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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방법 |
도면의 종류 |
설 명 |
용 도 에 의 한 분 류 |
계획도(計劃圖) |
제작도 작성에 기초가 되는 도면으로 설계 계획자의 의도를 명시하는데 충분한 내용이 필요하다. |
제작도(製作圖) working drawing |
공장이나 작업장에서 일하는 작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려진 도면으로 설계자의 뜻을 작업자에게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과 가공의 용이, 제작비의 절감이 요망된다. | |
주문도(注文圖) order drawing |
주문자가 주문서에 첨부하여 그 유무의 대강을 수주자에게 표시하기위한 도면으로 건축의 경우에는 대체적인 크기나 모양, 기능의 개요, 소요정밀도 등을 표시할 필요가 있다. | |
승인도(承認圖) approved drawing |
수주자가 주문자의 검토를 거쳐 승인을 받아 계획 및 제작을 하는데에 기초가 되는 도면이다. 승인도는 일부러 만들지 않고 수주자가 주문자의 승인을 얻기 위하여 제출하는 승인용 도면 또는 이것에 정정을 하여 승인인(承認印)을 받아 승인도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 |
내 용 에 의 한 분 류 |
견적도(見積圖) estimation drawing |
견적 조회 또는 주문의 경우 견적서에 첨부되는 도면이다. |
설명도(說明圖) explanatory drawing |
구조나 기능의 설명을 하기 위한 도면으로, 필요한 부분을 굵은 실선으로 표시하거나 절단, 투시, 채색 등으로 누구나 잘 알 수 있도록 그려져야 한다. | |
조립도(組立圖) assembly drawing |
전체의 조립을 나타내는 도면으로, 특히 복잡한 구조를 알기 쉽게 하고 각 단위 또는 부품의 관련이 나타나 있다. | |
부품도(部品圖) part drawing |
부품의 상세를 표시하는 도면으로, 제작하는 데에 직접 쓰여지므로 될 수 있는대로 실척으로 나타내고, 설계자의 뜻이 정확하고, 충분하게 작업자에게 전달되도록 치수나 기타의 필요한 사항을 상세하게 기입할 필요가 있다. 부품도는 공장의 관리상 일품일매(一品一枚)로 하는 편이 좋다. | |
부분 조립도(部分組立圖) partial assembly drawing |
일부분의 조립 상태를 나타내는 도면으로, 특히 복잡한 기구를 명확하게 하여 조립을 쉽게 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
분류방법 |
도면의 종류 |
설명 |
상세도(詳細圖) detail drawing |
기계, 건축, 선박 등에 있어서 큰 축척으로 그려졌을 경우, 그 일부분의 축척을 바꾸어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쓰여진다. | |
내 용 에 의 한 분 류 | ||
공정도(工程圖) process drawing |
이것에는 3가지 뜻이 있다. ⑴ 제작도로 쓰이는 공작 공정도는 부품의 제작 공정에 있어서의 치수차를 표시하는 도면이며 기획계(企劃係)나 작업계와 같은 생산 관리 부분에서 만들어지며 가공할 부분을 명확하게 하고 가공법, 치수차, 사용 등을 기입하여야 한다.공구 ⑵ 설명도로 쓰이는 제조 공정도는 제품 또는 부품의 흐름, 즉, 제조 공정을 도시한 것이다. ⑶ 화학공장 등에서 기계설비와 제품이 각 장치를 거쳐서 만들어져가는 과정의 상태를 설명적으로 나타낸 소위 플랜트(plant) 공정도이다. | |
결선도(結線圖) connectiondiagram |
주로 전기기기 내부 및 전기기기 상호간의 전기적 접속 상태나 기능을 나타내는 도면으로, 계획도나 설명도 또는 공작도에 쓰인다. | |
배선도(配線圖) wiring diagram |
전선의 배치를 표시하는 제작도로 전기 기계 기구의 크기나 설치위치, 전선의 굵기. 길이. 배선의 위치와 방법 등을 나타낸다. | |
배관도(配管圖) piping drawing |
파이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제작도로 펌프나 밸브 등의 위치와 방법 등을 나타낸다. | |
계통도(系統圖) system drawing |
물이나 기름, 가스 등의 접속 및 작동 계통을 표시하는 계획도 또는 설명도에 쓰인다. | |
스케치도 sketch drawing |
보일러나 기계 등의 스케치 관계를 표시하는 도면으로 크기와 동작하는 범위, 기초 위에 앉히는 상태 등을 명시한다. 또한 파괴된 부품을 도면화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free hand로 겨냥도 및 정투상법으로 그려 원도를 작성할 수 있게 그린 도면이며, 우리 나라에서는 1975년도 국제기능올림픽 선발시험에서 채택한 바 있다. | |
배치도(配置圖) arranegment drawing |
공장 내부의 많은 기계 등의 설치 위치를 나타낸다, 이런 경우 크레인, 레일, 기타의 운전 장치, 전원실 등의 관계를 명확히 하면 좋다. |
① 장치도(裝置圖) : 화학공업 등에 있어서 각 장치의 배치 및 제조공정 등의 관계
를 표시(equipment drawing).
② 외형도(外形圖) : 구조물이나 기계의 외형을 나타내는 도면으로, 주요치수를
기입하여 둘 필요가 있다(outside view drawing).
③ 구조선도(構造線圖) : 기계나 건물 등의 골조를 표시(skelton drawing).
④ 곡면선도(曲面線圖) : 선체나 자동차의 차체 등의 복잡한 곡면을 표시
(curved surface drawing).
⑶ 도면의 양식
크기의 호칭 방법 |
A0 |
A1 |
A2 |
A3 |
A4 |
A5 | ||
a×b |
841×1,189 |
594×841 |
420×594 |
297×420 |
210×297 |
148×210 | ||
도면의 전방 (테두리) |
c 최소 |
10 |
10 |
10 |
5 |
5 |
5 | |
d 최 소 |
철하지 않을때 |
10 |
10 |
10 |
5 |
5 |
5 | |
철할때(쌍여백) |
25 |
25 |
25 |
25 |
25 |
25 |
① 도면의 크기 : 도면의 크기는 다듬질 치수이며, KS의 A0~A5로 하고 특히 긴
도면을 필요로 할 경우는 긴 방향으로 연장하여 사용한다.
② 윤곽 : 도면에는 윤곽을 그려서 용지가 찢어지거나 오손되어 문자 도면을 보기가
어렵게 되는 일이나 복사 또는 절단할 때 도면의 일부가 파손 되는 일을
방지한다. 윤곽의 크기는 KSA 5201에서 규정하고 있으나 A4 이하에서도
8~10㎜, 철하기 위한 여분은 15~22㎜로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③ 도면의 위치 : 도면은 긴 방향을 좌우로 놓음을 정 위치로 하여 A4 이하의 도면은
예외로 긴 방향을 상하로 위치하여 사용할 때가 많다.
④ 표제란 : 표제란은 도면의 오른쪽 아래 구석에 위치시키고, 원칙으로 도면번호,
도명, 척도, 제작소명, 도면 작성 연․월․일과 책임자의 성명을 기입한다.
단, 개인적인 양식은 취할 수 없다.
ꊴ 제도의 규격
도면을 보고 작업을 할 때 설계자의 의사를 구두로 설명을 하지 않아도
제 3자가 의문이나 오해가 없도록 정확하게 전달, 이해시키려면 제도상 규정된 약속이 필요하며, 이것을 제도 규격이라고 한다.
분류번호 |
부문 |
분류번호 |
부문 |
KS A KS B KS C KS D KS E |
기초부문 기계부문 전기부문 금속부문 광산부문 |
KS F KS G KS K KS L KS M |
토목, 건축부문 일용품부문 섬유부문 잠업부문 화학부문 |
각국의 주요 공업 규격 분류
⑴ 척도 및 치수의 단위
물품의 실제 크기와 이것을 도면에 그릴 때의 크기와의 비율을 척도라고 한다.
① 실척(實尺, full scale) : 물품과 같은 크기
② 축척(縮尺, contraction scale) : 물품의 실제크기보다 축소
③ 배척(倍尺, enlarged scale) : 물품의 실제크기보다 확대
도형의 치수에 비례하지 않을 경우는 ꡒ비례 척이 아님ꡓ 혹은 치수 앞에ꡒ NSꡓ(No scale)로 기입한다.
규격번호 |
규 격 명 |
국명 |
KS ISO JIS ASA DIN BS |
Korean Industrial Standards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Japanese Industrial Standards American Standards Association Deutsche Industral Normen British Standard |
한국공업규격 국제규격 일본공업규격 미국표준규격 독일공업규격 영국공업규격 |
⑤ 각도의 크기는 보통 도(度)로 표시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분(分), 초(秒) 를 병용할 수 있다. 도, 분, 초는 숫자의 오른쪽 위에(0°), (0′), (0″) 의 기호로 기입한다. (예) 90°30.5°, 15°13′ 30°17′25″
⑵ 표제란 및 부품 표
① 표제란 : 표제 란의 형식은 각기 다르지만, 그 위치는 항상 우측 하단의 윤곽선에 붙여서 그리며 다음 사항을 기입한다.
㉮ 도면번호 : 도면의 정리, 작업의 순서 등을 구별하기 위해 번호를 붙인다.
㉯ 도명 : 도면에 표시한 물품의 명칭을 기입한다.
㉰ 척도 : 실척, 축척, 배척의 구별을 1:1, 1:2, 2:1 또는 1/1, 1/2, 2/1의 표기법으로 기입한다.
㉱ 제도 자 및 책임 자명 : 성명을 기입하여 책임을 명확히 하고자 기입 한다.
㉲ 도면 작성 연월일 : 도면 완성 일자를 기입한다.
② 부품 표 : 부품 표는 도면에 위치가 정해져 있지 않으나 필요한 사항들을 윤곽선
에 그려서 기입한다.
㉮ 품 번 : 품 번은 조립 도에 붙인 품 번이나 도면에 기입된 부품의 번호를 기입한다.
㉯ 명칭 : 품 번에 해당하는 물품의 명칭을 기입한다.
㉰ 재질 : 물품의 재질을 재료기호로써 기입한다.
㉱ 수량 : 제작 수량을 기입한다.
㉲ 공정 : 부분품의 가공되는 순서를 각 공정 명을 약칭하는 기호나 문자로 표한다.
㉳ 중량 : 필요에 따라 부품 1개의 중량을 기입한다.
㉴ 비고 : 기타 사항
(예) 가공사의 주의, 표면처리 등을 기입한다.
ꓑ 제도 용구
⑴ 제도기
제도기의 품종은 다양하나 컴퍼스와 디바이더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⑵ 기타 용구
① T자(T square) : 수평․수직선을 그으며, 삼각자를 함께 사용한다.
② 삼각자(Triangles) : 직각 삼각형으로 만든 자로서 두개가 한 조로 되어 있다.
③ 운형 자(French curves) : 기하학적인 곡선 이외의 어려운 곡선을 그릴때 사용되고, 컴퍼스로 그리기 어려운 원호와 곡선을 그릴 때 쓰이며 나선 및 그 밖의 곡선을 서로 종합하여 만든 것이다.
④ 눈금자(Scale) : 각종 축척의 눈금이 있고, 눈금자(삼각스케일)는 길이를 재거나, 길이를 줄이는 데 많이 사용된다.
⑤ 분도기(Protractor) : 반원형의 엷은 셀룰로이드 판이며 각도를 측정한다.
⑥ 형판(Templet) : 엷은 판에 각종 형태를 뚫어 놓은 것이며 작업성을 높인다.
⑦ 제도판(Drawing pen) : 제도용지를 붙이는 판으로 수직․수평선을 맞추어야 한다.
⑧ 먹물 펜(Drawing pen) : 제도 잉크를 넣어 곡선, 문자 등을 쓸 때 사용한다.
⑨ 지우개(Eraser) : 연필지우개와 먹물 지우개가 있다.
⑩ 그 외 지우개판(Erasing shield), 오일스톤(Oil stone), 테이프(Tape)등이 있다.
⑪ 만능제도기(Universal drafting machine) : 직각으로 고정된 스케일을 팬터 그래프(Panta graph) 기구 또는 벨트 풀리(Belt pulley)에 의한 기구로 제도판 위의 임의의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며 경사선의 경우에는 부착 되어 있는 분도 판에 고정시켜 사용할 수도 있다.
⑫ 자유곡선 자 : 납이나 금속 고무제로 만들어져 있으며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어서 불규칙한 곡선을 그리는 데 사용한다.
⑶ 제도용지를 붙이는 방법
테이프를 사용하여 대각선 방향의 순서로 붙인다.
⑷ 연필 깎는 법
선을 긋는 연필은 양쪽을 쐐기모양으로 하고, 문자를 쓰는 연필은 원뿔 형으로 깎아서 쓴다. 연필을 누르는 힘은 언제나 일정하게 하여 선의 굵기나 농도가 같게 해야 한다.
종 류 |
연한 심지 |
견고한 심지 | |||
질 |
6B~2B.B |
HB.~H |
2H~4H |
2H~6H |
7H~9H |
용 도 |
스케치용 |
숫자, 문자용 |
제도용 |
상세도용 |
트레이싱용 |
<연필의 종류와 용도>
⑸ 자 사용법
수평선은 T자를 사용하여 좌측에서 우측으로, 수직선은 아래에서 위로 긋는다.
⑹ 디바이더 사용법
디바이더는 선의 등분이나 치수를 옮길 때 사용한다.
⑺ 컴퍼스
컴퍼스의 바늘은 연필의 끝보다 약간 길게 하여 사용하고, 원을 그릴 때는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⑻ 먹줄 펜
먹줄 펜으로 선을 그을 때는 반드시 수직선으로 세워서 긋는 방향으로10℃정도 경사지게 선을 긋는다. 또한 먹줄 펜에 먹물을 넣을 때는 작은 조각이나 붓으로 찍어서 넣고 선을 긋기 전에 모서리를 항상 깨끗이 닦는다.
ꊶ 선의 종류와 용도
선에는 크게 실선, 파선, 쇄 선의 3 종류가 있다.
⑴ 실선
외형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 선(외형선, 파단 선 등)에 사용되며 치수선, 치수보조선, 지시선, 해칭 선에는 다는 실선을 사용한다.
⑵ 파선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 선에 사용한다(은선).
⑶ 쇄선
중심선, 상상선, 회전단면 외형선, 절단부 쇄선, 경계선, 기준선 등에 사용한다.
<선의 종류와 용도>
용도에 의한 명칭 |
선 의 종 류 |
용 도 | |
외형선 |
굵은 실선 |
|
물품의보이는부분의 형상을표시하는선 |
은선 |
중간 굵기의 파선(1) |
|
물품의보이지않는부분의형상를표시하는선 |
중심선 |
가는 일점 쇄선 또는 가는 실선 |
|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는 선 |
치수선 치수보조선 |
가는실선 |
|
치수를 기입하는데 쓰는 선 |
인출선,지시선 |
가는실선 |
|
지시하는데 쓰는선 |
절단선 |
가는일점쇄선으로하고그양단및굴곡부등의요소는굵은선으로한다.(2)또, 절단선의양단의투상의방향을표시하는화살표를붙인다.(3) |
|
단면을 그리는 경우, 그 절단위 치를 명시하는 선 |
파단선 |
가는실선(불규칙 선으로 쓴다) |
|
물품의 일부를 파단한 곳을 나 타내는 선 |
상상선 (가상선) |
가는 일점쇄선(4) |
|
․도시단면의 부분을 표시하는선 ․인접부분을 참고로 표시하는선 ․가공전,가공후의모양을표시하는 선 ․이동또는부분의이동위치를표시 하는선 ․공구(지그)등의위치를참고로표 시하는선 ․반복을 표시하는 선 ․도형내에그부분의단면형을90° 회전하여나타내는선 |
피치선 |
가는일점쇄선 |
|
기어나 스프로켓등의부분을기입 하는 피치원이나 피치선 |
해칭선 |
가는실선 |
|
절단면등을명시하기위하여쓰는선 |
특수한 용도의선 |
가는실선 |
|
․외형선과은선의 연장선 ․평면이라는 것을 표시하는선 |
|
굵은일점쇄선 |
|
특수한가공을 실시하는 부분을 표시하는선 |
ꊷ 투상도의 명칭
⑴ 도면 설명
① Front view(정면도) : 정면도는 물체 앞에서 바라본 모양을 도면에 나타낸 그림
으로 그 물체의 가장 주된 면 즉, 기본이 되는 면을 말한
다.
② Top view(평면도) : 평면도는 물체의 위에서 내려다 본 모양을 도면에표현한 그
림을 말하며 상면 도라 한다. 정면도와 함께 많이 쓰인다.
③ Right side view(우측면도) : 우측면도는 물체의 우측에서 바라본 모양을 나타낸
그림
④ Left side view(좌측면도) : 좌측면도는 물체의 좌측에서 바라본 모양을 도면에
표현한 그림을 말한다.
⑤ Bottom view(저면 도) : 저면 도는 물체의 아래쪽에서 바라본 모양을 도면에 나
타낸 그림
⑥ Rear view(배면도) : 물체의 뒷 쪽에서 바라본 모양을 나타낸 그림이다.
⑵ 투시도
① 용어
㉮ Vanishing Point(소실점 : V.P) : 지면과 하늘의 경계가 한 점에 모일 때 그 점
을 소실점이라고 한다.
㉯ Center of Vision(시중점 : C.V) : 수평선과 직진 시선의 교점을 말한다.
㉰ Center Visual Ray(시 중앙선 : C.V.R) : 상하 좌우 60°의 시계의 중심에 해당하
는 시선을 말한다.
㉱ Eye Point(시점 : E.P) : 작도자가 물체를 보고 있을 때의 눈의 위치를 말한다.
㉲ Station Point(정점 : S.P) : 멈춘 상태를 설정하여 작도자와 물체의 관계를 말한다.
㉳ Ground Line(기선 : G.L) : 화면의 범위를 결정하였을 때에 화면과 지평선이
접하는 선을 말한다.
㉴ Picture Plane(도면선 : P.P) : 투시도로서 종이 표면 안에 들어가는 범위로써
지면과 수직한 면이 된다.
㉵ Picture Level(도면선 : P.L) : 화면의 범위로 윗 부분의 경계선
㉶ Eye Level(눈의 높이 : E.L) : 지면을 기준으로 한 작도자의 정점과 시점의 거리
⑶ 투상도 법의 개요
물체의 형태, 위치, 크기 등을 표현하기 위해 일정한 법칙에 따라 평면상에 정확히 그려내기 위한 방법을 투상도 법이라 한다. 이 방법은 그리려는 물체를 보는 눈과의 사이에 세운 투상면(화면)에 평행으로 투상한 투사선에 의해 얻어진다.
⑷ 투상의 분류
투상도는 투상 방법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정 투상 : 수직 투상의 복면 투상을 정 투상이라고 한다. 물체를 직교 하는 두 투
상면에 투상 시키는 방법으로 보통 우리가 투상도라고 하는 것을 말한다.
② 축측 투상 : 물체의 모든 면을(육면체의 3면을) 투상면에 경사 시켜 놓고 수직
투상을 한 것이다.
③ 표고 투상 : 지형의 높고 낮음을 지형에서 표시하는 바와 같이, 기준면을 정하여
기준면과 평행한 평면으로 같은 간격이 되도록 잘라 이것을 수평면
즉, 기준면 위에 투상한 수직 투상을 말한다.
④ 사투상 : 투사선이 투상면과 경사 할 때의 평행 투상을 말한다.
⑤ 투시 투상 : 물체와 시점사이에 평면을 놓고 시선과 평면과의 교점으로 이루어
지는 상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⑥ 구면 투상 : 투상 중심은 구의 지름을 끝점으로 잡고 투상면은 구의 중심을 지나
는 평면으로 한 중심 투상을 말한다.
(orthogoble pro) (double plane pro)
평행투상 (orthographic pro)(axonometric pro) 단면투상
(parallel pro) 사투상 표고투상 (singleplanepro)
(central pro) 구면투상(stere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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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예 사
ꊱ 조형예술
⑴ 조형예술이란 인간이 일정한 생활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안료, 돌, 나무, 금속 등 물질적 재료를 사용하여 가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⑵ 조형예술은 구체적인 활동의 분야로 인간의 정신적 자원을 개발시킬 수 있다.
⑶ 회화의 미
① 회화란 2차원의 평면공간에 선과 색채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미술이다.
② 기술적 표현에 따른 분류(수묵화, 유화, 수채화, 프레스코 등)
주제에 따른 분류(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등)
③ 기독교 미술에서는 회화가 왕성하였고, 후기에는 건축이 성행하였다.
⑷ 조각의 미
① 조각은 3차원적 공간을 갖는 입체적 예술이다.
② 입체조각 : 입체형의 어느 위치에서든 감상하기 쉽다.
부 조 : 평면상에 요철을 주어 반 입체로 표현(조각과 그림의 중간 형태)
③ 조각의 표현요소 : 양감, 질감, 비례, 균형
⑸ 건축의 미
① 건축은 인간의 정서생활, 감각생활은 물론 인간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것이다.
② 실용예술이라 볼 수 있다.
③ 일상생활에 편리하여야 하며, 갑자기 발생한 재난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⑹ 공예의 미
① 공예는 미술, 회화, 건축, 조각과 같이 효용성이 있으며 건축과 같이 실용성도 있다.
② 현대가 추구하는 공예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이어야 한다.
ꊲ 조형예술의 영역
⑴ 조형 예술
건축, 공예, 조각, 회화
⑵ 뮤즈 적 예술
시, 음악, 무용, 연극
⑶ 조형미술의 영역
조형 조소
건축미술(실내 Design, 가구Design)
순수미술
ꊳ 서양 미술사
서양의 미술사는 당시의 건축물(피라밋, 스핑크스)과 회화사를 통하여 보면 건축물의 웅장함과 16C renaissance를 기점으로 한 회화의 발전을 한눈에 엿볼 수 있다.
⑴ 16C Renaissance(르네상스)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 등의 3대 거장들의 위대한 예술 품을 볼 수 있다(화려하고, 찬란함).
⑵ 17C Baroque 예술(바로크)
Baroque란 ꡒ이그러진 진주ꡓ라는 뜻이다.
① 18C 후반 프랑스에서는 곡선이 많은 장식과 변축, 이상, 기묘 등의 의 미로 사용되었다.
② Renaissance로 부터의 발전적 전개
⑶ 18C Rococo 미술(로코코)
① Rococo란 ꡒ작은돌ꡓꡒ자갈ꡓ이라는 의미이며 정원에 만들어진 조개 껍데기나 자갈로 장식한 인공돌산을 부르는 것에서 연유한 것이다.
② Rococo는 프랑스에서 출발하여 유럽 전지역에 전파되었다.
③ Rococo의 특징
㉮ 곡선과 정교한 장식(Baroque와 비슷)
㉯ 우아, 경쾌, 비대칭(S자형 장식이 많다)
㉰ 이국적인 풍취(중국풍-시누아즈니)
㉱ 실내장식-우아한 여인상이 많다.
⑷ 19C 고전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① 미술은 실내에서 실외로 시도되었다.
② 밝은 색채를 표현하는 인상파 에 와서 사실주의 미술이 꽃을 피웠다.
⑸ 20C
① 3차원적 표현을 추구하는 입체파(피카소, 브라크)
② 주관적 색채와 단순한 선을 추구하는 야수파
③ 19C 말부터 건축물의 주재료는 철, 시멘트, 유리등이었고, 대표작은 파리의 ꡒ에펠탑ꡓ이다.
⑹ Sezession Movement(제째션 운동)
① 19C말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남(ꡒ빈ꡓ이 주창)
② 목적성과 적재성에 의한 실용주장
⑺ Art Nouveau(아르누보)
① 기교와 무게 감 표현(나뭇잎, 덩쿨, 줄기 등의 곡선형)
② 곡선의 아름다움
③ ꡒLa maison de I art Nouveauꡓ에서 유래
⑻ Art Deco(아르데코)
① 1차대전 후 1920년대까지 나타난 현상
② 기계미학을 찬미하는 기하학적 장식예술
⑼ Bauhaus (바우하우스)
① 독일사람인 W. Gropius(월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립
② 생산과 기술에 미ꡓ를 접목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미를 추구
ꊴ 한국의 장신구사
⑴ 삼국시대의 장신구사 특징
① 삼국시대에 와서는 장신구의 발달이 세분화되어 양상이 복잡해졌다.
② 장신구 착용의 체계화와 더불어 신분제와 결부시켜 규제를 제도화 함으로써 발달에 따른 정교함과 가치 성이 큰 공예품이 많다.
③ 금속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금속재료의 문제가 뒤따르고 이에 따라야 금술이 많이 발달하였다.
⑵ 고구려
① 투각 초화문 금동관과 금동관형 장식과 금동 귀걸이 등이 특기할 만하다.
② 정교한 세공의 발달로 우리 나라 장신구사에 있어서 신기원을 이루었다.
③ 불교예술인 불상조각에서도 엄장구가 나타나, 장신구 의 사용이 보편화되었음
을 알 수 있다.
⑶ 백제
① 다양한 장신구의 발달로 고구려보다 한층 더 발달하였다.
② 나주의 금동관과 금은 제품인 버들잎꼴의 장식은 (송산리 고분) 관모에 꽂았던
장식이라 추측하고 있다.
③ 관식의 발견으로 장신구의 발달이 고도화되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무녕 왕릉의
발굴 : 왕비의 관식 등 수많은 장신구 의 발굴은 백제의 장신 구 문화를 재평가
하는 계기가 되었다)
④ 세환식 귀걸이가 출토되었고, 비녀도 출토되었다(의장이 특출하였던 것을 알
수 있다)
⑤ 옥의 경우도 여러 가지 옥이 출토되어 장신구의 미화를 도모하여 가식에 치중
함을 알 수 있다.
⑷ 신라
① 신라시대에 우리 나라 장신구 발달의 황금기를 이루었다.
② 순금제품이 많았고 기교도 뛰어난 것이 많다.
③ 금관은 신라 왕실 및 귀족사회 또는 신라사회의 절대적인 권력의 상징으로써
의식용의 것이 많이 출토됨으로써 당시의 관모 사상을 추측 할 수 있다.
④ 태환식, 세환식 귀걸이가 모두 출토됨으로써 귀걸이의 발달도 추측할 수 있다.
⑤ 목걸이에서는 금제 경식이 신라의 대표작이다.
⑥ 팔찌, 가락지에서도 가식문(加飾文)을 새겨 한층 더 미를 나타내었다.
⑦ 식리에 있어서 금동제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곧 세공기술의 발달을 가늠 할 수
있다(온갖 문양을 새김)
⑧ 옥 류에 있어서도 종류가 많았고, 장식용․가식용으로 많이 사용하여 생활을
부드럽게 해 주었다.
⑨ 통일 기에는 순금과 구리로 구옥을 만들어 장신구 가식의 한층 더 발전됨을 엿
볼 수 있다.
⑸ 고려 시대
① 기법이 쇠퇴한 감을 주지만 장신구에 시문하는 기술이 두드러지게 발달하였다.
② 송과 원, 명나라 등 강대국의 영향을 받아 장신구 제도의 일관성 없는 변천을 거
듭하였다.
③ 고려시대에는 금제(禁制)가 많아 조복, 상복, 제복 등 의복에 따라 장신구 착용
이 달랐다.
④ 소박하고 기교면에 있어서도 신라시대에 비해 퇴보한 감을 주었다.
⑤ 관모, 귀걸이, 팔찌, 비녀, 가락지, 띠, 노리개 등에 있어서 금동제가 다소 있었
으나 몽고와 송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대단하지는 않았다.
⑥ 고려의 장신구의 특징(성격상)
㉮ 장신구의 치중 화에 힘쓰지 않았다.
㉯ 복장을 표시하는 예속물에 속하였다.
⑹ 이조 시대
① 복장의 구조에 따라 변하였다.
② 유교정책에 의하여 규제가 되어 장신구를 만드는 장(匠)의 출현을 보았다.
㉮ 입자장 : 관보제작(21종류)
㉯ 금박장 장신구를 만드는 업(業)이 성행하였다.
㉰ 패물장
㉱ 화장 등
⑺ 장신구의 기본재료
① 옥(玉)
㉮ 장신구의 기본재료로 옥은 곡옥(天河石으로 제작됨)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 청동기시대의 석총에서나 선사시대에 발견됨
㉰ 신라시대의 곡옥은 거의 비취 제 곡옥 들이다.
② 순금(純金) : 가공이 용이하고 아름다우며 특히 장신구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
한 금속이다.
③ 은(銀) : 삼국시대에 즐겨 사용했고 장신구 재료로 많이 애용하였다.
④ 구리(銅)
㉮ 금속공예에 있어 용도가 넓고 삼국시대부터 장신구 또는 장식용에 애용되었다.
㉯ 선사시대부터 청동이 많았고 청동기 제작에 유일한 재료였으며 장신구 이외
에 동은 불상제작에도 쓰였다.
⑤ 철(鐵)
장신구용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다만, 띠의 교구에 쇠를 많이 사용 하였다.
⑥ 보 패(寶貝)
수가 많고 바다와 산 속에서 채취되는 것으로 구하기 힘든 재료였다.
⑦ 산호
㉮ 삼국시대에 가장 많이 사용한 것은 산호이다.
㉯ 장신구는 산호 잠과 산호구슬이 있다.
⑧ 진주 : 조개의 체내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된 구슬모양의 덩어리로 옛부터 장신
구용으로 많이 애용되었다.
⑨ 금패 : 투명한 호박의 한 가지로 고려말기와 이조시대에 사대부들이 많이 애용하였다.
⑩ 호박
㉮ 송백과 수목의 수지가 화석으로 된 것이다(대부분 황갈색).
㉯ 삼국시대부터 사용하였다. 특히, 고려말에서 이조시대에 선비들 또는 사대부
들이 많이 애용하였다.
⑪ 대모
㉮ 바다거북의 등과 껍데기를 잘라 구슬과 번갈아 꿰어 여름철 사대부나 선비,
관원들의 갓끈으로 사용하였다.
㉯ 대모 풍잠은 중요한 장신구의 하나이다.
색 채 론
ꊱ 색의 분류
물체의 색은 크게 무채색과 유채색으로 나눈다.
무채색 (achromatic color) : 흰색과 회색 및 검정색에 속하는 유채색 기미가 전혀
없는 계열의 색
유채색 (chromatic color) : 순수한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
예)빨강, 노랑, 파랑 등
⑴ 색의 3속성과 색 입체
① Hue(H : 색상) : 명도, 채도와는 관계없이 어떤 색을 정의할 수 있는 성질
② Value(V : 명도)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③ Chroma(C : 채도)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무채색(흰색, 검정색)의 포함량이 적으면 채도는 높고, 포함량이 많으면 채도는
낮다.
④ 색 입체 : 색의 3속성을 3차원적 공간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말한다.
⑵ 색의 혼합
① 색의 3원색 : 빨강, 노랑, 파랑
색의 3원색을 혼합하였을 경우, 이를 감산 혼합이라 하며, 명도는 낮아진다(감법).
② 색광의 3원색 : 빨강, 녹색, 파랑
가산혼합이라 하며 명도는 높아진다(가법)
③ 중간혼합 병치혼합 → 색채를 옆에 두고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
회전혼합→원판회전 혼합의 경우를 말한다(색채 팽이를 들 수 있다).
⑶ 색의 표시
① 먼셀(Munsell)의 기본 5색상 : 빨강(Red), 노랑(Yellow), 녹색(Green), 파랑
(Blue), 보라(Purple)
② 오스트왈드(Ostward)의 기본 6색상 : 빨강(Red), 노랑(Yellow), 남색
(Ultramarine blue), 파랑(Turquoise),
보라(Purple), 연두(Leaft green)
③ 20색상환 및 Munsell(먼셀)기호 <20색상환 색명 및 먼셀 기호>
색상번호 |
우리말 색명 |
먼 셀 기 호 |
계통색명기호(교육부) |
고 유 색 명 |
1 |
빨강 |
5R 4/14 |
R |
Geranium |
2 |
다홍 |
10R 5/16(6/10) |
yR |
Flame |
3 |
주황 |
5YR7/14(6/12) |
YR |
Mandarine Orange |
4 |
귤색 |
10YR7/12(7/10) |
rY |
Chrome Yellow |
5 |
노랑 |
5Y8.5/14(9/14) |
Y |
Sun flower |
6 |
노랑연두 |
10Y8/10(7/8) |
gY |
|
7 |
연두 |
5GY7/10 |
GY |
Sprout |
8 |
풀색 |
10GY6/10 |
yG |
Emerald Green |
9 |
녹색 |
5G5/8 |
G |
Bright Green |
10 |
초록 |
10/10G5/8(5/6) |
bG |
|
11 |
청록 |
5BG5/8(5/6) |
BG |
|
12 |
바다색 |
10BG5/8(5/6) |
gB |
Peacock Blue |
13 |
파랑 |
5B4/8 |
B |
Cerulean Blue |
14 |
감청 |
10B4/10(4/8) |
pB |
Cobalt Blue |
15 |
남색 |
5PB3/10(3/12) |
PB |
|
16 |
남보라 |
10PB3/10 |
bP |
Royal Purple |
17 |
보라 |
5P3/10(3/12) |
P |
Pansy Violet |
18 |
붉은보라 |
10P4/12(4/10) |
rP |
Reddish Purple |
19 |
자주 |
5RP4/12 |
RP |
Magenta |
20 |
연지 |
10RP4/14(5/10) |
pR |
Rose Carmine |
어떤 색이 다른 색의 영향으로 실제와는 다른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을 색의 대비라고 한다. 색의 대비는 크게 동시대비와 계시대비로 나눈다.
① 동시대비
㉮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
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명도차가 클수록 대비 현상이 강하다).
㉯ 색상대비 : 색상이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의 차이가 크게
보이는 현상
㉰ 채도대비 : 채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채도의 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
예) ꡒ회색 양복, 흰색 와이셔츠, 빨강색 넥타이ꡓ이 경우 빨강색은
훨씬 짙게 보인다.
㉱ 보색대비 : 보색 관계인 두 색을 옆에 놓고, 두 색의 영향으로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현상
② 계시대비
계시대비는 계속대비라고도 하며 어떤 색을 보고 난 후 다른 색을 보는 경우 먼저 본색의 영향을 다음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 면적대비
㉠ 면적이 크고 작음에 의한 현상
㉡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높아지고 실제보다 밝고, 선명하게 보이며 면적
이 작아지면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 한난 대비
㉠ 색의 차고 따뜻함에 따라 변화가 생기는 현상
㉡ 중성 색 옆의 한색은 더욱 차갑게 느껴진다.
㉢ 중성 색 옆의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느껴진다.
㉰ 연변대비 :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가 되는 주변에는 경계로부터 떨
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의 3속성의 대비가 강하게 느껴진다
⑸ 색의 동화
근접해 있는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옆에 있는 색과 닮은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
⑹ 잔상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 자극을 제거하면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 원래의 자극과 같은 성질 또는 반대의 성질로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
① 부의 잔상 : a의 원을 응시하다가 시점을 b로 옮기면 부의 잔상이 나타난다.
② 정의 잔상 : 어두운 공간에서 성냥불을 돌리고 길면 선명한 빨간 원을 볼 수 있는 경우
⑺ 명시성
두 색을 서로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뚜렷하게 잘 보이는 현상(명도의 차이를 크게 할 경우 명시성은 높아진다).
⑻ 주목성
색이 우리의 눈을 끌어당기는 성질을 말한다. 차가운 색보다 따뜻한 색상이 주목성도 높다.
⑼ 색의 기능
고명도의 색, 따뜻한 색, 고 채도의 색 : 진출 색, 팽창 색 저명도의 색, 차가운 색,
저 채도의 색 : 후퇴 색, 수축 색
① 배경이 어두울 때는 밝은 색이 진출 색이며, 밝은 배경에서는 어두운 색이 진출 색이다.
② 진출 색, 팽창 색(빨강, 노랑, 주황 등)
후퇴 색, 수축 색(파랑, 초록 등)
ꊲ 색의 성질과 상징
⑴ 색의 성질
따뜻한 색 : 주황, 빨강, 자주, 노랑
차가운 색 : 파랑, 청록, 남색
가벼운 색 : 명도가 높은색
무거운 색 : 명도가 낮은색
화려한 색 : 높은 채도의 색 (따뜻한 색)
소박한 색 : 낮은 채도의 색 (차가운 색)
흥분 색 : 붉은 색, 따뜻한 색, 화려한 색
침착한 색 : 차가운 색, 소박한 색
(가장 흥분되는 색은 빨강, 가장 침착한 색은 청록)
강렬한 색 : 채도가 높은 색일수록 강하게 느껴짐
약한 색 : 채도가 낮은 색일수록 약하게 느껴짐
⑵ 색의 상징
㉮ 자주 : 애정, 술, 창조, 정서, 우울증
㉯ 연지 : 환희, 요염
㉰ 빨강 : 피, 활력, 빈혈, 방화
㉱ 노랑 : 희망, 질투, 냉담
㉲ 녹색 : 평화, 안정, 중성
㉳ 파랑 : 냉담, 불안, 신용
㉴ 보라 : 창조, 우미, 신앙심
㉵ 흰색 : 순수, 청결, 소박, 순결
⑶ 색의 배색
① 명도의 배색
㉮ 명도차가 적은 배색 : 고명도 끼리의 배색 밝고, 명쾌함
중명도 끼리의 배색 : 온화, 순수
저명도 끼리의 배색 : 어둡고, 무거움(단, 순수한 느낌)
㉯ 명도차가 큰 배색 : 강하고 명쾌, 적극적
② 색상의 배색
㉮ 따뜻한 색의 배색 : 따뜻하고, 활동적이며, 부드러움
㉯ 차가운 색의 배색 : 서늘하고, 가라앉은 느낌
㉰ 따뜻한 색과 찬색의 배색 : 강하고 화려함
㉱ 보색끼리의 배색 : 강하고 뚜렷함
㉲ 같은 색상끼리의 배색 : 부드럽고 통일된 느낌
③ 채도의 배색
㉮ 고채도 끼리의 배색 : 화려하고, 적극적이며, 화려함
㉯ 저채도 끼리의 배색 : 침착하고, 순수하여 안정됨
④ 주목성 명시도가 높은 배색의 예
㉮ 주황색(위험) : 배전 판, 위험 표지
㉯ 빨강색(방화) : 소화기, 통행금지 표지판
㉰ 노랑, 검정색(주의) : 공사장 주의표지, 교통표지
㉱ 녹색, 흰색(안전, 위생) : 구급상자, 병원, 안전표지
(즉, 주목성, 명시도가 높은 색은 위험표지, 차단기, 신호등에 활용된다).
★ 참고
○ 회화
○ 소조
○ 판화
○ 서예
○ 디자인
○ 미술사
○ 감상 및 이해
⑴ 소조
① 소조의 특성
㉮ 무른 재료를 안에서부터 붙여가며 표현한 것
㉯ 가소성이 풍부한 재료를 사용하므로 수정과 보완이 용이하다
㉰ 질감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 테라코타, 브론즈 등으로 만들어 보관할 수 있다.
② 재료에 따른 소조의 종류
테라코타, 브론즈, 찰흙소조, 석고직접 붙이기, 금속조, 기타(유토,시멘트)
③ 테라코타(Terracotta) : 찰흙을 구워서 만든 것
④ 브론즈(Bronze 청동) : 구리 80%+주석 20% 기타 재료를 합금한 것.
⑵ 부조와 환조
① 부조의 특성
㉮ 평면 위에 입체로 표현되어 앞쪽에서만 감상할 수 있다.
㉯ 한 면에 회화적 요소와 조소적 요소가 함께 존재한다.
㉰ 반 입체적 표현 형태로서, 빛에 의한 명암의 효과도 중요하다.
② 부조의 구분
㉮ 양각과 음각
㉯ 면의 높이에 따른 종류
㉠ 저부조 : 얇은 살 붙임으로 표현, (동전의 예)
㉡ 중부조 : 저부조와 고부조의 중간 높이로 양감을 살려 표현
㉢ 고부조 : 두꺼운 살 붙임으로 환조에 가까운 높이
㉰ 투조와 심조
㉠ 투조 : 배경(여백)을 뚫어 없애어 표현하는 것
㉡ 심조 : 평면 아래로 파 내려서 오목한 면으로 표현하는 것
③ 환조
㉮ 환조의 특징
㉠ 완전 입체로 표현되는 3차원적 조소로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다.
㉡ 대상을 다각도에서 관찰하여 구조, 양감, 비례, 동세등에 주의.
㉢ 부조․공예 등의 기초가 된다.
㉯ 환조의 분류
㉠ 인물의 표현 범위에 따른 분류
ⓐ 마스크 : 얼굴(안면) 만을 표현한 것
ⓑ 두상 : 목위로 머리 전체를 표현한 것
ⓒ 흉상 : 얼굴에서 목, 가슴까지 표현한 것
ⓓ 반신상 : 머리부터 허리위 까지 표현한 것
ⓔ 전신상 : 머리부터 발끝까지 몸 전체를 표현한 것
ⓕ 토르소 : 머리, 팔, 다리가 없이 몸통만 표현한 것
㉡ 인물의 자세에 따른 분류
ⓐ 입상 : 인물의 서 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
ⓑ 좌상 : 앉아 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
ⓒ 반가상 : 한쪽 발을 다른 발의 무릎 위에 얹고 앉아 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
ⓓ 와상 : 인물의 누워 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
④ 심상 표현
㉮ 심상 표현의 뜻 : 대상의 단순한 재현을 떠나 작가의 독창적인 생각이나 느낌 등을 주제로 대상을 강조하거나 생략․변형하여 새로운 형태로 창작하는 것
㉯ 심상 표현의 특징
㉠ 느낌 표현 : 보치오니, 무어, 모딜리아니 등이 대표적인 작가이다.
㉡ 상상 표현
ⓐ 추억이나 꿈, 사물에서 연상되는 형태, 두 사물의 조합 등의 방법으로 작품을 창작
ⓑ 적절한 재료를 선택하여 주제에 알맞은 재질감을 표현해 내는 것이 중요
ⓒ 마리솔, 달리 등이 대표적 작가이다.
⑤ 추상 표현
㉮ 추상 표현의 뜻
㉠ 특별한 느낌이나 생각, 상상 등을 조형 요소와 원리를 활용하여 독창적으로 표현
㉡ 추상형을 나타낼 때는 표현에 앞서 주제를 정해야 한다.
㉯ 추상 조소의 특징
㉠ 일정한 형식이나 재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재료와 표현 기법을 사용
㉡ 주제를 단순화, 생략, 과장, 암시, 변형하여 창의적으로 표현
모빌 ○ 콜더에 의해 처음으로 만들어진 ꡒ움직이는 조각ꡓ이다. ○ 무게의 중심을 잡아 회전하는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조각으로 자력, 전 기, 바람, 물 등의 힘으로 실제로 움직인다. ○ 시간적 요소를 가미하여, 움직임에 의한 외형의 변화태와 다양한 조형미 를 보여준다. |
⑶ 디자인
디자인의 뜻과 목적
① 디자인의 뜻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 때 그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실용성과 기능을 바탕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활동.
② 디자인의 목적
㉮ 생활의 품격을 높이고 사용을 편리하게 한다.
㉯ 인간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정서를 함양시킨다.
㉰ 생활에서 시각적 만족과 편리함, 쾌적함을 느끼도록 설계하고 이를 실현한다.
③ 디자인의 종류
㉮ 표현영역에 따른 종류
㉠ 시각 디자인 : 그래픽 디자인, 영상 디자인, 전시 디자인
㉡ 공예 디자인 : 도자기, 대나무(잘휘어지고, 쪼개지고, 불로휠때고정)
㉢ 환경 디자인 : 생활공간을 아름답고 편리하며, 쾌적하게 꾸미기위한 디자인.
⑷ 판화
① 판화의 특징
㉮ 판화는 여러 가지 재료로 판을 만들고 거기에 잉크나 그림 물감을 묻혀 종이에 찍어내는 그림이다.
㉯ 판재를 통한 간접 표현이므로 색이나 형이 단순하고, 판의 재질이나 기법에 따라 직접 그린 그림과는 전혀 다른 효과를 낸다.(독특한 미)
㉰ 제작시 공통적으로 밑그림→제판(새기거나 부식하여 판을 만듦)→인쇄의 3단계 과정을 거친다.
㉱ 똑같은 작품을 여러 장 찍어 낼 수 있다(다량 제작, 복수 미술)
㉲ 인쇄나 도장, 떡살 등 실생활에 많이 사용되었다.
종류․명칭 |
판재 |
제판용구 |
인쇄용구 |
특징 | |
볼록판 |
목판화,리놀륨판화,콜라그래프,지판화,직판화 |
목판,리놀륨판,종이판 |
창칼,끌칼,둥근칼,세모칼,바렌,롤러 |
바렌,스푸운 |
|
오목판 |
에칭,드라이포인트,에쿼틴트,메조틴트,인그레이빙 |
아크릴판,동판,아연판 |
질산,아스팔트,송진가루,뷰린,니들,로커,룰렛,스크레이퍼,버니셔,그라운드 |
동판기계.프레스로찍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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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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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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