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세 영아는 출생에서부터 12개월까지의 어린이를 지칭한다. 생후 첫 단계 1년간은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양적·질적으로 변화가 큰 시기로서, Bailey와 Burton(1989)은 0세 영아를 가리켜 “역동적인 영아(dynamic infant)"라고 불렀다. 1년간에 보여주는 영아의 발달양상은 인류의 성장과정을 재현한다고도 할 수 있다. 말하자면 본능적으로 자신을 방어하기만 하는 초기단계에서부터(0~3개월) 놀잇감을 손에 쥐거나, 놀잇감을 좇아 기어가는 중기 단계로(4~7개월), 그러다 물건을 잡고 일어서기를 반복하다가 가고 싶은 방향으로 걸어가는 단계(8~12개월)에 이르기까지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인다. 0세 영아의 역동성은 활기찬 움직임(energetic movement)을 통해 나타난다. 그 첫 번째 움직임이 반사행동(reflex)이라고 할 수 있다. 반사는 학습되지 않은 자동적인 움직임으로서, 이는 조물주가 어린이에게 선물로 준(생득적인) 생존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입에 닿는 것이면 빨고(빨기 반사), 뺨이 닿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고(루팅 반사), 손바닥을 꼭 누르면 무엇이건 잡으려 하고(잡기 반사), 안았다가 아기를 살짝 내려놓으면 양팔을 위로 쳐든다(모로 반사). 이런 행동들은 일정기간 나타나다가 영아가 다른 환경적응 행동을 익히게 되면 하나 둘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그러나 갑자기 눈 앞에 밝은 빛을 비추거나 큰 소리를 내면 눈을 깜박이는 반사는 평생 지속되기도 한다. 영아의 움직임은 반사행동에서 시작하나, 점차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기술이 생긴다. 그림1 에서와 같이 영아는 신체의 부분들을 움직일 수 있는 힘(strength)을 갖고, 신체의 부분과 부분을 협응 시키며(coordination), 몸의 균형을 잡는(balance) 능력을 통해 역동적인 자아를 키워 나간다.
|
|
일반적인 움직임 능력 |
|
|
|
|
|
불수의적 움직임 반사 수의적 움직임 |
|
|
ㅣㅣ |
|
|
주도적 신체 통제 기술 머리와 목 다리 몸통 손 팔 발 |
|
힘 |
ㅣㅣ |
균형 |
|
자기와 사물 뻗기. 잡기. 놓기 먹기. 올리기. 붓기. 쌓기. 운반하기 |
|
|
ㅣㅣ |
|
|
공간 속의 자기와 사물 던지기. 차기 등 조작기술 |
|
|
ㅣㅣ |
|
|
협 응 |
| 그림 1. 영아의 역동적인 움직임 발달
영아의 자아는 신체적 발달과정에서 표명되지만, 신체적 움직임 이면에는 영아의 사회·정서적 측면, 언어적 측면, 인지적 측면이 함께 작용하여 실체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0세 영아의 발달과정을 4단계로 나누어 그 발달특징을 요약하면 표1과 같다. |
|
<표1> 0세 영아의 발달 특징 |
|
신체 |
인지 |
언어 |
사회성 |
정서 |
0-3개월 |
·생존적 움직임 ·반사행동 ·뇌의 성장속도 ·목 가누기(2M) ·팔, 어깨움직임 (3M) ·tonic neck |
·5감각이열려있음 ·청각발달 ·시각 늦게 발달 ·미각 식별 ·후각-젖냄새 ·촉각 발달 ·감각의초보적사용 |
·욕구를 울음으로 표현 ·뜻이 다른 울음 ·소리 내고 들음 |
·엄마=나 인식 ·엄마-아기 유대 ·사람얼굴 ·목소리 인식 ·혼자 있기 싫어함 ·엄마가 웃으면 아기도 웃음 |
·감정인식 ·다양한 감정표현 ·생리적 만족이 기분 좌우함 |
4-6개월 |
·몸 뒤집기 ·어깨와 허리에 힘 생김 ·상체 세우기 ·도와주면 앉음 ·벙어리 장갑형 물건잡기 |
·손에 닿는 것은 입으로 ·눈과 손의 협응 ·엄마 얼굴 구별 |
·소리내기 ·소리쪽으로 고개 돌리기 ·옹알이 ·물건 던지거나 놓을 때의 소리 관심 |
·낯가림 ·엄마 분리 불안 ·애착형성 ·세상에 대한 신뢰 형성 ·울음과 웃음으로 누군가 옆에 있게 함 |
·정서 표현 ·행동으로 기분 표현 ·기질 보임 ·애착 대상 선호 ·이 나기 시작 (6M)하여 긴장· 예민 |
7-9개월 |
·혼자 앉고 기어 다님 ·혼자 앉기 ·기어 다니기 ·잡고 서려는 시도 ·물건 잡기 ·엄지와 검지사용 (9M) |
·같고 다름 변별 ·감각적으로 사람 ·사물 특성 인식 ·친숙한 것과 낯선 것 구분 |
·옹알이 대화 ·옹알이 ·표정 ·억양 통해 말의 의미 인식 ·간단한 소리 따 라하기 |
·엄마 애착 ·낯가림 ·친숙한 사람과 함 께 있고자 함 ·까꿍 놀이 ·주세요 놀이 |
·표정보고 타인 기 분 인식 ·표정 단서 사용 ·엄마 안보이면 불 안 ·두려움 느낌 ·이 나와 씹고 싶 은 욕구 |
10-12개월 |
·기구 잡고 발걸 음 떼기 ·걷고 싶은 마음 ·발바닥 감각 인 식 ·검지 사용 |
·대상 영속성 ·기억력 ·호기심 ·대상 영속성 ·공간 감각 |
·한단어 말하기 ·같은 말 반복 사용 ·입모양 모방 ·끝음절 따라하기 ·감정 반영 소리 ·긁적거리기 |
·타인과 친해짐 ·타인 관심 ·엄마 무릎세상 탐색 ·친숙한 사람 반김 ·나 알아가기 |
·타인 감정에 반응 ·엄마 없어도 안 울음 ·어른 앞에서 이쁜 짓 ·좋고 싫은 것 분명해 짐 | |
|
하루의 대부분을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영아에게 있어 교사는 엄마와 같은 특별한 사람이다. 특히 인생의 과정에서 생존기에 속하는 0~12개월의 영아로서는 가정과 다른 어린이집 환경에 적응한다는 것이 무척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사는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가정과 같은 어린이집(교실)환경, 엄마와 같은 교사가 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따뜻하고 안정되며,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교실 공간을 제공해야 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아의 출생 과정, 기질, 가정 양육방식, 가족 구성, 선호성 등을 파악하여 영아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를 수용하고 이에 적합한 상호작용을 하는 일이다. 사실, 역동성이 매우 큰 생후 1년간 발달에 있어서, 영아의 어린이짐 생활 시작 월령은 교사가 고려해야 할 중요 변인이 된다. 말하자면 생후 2~3개월의 영아인지, 4~6개월의 영아인지, 7~9개월의 영아인지에 따라 영아가 가정이 아닌 낯선 어린이집에 대하여 어떤 첫인상을 갖는지, 2~3명의 교사가 있고 나 아닌 다른 영아들이 함께 있는 교실 공간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는 분명 다를 것이다. 0세 영아에게 있어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엄마(가정)와 교사(어린이집)간의 일관성 있는 상호작용 방식이며, 이를 통해 엄마(교사)는 영아가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절대적인 사람이라는 인식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엄마로부터 영아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해야 하며, 어린이집의 교육방침과 상호작용 방식 등을 엄마에게 인지시키고 새로 협조하여 영아가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표1> 0세 영아의 발달 특징을 기초로 이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 행동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
|
신체 |
인지 |
언어 |
사회성 |
정서 |
0-3개월 |
·신생아의 건강상태 체크 (apgar test) ·청결과 보온 유지 ·혈액 순환 마사지 ·조심스럽게 안고 뉘기 |
·일광욕을 통한 오감 경험 ·놀이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기 ·만족한 표정인지 살피기 |
·다양한 소리 들려주기 ·리듬 있는 동작과 노래 불러주기 ·아기와 얼굴 맞대고 이야기하기 |
·영아와 표정, 눈 빛, 말 주고받기 ·숙면 시에는 조용 히 해주고 깨어 있는 시간에는 반드시 옆에 있기 |
·아기 표정, 움직 임 통해 기분, 감 정 살펴보기 ·기본적 욕구 만족 시키기(울음 분별) ·아기만의 기분, 감정 인정하기 |
4-6개월 |
·뒤집기 할 때 몸 돌려주거나 팔 빼주기 ·거울을 통해 아이 모습 보여주기 ·집에 볼 수 있는 물건 준비해주기 |
·다양한 감각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기 ·입으로 탐색하는 것을 막지 않기 (안전 고려) |
·여러 가지 소리 들려주기 ·아이가 내는 소리 에 반응,대꾸하기 ·아기 행동에 대해 말해주기 |
·신속하고 일관된 태도로 안심시켜 주기 ·아기에게 주된 교 사를 배정하여 유 대감 키우기 |
·아기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하기 ·아기를 있는 그대로 인정, 수용하기 |
7-8개월 |
·기어가기 활동을 충분히 하도록 해주기 ·손가락 활동 기회를 많이 주기 ? 안전에 유의하기 |
·교사의 여러 모습 보여주기(머리, 옷, 색의 변화등) ·새로운 놀이감 통해 변별력 키우기 |
·일상활동에서 말을 많이 해주기 ·옹알이 활동에 적극 대화해주기 · 놀잇감을 말로 소개해주기 |
·나들이 활동을 통해 주변을 친숙 하게 하기 ·교사가 자리를 들 때는 반드시 알려주기 ·여럿이 놀 수 있도록 해주기 |
·감정에 맞는 표정, 몸짓, 억양 을 보여주기 ·아이가 겁낼 때 위로하고 격려하기 ·아이가 좋아할 때 함께 깔깔거리기 |
9-12개월 |
·걸을 수 있는 환 경을 마련해주기 ·손을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 해주기 |
·신체를 자유롭게 이동, 탐색하도록 도와주기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활동제시하기 |
·아이가 하는 말에 적극 반응해주기 ·초기 긁적거리기를 마음껏 하도록 해주기 |
·다음 연령인 1세 방에 자주 놀러가기 ·위험 예방하여 안정에 유의하기 |
·안정 애착 형성 하기 ·많이 안아주고 마음 읽어주기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주기 | |
|
| |
|
0세 영아에게 있어 교실(보육실)은 가정의 안방이나 마루와 같은 편안하고 친숙하며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실의 면적크기, 천정 높이, 벽지 색, 창문 크기와 수, 문턱, 서랍장 등의 설비 등 구조적인 측면과 온도, 채광, 습도, 전등 밝기, 청결 위생 등의 내부적인 측면 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0세반은 하루의 대부분을 누워서 보내게 되는 0~3개월의 영아와, 온몸을 움직여 기어 다니거나 걸음마를 할 수 있는 7~12개월의 영아들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환경 구성 시 특별한 배려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0세 반의 환경 구성 시 유의점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
|
* 기저귀 갈기, 낮잠 자기, 음식 먹기 영역 및 놀이 영역을 서로 분리하여 배치한다. 이는 위생 을 고려하고 조용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이다. * 환경은 부드러운 요소(배게, 쿠션을 넣은 벽)와 딱딱한 요소(흔들의자, 거울)가 골고루 포함 되어 있어야 한다. * 영아는 색상과 디자인의 대비를 흥미 있어 하므로 선명한 색상과 패턴을 사용한다. * 영아마다 자신만의 침대, 침구, 식사도구, 옷, 기저귀, 젖꼭지, 기타 애착물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개인 소지품마다 영아의 이름을 적어 놓는다. * 놀이가 주로 이루어지는 공간을 방바닥에 유모차, 흔들의자, 그네 등으로 바꾸어 줌으로써 영아에게 장소와 사람에 대한 경험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영아에 대한 보호는 실내외 모든 것 에서 이루어진다. * 방바닥의 벽이나 기저귀 가는 곳 옆에 영아가 자신을 볼 수 있는 거울을 부착한다. * 신선한 공기와 건강에 적합한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한다. * 실내는 즐거운 분위기로 영아의 눈높이에 맞게 사람 얼굴, 친근한 동물, 사진 등으로 꾸미 고 영아와 가족의 사진도 게시한다. * 듣기, 몸 동작, 노래 부르기 등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을 제공한다. * 영아가 혼자 조용한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둔다. 영아 혼자 뒤집거나 흥미 있는 물건 을 향해 기어갈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 바닥은 청소하기 쉽고 따뜻하며, 영아가 신발을 신지 않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0세반의 교실 환경은 크게 수유 영역, 낮잠 영역, 기저귀 갈기 영역 및 활동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
|
|
|
일반적으로 0세반의 교실 환경은 크게 수유 영역, 낮잠 영역, 기저귀 갈기 영역 및 활동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
|
|
수유 및 이유영역 |
낮잠영역 |
기저귀갈기영역 |
활동영역 |
환경구성 |
·젖병소독기,우유병,보리물, 분유, 휴지를 항상 준비하여 청결히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유식을 먹일 때 사용할 앞가리개를 준비한다.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침대 또는 영아가 누울 수 있는 깔개를 준비한다. ·조명을 밝게 한다. |
·수유영역 옆에 낮잠영역을 만든다. ·놀이공간을 이용할 수도 있다. ·침대를 준비하고 침대와 침구를 배열할 때는 충분한 공간(침구간의간격60㎝)을 확보한다. ·직사광선 들어오지 않도록 커튼을 치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
·교사가 전체교실을 볼 수 있는 곳에 배치한다. ·기저귀 갈이대 바로 옆에는 씽크대를 설치하여 기저귀를 갈아준 후 바로 손씻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기저귀를 간 후에는 매번 기저귀 갈이대 우를 청결하게 위생처리 한다. |
·딸랑이 영역 ·팔뻗기 영역 ·감각 영역 ·조작 영역 ·까꿍놀이등 상호작용 연결 ·보행기 영역 ·물놀이 영역 ·인형의 집 영역 ·거울 영역 |
놀잇감
및
자료 |
·개인별로 먹는 음식의 종류와 양을 기록하여 잘 볼 수 있는 곳에 붙인다. ·개인용 우유병과 분유, 보리차, 휴지, 숟가락, 접시, 컵,쟁반을 준비한다. ·냉장고와 뚜껑 달린 휴지통 |
·영아용 침대와 침구 ·모빌, 그림이나 사진 ·녹음기 및 음악 테이프 |
·기저귀를 갈 수 있도록 영아용 매트나 기저귀 갈이대를 준비한다. ·기저귀, 물휴지, 비누, 로션, 그림이나 사진, 모빌, 안전거울을 준비한다. |
·영아가 누워서 즐길 수 있는 모빌, 봉제 인형, 딸랑이, 소리나는 팔찌, 벽에 부착시킨 놀잇감 ·기대고 앉을 수 있는 쿠션, 오뚝이 ·구성, 모양, 크기, 소리, 무게, 색 등 속성있는 다양한 감각 놀잇감 ·천에 매달린 공, 발차기 모빌 ·보행기, 유모차 ·뻗고, 돌고, 기고, 밀기에 적합한 매트 ·컵, 고무 인형, 플라스틱 배 ·벽 거울 | | |
|
부모의 출퇴근 시간에 맞춰 어린이집에서 일과를 보내게 되는 0세 영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생리적, 정서적 리듬이 일관되게 반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일과가 시작되는 아침 등원 시에 영아의 얼굴 표정과 몸의 움직임을 통해 건강 상태를 체크 하는 일이 중요하며, 부모로부터 밤 시간에 있었던 영아 관련 사항을 정확히 알아보아야 한다. 0세 영아의 일과는 생리적인 시간표 즉, 수유, 배변, 낮잠 등 함께 신체 운동적인 시간표 즉 일광욕하기, 체조하기, 기어가고 움직이기 등의 활동하기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하고 운영하나, 각 영아의 신체적 리듬에 따라 융통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구체적인 일과운영 시간표는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다. |
|
시 간 |
활동내용 |
참고사항 |
7:30~8:30 |
등원 |
*영아의 건강체크를 한다. *부모님의 영아보육에 관한 도움말을 기록한다. *영아가 얼굴을 바라볼 때 교사는 웃는 모습을 보여준다 |
8:30~9:00 |
가저귀갈기 및 아침체조하기 |
*생리적욕구를 해결해 주어 영아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기저귀갈 때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애정표현을 한다. *온몸을 움직여준다. |
9:00~9:30 |
수유하기 |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영아에게 수유한다. *수유를 하면서 영아에게 계속적인 언어적 자극을 준다. |
9:30~11:30 |
낮잠자기 |
*창가의 커튼을 닫아 너무 밝지 않는 조명을 준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은은한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잠들도록 한다. |
11:30~11:50 |
기저귀갈기 |
*기저귀 갈기 영역을 청결하게 위생적인 곳에 신경을 쓴다 |
11:50~12:30 |
일광욕하기 및 산책하기 |
*아주 어린 연령은 창가에서 일광욕을 즐긴다. *유모차를 이용하여 산책을 한다. |
12:30~1:30 |
함께 놀아요 |
*조용한 영역에서 영아와 함께 교사가 준비한 활동을 한다. |
1:30~2:00 |
수유하기 |
*영아의 욕구가 있을 때 수유한다. *충분히 빠는 욕구를 충족하도록 한다. |
2:00~3:30 |
체조하기 기저귀갈기 |
*기저귀 갈기 하면서 끊임없는 언어적 자극과 감각적 자극을 준다 |
3:30~4:00 |
낮잠자기 |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은은한 음악을 들려주고 충분히 잠을 잘 수 있도록 한다. |
4:00~4:30 |
이유식하기 |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 어떤 음식으로 만들었는지, 맛은 어떤지 이야기 한다. |
4:30~5:30 |
조용한 놀이 |
영아가 놀이할 수 있도록 놀잇감을 제공한다. |
5:30~7:00 |
수유하기 및 자유활동 |
*부드럽고 푹신한 깔개에 누워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영아에게 신체적 자극 주도록 한다. |
7:00~9:00 |
자유활동 |
저녁식사 후 자유 활동을 하면서 부모님을 기다린다. | | |
|
교육계획은 장기계획과 단기계획으로 구성될 수 있으나, 장단기 교육계획안은 명문화되어 수시로 참고 할 수 있어야 한다. 각 기관들의 지향하는 목적과 철학 및 근거하고 있는 이론적 기초 등을 참고로 장기계획을 작성하여 명문화하고, 그 계획에 기초하여 연간, 월간, 주간 계획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이 계획안은 교사의 경험 정도에 따라 아주 상세하게 계획하는 것이 유용할 때도 있고, 융통성 있게 계획하는 것이 더 유용할 때도 있다. 1년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균형과 청사진을 제공해 주게 된다. 그러므로 상세한 계획보다는 대강의 계획이 되며, 융통성 있게 계획하도록 한다. 월간 계획은 주간계획과 일일 계획을 치밀하게 계획하면 자연히 이루어지므로 엄격히 계획하기보다는 한 달이 시작되기 전에 사전점검의 형식을 취할 수 있다. 영아에게 주어지는 학습 경험은 주간계획과 일일 계획 안에서 치밀하게 계획하며, 영아의 흥미, 발달 수준, 시설 환경, 기타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 경험과 방법을 정한다. 1년간의 교육 활동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몇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계획하면 효과적이다. 다음은 0세 영아를 위한 교육 계획안의 예시이다. |
|
[ 연간교육계획안 ] |
|
월 |
활동주제 |
활동목표 |
행사 |
3월 |
만나서 반가와요 |
*엄마와 떨어져 새로운 * 환경에 친밀감을 갖고 따뜻하고 포근한 어린이집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적응한다. |
*입학 축하잔치 *부모 오리엔 테이션 *신체검사 |
4월 |
나를 나타내요 |
* 선생님에게 울음과 웃음, 눈짓 등 을 나타내 보며 나의 감정을 선생님과 함께 나눈다. |
*식목의 날 |
5월 |
교실에 무엇이 있을까요 |
* 교실의 여러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놀잇감에 가깝게 다가가 보아 다양하게 탐색해 본다 |
|
6월 |
놀잇감 활동하기 |
* 여러 가지 다양한 놀잇감을 경험해 보고 놀잇감 사용에 대한 감각 기능을 기른다 (신체-장난감-악기) |
|
7월 |
내 몸을 움직여 보아요 |
* 나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몸을 조절하여 자유롭게 움직인다 |
|
8월 |
내 몸을 움직여 보아요 |
* 몸을 다양하게 움직여 보아 대- 소근육 을 원활하게 움직인다 |
|
9월 |
친구들이 있어요 |
* 또래 영아 곁에서 놀이하면서 친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친근감을 표현한다 |
* 부모상담 * 민속 가족 잔치 |
10월 |
따라 해 보아요 |
* 선생님의 표정과 동작을 모방하고 감정을 얼굴로 표현 한다 |
* 아버지 참여수업 *견학 |
11월 |
주변 탐색 하기 |
* 주변의 사물을 이용하여 놀이하고 다양하게 탐색한다 |
* 돌잔치 |
12월 |
추워 졌어요 |
* 날씨의 변화를 느끼며 주변환경의 변화를 경험한다 |
* 눈꽃축제 *산타잔치 |
1월 |
내가 자랐어요 |
* 내 몸이 자란 것 을 보고 몸의 각 부분을 가리켜 본다. |
|
2월 |
새롭게 만나요 |
* 새로운 반의 환경을 둘러보고 친밀감을 갖는다 |
*부모상담 | |
|
|
|
[ 월간 교육계획안 ] |
|
주 제: 만나서 반가워요 목 표: 엄마와 편안한 마음으로 떨어지고 선생님과 친해진다. |
|
활동명 |
|
3~6개월 |
7~9개월 |
10~12개월 |
준비물 |
신체영역 |
*고개 돌리기 *손으로 잡기 *병아리반 쿠션 위에서 *뒤집기 놀이 |
*장난감을 흔들어 봐요 *병아리반 쿠션 위에서 (기어오르기) |
*하나 둘 손잡고 걸어 봐요 *흔들흔들 균형 잡아 봐요 |
*촉감장난감 *딸랑이 *장난감 *푹신한 쿠션 |
언어영역 |
*눈 맞추며 이름 부르기 *선생님.. 인사해요 *엄마와 인사 해봐요 |
*눈 맞추며 이름 부르기 *선생님! 인사해요 |
*선생님이 이름 부르면 눈 맞추기 *선생님! 인사해요 |
|
탐색영역 |
*선생님 얼굴이 보여요 *소리 듣고 고개 돌 *까꿍! 찾아봐요 |
*선생님 얼굴이 보여요 *장난감이 굴러가요 *까꿍! 찾아봐요 |
*선생님 얼굴이 보여요 *장난감이 굴러가요 *까꿍! 찾아봐요 |
*자동차 *장난감 *수건 *타올 |
사회정서영역 |
*안아주며 웃어주기 *거울 속의 나를 봐요 *아름다운 음악 듣기 |
|
|
*거울 *음악CD |
기본생활습관 |
*수유영역에서 수유하기 *기저귀 영역에서 기저귀 갈기 *이유식 바로 앉아서 먹기 |
|
|
*기저귀 *우유 *이유식 | |
|
|
|
[ 주간 교육 계획안 ] |
|
주 제 |
만나서 반가워요 |
기 간 |
2004. 3. 11 ~ 3. 16 |
활동내용 |
|
영 역 |
언어발달 영 역 |
신채발달 영 역 |
인지발달 영 역 |
사회정서 영 역 |
환경구성 및 준비 |
영 아 와
교 사 의
상 호 작 용 |
활 동 명 |
*눈 맞추며 이름 부르기 |
*고개 돌리기 **(***)장난감을 흔들어 봐요 |
*선생님 얼굴이 보여요 |
*안아주며 웃어주기 |
*촉감책 *촉감천 *장난감 |
활동목표 |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
*엎드려서 고개를 들 수 있다 **(***)대-소근육의 발달과 감각 기능이 발달한다 |
*선생님의 얼굴을 바라봄으로써 친근감을 형성한다 |
*선생님에게 친근감을 갖는다 |
|
활
동
방
법 |
3~6 개월 |
*선생님이 이름을 부르면 그 소리에 반응하여 선생님과 시선을 맞춘다 |
*얼굴에 촉감을 느끼면 그 방향으로 고개를 돌린다 |
*"선생님이네"라고 이야기하며 선생님과 얼굴을 가까이 마주본다 |
*선생님이 따듯하게 안아 주면 눈을 마주쳐 웃는다 |
참고: *3~5개월 **6~개월***9~12 개월 |
7~9 개월 |
*선생님이 큰소리 작은 소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름을 부르면 선생님에게 관심을 보인다. |
*여러 가지 장난감을 살펴보며 스스로 흔들어 본다 |
*영아가 손으로 교사의 손과 얼굴을 만져 본다 |
|
10~12개월 |
*선생님이 이름을 부르며"안녕"하면 선생님을 를 쳐다본다 |
*교실 안에 있는 장난감을 탐색 하고 선택하여 흔들어 보며 놀이한다 |
*"선생님이네"하고 손으로 가리키며 말하면 영아가 선생님의 얼굴을 본다 |
|
기본 생활 |
*수유영역에서 수유하기 *기저귀 영역에서 기저귀 갈기 | |
|
|
|
[ 영아 개인별 교육 계획 ] |
|
활동주제 |
만나서 기뻐요 |
활동목표 |
낯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기른다 |
활동내용 |
 |
도 움 말 |
이야기를 들어요 : 옹알이를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아기가 옹알이를 하면 반응을 해주어 강화시킨다. · 눈을 맞춰요 : 기저귀 갈기 할 때나, 수유할 때 아기와 눈을 맞춘다. ·쭉쭉이를 해요 : 기저귀를 갈거나 잠에서 깨어 났을 때 두팔, 두다리를 만지며 살짝 빼준다. ·꼭 안아 주세요 : 영아에게는 신체접촉이 정서적 안정에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므로 자주 안아준다. |
건강
및
식이 |
처음 부모와 격리되어 집단 생활을 시작하게 되므로 정서적d으로 안정된 환경조 성이 중요하다. · 손에 쥘 수 있는 장난감을 준비한다. · 영아가 원하는 때에 수유를 하되 안정된 분위기에서 충분히 빨 수 있도록 배려한 다 · 3개월 말에는 이유식 (1단계)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 유동식 : 쥬스나 이음, 선식을 죽처럼 조리해서 조금씩 맛을 느끼게) · 체중 : 남 6.8 / 여 6.32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