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불당동상권은 구불당상권(A)과 신불당상권(B)으로 구분되며 구불당상권(A)은 아이파크 앞의 상권이고 신불당상권(B)은 시청 앞 스타벅스를 기준으로하는 상권이다. 또한 아산 지역에 속하지만 신불당상권의 또다른 축으로 천안아산KTX역상권(C)을 포함할 수 있다.
특징및유동인구
구불당상권(A) 주거지 앞에 위치하는 사각형의 형태로 블럭형 상권의 형태를 보인다. 이상권의 특징으로는 학원가의 형성이며 최초 기존 상권으로 이동거리가 있음으로 인하여 가족단위 상권으로 30~50대가 유동인구 주류이다. 신불당상권(B)은 초기 완성된 상권으로 자리잡지는 못하였다. 이는 구불당상권의 확장이 아니라 상권의 이동으로 보는 견해가 높다. 그러나 구불당의 학원가 이동이 두드러지고 30~40대가 이동과 두정동상권에서의 20~30대의 이동이 더해지면서 빠르게 성장(주류 20대~40대)하고 있다. 천안아산역KTX상권(C)은 신불당의 라인에 있지만 신불당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이는 천안도 아산도 아닌 지리적 위치의 영향을 받기때문이다. 인근에 아산탕정 산업단지, 삼성 디스플레이 등으로 성장가능성은 매우 높다.
업종
구불당상권(A)을 구성하는 업종은 학원과 외식업을 주축으로 위락,유흥 등의 업종으로 구성되나 신불당상권(B)은 학원,위락,유흥,카페,외식에 오피스 업종이 더해져 있다. 천안아산KTX역상권(C)은 오피스 업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평당가(2006~2019 실거래기준)
구불당상권(A)과 신불당상권(B)에 형성되어있는 평당가격은 1층을 기준으로 약75만원~6,339만원(평균1,494만원) 정도이고 천안아산KTX역상권(C)은 1층을 기준으로 약198만원 ~5,759만원(평균1,602만원) 정도이다.
향후
구불당상권(A)은 인접한 신불당상권(B)의 활성에 따라 국소상권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불당상권(B)은 렌트프리 등이 존제하는 등 고전하였으나 앞으로 영화관 등이 들어선다면 오히려 신부동상권보다 유동연령층이 다양하게 공존하는 상권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된다면 신불당상권(B)은 천안상권의 3차이동 주체가 될 것이다. 천안아산KTX역상권(C)은 아산의 배방탕정지역의 개발계획이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고 천안 또한 R&D집적지구개발 등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신불당상권과 더불어 더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오피스 상권이 앞설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