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 오늘은 그 열 여섯 번째 시간으로 교재 109~115쪽의 오행의 상극(相克)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본체를 조성하기 위해 상극이 있다.
상극작용은 상생작용의 반대작용을 함으로써 生을 견실하게 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하면 상생이라는 것은 木火土金水의 순행법칙이었지만 상극은 그와는 반대로 水火金木土의 상극법칙인데 이것은 모순과 대립의 작용을 하면서 만물을 생성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克으로써 해치려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만물을 생성하려는 목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므로 가히 필요극이라 할 것입니다.
2. 오행의 상생도와 상극도 비교
 |
|
 |
<오행 상생도> |
|
<오행 상극도> |
지난 시간에 살펴본 오행 상생도와 이번 시간에 살펴볼 오행 상극도를 도표를 통해 비교해보겠습니다. 상생도와 상극도의 가장 큰 차이점은 火와 金이 역위(뒤바뀜)되었다는 점입니다. 즉 4,9와 2,7이 뒤바뀐 것이죠. 4장 상과 수에서 공부하겠지만 '수'란 곧 진리입니다. 상은 수를 통해 그 내용과 성격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상수가 바뀌었다는 것은 천지이치가 바뀐다는 말이며, 결과적으로 천지가 뒤집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정역(正易)을 살펴보면 '기동북이고수(氣東北而固守)하고 이서남이교통(理西南而交通)이라' 는 글귀가 있습니다. 기(氣)는 동과 북에서 제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이법은 서방과 남방에서 바뀐다는 뜻입니다. 그것은 겨울과 봄은 그 기운이 바뀔 뿐이나 가을과 겨울로 들어설 때는 우주의 이법(理法)이 바뀐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상제님께서 '천지의 대덕이라도 춘생추살의 은위로써 이루어지느나라.' 하신 말씀도 바로 선천과 후천은 천지자연의 이치가 뒤바뀌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이치가 바뀐다는 말은 곧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과학의 모든 물리적인 법칙과 상수들이 뒤바뀐다는 걸 의미합니다.) 더욱이 상생도는 좌선하면서 발전했지만 상극도는 우선운동을 함을(화살표)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운동을 하게 됩니다.
[ 상생 ] 木 → 火 → 土 → 金 → 水 |
[ 상극 ] 水 → 火 → 金 → 木 → 土 |
상극에서는 왜 순위가 역위되었을까요? 천도의 운행은 그 목적이 생성에 있습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서는 항상 양극(陽極)을 보호할 수 있는 음형(陰形)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음형은 이와같은 중요한 목적을 수행하는 반면에 陽과는 서로 '원수'와 같은 관계에 있는 것입니다.
2. 만물의 생성원리, 상극
만물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극을 받아야 합니다.(지구도 극을 받기 위해 지축이 기울어져 있습니다.) 만물은 木에서 비로소 화생을 하게 되지만 갑자기 木이 생겨나는게 아닙니다. 실제 유형의 나무가 생성이 되기 위해선, 본체인 水가 동해야 하며 그 水가 火를 낳으면 金이 강력한 음형으로 火를 감싸안으며 포위수렴하게 됩니다.(상극참조) 이 때부터 나무는 그 형체를 드러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나무는 목화토금수의 상생운동을 하게 됩니다. 즉 상극의 이치란 우주가 무형에서 유형으로 화생하기 위한 필요극인 것입니다.
3. 심화학습, 상극작용이 변화를 조성하는 원리
木이 '자기의 형(形)'과 '火의 신(神)'을 조성하려면 '金의 극(克)'을 받아야 합니다. 우주운동이 木을 생하는 것을 보면 木의 형성은 金氣의 克으로써 形을 만들고 水가 土의 극을 받아서 木의 생명(神)을 보급함으로써 木을 生하게 되는 것이요, 木은 金의 극을 받음으로써 火의 伸을 만들고 火가 水의 克을 받음으로써 자기의 形을 만드는 것입니다. 즉 金의 克을 통해 木의 형체를 만드는 동시에 木의 다음 단계인 火로의 전환을 위하여 이미 木의 단계에서 火의 神을 만들 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행운동이 자발적으로 이뤄지며 만물이 변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하 火土金水의 원리 역시 木의 과정과 동일하므로 여기에서는 지면 관계상 생략하겠습니다.
글쓴이 : 생명의빛(안영만) 메신저 : icarus0129@msn.com |
첫댓글 오행의 상모란 예를들면 水克火 하던 水가 火에게 오히려 능모를 당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이 불을 이기지만 물이 적을 때에는 도리에 불에 의해 모두 증발되고 마는 것이죠. 쉬운 개념이기에 꼬리말로 간단히 설명합니다.^^
오행의 상극,상생원리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반복학습을 통해 체험적으로 느끼셔야 공부가 되는 것이죠. 그리고 土克水에서 인사와 관련하여 한가지 중요한 원리가 나오는데, 土의 克을 받아야 본체水로 환원되어 재창조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술'에는 정배(귀향가는것)의 뜻이 있으며
임술생이신 태사부님께서는 이러한 천리로 하여 상제님의 20년 귀향살이 도수에 걸린 것입니다.(이 시간은 6.25동란후 사부님(火)을 길러내시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우주변화원리를 전체적으로 한바퀴 공부하신후 다시 보시면 상극,상생 원리가 새롭게 다가오리라 확신합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꼬리말 달아주세요~^^
진도가 좀 빨리 나가주시면 좋을텐데요.... 너무 유익한데,,, 하루에 50페이지 정도 하면 어떨지요?
글 한편 작성할려면 2-3시간이 걸려서요.. 저도 진도가 안나가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이번달안으로 법칙편을 끝내려고 생각중입니다. 최선을 다해서 빨리 올리겠습니다.^^;
우주변화의 원리책을 가지고 한참을 혼자서 씨름하다가 이제서야 강의 내용을 보고서 이해가 조금 가는군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