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다리 지도교사님들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영국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에서 연구원으로 공부하고 있답니다.
어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에 다녀왔습니다. 징검다리도 가져갔지요.
영국에서 여행할때 늘 가지고 갈려고 합니다.
교육에서의 가장 큰 가치중 하나는 "지행합일"이라고 합니다. 앎과 삶을 일치시키는 것. 그런 교육을 저는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앎과 삶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인데, 현실에서 우리는 분리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또하나 "실력과 인격도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인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아이들을 가르칠때 이 두가지에서 분리를 경험하면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징검다리는 바로 이 다리를 놓는 도구입니다.
지금의 시대에 우리 교사들은 실력과 인격의 통합을 경험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언론, 사회적 시선, 제도등이 허락하고 있지 않습니다.
교사들에게 실력과 인격이 둘이 아닌 하나임을 경험하도록 돕는 곳은 찾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우리는 그런 경험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와 기술이 주어진다고 하더라도, 실력과 인격이 분리될 수 없는 하나임을 온 사고와 감정으로 느끼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무용지물이 될것입니다.
징검다리는 바로 이 길에 들어서게 하는 시작이 될 것입니다.
첫댓글 So glad to see you eventhogh through the Internet. The old building standing on the back of you reminds me of
the times when I was there nearly 15 years ago. Maybe you have a little hard time now but that kind of adversity will pay off soon. Please hoard a wonderful dream for the outright students in Korea. There will be a great progress in our programs soon. Thanks to your great help, everything goes well. Please be careful not to
lose your health. Bye!
반갑습니다^^ 가장 한국적이면서 가장 세계적인 분^^ 노벨교육상 수상자가 되실 분...존경합니다!
어제는 하샘의 인농의 리더십을 다시 보았습니다. 배움과 문화, 철학, 우리 교육에서 정작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캠브리지 대학과 징검다리, 또 건강한 얼굴을 함께 보니 좋습니다. 소중한 경험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사랑과 존경의 마음을 보냅니다. ^-^
하샘 오랜만에 소식 접하고 넘 반가웠어요..
건강하시고 더욱 깊은 정진이 있기를 기원할께요..정상수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