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사는 원래 제임스 딘(James Dean)이 탄 3종의 포르쉐 중 하나로서,
그의 죽음을 야기한 550 스파이더(Spyder)를 원래타입 550으로 일반적으로 부르곤 한다.
여기에 스파이더란 이름을 붙인 사람은 포르쉐를 최초로 미국에 수입한 막스 호프만(Max Hoffman)이었다.
이미 Phaeton Spider 등의 이름에 스파이더란 단어가 사용되고 있었으며,
이 단어는 "가볍고, 빠른, 오픈 탑의 로드스터"란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다른 회사들은 Triumph TR7 Spider, Corvair Spider, Ferrari Spider 등, 모두 스파이더를 Spider로 표기하지만,
포르쉐 사는 550 Spyder로 표기했다.
550 스파이더는 1955년 출시된 차량으로 그해 100여대밖에 생산되지 않은 아주 귀한 모델이었다.
포르쉐 최초로 DOHC 엔진을 얹었으며 스페이스 프레임 섀시와 알루미늄 오픈 보디를 채용, 1955년 당시에는 최첨단 모델이었다.
양산 레이싱 머신으로 개발한 550 스파이더는 1,500cc 110마력의 고성능 엔진과 초경량 섀시가 조화를 이뤄 당시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또한 550 스파이더가 전설적인 차량으로 남은 이유는 전설적인 배우였던 제임스 딘의 죽음과 관련된 차량이기 때문이다.
1955년 9월 30일 스피드 광 이었던 제임스 딘은 그의 마지막 영화였던 자이언트 촬영을 모두 마치고
그의 애마였던 550 스파이더를 몰고 자동차경주가 열리던 살리나스로 달려가고 있었다.
그러나 교차로를 빠른 속도로 지나가던 그는
당시 좌회전 하던 픽업트럭을 발견하지 못하고 충돌해 그 자리에서 목뼈가 부러저 사망 했다.
지금까지도 화제가 되고 있어 무수한 소문들이 많은데 그 중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사망당시 제임스딘의 시계가 정확히 5시 59분에 멈춰 있었다
포르쉐 550 스파이더 (Porsche 550 Spyder). 엔진형식, 수평대향형 4기통.
배 기 량,1,498 (cc). 최대출력, 110hp/6200rpm (hp/rpm).
첫댓글 제임스 딘의 죽음과 전설이....포르쉐가 남자의 로망으로 자리잡는데 일조하지 않았나 생각되어집니다.^^
[참고] 1955년 독일에서 제작. 4실린더 1500cc 엔진이 달려있으며, 최고속도는 135마일. 옆의 창유리는 없고, 덮개가 아주 작고 간소해서 마치 땅을 기는 거미같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 컨버터블(convertible)도 스포티한 것은 스파이더(spider)라고 한다. 이 말은 원래 이탈리아에서 나온 말이고, 영어로는 '로드스터(roadster)'라고 한다.
베커에서 만든 레플리카를 수입할려고 무진장 애쓰다 포기했습니다. 신차가격이 22000불로 reasonable 했으나, 인증이 어렵지 않겠냐?는 말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베커사에서는 실제 550 스파이더보다 더 튼튼한 새시와 성능이라고 하였습니다. 폭스바겐 비틀에서 껍데기만 씌운 차량들과는 질적(?)으로 다른다고 홍보하였었습니다.
히틀러가 포르쉐박사에게 개발 하도록지시한 원형 폭스바겐 비틀은 수평대향형 공냉식 4기통엔진입니다 포르쉐의 선조격이라 할수있죠
추가설명을 드리면, 550 스파이더 레플리카는 여러곳에서 만드는데, 가장 간단한 것이 최근생산되는 폭스바겐 비틀의 하부에다가 550 스파이더의 차체를 얹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 비해 베커에서는 프레임부터 자체 기술로 개발한다는 것이죠. 더 원형에 가깝다는 그런 의미입니다.
현대의 박스터 탄생에 기초가 된 모델... 1955년이면 우린 6.25전쟁 끝나고 2년 되던 시점이네요 - -; 그 당시 유럽의 독일에는 저런 멋진 스포츠카 문화가 있었고... 암튼 저도 오랜만에 슈트트가르트모터스에서 보내온 책자 중 박스터 편을 펼쳤는데 550 스파이더 모델의 소개와 "스포츠카가 시작된 곳" 이라는 소제목이 눈에 띄네요 ^ ^
갖고 싶은 차들이 너무 많아 지는데 차를 사다 모아도 주차장은 부족하구 다이캐스팅으로 눈을 돌리는 수 밖에 꿈하나님 책임 지세요
저랑... 100세 생일때 같이 다 사기로 하지 않았습니까?...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