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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울산지역대경영학과 원문보기 글쓴이: 이대동(문체국장)
2010년 3월 13일 토요일,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칼럼
* 일러두기 : 이 자료는 교육용으로 쓰기 위해 편집한 것이며 상업적 목적은 일절 없습니다. 선정된 사설의 정치적 성향은 본인의 성향과는 무관함을 알려 드립니다.
*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
[한국일보 사설-20100313토] 핵연료 재처리 권리에 지혜롭게 접근해야
정운찬 총리가 그제 세계 원자력정상회의 개막연설에서 핵연료 재활용과 고준위 폐기물 감축을 위한 기술개발을 선언했다. 정부가 이례적으로 강력한 핵연료 재처리 의지를 표명한 점에서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정부가 밝힌 원전 18기 추가건설계획과 함께 적잖은 논란이 예상되는 데다, 4년 뒤 한미 원자력협정의 만료를 앞둔 협상과 곧장 맞물린 때문이다.
2030년까지 원전 추가건설로 전체 전력소비량의 59%를 충당할 것이라는 정 총리의 언급은 의문을 갖게 한다. 그러나 어떤 형태로든 핵연료 재처리 방안을 확보하겠다는 정부의 의지에는 원칙적으로 공감한다. 해결 전망이 막막한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의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도 재처리 기술과 권리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심리적, 현실적 걸림돌도 많이 제거됐다. 핵 재처리 시설이나 우라늄 농축시설을 갖지 않는다는 북한과의'한반도 비핵화 선언'은 북한의 핵 개발로 사문화한 지 오래다. 다양한 논거를 동원한 환경단체의 반대도 사회적으로 극복 가능한 수준이라고 본다. 재처리를 통해 추출한 플루토늄의 무기 전용을 막을 기술이 국제적으로 확보돼 있고, 재처리 비용이 오히려 크다는 주장도 부수비용까지 감안하면 달리 들린다.
국내 20개 원자로에서 나온 사용 후 핵연료가 벌써 1만 톤에 이르고, 2016년이면 수조 등 임시시설이 완전 포화상태가 된다. 그런데도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저장시설은 후보지 선정은커녕 구체적 계획도 마련하지 못했다. 재처리 후의 복합산화물(MOX)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할 방안이야 차차 마련하더라도, 장기 보관이 쉬운 형태로 전환하는 것만도 시급한 과제다.
마지막 과제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는 것이다. 국민의 정서적 공감을 일깨우려는'핵 주권론'등의 어설픈 주장을 자제하는 한편, 국제적 우려와 의혹을 부른 농축ㆍ유출 사건 등의 재발 방지책을 강화해야 한다. 평화적 핵 이용 실적을 쌓으며 안전성을 입증하는 데 힘쓴다면, 오래지 않아 재처리 권리를 얻을 수 있다.
[한겨레신문 사설-20100313토] 맑고 향기로운 삶, 꽃비 되어 흩어지다
법정 스님이 오늘 우리 곁을 영원히 떠난다. 유지에 따라 스님의 법구는 별다른 장례의식 없이 연화대에 올라, 흙과 물과 불과 바람으로 돌아간다. 그렇다고 그의 맑고 곧은 삶의 향기가 우리 곁을 떠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우리 가슴에 더욱 또렷하다.
스님은 생전에 숱한 글로 ‘비우고 살아가기’(무소유)를 가르쳤다.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인다는 것이다”라는 말로, 소유를 위한 욕심이 자유를 늘리기보다는 부자유를 가져온다는 점을 가르쳤다. 불교적 성찰을 담은 정갈한 글로 대중적 인기가 높아지자, 그는 수행자의 자세를 흐트러뜨리지 않고자 강원도 화전민 오두막으로 은거했다. 평생 그는 사찰 주지 한번 하지 않았다. 회주로 있던 서울 길상사에서도 자신의 방을 두지 않고 꼭 필요할 때만 대중을 만난 뒤 바로 떠났다. ‘더 많이, 더 빨리’가 전부인 줄 아는 세상 사람들한테, 탐욕과 집착을 버리고 베풀면서 살아감으로써 좀더 큰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그는 말과 글뿐 아니라 온몸으로 보여줬다.
스님은 사회악과 현실의 고통을 외면하지도 않았다. 그는 1970년대 초 <씨알의 소리> 편집위원을 맡았으며 유신 철폐 개헌 서명운동을 비롯해 민주화운동에 적극 참여했다. 1993년부터는 시민단체 ‘맑고 향기롭게’를 이끌면서 나눔과 베풂, 자연보호, 생명사랑 운동을 펼쳤다. 2008년에는 이명박 정부의 한반도 대운하 추진 방침을 두고 “운하 건설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오직 땅값 오르기를 바라는 투기꾼들과 일부 건설업자들뿐”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에게 수행과 세상을 바꾸는 일은 별개가 아니었다.
스님은 입적하면서도 무소유를 실천했다. 관과 수의를 마련하지 말며 평소의 승복을 입은 상태로 다비해주고, 사리를 찾으려 하지 말며 탑도 세우지 말라고 했다. 특히 자신의 이름으로 된 모든 출판물을 더는 출간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름을 세상에 남기는 것도 부질없으니 이제부터 자신을 기억하지 말아달라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우리는 스님의 맑고 곧은 삶을 기억하고자 노력하고, 그런 삶과 새로운 인연을 맺으려 하지 않을 수 없다. 그의 책 <무소유>를 두고 “아무리 무소유를 말해도 이 책만큼은 소유하고 싶다”고 했던 생전 김수환 추기경의 말을 생각하게 된다.
[동아일보 사설-20100313토] 한미 頂上이 전작권 전환 재검토해야
미국 브루킹스연구소의 마이클 오핸런 수석연구원은 최근 언론 기고문에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은 한미 양국이 각각 별도의 지휘체계를 갖게 되는 것으로 지휘부 분할 개념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미 해병참모대의 브루스 벡톨 교수는 “한국군이 북한의 위협을 억지 격퇴하자면 미군의 능력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면서 한국군이 북한의 비대칭전력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을 때까지 전작권 전환을 연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록 개인적인 견해라고 하지만 미국 내에서 전작권 전환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 것은 의미 있는 움직임이다.
3년 전 한미 양국 간의 전작권 전환 합의 이후 한국 내에서 전환 연기나 재고를 요구하는 의견이 숱하게 쏟아졌지만 미국에서는 아직까지 아무런 반향이 없다. 미국 정부의 공식 방침은 2012년 4월 17일까지 전환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 때와 인수위 시절 전작권 전환 재검토 필요성을 거론했지만 정부 차원의 구체적 움직임은 없었다. 전작권 전환 시기가 25개월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아무런 변화가 없으니 답답한 마음이다.
전작권 전환의 핵심은 한미연합사령부의 해체이고, 이는 곧 한반도 유사시 그동안의 ‘한미 공동방위’에서 ‘한국 주도, 미국 지원’의 형태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지휘부의 분할은 물론이고 작전 수행도 이원화한다. 지휘부가 분리된 상태에서의 연합작전은 매우 위태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전사(戰史)의 교훈이다. 미국이 공동방위 책임에서 벗어난 상태에서 유사시 자동 개입할지도 의문이다.
북의 가장 큰 위협은 핵과 생화학,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같은 대량살상무기(WMD)이다. 특히 북이 핵을 보유하고 있는 한 우리의 어떤 재래식 전력도 무기력하다. 유사시 북의 WMD에 대응하려면 미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북한 정권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더욱 노골적으로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을 높여가고 있다. 실제 전작권 전환이 이뤄진다면 한반도에 어떤 위험이 닥칠지 모를 일이다. 노무현 정부가 허망한 자주론에 집착해 전작권 전환을 밀어붙인 것은 섣부른 행동이었다.
한미 양국 정상(頂上)이 나서 해결하는 도리밖에 없다. 전작권 전환 연기는 한반도 안보, 나아가 동아시아 평화와 직결된 사안으로 미국의 국익에도 부합한다. 이 대통령은 미국의 세계 평화 유지 노력에 힘을 보태면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인식 전환을 끌어낼 수 있도록 적극 설득할 필요가 있다.
[조선일보 사설-20100313토] 법제처 "전교조 교사 명단 공개는 합법적이다"
법제처가 11일 "교원이 어떤 교원단체 또는 노조에 가입해 활동하는지는 학생의 교육받을 권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보"라면서 "교원의 교원단체·노조 가입 자료는 교원의 기본 인권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는 개인정보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국회의원이 요구하면 교육과학기술부는 제출해야 한다"는 유권해석(有權解釋)을 내렸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전교조 교사 명단 제출을 요구했던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에게 각 학교의 전교조 교사 명단을 취합해 제출하기로 했다. 조 의원은 명단을 건네받는 대로 인터넷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전교조는 "교원이 어떤 단체에 가입했는지에 따라 교사의 교육내용이 달라지지 않는 상황에서 교사의 단체가입 정보가 교육받을 권리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라고 본 것은 논리적 비약"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주장은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 전교조 소속인 어떤 중학교 도덕교사는 학생들을 빨치산 추모제 전야제에 데리고 가고 미전향 장기수들을 초청해 학생들과 좌담행사를 갖게 했다. 국기에 대한 경례(敬禮)와 병역 의무를 거부하라고 가르친 전교조 교사도 있다. 전교조 교사들의 이런 교육이 일반교사들의 수업내용과 다르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다.
전교조는 지난달 27일 대의원대회 결의문에선 "전교조라는 건강한 세력이 사라져 버린다면 학부모와 제자들은 고통받고 절망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전교조가 스스로를 그렇게 건강한 세력이라고 자부한다면 명단 공개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이유가 없다. 전교조가 존경받는 교사들 모임으로 인정되고 있다면 전교조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기들 명단을 학교 안팎에 뿌리고 다녔을 것이다.
전교조 교사들은 차라리 전교조 소속임을 당당하게 공개하고 학부모들이 자녀를 전교조 교사에게 배우게 할지 아니면 일반교사에게 배울게 할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하자고 주장해야 한다. 자기 아이가 빨치산 추모제에 참가하기를 원하고 국기에 대한 경례를 거부하도록 가르치는 교사 밑에서 배우기를 원하는 학부모들이 있다면, 그런 학부모의 자녀들만 모아서 정말로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교육을 한번 시켜보라는 것이다.
[서울신문 사설-20100313토] 일본 강제징용 한국인이 고작 245명?
일본 정부가 1959년 당시 일본에 거주하던 재일(在日) 조선인 61만명 중 강제징용자는 단 245명에 불과하다고 밝혔단다. 외무성이 자민당 중의원에 제출한 자료를 인용한 산케이신문의 그제 보도 내용이다. 터무니없는 조선인 강제징용자 수도 그렇거니와 징용자들이 모두 자발적으로 일본에 잔류했다는 억지가 황당하다. 태평양전쟁을 전후해 한반도에서 강제징집된 수만 조선인 희생자의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는 상황이다. 피할 수 없는 역사적 진실 앞에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궁색한 변명에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
일본 외무성의 입장은 과거사 청산과 관련한 반작용이 잇따른 시점에서 나온 것이라 우려스럽다. 외무성 입장 보도가 있던 날 하토야마 총리는 고교 무상화 대상에 조총련계 조선학교를 포함시키지 않을 뜻을 비쳤다. 똑같은 강제징용의 희생자들인데 굳이 조총련계 학교를 뺀다는 건 납득할 수 없다. 재일동포가 대다수인 영주외국인에 대한 지방참정권 부여는 하토야마 정부의 중점 추진 사안이었지만 무산됐다. 금주 초만 하더라도 하토야마 총리가 한·일 과거사와 관련해 배상 의사를 밝힌 즉시 일본 정부가 서둘러 부인하고 나섰던 터다.
강제징용의 배상은 청산차원에서 반드시 풀어야 할 사안이다. 징용자들에게 99엔씩의 위로금을 슬그머니 지급하면서 공식적으론 징용·징집을 부인하는 이중성은 비난받기에 충분하다. 무고한 이들을 전쟁의 구렁텅이로 몰아넣고도 모른 체하는 처사는 용인될 수 없는 반인륜의 극치이다. 과거사 청산에 전향적이던 하토야마 정권이 보수·수구의 목소리에 눌려 수세에 몰린 탓이 크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잘못된 역사의 청산은 분명 정치적 잣대로 가릴 일이 아닌 것이다. 일본 내에서조차 진실을 바로 보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 않은가. 당장이라도 역사 왜곡을 중단하고 합리적 해결법을 찾기를 촉구한다.
[한국경제신문 사설-20100313토] 핵연료 재활용 원자력협정 개정 적극 나서야
원자력 분야의 국제협력을 촉진하고 평화적 이용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2010 세계 원자력 정상회의(SHAPE 2010)'가 어제 핵무기를 비핵국가에 대한 위협수단으로 사용하지 말 것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울선언'을 채택하고 사흘간 일정을 모두 마무리지었다. 한국경제신문이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하고 기후변화 · 에너지대책포럼 등이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19개국 관련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핵무기 없는 세계를 비롯 핵확산 금지조약의 전망,다자간 안보협력,핵 비확산과 인력양성,국제 공동 핵연료주기 방안 등을 놓고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우리나라가 사상 최대규모의 아랍에미리트(UAE) 원전을 수주한 후 이뤄진 이 회의는 원전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재확인하는 자리로 무엇보다 큰 의미가 있다. 세계 각국이 '원전 르네상스'를 기치로 향후 20년 동안 430기의 원전을 신규 발주할 예정이고,우리나라가 이중 20%를 수주함으로써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정운찬 국무총리가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사용한 핵연료를 자원으로 재활용하고 고준위 폐기물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선진 핵연료주기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힌 대목이다. 올 하반기로 잡혀 있는 한 · 미원자력협정(2014년 만료) 개정 협상을 앞두고 핵심 현안인 파이로 프로세싱(Pyro Processing)을 통한 사용 후 핵연료의 재활용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선 셈이다.
사용후 핵연료 문제가 국가 현안으로 부상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우리 원전에 쌓인 사용 후 핵연료는 이미 1만t을 넘어선 지 오래고,현재 가동 중인 20기의 원전에서 연간 700t이 추가로 발생,오는 2016년이면 기존 원전의 저장능력도 포화상태에 이르는 실정이다. 게다가 정부 계획대로 오는 2030년까지 원전 18기를 추가로 지을 경우 사용 후 핵연료 처리는 엄청난 사회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이 문제의 궁극적 해법은 재처리이지만, 현행 한 · 미원자력협정은 이를 금지하고 있다. 핵연료를 재처리할 경우 핵무기 원료인 플루토늄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플루토늄 추출 없이 사용 후 핵연료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인 파이로 프로세싱을 대안(代案)으로 내세워 미국 측과의 협정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다.
우리가 명실상부한 원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핵심 분야인 재처리문제를 해결,핵연료 주기기술의 자립이 전제조건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미국이 일본에 재처리를 허용한 선례가 있는 만큼 미국과의 협상력을 보다 높여 파이로 프로세싱을 통한 핵연료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
[서울경제신문 사설-20100313토] 정치권 '포퓰리즘' 경쟁, 표로 심판해야
6ㆍ2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선심성 공약으로 표를 얻으려는 '포퓰리즘'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 초ㆍ중학생에 대한 무상급식 실시, 반토막 대학등록금, 아동 및 장애인수당 신설, 용산지구 철도지중화 사업,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R&D 특구' 설치 등 실현 가능성이 없는 공약이 줄을 잇고 있다. 선심성 공약이 난무하자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 사회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재원 부담을 고려하지 않은 프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가장 대표적인 포퓰리즘으로는 민주당에서 내세운 초ㆍ중학생 무상 급식제공이 꼽힌다. 빈부를 가리지 않고 공짜점심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초ㆍ중학생 전부에게 점심을 제공하려면 3조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정세균 대표는 호화청사와 4대강 공사를 줄이면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의 동의가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현실을 외면한 선심성 공약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선심성 포퓰리즘을 경계해야 하는 것은 부담이 국민에게 돌아오기 때문이다. 선심공약을 남발해 표만 얻고 보자는 식의 정치풍토가 얼마나 위험한가는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그리스 사태가 단적으로 보여준다. 초ㆍ중학생 모두에게 공짜점심을 주려면 국민이 세금을 더 부담하거나 다른 복지혜택을 줄이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처럼 무책임한 공약을 남발한 정당이나 정치인은 실효성 있는 재원마련 대책을 전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방선거에 전국적 규모의 선심성 공약이 난무하는 것도 말이 안 된다. 지방선거가 중앙정치의 도구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지방선거라면 각 지방의 실정에 맞는 공약을 내거는 것이 마땅하다. 겉만 번지르르한 선심성 공약 경쟁을 벌일 것이 아니라 지방의 민심을 반영하는 공천제도 개선 등에 힘을 기울이는 것이 올바른 자세다.
한쪽에서는 성희롱 전력자를 영입하고 전과자에 대한 공천기준을 완화하는 등 반사회적 작태를 서슴지 않으면서 다른 한쪽에서는 실현 가능성도 없는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는 것은 국민을 우습게 보기 때문이다. 국민은 더 이상 유권자를 현혹하는 선심성 공약에 놀아나서는 안 된다. 표를 통해 단호히 응징해야 한다.
* 오늘의 칼럼 읽기
[중앙일보 칼럼-분수대/송원섭(JES 선임기자)-20100313토] 사리
사리(舍利)란 본래 ‘몸’을 가리키는 산스크리트어 샤리라(Sharira)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대로 음역해서 설리라(設利羅), 또는 뜻을 옮겨 영골(靈骨)이라 부르기도 한다.
‘금광명경’은 석가모니의 말을 빌려 ‘사리는 정혜(定慧)를 닦은 데서 나오므로 보기 드물고, 사리를 얻는 것은 상등의 복전(福田)을 얻은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일설에는 세존의 사리가 여덟 섬에 이른다고도 하고, 속세의 신도들은 고승일수록 입적할 때 사리가 많이 나온다고 믿기도 한다.
사리에 대한 신비로운 믿음은 불교의 전파와 함께 널리 퍼졌다. 중국 의약서 ‘본초강목’은 사리는 영양의 뿔(羚羊角)로만 깰 수 있을 뿐 망치로도 부서지지 않는다고 했다. 실학자 이규경도 저서 ‘석전총설(釋典總說)’에서 사리는 극음의 산물이므로 극양의 재료인 코뿔소의 뿔이 닿으면 바로 녹는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하지만 이런 믿음을 틈타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일도 적지 않았던 듯싶다. ‘고려사절요’에는 효가(曉可)라는 요승이 등장한다. 그는 꿀물과 쌀가루를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모두 내 몸에서 나온 감로사리(甘露舍利)”라고 주장하며 세를 불려 사기 행각을 벌이다 충선왕 5년(1313년) 처벌을 받았다. 또 실학자 이익은 ‘성호사설’에서 “사리는 옛날에도 얻기 힘들었다는데 지금은 조금만 이름이 있는 승려가 죽어도 반드시 사리가 나왔다며 부도(浮屠)를 세운다. 전에는 사리의 진위를 놓고 승려들이 소송을 하더니 부도를 허물고 진짜 사리인지 깨 보는 일도 있었다”고 꼬집기도 했다.
아예 사리는 인간의 신체 내부에 있던 물질이 화장 때의 열로 인해 변형된 것일 뿐 득도와는 무관하다는 주장도 있다. 회의론자들은 1995년 국제 법의학 저널에 인간의 넓적다리 뼈를 섭씨 14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할 때 수정 형태의 물질이 형성된다는 연구가 실렸음을 지적하기도 한다.
물론 사리를 보물로 만드는 것은 구슬의 가치나 성분이 아니라 바라보는 사람의 지극한 불심이다. 그저 사리의 개수를 따져 대덕(大德)의 법력을 가늠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히 경계할 일이다. 11일 열반에 든 법정 스님의 다비식이 13일 열린다. “절대 사리를 찾지 말고 탑도 세우지 말라”는 스님의 유언은 세간의 저속한 관심을 꾸짖는 지엄한 가르침으로 오래오래 기억될 듯싶다.
[경향신문 칼럼-여적/박성수(논설위원)-20100313토] 다비(茶毘) 유언
적멸보궁(寂滅寶宮)은 다비(茶毘·불교식 화장)를 치른 석가모니 부처의 진신사리를 모신 법당을 말한다. 석가모니는 8곡4두(八斛四斗), 즉 여덟섬 너말의 사리를 남겼다고 <열반경>은 전한다. 사리는 석가모니 등 성자의 유골을 지칭하는 용어지만 불교에서는 오랜 기간 수행한 공덕의 산물로 여기기도 한다. 이 때문인지 속세인들은 고승들이 입적하면 사리의 많고 적음에 큰 관심을 표명하곤 한다.
“장례의식을 행하지 말고, 관과 수의를 따로 마련하지도 말라. 사리를 찾으려고 하지 말며, 탑도 세우지 말라.” 그제 세수 78세로 입적한 법정스님이 평소 상좌에게 이르던 말이다. 법정스님은 1971년 ‘미리 쓰는 유서’에서도 “생명의 기능이 나가 버린 육신은 내가 벗어버린 헌옷이다. 사리 같은 걸 남겨 이웃을 귀찮게 하는 일을 절대로 하고 싶지 않다”고 적었다. 사바세계에 흔적조차 남기지 않으려는 비움의 철학이 절절하게 다가온다.
열반송은 고승들이 수행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후인에게 전하는 마지막 말이다. 적멸의 순간에 전하는 말이기에 큰 울림을 주곤 한다. 고승들의 열반송은 깨달음을 얻고 처음 발하는 화려한 오도송과는 달리 평범한 언어로 여운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조계종 종정을 지낸 서암스님은 “그 노장 그렇게 살다가 그렇게 갔다 하라”는 허망할 정도의 일상어로 열반송을 내기도 했다.
“내가 금생에 저지른 허물은 생사를 넘어 참회할 것이다. 내것이라고 하는 것이 남아있다면 모두 맑고 향기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활동에 사용해 달라. 이제 시간과 공간을 버려야겠다.” 법정스님이 입적하기 전날 밤 한 말이라고 한다. 마지막 순간까지도 ‘무소유 철학’을 담아 열반송을 낸 셈이다.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 것이다”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 순간의 있음이다” “빈 마음, 그것을 무심이라고 한다. 텅 비우고 있어야 거기 울림이 있다. 울림이 있어야 삶이 신선하고 활기 있는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물으라. 해답은 그 물음 속에 있다”…. 봄·가을이면 세속에 나와 법향을 가득 안겨주던 스님의 법어가 쟁쟁하다.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반야심경의 마지막 구절처럼 ‘무소유’라는 말조차 버린 채 저 피안의 세계로 홀연히 떠난 법정스님이다.
[매일경제신문 칼럼-말글마당/김종현(교열부 기자)-20100313토] 외와 국외
신문과 방송을 비롯한 언론 매체는 물론 정치 문화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사례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 대표적으로 `해외(海外)`와 `~의`를 꼽을 수 있다.
우리가 다른 나라를 일컬을 때 대부분 `해외`라고 한다. `해외(海外)`는 일본식 표현이다. 대한민국은 대륙과 접해 있는 엄연한 대륙국가다. 최근 들어 일각에서 국토 삼면이 바다에 접해 있으므로 세계 해양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해양국가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그건 국가전략상 문제다. 일본은 섬나라이므로 일본이 아닌 외국은 죄다 `해외`다. 대한민국은 섬나라가 아닌데 왜 `해외`라고 해야 하나.
외래어를 순우리말로 고쳐서 사용하는 경향이 강한 북한에서조차도 더러 `해외`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북쪽에서도 바로잡아 주었으면 한다.
대부분 언중이 `해외`를 무의식적으로 습관적으로 사용하다 보니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이 빚어지는 것 같다. 해외동포는 재외동포로, 해외공관은 재외공관으로, 해외여행은 외국여행 또는 국외여행으로, 해외투자는 국외투자로 표현하면 되겠다.
또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일본식 문장 표현으로 `~의`를 들 수 있다. `의`로 해석되는 일본어 `노(の)`를 한글에 마구잡이로 사용하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오히려 식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일본어 잔재다. 또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함축할 때 `~의`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몇 글자 늘어나더라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게 더 좋다. `~의`와 관련해 일본식 표현을 우리말로 잘못 적은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동요 `고향의 봄` 첫 구절인 `나의 살던 고향은~`이다. 어색하기 그지없다. `내가 살던 고향`이 더 친근하고 쉽게 이해되는 표현이 아닌가. 이 노래는 아직도 국민 동요로 불리고 있는데…
노래 가사도 예술 작품이니 그냥 두자는 주장도 있지만 이런 부분부터 고쳐나가야 우리말이 제대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