "나라가 문화가 향상되려면 사상이 먼저 향상 돼야 한다"고 강조한 혜거 스님은 "문화는 사상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사상은 없고 생활은 뒤쳐져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종교인들이 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우리는 욕심만 있지 마음의 수양이 아직은 없다. 지식인들 종교인들이 그런 것에 앞장서야 한다."는 혜거 스님은 강남구 자곡동에 10년 결사도량 부지를 매입학고, 특별한 구상 중에 있다. "고전 학자들을 유치해 고대사를 다시 정리하고자 한다. 단군신화부터 시작되는 우리의 고대사를 근거로 불교계를 중심으로한 고전을 집성할 수 있는 장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사의 일부분을 적어 보았습니다.
첫댓글 자유게시판에도 올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큰 스님의 좋은 말씀 올려주시니 고맙습니다. 인제 카페만 열어봐도 선원 소식을 알 수 있게 되었네요. 수고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