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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혼칠백---三魂七魄
삼혼칠백三魂七魄을 논論하다
18대조사十八代祖師 활불사존活佛師尊 강해講解
식물초목 유일혼 명왈생혼 기두향하
植物草木 有一魂 名曰生魂 其頭向下
지지생장개화결과 부지고락등정
只知生長開花結果 不知苦樂等情
식물植物인 초목草木은 다만 하나의 혼魂이 있는데 생혼生魂이라는 것으로서 그 머리는 아래를 향하여 있으며, 싹을 틔우고 잎을 내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것만 알지, 괴롭거나 즐거움 같은 감정은 느낄 줄 모른다.
동물비금주수 즉유이혼 일왈생혼 지장생주동
動物飛禽走獸 則有二魂 一曰生魂 知長生走動
이왈각혼 지통초희락 기두횡직 견난지피 견식지구 지온포 별은구
二曰覺魂 知痛楚喜樂 其頭橫直 見難知避 見食知求 知溫飽 別恩仇
수불급인 고초목다의
雖不及人 高草木多矣
동물動物인 날짐승이나 길짐승은 생혼生魂과 각혼覺魂이라는 두 개의 혼魂이 있는데, 그 중 생혼生魂은 오래 살 것과 달리고 움직일 줄만 아는 혼魂이고, 각혼覺魂은 아프고 괴롭고 기쁘고 즐거운 것만 알 뿐이다. 날짐승이나 길짐승은 머리가 옆으로 가로질러 뻗어 있는데, 재난災難을 보면 피할 줄 알고, 음식을 보면 먹을 줄 알고, 따뜻하고 배부른 것을 알며, 은인恩人과 원수怨讐를 구별할 줄 아는 것 등이 비록 사람에게는 미치지 못하지만 초목草木보다는 훨씬 많은 감정感情을 가지고 있다.
유인족유삼혼 일왈생혼 이왈각혼 삼왈영혼
惟人足有三魂 一曰生魂 二曰覺魂 三曰靈魂
인두조상 능항천립지 인유차삼혼재신 무소부지 무소불효
人頭朝上 能頂天立地 人有此三魂在身 無所不知 無所不曉
그러나 오직 사람만이 혼 셋을 다 갖추고 있는데 하나는 생혼生魂이며 하나는 각혼覺魂이며 나머지 하나는 령혼靈魂이라 하는데, 이 삼혼三魂이 있어 사람은 머리가 위로 향하여 능히 하늘을 이고 발로 땅을 딛고 설 수가 있는 것이다. 사람은 몸에 이 삼혼三魂이 있으므로 모르는 것이 없고 깨닫지 못하는 것이 없는 것이다.
유인최위영지 인삼혼전천지인지상야
惟人最爲靈智 因三魂全天地人之象也
고생장줄장 지통 명선악 중정감 능사고 고칭만물지영
故生長茁壯 知痛 明善惡 重情感 能思考 故稱萬物之靈
사람만이 최상最上의 영지靈智가 있는 것은 삼혼三魂이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의 형상形象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한 고로 생장生長함에 건장健壯하고, 아픔과 가려움을 알고, 선악善惡을 밝게 알고, 깊은 정감情感이 있고, 능히 사고思考할 줄 알므로 만물萬物의 영장靈長이라 하는 것이다.
인유선즉주 유악불은회동사명우경신갑자실주천조
人有善則奏 有惡不隱會同司命遇庚申甲子悉奏天曹
소이설인가 천불가야 상여칠백 회합일처 발롱주인옹
所以說人可 天不可也 常與七魄 會合一處 撥弄主人翁
사람에게 선행善行이 있으면 하늘에 아뢰고 악행惡行이 있어도 숨김없이 들춰내어 사명司命께서 회동會同하여 경신일庚申日과 갑자일甲子日에 모조리 다 하늘에 아뢰어 바치므로 사람은 속일 수 있어도 하늘은 속일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이 삼혼三魂들은 항상 칠백七魄과 더불어 한 곳에 모여 자기 주인主人을 농락弄樂한다.
칠백자 일명시구호흘 이명복시호천 삼명작음호음 사명탄적호도
七魄者 一名尸狗好吃 二名伏矢好穿 三名雀陰好淫 四名呑賊好賭
오명비독호화 육명제예호탐 칠명취폐호일절잡사
五名蜚毒好禍 六名除穢好貪 七名취肺好一切雜事(自/豕)
칠백七魄이란
첫째, 먹기를 좋아하는 시구狗好라는 백魄과
둘째, 옷 입는 것을 좋아하는 복시伏矢라는 백魄과
셋째, 음행을 좋아하는 작음雀陰이라는 백魄과
넷째, 놀음을 좋아하는 탄적呑賊이라는 백魄과
다섯째, 앙화殃禍를 좋아하는 비독蜚毒이라는 백魄과
여섯째, 탐貪내기를 좋아하는 제예除穢라는 백魄과
일곱째, 잡雜스런 일만을 좋아하는 취폐라는 백魄을 말한다.
상잠어심규중 인심중유칠개규안
常潛於心竅中 人心中有七個竅眼
의생시추산응북두칠성 재본명일규중즉주기사
依生時推算應北斗七星 在本命一竅中卽主其事
이 백魄들은 항상 심장心臟 구멍 속에 숨어 있다. 사람의 심장心臟엔 일곱 개의 규안竅眼이 있어 생시生時를 미루어 계산해 보면 북두칠성北斗七星에 따라 칠백七魄이 작용을 일으키는데, 본명本命인 자기 운명運命과 일치하는 칠백七魄 중 한 백魄이 한 구멍에 있으면서 그 맡은 일을 주관한다.
여인본명 시록존성 내속북두제삼응작음기인호음
如人本命 是祿存星 乃屬北斗第三應雀陰其人好陰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의 본명本命이 녹존성祿存星, 곧 북두칠성北斗七星의 세 번째 별에 달렸다 한다면, 셋째 백魄인 작음雀陰에 운명運命이 매여 그 사람은 행동이 음탕淫蕩할 것이다.
소이인유호도호천 생성불향자구시 칠백구롱야
所以人有好賭好穿 生性不向者俱是 七魄勾弄也
어떤 사람은 놀음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옷 입는 것을 좋아하는 등, 사람마다 타고난 성질이 같이 않은 까닭은 다 이 일곱가지 종류의 백魄이 타고난 운명에 따라 그 사람을 갖고 놀기 때문이다.
금수행인요제삼시구적 수도인요련혼제백 불가사기임의이동
今修行人要除三尸九賊 修道人要煉魂制魄 不可使其任意而動
그러므로 수행인修行人들은 삼시三尸와 구적九賊을 제거除去하도록 하라. 수도인修道人들은 삼혼三魂을 연마煉磨하고 칠백七魄을 제어制御하여 그것들이 제멋대로 날뛰지 못하게 해야 할 것이다.
49일내-생혼재영도 각혼재묘지 영혼재음부
49日內-生魂在靈棹 覺魂在墓地 靈魂在陰府
사람이 죽고서 49일 안에는-생혼生魂은 영도靈棹(장사 지내기 전 집에 모셔놓은 제청祭廳)에 있고, 각혼覺魂은 무덤에 있으며, 영혼靈魂은 음부陰府인 염라국閻羅國에 있게 된다.
시구삼류 식인한류 피인식안누류 간인식연류
尸狗三流 食人汗流 被人食眼漏流 看人食涎流
시구尸狗의 세 가지 흘림이란, 남을 잡아먹을 때는 땀을 흘리게 되고, 남에게 먹히게 되면 눈물을 흘리고, 남이 먹는 것을 보면 침을 흘리게 되는 것을 말한다.
혼어간 백어폐 성어현관
魂於肝 魄於肺 性於玄關
혼魂은 간肝에 있고, 백魄은 폐肺에 있으며, 본성本性은 현관玄關(건물建物의 출입문出入門이나 건물建物에 붙이어 따로 달아낸 어귀: 깊고 묘한 이치理致에 드는 문. 보통普通 참선으로 드는 어귀를 말함)에 있다.
칠규안 구일 목이 이이 비이 위칠규 가대소변위구적
七竅眼-口一 目二 耳二 鼻二 爲七竅 加大小便爲九賊
밖을 향하고 있는 칠백七魄의 안구眼球의 규竅는-입 하나, 양쪽 눈, 양쪽 귀, 콧구멍 둘을 합한 일곱 구명 칠규七竅를 말하고 구적九賊이란 이 일곱 구멍인 칠규七竅에다 대소변大小便을 합한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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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산어른왈
삼혼은 동방의 3기운이고 칠백은 서방의 7기운이고 천상에 삼태성 북두칠성이 인신에 조응 한다고 함
혼은 간에있고 간은 7개 잎으로 구성되어있으며 ......
삼혼은 시체에 하나붙고 저세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