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들 하셨지요? 이대웅입니다
음악을 만들면서 또는 카피하면서 가장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건 화성(코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통신자료실에 올라온 여러 음악들을 들어봐도 화성과 악기 편성에서 가장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고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알 수 없으나 음악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참고 할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강좌 같지도 않은 강좌를 시작합니다.^^ 제가 시간이 남아도는 사람이 아닌 관계로^^ 주기적으로 글을 쓸 수는 없겠지만 틈 나는대로 생각나는대로 글을 써 나갈 생각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어려운 용어는 사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우리가 음악을 하면서 항상 접하는 쉬운 용어들 위주로 진행해 나갑니다. 좀 어려운 용어라고 생각되는 부분에는 주석을 달겠습니다.음악을 하고자 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길 간절히 바랍니다.
기본적인 메이저나 마이너코드들은 다들 알고 계실테고....그 이외의 코드들을 공부해 나가도록 합시다. 1장에서는 나인(nine,9)코드..가장 많이 쓰이고 있고 가장활용하기 쉬운 코드를 시작합니다. (앞으로 사용되는 모든음계는 다장조[C코드] 기준으로설명됩니다.) 나인코드의 구성은 메이저를 기준으로 했을때 그 구성음 도,미,솔 에서 9도 위의 음이 첨가 됩니다. 9도면 '레'가 되겠죠? 왜 레가 되는지 모른다면 계산을 해봅시다. 도-레-미-파-솔-라-시-도..도에서 레사이는 2도 도에서 미 사이는 3 도 도에서 파사이는 4도...그럼 9번째음-> 도1-레2-미3-파4-솔5-라6-시7-도8-레9->D음이 맞죠? 9 코드의 구성음은 도.미.솔.레 가 됩니다. 이 D음이 첨가되면 느낌이 어떻게 틀려 지느냐? 직접한번 연주를 해보세요..도.미.솔을 눌러보고 다음에 레(D)를 첨가해서 눌러보시길..9코드는 메이저코드의 대리코드로 어느때라도 사용될수 있습니다.메이저코드가 나오는 곳에 9코드를 대신써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말이죠.그럼 왜 D음을 첨가해서 나인코드를 사용하느냐...그건 눌러보셔서 알겠지만 9음은 그화성을 풍부하고 고급 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화성이 풍부하고 고급스럽게 느껴지는 곡들을 들 어보면 9코드를 많이 사용한 곡들이 많습니다.
아주 평범한 코드진행 C-Am-F-G7(정말뻔한 코드진행이군.^^)에서 C를 C9으로 바꾸어 연주해 봅시다. 뭐..F까지도 나인으로 바꿔버리죠뭐...C9-Am-F9-G7..직접 연주해 보세요. 전혀무리가 없죠? 그리고 9음이 들어감으로써 뭔가 다른 느낌이 나지 않나요?여기에서 F코드까지 나인코드로 바꾸는건 약간의 억지가 있긴 하지만 적제적소에 그코드들을 이용하는건 자신의 감각입니다.그것 까지 가르쳐 줄수는 없는 거죠..후후. 여러 음악들을 연주해보면서 9이라는 코드를 여러가지로 직접활용을 해봅시다. 많이 연구해 보는게 가장빨리 습득하는 지름길 이니까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는(언제가 될진 나도 모름 - -;)sus4 와 dim7 에 대해공부 하겠읍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하면 지겨울테니까 한번에 하나씩만 공부하도록 하죠.그럼..다음 글올릴때까지 열심히 공부하시길....
PS.허억! 제일 중요한 사실을 빼먹을 뻔 했네요. 9코드를 피아노로 연주할 경우 도(C)음은 생략하는게 더욱 자연스런 느낌을 줄수가 있읍니다. 예를 들면 왼손으로는 베이스 음을 연주하니까 옥타브로 C음을 두 개 눌러주면 될테구요. 오른손으로 코드를 눌러주는데 도.미.솔.레 음을 다눌러 버리는게 아니라 옥타브아래 왼손으로 C음은 짚어줬으니까 E(미) 솔(G) 나인 음인 레(D)를 강조해 주기위해 오른손으로는 C음을 생략해 버리는 거지요. 순서대로 설명하면 옥타브1의 C .옥타브2의 C (이상왼손) 그다음 레.미.솔..을 차례로 눌러주는 겁니다.
이번에는 sus4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읍니다. sus4라는 코드도 음악을 듣다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성중의 하나이죠. 그럼 sus4 라는 코드의 구성음은 무엇이냐? 다장조[C코드]의 구성음 도.미.솔에서 그 루트음 도의 4도위의 음이 첨가 됩니다. 그러다면 파[F]음이 되겠죠? sus4의 구성음은 도.미.파.솔 이 됩니다. 엄밀히 따지고들어가면 여러가지로 복잡해 지므로 sus4는 파가 첨가된다 라고 외워버리는게 편할겁니다.여기서 짚고 넘어갈것!! sus4 코드를 눌러줄때는 미[E]음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아노로 연주할때는 왼손으로 BASS음인 도를 옥타브로 눌러주고 오른손으로는 도.파.솔 을 눌러주는 거지요. 미와 파는 반음차이 이므로(미.파 와 시.도사이가 반음 이라는건 국민학생도 다 알겠죠?)미라는 놈의 소리가 파와 부딛히는걸 막기 위해 생략해 주는 거지요. 그럼 sus4 라는 코드는 어디다가 써먹느냐? 잘 들으세요. sus4 코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루트음으로 떨어지기 위한 꾸밈화성으로 이용될때 입니다. 가장 단순한 코드진행 C-Am-F-G7에서 봅시다. 여기서 G7 은 코드진행상 마지막 코드이죠? G7다음에는 C로 다시 돌아가던가 아니면 다른 코드진행으로 바뀌는 기분이잖아요? 이해가 잘 안되시면 직접 연주해 보시길...
여기서 이 G7을 sus4 코드를 이용해서 꾸며주는 겁니다. F 에서 G7으로 가기위한 꾸밈음으로 그 사이에 G7sus4 이라는 코드를 사알짝~~ 끼워주는 거지요. 여기에서 "sus4는 이제 알겠는데 7sus4 는 뭐야?" 라고 질문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자신의 우매한 머리를 한대 쥐어 박으시길...^^ 7sus4 는 7에다가 그냥 파[F]음만 첨가해 주면 7sus4로 변신하는 겁니다. 우~쉽죠? 그럼 C-Am-F-(G7sus4-G7)이라는 코드진행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짓을 한다고 해서 뭐가 틀려지냐구요?? 일단 직접 연주를 해보세요..그래도 모르시겠다구요? 그렇다면 음악을 포기하는 쪽이 나을것 같은 느낌이 자꾸...^^ 후후. 다들 "아! 이런느낌이 나는구나!" 하고 몸으로 느끼셨을꺼라 생각합니다.꾸밈음으로 말고 대리코드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대리코드라는게 워낙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틀려지므로 그것까지 설명 하기는 온라인 상으론 좀 무리일것 같네요. 직접 다른 곡들을 연주해보면서 sus4와 비슷한 코드구성음을 가지고 있는 다른 코드들을 대신해서 sus4를 사용해 보세요. 그렇게 연습하다보면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기실 겁니다. 참고로 방법을 조금 알려드리죠. sus4를 대신해서 사용될수있는 코드가 또 있읍니다. C-Am-F-(G7sus4-G7)에서 G7sus4 대신에 Dm7/G 라는 코드를대신 사용해도 됩니다.C-Am-F-(Dm7/G-G7) 이렇게 사용을 해도 전혀 무리가 없다는 말입니다. 왜일까요? 이 두코드의 구성음을 한번 살펴봅시다. G7sus4 는 G코드음 레.솔.시 에다가 7음 파[F]가 붙고 sus4 음 도가 붙으니까 솔.레.파.시.도 가 되죠? 그럼 Dm7/G 의 구성음은 어떨까요? 베이스가 G니까 솔 하고 Dm 구성음 레.파.라 그리고 7음 도가 붙으니까 솔.레.파.라.도 가 됩니다. 자! 두코드의 구성음이 어떻습니까? 비슷하죠? 두개의 코드가 비슷한 구성음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서로 호환(?)이 되는겁니다. 이런식으로 스스로 대리코드를 찾아보도록 합시다.
앗! 설마 /(on)기호를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죠?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우매한분들을 위해 설명해드리죠. /(on)기호는 / 표시뒤에 있는 음을 Bass음으로 연주하라는 기호입니다. Dm7/G면 오른손으로는 Dm7을 눌러주고 왼손으론 Bass음 G를 눌러주라는 예기죠.절대 Dm7이나 G코드중 아무거나 사용하면 된다는 표시가 아닙니다.^^읽을때는 디마이너 세븐 온 쥐이~ 라고 읽으면 됩니다. 다 아시겠죠? 오늘은 여기 까지 하고 다음에는 dim7에 대해 연구해보도록 하겠읍니다. 그때까지 열심히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말하는 거지만 몸으로 부딛히는것 보다 좋은 연습은 없읍니다.스스로 자꾸 연주해보고 직접소리를 들어보면서 계속 연구하다보면 나중에는 엄청나게 발전해있는 자신의 모습을 느낄수가 있을겁니다. 강좌는 계속됩니다.
이번에는dim (디미니쉬) 코드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읍니다.
일단 dim 코드는 어떤 음계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알아봐야 겠죠? 다장조(C코드)를 기준으로 했을때 도 .미플랫 .파샵 .라 이렇게 4개의 음들로 이루어져 있읍니다. 왜그러냐구요? 후~~ 대답은 해 드리겠읍니다만 이것 만큼은 왠만하면 외우는게 나을것 같군요. dim 란게 조금만 잘못 생각하면 한없이 복잡해지고 꼬여 버리는 코드 이므로 일단은 그냥 외우세요. 강좌가 더 진행되면서 차차 설명해 드릴테고 또 스스로알게 될테니까요. 팝이나 가요 그외의 모든 대중음악에서 중요한건 그 코드가 무었이며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관건이지 그 음계들에대한 이론적인 배경은 지금으로써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알아둬야 할 것들이긴 하지만 지금 그것들을 따지고 들어간다면 자칫 어려워지고 따분해 질수도 있으므로 혹시라도 있을지모를 궁금증 만큼은 절대 못참으시는 성질급한 분들을위해 개념만 간단히 설명하 고 넘어가겠읍니다.
dim 코드는 m7-5 ( 마이너 세븐 플랫 파이브 또는 하프디미니쉬)의 7도음이 반음 내려간 형태입니다. 밑음부터 단3도씩 쌓아 올라간 것이지요.우쒸~ 그만 할래요. 아직-5 에 대해서도 공부하지 않았고 벌써 골치아파 하시는 분도 계시는것 같고...-_-; 참... 그리고 dim 코드는 마이너 와 메이저의 구분이 없다는 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묻지 마시고....(-_-;;)나중에 다 설명해 드릴테고 자연히 알게 될겁니다. (절대 귀찮아서 이러는거 아님!! \ //..^^)각설하고.. 이 dim 란놈을 엇따가 써먹는지 알아봅시다.(중요한건 이거죠?) 음계를 눌러보셨다면 아시겠지만 dim 는 상당히 불안정한 화성입니다. 그래서 TV 나 영화등에서 불안한 장면의 배경음악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코드입니다. dim 를 반음씩 상향시켰을때의 그 섬뜩함이란...-_-; 으~~ 직접 한번연주해 보시길..( C - C#dim - Ddim - D#dim - Edim - ... ) -_-;; 공포영화에서 자주 들었던 음악이 바로 나와버리죠? 여기서!!!악기로 코드를 직접 눌러 보셨다면 조금 이상한점을 느끼셨을거라 생각됩니다. 계속 코드를 상향 시키다보니까 자꾸 같은자리로 돌아오게되죠? 그렇습니다. dim 코드는 크게 나누면 딱 세가지 밖에 없읍니다. 같은 음계에서 베이스음만 바뀌게 되는 거지요. 자리바꿈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친절한 BOY~ 가 정리를 해드리겠읍니다.^^
Cdim - D#dim - F#dim - Adim 는 같다. C#dim - Edim - Gdim - A#dim 는 같다. Ddim - Fdim - G#dim - Bdim 는 같다. 여기서 베이스음만 각각의 코드에 해당하는 음계를 눌러주면 되는 겁니다. 자.. 그럼 dim 의 또다른 용도를 알아봅시다. dim 는 dim 끼리 상향또는 하향하면서 독특한느낌을 만들어 내지만 상향 또는 하향하는 느낌의 다른 코드 들의 꾸밈음 으로도 사용되어 집니다. 가령 C - ( D - F ) 같이 C 에서 D 로 상향하는 느낌의 진행이 있다면 그사이에 두코드간의 중간음에 해당하는 dim 코드를 사용해서 좀더 자연스런 분위기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 C - C#dim ) - ( D - F ) 이런 식으로 말이죠. 마이너 코드가 끼어있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C - ( Dm7 - G7 ) 대충 이런식 일때도 그사이에 dim 를 끼워넣어 ( C - C#dim ) - ( Dm7- G7 ) <-- 이런 진행을 만들어 낼수가 있는거죠. 락 하시는 분들이 많이 좋아 하는 잉위맘스틴 이나 토니 맥칼파인 같은 바로크 메틀 주자들의 음악을 들어보면 이런 진행 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실 겁니다. dim 는 코드사이 에서 점점 고조되는 느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들이사용하는 바로크스케일을 가리켜 디미니쉬 스케일 이라고도 합니다. 한번 연구해 보시길........
자! 그럼 dim 라는놈은 또 어디에 쓰여질까요? 음악을듣다보면 노래후렴부가 반복되면서 키가 올라가거나 하는 경우를 많이 접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런경우에도 변조되기 직전에 dim 코드를 사용한다면 좋은 느낌을 줄수가 있겠죠.물론 상황에따라 틀리긴 하지만.. 그 상황에 따른 변화는 음악에 대한 약간의 감각만 있다면 귀로 판단하실수 있으실 겁니다.그 판단조차 불가능하다면 그냥 조용히 음악때려 치시길....^^ 후후. 다음은 빈번하게 사용되는 대리코드 로써의 기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dim 는 도미넌트7 (쉽게 말해서 세븐코드) 의 3도위의 화성으로 대리코드로 쓰여집니다. C7 대신에 그 3 도위인 Edim 를 대리코드로 사용할수 있다는 말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모든 경우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겠읍니다. C - A7 - Dm- G7 으로 가는 아~아주 촌스럽기 짝이없는 코드 진행이 있읍니다. 여기서 A7 을 3도위의 dim 로 한번 바꿔 봅시다. C - C#dim - Dm - G7 으로 말이죠. 자..어때요? 훨씬 그럴뜻 하죠? 반대로.. dim 의 대리코드로 도미넌트7 이 쓰일수도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시길... dim 의 #5 (증5도) 에 해당하는 도미넌트 7 이 dim 의 대리코드로도 쓰일수 있다는 말이죠. 그럼 여기서 지금까지 배운걸 총 복습 해봅시다.9 코드도 배웠으니까 C 는 C9 으로 그다음 좀전에 배운 C#dim .그리고 Dm - G7 을 sus4 코드에서 배웠던 Dm7 - ( Dm7/G - G7 ) 또는 Dm7/G 대신에 G7sus4 로 바꿔보도록 합시다. 정리하면....C9 - C#dim - Dm7 - (Dm7/G 나 G7sus4 - G7 ) ..어때요? 지금까지 배운코드만 활용해도 원래 화성의 촌스러움은 완전히 간곳이 없죠? 이제 몇개만더 배우면 얼추 초보 딱지는 뗄수가 있을것 같네요. 다들 힘내시길!!!
대충 dim 의 기본적인 설명은 끝이 난것 같네요. 오늘 골치 아픈 코드 배우느라 고생하셨구요. 다들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음...M7 (메이저세븐) 이나 6(식스) 코드중 내가 하고싶은것 골라서 내 마음대로 하겠읍니다.^^ 그리고 지금은 일단 배우기 쉽게 하기위해 기본개념만 짚고 넘어가는 거니까 다안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각코드에 대해 한번 쭉~ 배운후 다시 집중분석을 하겠읍니다.
아주 쉬운 `실전에서의 코드 활용` (3) 이번에는dim (디미니쉬) 코드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읍니다.
일단 dim 코드는 어떤 음계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알아봐야 겠죠? 다장조(C코드)를 기준으로 했을때 도 .미플랫 .파샵 .라 이렇게 4개의 음들로 이루어져 있읍니다. 왜그러냐구요? 후~~ 대답은 해 드리겠읍니다만 이것 만큼은 왠만하면 외우는게 나을것 같군요. dim 란게 조금만 잘못 생각하면 한없이 복잡해지고 꼬여 버리는 코드 이므로 일단은 그냥 외우세요. 강좌가 더 진행되면서 차차 설명해 드릴테고 또 스스로알게 될테니까요. 팝이나 가요 그외의 모든 대중음악에서 중요한건 그 코드가 무었이며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관건이지 그 음계들에대한 이론적인 배경은 지금으로써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알아둬야 할 것들이긴 하지만 지금 그것들을 따지고 들어간다면 자칫 어려워지고 따분해 질수도 있으므로 혹시라도 있을지모를 궁금증 만큼은 절대 못참으시는 성질급한 분들을위해 개념만 간단히 설명하 고 넘어가겠읍니다.
dim 코드는 m7-5 ( 마이너 세븐 플랫 파이브 또는 하프디미니쉬)의 7도음이 반음 내려간 형태입니다. 밑음부터 단3도씩 쌓아 올라간 것이지요.우쒸~ 그만 할래요. 아직-5 에 대해서도 공부하지 않았고 벌써 골치아파 하시는 분도 계시는것 같고...-_-; 참... 그리고 dim 코드는 마이너 와 메이저의 구분이 없다는 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묻지 마시고....(-_-;;)나중에 다 설명해 드릴테고 자연히 알게 될겁니다. (절대 귀찮아서 이러는거 아님!! \ //..^^)각설하고.. 이 dim 란놈을 엇따가 써먹는지 알아봅시다.(중요한건 이거죠?) 음계를 눌러보셨다면 아시겠지만 dim 는 상당히 불안정한 화성입니다. 그래서 TV 나 영화등에서 불안한 장면의 배경음악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코드입니다. dim 를 반음씩 상향시켰을때의 그 섬뜩함이란...-_-; 으~~ 직접 한번연주해 보시길..( C - C#dim - Ddim - D#dim - Edim - ... ) -_-;; 공포영화에서 자주 들었던 음악이 바로 나와버리죠? 여기서!!!악기로 코드를 직접 눌러 보셨다면 조금 이상한점을 느끼셨을거라 생각됩니다. 계속 코드를 상향 시키다보니까 자꾸 같은자리로 돌아오게되죠? 그렇습니다. dim 코드는 크게 나누면 딱 세가지 밖에 없읍니다. 같은 음계에서 베이스음만 바뀌게 되는 거지요. 자리바꿈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친절한 BOY~ 가 정리를 해드리겠읍니다.^^
Cdim - D#dim - F#dim - Adim 는 같다. C#dim - Edim - Gdim - A#dim 는 같다. Ddim - Fdim - G#dim - Bdim 는 같다. 여기서 베이스음만 각각의 코드에 해당하는 음계를 눌러주면 되는 겁니다. 자.. 그럼 dim 의 또다른 용도를 알아봅시다. dim 는 dim 끼리 상향또는 하향하면서 독특한느낌을 만들어 내지만 상향 또는 하향하는 느낌의 다른 코드 들의 꾸밈음 으로도 사용되어 집니다. 가령 C - ( D - F ) 같이 C 에서 D 로 상향하는 느낌의 진행이 있다면 그사이에 두코드간의 중간음에 해당하는 dim 코드를 사용해서 좀더 자연스런 분위기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 C - C#dim ) - ( D - F ) 이런 식으로 말이죠. 마이너 코드가 끼어있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C - ( Dm7 - G7 ) 대충 이런식 일때도 그사이에 dim 를 끼워넣어 ( C - C#dim ) - ( Dm7- G7 ) <-- 이런 진행을 만들어 낼수가 있는거죠. 락 하시는 분들이 많이 좋아 하는 잉위맘스틴 이나 토니 맥칼파인 같은 바로크 메틀 주자들의 음악을 들어보면 이런 진행 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실 겁니다. dim 는 코드사이 에서 점점 고조되는 느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들이사용하는 바로크스케일을 가리켜 디미니쉬 스케일 이라고도 합니다. 한번 연구해 보시길........
자! 그럼 dim 라는놈은 또 어디에 쓰여질까요? 음악을듣다보면 노래후렴부가 반복되면서 키가 올라가거나 하는 경우를 많이 접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런경우에도 변조되기 직전에 dim 코드를 사용한다면 좋은 느낌을 줄수가 있겠죠.물론 상황에따라 틀리긴 하지만.. 그 상황에 따른 변화는 음악에 대한 약간의 감각만 있다면 귀로 판단하실수 있으실 겁니다.그 판단조차 불가능하다면 그냥 조용히 음악때려 치시길....^^ 후후. 다음은 빈번하게 사용되는 대리코드 로써의 기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dim 는 도미넌트7 (쉽게 말해서 세븐코드) 의 3도위의 화성으로 대리코드로 쓰여집니다. C7 대신에 그 3 도위인 Edim 를 대리코드로 사용할수 있다는 말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모든 경우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겠읍니다. C - A7 - Dm- G7 으로 가는 아~아주 촌스럽기 짝이없는 코드 진행이 있읍니다. 여기서 A7 을 3도위의 dim 로 한번 바꿔 봅시다. C - C#dim - Dm - G7 으로 말이죠. 자..어때요? 훨씬 그럴뜻 하죠? 반대로.. dim 의 대리코드로 도미넌트7 이 쓰일수도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시길... dim 의 #5 (증5도) 에 해당하는 도미넌트 7 이 dim 의 대리코드로도 쓰일수 있다는 말이죠. 그럼 여기서 지금까지 배운걸 총 복습 해봅시다.9 코드도 배웠으니까 C 는 C9 으로 그다음 좀전에 배운 C#dim .그리고 Dm - G7 을 sus4 코드에서 배웠던 Dm7 - ( Dm7/G - G7 ) 또는 Dm7/G 대신에 G7sus4 로 바꿔보도록 합시다. 정리하면....C9 - C#dim - Dm7 - (Dm7/G 나 G7sus4 - G7 ) ..어때요? 지금까지 배운코드만 활용해도 원래 화성의 촌스러움은 완전히 간곳이 없죠? 이제 몇개만더 배우면 얼추 초보 딱지는 뗄수가 있을것 같네요. 다들 힘내시길!!!
대충 dim 의 기본적인 설명은 끝이 난것 같네요. 오늘 골치 아픈 코드 배우느라 고생하셨구요. 다들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음...M7 (메이저세븐) 이나 6(식스) 코드중 내가 하고싶은것 골라서 내 마음대로 하겠읍니다.^^ 그리고 지금은 일단 배우기 쉽게 하기위해 기본개념만 짚고 넘어가는 거니까 다안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각코드에 대해 한번 쭉~ 배운후 다시 집중분석을 하겠읍니다.
열심히 하고 계시겠죠? 좀 짜증 나더라도 이 강의가 거의 끝나갈때 쯤이면 여러분들은 최소한 화성에서 만큼은 아마추어 신세는 면할수 있을 것입니다.곡을 만들면서 또는 카피 하면서 코드 때문에 막히는 일은 거의 없을거라는 말이죠. 그러니까 조금만 참고 계속..열심히 공부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오늘은 M7 (메이저 세븐) 코드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읍니다.
* 주의할점 : 온라인 상이라 M7 과 m7 이 혼동되기 쉬운데요. 착각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대문자 M 으로 표기된건 메이저세븐 이구요. 소문자 m 으로 된 건 마이너세븐 입니다.앞으로도 절대 혼동하지 마시길...
일단 M7 의 구성음계 부터 알아봅시다. 다장조를 기준으로 했을때 다장조(C코드) 음계인 도 . 미. 솔 위에 M7 음인 "시" 가 붙게 됩니다. 도 . 미 . 솔 . 시 이렇게 네개의 음들이 모여서 메이저세븐 이라는 코드가 만들어 지게 되는 거지요.그럼 메이저 세븐 이라는 코드는 어디다 써먹는건지 그걸 또 알아보도록 하죠.
M7 은 6 (식스)코드와 함께 재즈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화성입니다. 재즈를 알고 싶다면 6 코드와 함께 이 M7 을 잘 공부해 둬야 합니다. 음악에서 재즈적인 느낌을 만들고 싶을때 코드네임 에서 그냥 C 나 D 같은 도미넌트메이저 코드로 적혀 있더라 도 M7 이나 6 코드를 눌러 주는게 상식 입니다.( 6 에대해서는 다음시간에 공부하겠음.) 팝에서는 9 코드가 거의 버릇처럼 쓰여지듯이 재즈에서는 6 와 M7 이 버릇처럼 쓰여지는거죠. 여기서 주의할점 한가지...
* M7 의 ★(포지션)을 짚을때 TOP 음 (제일 위에 오는음정)을 루트음으로 만들면 절대 안됩니다!! 왜냐면 건반으로 도 .미. 솔 . 시 의 M7 코드를 미 . 솔 . 시 .도 로바꾼다면 M7음인 시와 도가 단2도가 되므로 부딛히기 때문 입니다. 직접 눌러보면 그 어색함을 귀로 느낄수가 있을 거예요. 단2도 어쩌구 하는건 몰라도됨!
★ 포지션이란? 같은 코드를 누를때 음의 배열을 말합니다. C 코드라도 도 . 미 . 솔로 누르느냐 미 . 솔 . 도 로 누르느냐 솔 . 도 . 미 로 눌러 주느냐에 따라 많은 느낌의 변화가 있죠. 이 음들의 배열을 포지션 이라고한답니다. ( 가수 포지션 아님. -_-;;)
그냥 C - Dm 어쩌구하고 나가는 코드진행이 있다면 C 대신에 CM7 을 사용하면 한층 더 재즈적인 느낌을 줄수가 있습니다. 좀 더 느낌을 주고 싶다면 6 코드나 -5 등등의 코드들을 사이사이 끼워넣고 느낌을 줄수있지만 그런것들은 계속 공부해 나가기로 하고...
자..그럼 대리코드로 쓰이는 M7 의 기능을 몇가지만 알아 봅시다. M7 은 음악이 시작할때 등에서 도미넌트 코드의 4도위의M7 으로 대신할수 있읍니다. C 코드로 시작하는 곡이라면 C 코드 대신에 FM7 을 사용해도 무방하다는 말이죠. 그리고 마이너 코드의 #5 위의 M7 으로도 대신 사용 됩니다. Am 대신에 FM7 을 쓸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우린 여기서 C 와 Am의 관계에 대해 의심을 하지 않을수 없읍니다. 어떤관곌까?? 혹시..그렇고 그런....- -;
예.. 그렇죠.. Am 역시 C 코드의 대리로 사용될수가 있읍니다. C 와 Am 의 관계 ,즉다장조와 가단조의 관계는 국민학교 음악시간에 배웠을겁니다. 자세한건 지금 배우고 있는 메이저시리즈(?) 가 끝나면 마이너 시리즈를 계속 공부해 나가면서 아주 자세히 설명해 드리기로 하죠. (야구..아님..-_-;)
누누히 말씀드리는거지만 위에 설명한 대리코드들도 많은 경우에 그렇게 사용할수 있다는거지 항상 그렇다는 불변의 법칙은 아닙니다. 그 느낌은 자기 스스로 직접 연주해보면서 판단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가 배웠던 모든 코드들이 제가 설명해 드린게 전부는 아닙니다. 코드의 텐션이란 그때의 상황이나 기분에 따라 엄청나게 많은 변화를 가지고 있는것이기 때문에 제가 그걸 다 설명 해드리기란 정말로 어려운일이 아닐수 없군요. 이것저것 많이 응용해 보면서 스스로 익혀보세요. 처음에는 좀 힘들지만 조금만 하다보면 어느정도 요령이 생길것 입니다특히 음악은 경험보다 더 중요한건 그 무엇도 없으니까요. 뭐든 마찬가지 겠지만...
자.. 오늘은 여기 까지만 하겠읍니다. 다음시간에는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6 코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읍니다. 그럼 이만.. 다들 수고 하셨어요~~
아..6 .. 오늘은 6 코드에 대해 공부하기로 했었네요.^^ 지금까지 제가 올린글들은 충실히 읽고 공부한 분이라면 지금쯤은 어느정도 개념이 잡혀 가리라 생각 됩니다. 몇개만 더하면 이제 메이저코드는 모두 끝이 납니다. -5 , aug 정도만 끝내면 마이너 코드에 대해 한.두 시간 정도 공부하면 되겠구요. ( 메이저랑 원리는 모두 같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건 없 을 겁니다.) 그 다음에는 드뎌 텐션을 배울수가 있읍니다. 텐션이 시작되면 그때부턴 정말 재밌어 질테니까 지금은 지겹더라도 조금만참고 기본에 충실하세요. 자..그럼 6 코드 시작합니다.저번시간에도 6코드에 대해서는 대충 설명을 해드렸죠? 6 코드는 M7 코드와 함께 재즈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코드 라구요. 자..그럼 6 코드의 구성음부터 알아봅시다. 다장조(C Key)를 기준으로 했을때 도 . 미 . 솔 . 라 가 됩니다. C 코드 구성음 도 . 미 . 솔 에다가 6 도음인 라가 첨가 된형태 입니다.
특히 재즈에서는 다만 C 라고 표기되어 있어도 C6 를 눌러주는게 상식 입니다. 그만큼 재즈의 느낌을 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코드라고 할수있죠.이것만 알고 있어도 6 코드는 충분히 실전에서 활용 할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질문 하나 !! C6 코드와 Am7/C 의 차이점은 무었일까요? 갑자기 왠 황당한 질문 이냐구요? 아직 마이너 코드에 대해 배우지 않아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C6라는 코드와 Am7/C 라는 코드는 잘 살펴보면 같은 구성음을 가지고 있읍니다. 고로...C6 는 Am7/C 이며 Am7/C 는 곧 C6 라는 공식이 성립 됩니다. 하지만 표기할때 Am7/C 라는 코드네임은 잘 사용하지 않으므로 앞으로는 C6 라고 표기 하도록 하세요. 위와 같은 경우처럼 자리바꿈을 하면 같은 이름을 가지는 코드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C6 처럼 이름을 바꾸어도 아무런상관없는 코드가 있는가 하면 똑같은 구성음을 가지고도 다른 이름으로 다른 역할로 사용되는 코드도 있죠. 7+5 (7aug) 와 -13 .. 그리고 7-5 와 +11 이 그가장 좋은 예인데요.바로 다음 시간에는 이 aug (오그먼트) 에 대해 공부하겠읍니다. 오늘 배운 6 코드에 대한 자세한내용은 텐션을 공부하면서 아주 상세히 설명해 드릴께요. 이제 오그먼트와 하프디미니쉬 와 마이너코드 이렇게 세시간만 공부하면 모든 4화음에 대한 설명은 끝이 납니다. 자...힘내시고 다음 시간에 오그먼트 코코드와 함께 만나죠.
이번엔 aug 에 대해 공부합니다. 일단 aug (오그먼트) 의 성질부터 알아봅시다. aug 란 +5 (?Е싣컥遣?)라고도 불리워집니다. 고로 ?Е싣컥遣轅? 오그먼트는 같은 말이죠. aug 의 구성음은 ?Е싣컥遣? 라고 되있으니까 당연히 5도음을 반음 올려주면 됩니다. C코드 라면 도 . 미 . 솔 하고 +5 음인 솔?Е습? 첨가하면 된다고 말할줄 알았..? ^^; 전에 공부했던 sus4 도 마찬가지고 지금 하고있는 aug 도,음이 변형 되어있는 형태 이므로 생략 해주어야 하는 음이 있읍니다. sus4라는 코드는 3도음이 4도로 변형되서 이루어진 코드이므로 3도음인 미음과 sus 4 음인 파음이 동시에 나오면 안됩니다. 이코드도 마찬가지로 +5 .. 즉 5도 음이 변형된 형태 이므로 5도음인 솔과 +5음인 솔?Е습? 동시에 나오면 안된다는 말이죠. 고로..솔음을 생략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aug 코드의 구성음은 도 . 미 . 솔?Е? 이 되겠죠. 하지말라면 꼭 더하고 싶으신 분들! 직접 aug 코드를 도 . 미 . 솔 . 솔?Е? 으로 한번 눌러보세요. 흐흐.. 눌러보셨나요? 엄청난 지저분에 경악을 하셨을 것입니다. ^^ 그럼 aug 코드의 용도를 알아봐야 할텐데... 이걸 설명하려면 악보가 있 어야 할것 같군요.-_-
미 파 ? 솔 파# 솔 ? 도 시 ? 라 솔# 라 ? 시 라 ? 솔 ? 4 4 ? 2 4 4 ? 2 2 ? 2 4 4 ? 2 2 ? 1 ?
C --------------- F -------------------- C/G
? 4 = 4분음표 2 = 2분음표 1 = 온음표 TEMPO = 78
-_-;; 대충 무슨 뜻인지 알수 있겠죠?
자 .. 위와같은 멜로디에 C - F - C/G 라는 코드진행이 있읍니다. 물론 이 진행도 틀린건 아닙니다만 두마디가 같은코드로 반복되면서 지루한 느낌이들죠? 왠지 초보자가 편곡한것같은 단순한 패턴이구요. 여기서 멜로디를 좀더 색채감 있게 꾸미기 위해 코드를 바꾸어야 겠습니다. 나중에 텐션을 공부하면서 자세히 설명 하겠지만 기본적인 코드패턴 4 개 중 하나인 C - C7 - F - Fm 라는 코드진행에 가깝다고 할수 있읍니다. 거의 모든 텐션은 기본적인 4 개의 코드패턴에서 비롯됩니다. ( 우쒸~ 이건 나중에 할건데 미리 해버리면 나중에 할게 없어질것 같은...-_-;) 그대로 한번 코드를 붙여봅시다. C - C7 - F - Fm - C/G ....들어보셔서 알겠지만 뭔가 조금 이상하죠? 후후.. C7 도 이상하고 Fm 도 이상할겁니다. 왜냐구요? 두째마디에 "시" 라는 멜로디가 있기 때문에 C7 음인 시플렛 과 반음차이므로 서로 부딛히기 때문이구요. 뒤에 Fm는 마이너 음인 솔# (다장조 음계) 과 라가 반음차이므로 부딛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기서 다른 코드를 찾아야 겠는데...
뒤에 F 에서 C/G 로 넘어가는 부분은 상향하는 진행 이므로 배운대로 F# dim 를 끼워넣으면 되겠죠? 그럼 앞부분에는 어떤코드를 사용하면 될까요? 예...그렇습니다. 바로 Caug 를 사용하면 솔 에서 라 로 가는 반음진행이 가능 해지죠? 그래서 아주 자연스럽게 F 로 갈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잘 모르겠죠? 이건 나중에 텐션에서 공부 해야할 부분인데 aug 라는 코드는 특별히 "어떠어떠한 코드의 대리코드로 쓰인다."라는 법칙이 없으므로 텐션에 대한 설명을 약간 맛뵈기로 보여준겁니다. 혹시 뭔가가 있는데 제가 모르고 있을수도 있구요. 전 개인적으로 오그먼트라는 코드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잘 사용을 안하거든요. 하지만 그건 사람 취향이니까 오그먼트 코드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나중에 텐션을 공부 하면서 아주 자세히 설명해 드릴께요. 또 오그먼트 코드는 텐션에서 공부할 13th(서틴스) 코드와 역할은 다르지만 같은 이름의 코드입니다.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텐션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좀전에 설명한 내용이 무슨내용인지 알수 있을거예요.
이제 aug 라는 코드가 무었인지는 다들 아시겠죠? 충분히 다들 이해 하셨을거라 믿겠읍니다. 다음에는 메이저 시리즈의 마지막 코드인 -5 (플랫파이브) 에 대해 공부하기로 하겠읍니다. 플랫파이브도 텐션에서 공부해야할 부분이 대다수 이므로 코드의 개념만 설명하고 마이너코드까지 다음시간에 끝낼까 합니다. 이제 한시간만 하면 지겨운 코드외우기도 쫑~ 입니다. 이제부턴 배운코드를 바탕으로 가요에서 또는 팝에서 재즈에서 락에서... 직접 응용하면서 카피를 하고 곡을 만드는 공부를 시작합니다. 이제 거의 다왔어요.. "작곡가 선생님" 소리를 들을수 있는 시간이 눈앞에 다가왔읍니다.^^ 그때까지 조금만 참고 더욱 열심히 공부합시다..
아주 쉬운 `실전에서의 코드 활용` (7)
이번엔 이번엔 강좌가 아니라 질문하신 분들에 대한 답변을 해드리겠읍니다. 질문내용이 뭐냐문요...
Q) " 이런 무식한 질문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저..C9 이 도.미.솔.레 인 건 알겠는데요. 그럼 D9 은 한키가 올라가니까 레.파.라.미 입니까? 레.파.라.미 를 눌러보니까 조금 이상하게 들리거든요. 항상 BOY~ 님이 C 코드에 대해서만 설명을 해주셔서..쩝.코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저를 불쌍히 여기어 좀 도와 주세요." <--- 이와 비스무리한 질문이 저한 테 메일로 와 있더군요. -_-;;
흐흐..물론 모르는건 죄가 아닙니다만 국민학교 음악시간을 잘 활용을 못하신듯..그건 국민학교 참..초등학교때 배우는 건데.. (나도 국민학교 세대라.^^) 개인적으로 답변은 해 드렸읍니다만 혹시나 또 있을지 모를 상상을 초월하는 분들(?)을 위해 다시 설명을 해 드리겠읍니다. 의외로 코드네임을 많이 알고있으면서도 그게 왜 그렇게 되는지 이유를 모르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C 가 도.미.솔 이면 D 는 레.파샵.라 라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그게 왜 그렇게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 용감하신(?) 윗분 말고도 많이 있으시죠? 후후. 그럼 자세히 설명해 드릴께요.
제가 항상 C 코드만 설명을 하는 이유가 있읍니다. C 코드 하나만 알고있으면 나머지는 다 활용이 되기 때문인데,그 활용조차도 모르시는 분들.. 잘 들으세요..
모든 화성은 루트음이 "가온다" 라는 기준으로 계산한다! ? 이게 뭔말이냐 하면 C 코드가 도.미.솔 이라면 D 코드는 그 루트음 레 를 도로해서 도.미.솔 이 된다는 말입니다. 아직도 모르시겠다구요? 도.레.미.파.솔.라.시.도 의 영문표기법은 다들 알고 계시죠? C . D . E . F . G . A . B (순서대로 도.레.미.파.솔.라.시.도 입니다.) C코드는 그냥 피아노음계로 계산을 하면 되죠. 하지만 다른 코드들은..가령 D 라면 레음이 그 코드의 "도" 가 되는겁니다. 레를 도로 생각하고 도.레.미.파..(생략^^) 를 눌러보면 답은 간단해 지죠? 다른모든 코드도 마찬가지 입니다.그럼 C9 이 도 . 미 . 솔 . 레 이니까 D9 은 레 . 파?Е? . 라 . 미가 된다는 사실을 다들 이해할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미 .파 와 시 . 도 사이가 반음이 아니라면 윗분이 말씀한대로 한키가 올라가면 한음씩 그대로 올려주면 아무문제 없겠지만 우리가 국민학교때도 배웠듯이(나 다닐땐 국민학교 였음 -_-;) 분명 미.파 와 시.도 사이는 반 음 이므로 이걸 항상 계산에넣어야 겠죠. 그런식으로 계산하게되면 증.장.단.감 이니 하는 장기알이름같은 (궁.포.차.졸등등..) 골치아픈 놈들하고 상대를 해야하는데... 그래서 그냥 그 코드의 루트음을 도로 생각하고 음정을 계산해버리라는 것입니다.그럼 항상 이론공부를 하면서 머리를 아프게 만드는 저런놈들 하고는 안 어울려도 된다는 말이죠. 다시한번 상기 하세요. "모든 화성은 그 루트음이 "도" 라는 가정하에서 계산을 한다!! "
이제 다들 이해하시겠죠. 물론 거의 모든분들이 알고계시는 내용이겠지만 용감하신(?)분과 같이 혹시 있을지 모를 분들을 위해 다시한번 설명해 드렸읍니다...다음 강좌는 약속한 대로 -5 코드에 대해 공부하겠읍니다.
이번 강좌만 끝나면 여러분은 몇몇 텐션코드들을 제외하고는- 최소한 음악을 카피하면서 -전혀 생소한 화성을 만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다들 수고 하셨구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5(플랫파이브)와 m(마이너) 그리고 제가 모르고 깜빡 할 뻔했던 7(도미넌트세븐스-_-;)도 함께 공부하겠읍니다. 자..그럼 시작합니다. 일단은 제가 깜박했던 7(도미넌트세븐스) 코드부터 알아보겠읍니다. 이 화성은 우리가 보통 세븐이라고 부르는 코드이지만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쩝.-_-; 지금부터는 그냥 7이라고 부르겠읍니다.
일단 7코드의 구성음부터 알아봅시다. 이제 코드네임을 들으면 어느정도 구성음을 알수가 있겠죠? 도.미.솔.. 그리고 도미넌트7음인 시플랫 음이 첨가되서 C7이 되는거죠.7이라는 코드는 쉬우면서도 음악을 만들때 가장 틀리기 쉬운 코드입니다. 가끔 자료실에 올라온 미디파일들을 듣거나 아마추어들의 음악을 들어보면 의외로 이 7코드의 활용에서 가장 많은 문제점을 보이더군요. 도미넌트코드와 아무분별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C 와 C7 코드는 엄연히 다른코드입니다. 이 두코드를 아무생각없이 사용하다가는 엄청나게 신경써서 만든음악임에도 불구하고.. 개쪽을 당할수가 있습니다.-_-;; 그렇게 되기 싫으시다면 강의 계속 열심히 들으세요. 후후. 7의 대리코드로는 C7일 경우에 Em7-5 나 F#7 등이 쓰이기도 하는데.. 그건 텐션에서 공부하기로 하구요. 일단 코드의 구성음만 알고 넘어가겠읍니다..지금 다해버리면 나중에 할게 없으니까요..흐흐. 그 다음은 -5 (플랫파이브) 입니다. -5 도 당연히 C코드를 기준으로 도.미.솔 에서 플랫파이브음이 첨가되고... 5도음이 변형되서 플랫파이브 이므로 솔음을 생략해야 한다는거.. 이젠 다 아시죠? 고로.. C-5의 구성음은 도.미.파샵 이 됩니다. C7-5는 후에 설명해 드릴 #11(샵일레븐) 과는 텐션과 역할은 다르지만 같은 구성음을 가지고 있읍니다. 참..C7-5 면 도.미.파샵에 라샵이 첨가되서 도.미.파샵.라샵 이라는거..명심하시길.. 이렇게 굳이 설명 안해드려도 이제는 다들 아시겠지만요. 그럼 다음코드로 넘어가겠읍니다...이제 마지막으로 마이너 코드만 남았읍니다. 마이너는 메이저와 거의 꼭 같습니다. 3도음만 반음을 내려주면 그 코드는 마이너 코드가 됩니다. C가 도.미.솔 이니까 Cm는 도.레샵.솔 이 되는거지요. 다른 모든코드도 마찬가지로 3도음만 반음을 내려주면 그코드는 m 코드로 변신이 됩니다. 다들아시겠죠?
그럼 지금까지 배운 모든 코드를 정리 하겠습니다.
C ( 씨 ) ? 도 . 미 . 솔 C7 (씨세븐) ? 도 . 미 . 솔 . 라?Е? CM7 (씨메이저세븐) ? 도 . 미 . 솔 . 시 Csus4 (씨서브포) ? 도 . 파 . 솔 Cdim (씨디미니쉬) ? 도 . 레?Е? . 파?Е? . 라 Caug (씨오그먼트) ? 도 . 미 . 솔?Е? C-5 (씨플랫파이브) ? 도 . 미 . 파?Е? C6 (씨식스) ? 도 . 미 . 솔 . 라
그리고 위의 코드들에서 미(E)음을 반음 내려주면 그대로 마이너 코드가 되는거구요. 참!! 그리고 디미니쉬는 마이너와 메이저의 구분이 없읍니다.그냥 암기 하시는게 편할거예요. 차자 알게 될테니까요.후후.자..이제 여러분은 텐션을 공부하기 위한 기본적인 모든 과정을 마쳤읍니다.말이 기본적인 과정이지 위의 코드들을 모두 알고있다면 최소한 작업을하면서 코드때문에 헤매는 일은 절대 없을것입니다. 악보를 보면서도 코드를 몰라서 연주를 못하는 경우도 절대 없을거구요. 그리고 조금씩이나마 설명했던 대리코드들의 패턴만 확실히 공부해 두었다면 실제로 음악을 카피하면서도 엄청나게 발전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수가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멀었다는걸 명심하시고.. 이제 작은산을 하나 넘었을 뿐입니다.
다음 강의부터는 지금까지 배운코드들을 가지고 직접 자기가 작업을 하면서 활용하는법에 대해서 공부하겠읍니다. 여러가지 코드진행에서부터 상황에 따른 대리코드의 사용법 화음밖의음 그리고 애드립만드는법 편곡하는 방법 대위법..스튜디오레코딩..등등.. 지금까지 다들 열심히 하느라 너무 수고하셨구요.앞으로도 변함없이 끝까지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노력하는자 한테는 아무도 못당하니까요. 그럼 다음시간 부터는 새로는 마음으로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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