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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지내는 법(★큰산(德山) 최진회가 편찬한)
1. 제사지내는 법 제사 지내는 법만큼 지방 따라 문중(門中) 따라 각양각색인 것도 없다. 그러나 그 의의(意義)를 알고 보면 어느 것이 원칙(原則)인지 금방 알 수 있다. 그 의의(意義)는 제사지낼 때에 읽는 축문에 “해가 바뀌어 제삿날이 돌아오니 하늘과 같은 은혜를 잊을 수가 없습니다. 삼가 맑은 술과 여러 음식으로 공손히 제사 드리오니 드시옵소서.” 라고 되어 있는 것과 같이 조상님에 대한 보은(報恩)의 식사대접인 것이다. 따라서 최고의 손님에게 식사대접을 할 때와 똑 같이 하면 되는 것이다.
즉 1. 모셔 들이고 2. “어서 오십시오.” 인사하고 3. 술부터 대접하고 4. 식사를 대접하고 5. 물을 올리고 6. “안녕히 가십시오.” 인사를 하면 되는 것이다.
이하 손님접대와 제사순서를 대조해가며 설명하겠다. | |
손님을 대접할 때 |
제사 지내는 법 |
1. 손님을 대접할 때 처음에 할일이 무엇 인가, 모셔 들이는 것이 아니겠는가, 제사도 마찬가지다. |
1. 분향강신(焚香降神)의 분향은 향을 피운다는 뜻이며, 강신은 조상신께서 내려오셨다는 뜻이니, 향을 피워 조상님을 모셔 들이고, 참석자 모두가 "어서 오십시오." 절(첫번째)을 하는 것이다. (옛날부터 신이나 귀신은 비가 오거나 안개가 낀 날 나타난다고 믿었던 것인데, 가정에서는 비를 오게 하거나 안개를 끼게 할 수 없으므로, 그 대신 안개와 유사한 향의 연기를 피워 조상신을 모셔 들였던 것이다), |
2.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행사를 할 때 먼저 천지신명께 기원하는 풍습이 있다. 묘제를 지낼 때에도 먼저 산신제를 올리고 술을 산에 뿌리는 것이 그런 것이다. |
2. 참신(參神)이라는 것은 신께서 참석하셨다는 뜻이니, 천지신명께 “조상님께서 참석하셨으니 지금부터 조상님제사를 지내고자 합니다. 굽어 살피소서”라며 술을 잔에 조금 따라 향을 쏘인 후 땅에 붓고 모두가 절(2번째)을 하는 것이다. * 실내에서는 방바닥에 술을 부울 수가 없으니까 그릇에 풀과 모래를 담아놓고 그것을 땅이라 하고 거기에 부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 그릇을 "풀 우거질 모(芼)자와 모래 사(沙)자를 붙여 모사그릇"이라고 했던 것이다. 요즘은 풀, 모래를 넣지 않고도 모사그릇이라고 한다. (향을 쏘이면 향을 매개(媒介)로 제물(祭物)이 신에게 간다고 믿었던 것임). |
3. 그 다음은 “어서 오십시오.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차린 것은 없으나 많이 드십시오.” 라는 인사가 아니겠는가. |
3. 독축(讀祝)이란 축을 읽는다는 뜻이니 즉 환영사인 것이다. 유세차 모월모일 효자OO 감소고우 현고학생부군 현비유인충주최씨 維歲次 某月某日 孝子OO 敢昭告于 顯考學生府君 顯妣孺人忠州崔氏 세서천역 휘일부림 추원감시 불승영모 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 상향 歲序遷易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饗 (* 고조, 증조, 조일 때는 昊天罔極을 不勝永慕라 쓴다) 그 뜻은 "모월모일 효자00은 아버님 어머님영전에 아룁니다. 해가 바뀌어 제삿날이 돌아오니 하늘과 같은 은혜를 잊을 수가 없습니다. 삼가 맑은 술과 여러 음식으로 공손히 제사 드리오니 드시옵소서." 라는 것이다. (한글로 이렇게 쓰고 읽어도 된다.) ※ 요즘은 독축을 하지 않는다. 신(神)이라 다 아시고 와 계시는데 구태여 “오셔서 드십시오.”라고 할 필요가 있겠는가. 라는 것이다. |
4. 인사가 끝났으면, 술부터 대접해야 하지 않겠는가, 제사도 마찬가지다. 술부터 올리는 것이다. |
4. 초헌(初獻)은 첫 번째 잔을 올린다, 아헌(亞獻)은 두 번째 잔을 올린다, 종헌(終獻)은 마지막 잔을 올린다는 뜻이며, 첨작(添酌)은 첨부해서 더 올린다는 뜻이니, 술을 3번 올리고, 첨부해서 더 올리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天地人의 3을 이 세상의 모든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해 왔다. 따라서 조상님에게 술을 올리는데도 3잔을 올림으로서 “전부. 많이” 올렸다는 뜻이 되는 것이며, 또 “더 드십시오.”라는 뜻에서 모두가 조금씩 더 올리는 것인데 이것을 첨작이라고 하는 것이다.) 재래식은 초헌, 아헌, 종헌, 첨작 때마다 절을 했으나 요즘은 초헌, 아헌, 종헌, 첨작을 끝내고 모두가 절(3번째)을 한다. |
5. 술 다음은 식사대접이 아니겠는가, 제사에서도 식사대접인 것이다. |
5. 계반삽시(啓飯揷匙)라는 것은 밥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다는 뜻이며, 합문(闔門)이라는 것은 문을 닫는다는 뜻이니, 밥그릇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고 "맛있게 잡수세요."라 하며 모두가 절(4번째)을 하고, 신께서 편히 식사하시도록 나가고 문을 닫는 것이다. (나가있는 시간은 수저를 9번 드시는 시간인데 이것도 3을 3번 더한 뜻으로서 많이많이 잡수실 때까지라는 뜻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
6. 식사가 끝났으면 차나 물을 갖다드려야 하지 않겠는가, |
6. 계문헌다(啓門獻茶)라는 것은 문을 열고 들어가 차를 올린다는 뜻이니, 문을 열고 방에 들어가 국은 내어가고 물을 올리는 것인데, 이때에도 “물에 말아 더 드십시오.”라는 뜻에서 밥을 3번 떠서 물에 말아 드리고. 모두가 절(5번째)을 하는 것이다. |
7. 접대가 끝났으면 보내드려야 하는 것이니, |
7. 사신(辭神)이라는 것은 신을 보낸다는 뜻이니, "안녕히 가십시오.” 속 인사를 하고 지방을 불사르고 (사진일 때는 거두어들이고) 모두가 절(6번째)을 하는 것이다. |
8. 손님이 가셨으니 수저를 거두고 밥뚜껑을 덮고, 상을 다시 차려 식사를 해야 하지 않겠는가, |
8. 철시복반(撤匙複飯)이라는 것은 수저를 거두고 밥뚜껑을 덮는다는 뜻이니, 수저를 거두고 밥뚜껑을 덥고, 철상음복 (撤床飮福)이라는 것은 상을 거두고 복을 마신다는 뜻이니, 제사상을 거두고, 일반상차림으로 다시 차려 음식을 먹는 것인데, 조상님께서 음식을 잡수시고 거기에 복을 가득가득 채워놓고 가셨으니, 그것을 먹으면 복을 받는다고 음복이라고 하는 것이다. |
* 절은 총 6회하는 것이며, 매회 2번씩 하는 것이니 총 12회가 되는 것이다 * 절을 2번씩 하는 이유는 돌아가신 분들은 음(陰)이기 때문이다. (살아계신 분들은 양(陽)이라 아무리 고마운 일이 있어도 1번만 해야 하는 것이다.) * 위와 같이 술대접 먼저하고 밥을 올리는 방식은 양반가의 원칙이다. 서민들은 처음부터 밥을 차려놓고 술대접을 했던 것이다. * 술잔을 향불위에 올려 향을 쏘이는 것은 그 향을 매개(媒介)로 신에게 도달한다고 믿었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술잔을 돌릴 필요 없이 향불 위를 통과만 해도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왕이면 바르게 많이 쏘인다는 뜻에서 正方向(시계방향)으로 3번 돌리는 것이 좋다. |
2.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만큼 복잡하고 어려운 것도 없다. 그러나 그 원리를 알고 보면 어느 것이 원칙(原則)인지 금방 알 수 있다. 1. 음식의 중요성(重要性) 순서로 차리는 것이다. 음식 중 가장 중요한 밥 국과 같은 주식(主食)을 신위 쪽에서부터 제1 가까운 제1열에 차리고, 그 다음 중요한 고기를 제2열에 차리고, 그 다음 중요한 부침을 제3열에 차리고, 그 다음 중요한 나물을 제4열에 차리고, 후식(後食)인 과일을 제5열에 차리는 것이다. 2. 산야가해(山野家海)의 순서로 차리는 것이다. 서쪽으로부터 산(山)에서 생산되는 것, 들(野)에서 생산되는 것, 집(家)에서 생산 한 것, 집에서 만든 것, 바다(海)에서 생산되는 것 순서로 차리는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산해진미(山海珍味)를 차린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3. 과일은 씨의 수대로 차리라는 것이다. 아래에 설명되어 있다. 4. 제사상은 신위를 북(北)쪽으로 차리는 것이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님들은 밤하늘의 모든 별들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는 것을 알고 북쪽을 신성시(神聖視)하였으며 죽은 뒤에 되돌아가는 저 세상도 북쪽에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래서 북쪽을 향하여 제사를 지냈던 것이다. (★북쪽에 차렬 수 없을 때는 아무 쪽으로나 차려도 되지만 그 쪽을 북쪽으로 생각하고 제물을 차리면 되는 것이다.) 이하 도표로 설명하겠다. | |
열(북쪽부터) |
차리는 법 |
신위(神位) 지방 또는 사진을 모신다. |
신위는 북쪽으로 모시는 것이 원칙이며, 고서비동(考西妣東)이라는 것은 "남자 조상님은 서쪽, 여자 조상님은 동쪽으로 모셔라"는 뜻인데 음양이 반대이다. 그것은 남자(양)는 동쪽(양)으로 가려하고, 여자(음)는 서쪽(음)으로 가려하기 때문에 이렇게 모셔야 서로 가까워지기 때문인 것이다. |
1열에는 음식 중 가장 중요한 주식(主食)인 밥(메)과 국(탕)을 차린다. |
밥, 국은 물론, 떡, 국수, 설날 떡국, 추석 송편, 물, 수저도 여기에 차린다. 밥과 국의 경우 죽은 후에도 살아 계실 때와 똑같은 모습으로 계신다. 즉 거꾸로 걸어 다니거나, 오른 손잡이가 왼손잡이가 되는 것이 아니다. 라고 생각한다면 살아계실 때와 똑같이 동쪽에 밥, 서쪽에 국을 차리고, 죽은 후에는 음양이 반대이니 반대로 차려야한다고 생각한다면 살아계실 때와 반대로 서쪽에 밥, 동쪽에 국을 차린다. |
2열에는 주식 다음으로 중요한 고기(肉)를 차린다. 이 2열부터는 산야가해(山野家海)의 순서로 차린다. |
산야가해의 순서에 따라 서쪽으로부터 山짐승인 소고기(산적), 들(野)짐승인 돼지고기(수육), 집(家)에서 기른 닭(찜), 집에서 가공한 포, 바다(海)에서 생산한 조기를 차린다. (★옛날 가난할 때는 덩어리 고기를 살 형편이 못 되어 포를 고기반열인 첫 번째에 놓거나, 고기를 조금 사다 고기국(육탕=肉湯)을 끓이고, 채소의 국(소탕), 생선의 국(어탕=魚湯) 즉 3탕을 끓여 차렸으나, 지금은 덩어리 고기를 차림으로서 3탕은 차리지 않는다.) |
3열에는 고기 다음으로 중요한 전(煎) 즉 부침을 차린다. |
역시 산야가해의 순서에 따라 서쪽으로부터 山짐승인 소의 고기가 들어간 동그랑땡(돼지고기로도 한다)에, 들(野)에서 생산된 배추를 넣은 부침에, 집(家)에서 생산한 간장에, 집에서 만든 두부부침에, 바다(海)에서 생산된 생선의 포를 넣은 전을 차린다. |
4열에는 전 다음으로 중요한 나물을 차린다. |
역시 산야가해의 순서에 따라 서쪽으로부터 山고사리, 들(野)도라지, 집(家)에서 기른 숙주나물, 집에서 담근 물김치, 바다(海)나물인 김을 차린다, |
5열에는 후식인 과일(果實)을 차린다. 여기에서는 조율이시(棗栗梨柿)나 홍동백서(紅東白西)로 차린다. |
조율이시(棗栗梨柿)는 대추는 씨가 하나라 임금을 뜻하니 처음에 놓고, 밤은 한 송이에 3개가 들어있어 3정승을 뜻하니 2번째 놓고, 배, 사과는 씨가 6개라 육조판서(判書)를 뜻하니 3, 4번째 놓고, 감은 씨가 8개라 팔도관찰사(觀察使)를 뜻하니 5번째 놓으라는 것이다. 그리고 씨가 많은 것, 즉 백성을 뜻하는 과일로서 참외, 수박, 포도 같은 것을 놓으라는 것이다, (재래식 사탕, 약과, 산자 같은 것도 좋고 수입과일도 좋다.) *조율이시가 어려운 사람은 홍동백서(紅東白西) 즉 동쪽은 양이고 서쪽은 음이니 붉은 색 과일은 동쪽으로 백색과일은 서쪽으로 놓으라는 것이다. |
이상과 같이 밥, 국(탕), 술. 5육(肉) 5전(煎) 5채(菜) 7과(果)를 차리면 완전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차렬 수 없을 때는 3육, 3전, 3채, 5과를 기본으로 하고, 더 차리고 싶으면 더 차리면 되는 것이다. * 그리고 설, 추석, “문중 큰제사”(아래에 설명되어 있음)의 겨우, 그 많은 조상님들의 밥을 어떻게 차리는가라는 것인데, 이것도 "전부"라는 뜻의 3그릇만 차리든가 “아주아주 많은” 이라는 뜻의 9그릇만 차리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산적, 부침, 과일 같은 것도 3개 또는 9개씩이면 충분한 것이다. 그리고 3가지 이상이 되었을 때는 더 차리면 되는 것이지 꼭 몇 개라던가, 훌 수로만 차리라는 법도 없는 것이다. ★ 그리고 오신채(五辛菜)라 해서 고추, 파, 마늘, 생강, 식초 같은 것을 쓰지 말라고 하는 것과, 붉은 팥 같은 것을 쓰지 말라고 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불교에서 스님들이 이것을 먹으면 음탕한 생각을 한다하여 금하는 것이며, 붉은 색, 붉은 팥은 귀신을 쫓는데 쓰기 때문인데, 제사는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따를 필요가 없는 것이다. 실제로 경기도 일부에서는 뻘건 김치를 차리기도 하고 북쪽에서는 개고기를 차리기도 하는 것이다. (★ 제사의 의의(意義)가 조상님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것임으로 그 조상님께서 생전에 좋아하셨던 음식이라면 아무 것이라도 상관없는 것이다.) |
* 다음 말들은 "음양을 따르라"는 것뿐이니 참고로 할뿐 외울 필요는 없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팔딱팔딱 뛰니 양(동쪽), 소 돼지는 느리니 음(서쪽,)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는 양이니 동쪽, 꼬리는 음이니 서쪽,
배남복북(背南腹北). 등은 양이니 남쪽, 배는 음이니 북쪽(배가 신위 쪽으로)
생동숙서(生東熟西). 생(生)것은 양이니 동쪽, 익(熟)은 것은 음이니 서쪽,
좌포우혜(左脯右醯). 포(脯)는 죽은 것이니 음(서쪽), 식혜는 살아있으니 양(동쪽),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색은 양이니 동쪽, 흰색은 음이니 서쪽,
조율이시(棗栗梨柿). 씨의 수대로 놓으라는 것이다.
* 5육 5전 5채 7과로 차린 완전한 제사상
* 밥, 국, 잔만 2분일 때는 2조. (설, 추석, 큰제사 같은 전 조상님을 모실 때는 3조나 9조)
* 과일은 7과로 차려도 되고 포도, 참외, 수박 모두를 차려서 8과로 차려도 됨.
신 위 ▶ |
촛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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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위/지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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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 | ||||||
1열 주식▶ |
(국수) |
국. 밥. 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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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밥. 잔 |
(떡) | ||||||
2열 고기▶ |
소고기(산적) |
돼지(수육) |
닭(삶음) |
포 |
조기(찜) | ||||||
3열 부침▶ |
동그랑땡 |
야채부침 |
간장 |
두부부침 |
생선포부침 | ||||||
4열 나물▶ |
고사리 |
도라지 |
숙주나물 |
물김치 |
김 | ||||||
5열 과일▶ |
대추 |
밤 |
배 |
사과 |
감 |
포도 /참외 |
수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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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불. 잔. |
주전자 모사그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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ꀺ 산에서 생산된 것 |
ꀺ 들에서 생산된 것 |
ꀺ 집에서 생산한 것 |
ꀺ 집에서 가공한 것 |
ꀺ 바다에서 생산된 것 |
* 간소하게 차린 제사상
1열엔 주식, 2열엔 반찬, 3열엔 과일의 순서로 차리는 방식으로서 이렇게 해도 된다.
신 위▶ |
촛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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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위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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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 | ||
1열 주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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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밥. 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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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밥. 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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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열 반찬▶ |
고기 또는 포 |
부침 |
나물 |
김 |
조기 | ||
3열 과일▶ |
대추 |
밤 |
배 |
사과 |
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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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불. 잔. |
주전자 모사그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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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사 지내는 날자 “돌아가신 날 밤에 지내는 것이 아니라 그 전날 밤 12시에 지낸다.”라고하면서도 그 이유를 알지 못한다. 알고 보면 간단한데도... 생각해 보라. 할아버지가 3월 5일 돌아가셨다고 하면 그 3월 5일은 언제부터 시작되는가를.., 그 전날 밤 12시(子時)부터가 아닌가, 즉 하루 전날 지내는 것이 아니라 돌아가신 날의 맨 첫 시간에 지내는 것이다. ★ 크리스마스의 경우, 예수 탄생일인 12월 25일에 미사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24일 밤 12시에 올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 요즘은 모두가 바쁘다 보니 밤 12시에 지내고 돌아가면 피곤하다하여 1시간 앞당겨 밤11시(이때부터 자시(子時)임으로) 지내거나 돌아가신 날 즉 3월 5일 당일저녁에 지내는 사람들이 많다. ★ 또 요즘은 돌아가신 날마다 지내자니 설과 추석을 합하여 1년에 10번도 더 지내는 집도 있어 생활상 어려움이 많다하여 부모님 제사만을 돌아가신 날 밤에 집에서 지내고 그 외는 모두 오곡백과(五穀百果)가 풍성한 음력10월 첫 일요일이나 양력10월 3일(개천절)에 사당이나 묘나 큰집이나 일가친척이 모두 모일 수 있는 곳에서 한번으로 지내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을 “문중 큰제사”라 한다. “문중 큰제사”로 한번에 지내니까 언뜻 생각하기에 제사를 빼먹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1년에 한번씩 따로따로 모시던 것을 한번에 모셔 놓고 지내는 것뿐이지 빼먹는 것은 아니다.” 조상님들께서도 외롭게 따로따로 오시는 것 보다 좋고 후손들 역시 1년에 한번이라 모두가 참석해서 좋은 것이다. 그리고 “문중 큰제사”가 없으면 형제나 일가친척이 각자 제사를 지내게 되어 서로가 멀어질 수밖에 없지만 “문중 큰제사”로 지내게 되면 모두가 모이게 되어 서로 화목하게 되어 좋은 것이다. ★ 문중 큰제사로 지내는 사람들이 무척 많아졌다. * 부모. 조. 증조. 고조까지만 집에서 밤 제사로 지내고. 그 위 5대조 이상의 분들은 모두 시제(時祭)로 한번에 지내라고 하는 재래의 4대봉사(奉祀)도 모순이다. 왜냐하면 문중에 사당이 있을 때는 전 조상님에게 제를 올릴 수 있지만, 사당이 없는 문중에서는 5대조이상의 조상님들에게는 제를 올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결혼 전에 돌아가신 분들이나 자손이 끊어진 분들은 제외되었던 것인데 이것도 모순이다. 그분들도 모두 조상이기 때문이다. “문중 큰제사”로 지내게 되면 이런 분들도 모두 제사를 지내게 되는 것이다. * 또한 재래식 시제(時祭)는 고조까지의 제사는 집에서 지내고, 그 윗분들의 제사는 1년에 한 번 사당에서 복잡한 격식에 따라 지내야하지만, “문중 큰제사”는 부모님 제사만 집에서 지내고 그 위 모든 조상님들의 제사는 사당이나 묘나 큰집이나 일가친척이 모두 모이기 쉬운 곳에서 일반제사를 지내듯 지내면 되는 것이라 편한 것이다. |
4. 설, 추석 차례지내는 법 * 설과 추석은 명절(名節)이다. 제삿날이 아니다. 따라서 차례(茶禮)라고 한다. ◎ 설은 새해를 맞이하는 기쁜 날, 일가친척이 모두 모여 푸짐하게 음식을 차려놓고, 조상님께는 감사의 예(禮)를 올리고, 웃어른들께는 만수무강하심을 비는 세배(歲拜)와 만수금(萬壽金)을 올리고, 반면에 웃어른들은 후손들에게 “복을 받으라.”는 덕담(德談)과 세뱃돈(복)올 내리는 축복(祝福)의 날인 것이다. ◎ 추석은 오곡백과(五穀百果)가 풍성한 8월 한가윗날, 햇곡으로 떡을 빚고 술을 담그고 통통히 살이 오른 가축을 잡고, 잘 익은 햇과일들로 푸짐하게 차려놓고, 일가친척이 모두 모여 조상님들께는 감사의 예(禮)를 올리고, 일가친척 모두가 따뜻한 정을 나누며 마음껏 먹고 마시며, 즐겁게 노는 기쁨의 날인 것이다. 따라서 설과 추석에는 제삿날과는 달리 제례(祭禮)법 같은 것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지방도 전 조상님을 모셔놓고 지내는 날이라 현 전조상님 신위 라 한 장으로 쓰고. 설에는 떡국 3그릇. 추석에는 밥 3그릇에 송편 1그릇을 차리고. 기타는 일반제사상 차리는 법에 따라 차리면 되는 것이며, 기타 아무 것이라도 푸짐하게 차리면 되는 것이다. 왜 3그릇이라고 했는가하면, 설이나 추석은 전 조상님을 모시는 차례(茶禮)임으로 떡국이나 송편 등을 많이많이 차려야 하는데, 그렇게 할 수 없음으로 모든 것, 전부라는 뜻의 3그릇만 차리라는 것이다. 물론 9그릇을 차려도 된다. (아래의 설, 추석 차래 상 참고) 그리고 설과 추석에는 무축단작(無祝單酌)이라 하여 독축을 하지 않으며, 아헌, 종헌, 합문을 생략하는 것이다. 즉 술도 제주만 한잔씩 올리고 (9잔을 차렷을 땐 어른들이 나누어 올려도 된다.) 그 외 가족들은 모두 첨작으로 한잔씩 올리는 것이며, 조상님들 식사시간에도 나가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제사 때는 조상님께서 편히 식사하시도록 밖에 나갔으나, 명절에는 전 조상님과 후손들이 모두 모여 함께 즐긴다는 뜻에서 나가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추석에는 온 가족이 조상님의 산소에 다녀오면 좋은 것이다. | |
1.신(焚香降神) 분향은 향을 피운다는 뜻이며, 강신은 조상신께서 내려오셨다는 뜻이니, |
향을 피워 조상님들을 모셔 들이고, 모두가 "어서 오십시오." 절을 하는 것이다.(첫 번째 절). (향을 피우면 향을 따라 조상님이 오신다고 믿었던 것임), ※지방도 “현 전조상님 신위”라고 1장만 쓴다. |
2.참신(參神) 신께서 참석하셨다는 뜻이니, |
천지신명께 “조상님제사를 지내고자 하오니. 굽어 살피소서”라며 술을 잔에 조금 따라 향을 쏘인 후 땅에 붓고 모두가 절을 하는 것이다.(2번째 절). ※ 향을 쏘이면 그 제물(祭物)이 신에게 도달한다고 믿었던 것임. * 실내에서는 방바닥에 술을 부울 수 없으니 그릇에 풀과 모래를 담아놓고 땅이라 하고 거기에 부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 그릇을 "풀 우거질 모(芼)자와 모래 사(沙)자를 붙여 모사그릇"이라고 했던 것이다. 요즘은 풀, 모래를 넣지 않고도 모사그릇이라고 한다. |
3.무축단작(無祝單酌) 축도 안 읽고, 술도 한잔씩만 올린다는 뜻이니, |
축문(祝文)을 읽지 않으며, 술도 한잔씩만 올리는 것인데, 설과 추석은 전 조상님을 모시는 것이니, 술잔도 전부라는 뜻의 3잔을 치리는 것이며,(9잔을 올려도 된다.) 각 잔에 한번씩만 술을 올리는 것인데, 제주 혼자서 올려도 되고 어른들이 나누어 올려도 되는 것이다. 그리고 첨작(添酌)은 그 외 참석자 모두가 조금씩 더 올리는 것이며, 모두가 절을 하는 것이다.(3번째 절). |
4.계반삽시(啓飯揷匙) 밥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다는 뜻이니, |
밥그릇(떡국)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고 "맛있게 잡수세요."라 하며 모두가 절을 하고(4번째 절) 그 자리에 앉는다. ※ 제사 때는 신께서 편히 식사하시도록 모두가 나가고 문을 닫았으나, 설과 추석은 조상님과 후손들 모두가 함께 먹고 마시며 즐긴다는 뜻에서 나가지 않는 것이다. * 설에는 밥 대신 떡국을 차린다. 추석에는 밥도 차리고 송편도 차리는 것이 원칙이다. |
5.헌다(獻茶) 차를 올린다는 뜻이니, |
물을 올리는 것인데, 이때에도 “물에 말아 더 드십시오.”라는 뜻에서 밥을 3번 떠서 물에 말아 드리고 모두가 절을 하는 것이다.(5번째 절) * 떡국일 때는 말아 드리지 않는다. |
6.사신(辭神) 신을 보낸다는 뜻이니 |
"안녕히 가십시오.” 속 인사를 하고 지방을 불사르고 (사진일 때는 거두어들이고) 모두가 절을 하는 것이다.(6번째 절) |
7.철시복반(撤匙複飯) 수저를 거두고 밥뚜껑을 덮는다는 뜻이니, |
수저를 거두고 밥뚜껑을 덥고, |
8.철상음복(撤床飮福) 상을 거두고 복을 마신다는 뜻이니, |
제사상을 거두고 다시 일반상차림으로 차려놓고 (김치 고추장도 갖다 놓고) 음식을 먹는 것인데, “조상님께서 제사음식을 잡수시고 거기에 복을 가득가득 채워놓고 가셨으니” 그것을 먹으면 복을 받는다고 음복(飮福)이라고 하는 것이다. |
◎ 설 차래 상
신 위 ▶ |
촛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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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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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 | ||||||
1열 주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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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국. 잔 |
떡국. 잔 |
떡국. 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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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열 고기▶ |
소고기(산적) |
돼지(수육) |
닭(삶음) |
포 |
조기(찜) | ||||||
3열 부침▶ |
동그랑땡 |
야채부침 |
간장 |
두부부침 |
생선포부침 | ||||||
4열 나물▶ |
고사리 |
도라지 |
숙주나물 |
물김치 |
김 | ||||||
5열 과일▶ |
대추 |
밤 |
배 |
사과 |
곶감 |
과일 /한과 |
과일 /한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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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불 잔 |
주전자 모사그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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ꀺ 산에서 생산된 것 |
ꀺ 들에서 생산된 것 |
ꀺ 집에서 생산한 것 |
ꀺ 집에서 가공한 것 |
ꀺ 바다에서 생산된 것 |
★ 떡국 제사라 조기나 김 같은 것은 없어도 된다. 그러나 구색을 맞춘다는 점과, 제사 후에 밥을 먹을 사람들을 위해 차리는 것이 좋다. 그리고 5열의 과일이 없을 시는 한과도 좋다.
◎ 추석 차래 상
신 위 ▶ |
촛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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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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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 | ||||||
1열 주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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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편 잔 |
송편 잔 |
송편 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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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열 고기▶ |
소고기(산적) |
돼지(수육) |
닭(삶음) |
포 |
조기(찜) | ||||||
3열 부침▶ |
동그랑땡 |
야채부침 |
간장 |
두부부침 |
생선포부침 | ||||||
4열 나물▶ |
고사리 |
도라지 |
숙주나물 |
물김치 |
김 | ||||||
5열 과일▶ |
대추 |
밤 |
배 |
사과 |
감 |
포도 /참외 |
수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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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불 잔 |
주전자 모사그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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ꀺ 산에서 생산된 것 |
ꀺ 들에서 생산된 것 |
ꀺ 집에서 생산한 것 |
ꀺ 집에서 가공한 것 |
ꀺ 바다에서 생산된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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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상 차리기
우리나라 속담에 "남의 제사에 감 놓아라, 배 놓아라"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을 뒤집어 놓으면 집안마다 음식을 차리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사상을 차리는데 대한 정답은 없다.
하지만 여러가지 제사상을 차리는 방법에도 공통적인 원칙이 있다. 이러한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제사상은 북쪽을 향한다.
(2) 좋은 음식을 혼백의 가까이 놓는다.
(3) 좋은 음식을 혼백의 오른쪽에 놓는다.
(4) 모든 음식은 홀수로 놓는다.
■ 제사상은 북쪽을 향한다.
한자에서 북녁 북(北)자는 원래 등 배((北))자에서 탄생되었다. 등 배(北)자는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대고 서 있거나 앉아 있는 형상의 상형문자이다.
한자를 만든 중국이나 한국에서는 집을 지을 때 겨울에 햇볕을 잘들게 하려고 남쪽을 향해 지었다. 따라서 높은 사람이 집안의 안쪽에 앉으면 자연스럽에 등이 북쪽으로 향하게 되는데, 그래서 등 배(北)자가 "북쪽"이라는 의미가 생겼다.
대궐에서 왕이 자리에 앉거나, 관아에서 원님이 앉을 때에도 모두 등이 북쪽을 향한다. 따라서 제사를 지낼 때에도 혼백의 등이 북쪽을 향하도록 앉으니까, 자연히 제사상은 북쪽을 향하게 된다.
하지만 아파트 생활이 일상화된 현실에서, 북쪽을 고집하기가 힘들다. 더우기 안방은 침대가 차지하고 있어서 제사상을 놓을 자리가 없다. 이런 경우에는 혼백이 거실에 있는 소파에 앉으시도록, 소파 앞에 제사상을 차리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 좋은 음식을 혼백의 가까이 놓는다.
혼백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맨 먼저 놓는 것은 밥과 국이다.
그 다음 부터는 좋은 음식(혹은 비싼 음식)을 혼백 가까이 놓으면 된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아닌가?
예나 지금이나 좋은 음식이 비싼 음식을 의미한다. 물론 여기에서 비싸다는 의미는 옛날의 물가를 기준으로 보아야한다. 이런 기준으로 보면 동물성 음식(고기, 생선, 포)은 식물성 음식(나물, 과일)보다 비싸다. 그리고 육류는 생선보다 비싸다. 또한 요리한 음식(나물)은 요리하지 않은 음식(과일)보다 비싸다.
제사를 차리는 법으로 과채적탕(果菜炙湯 - 과일, 채소, 적, 탕)이라는 말이 있는데, 맨 앞줄에 과일, 다음 줄에 채소로 만든 나물, 다음이 적(부친 음식), 그 다음이 탕(끊인 음식) 순으로 놓는 방법이다.
하지만 일부 지방에서는 적과 탕의 순서를 바꾸어 놓는 경우도 있다. 옆의 사진이 그러한 예이다.
실제로 위의 원칙대로 음식을 놓아보면 어떤 줄에 놓을 음식이 너무 많은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앞줄이나 뒷줄로 보내면 된다.
■ 좋은 음식을 혼백의 오른쪽에 놓는다.
제사상을 차릴 때 혼백의 가까이에 좋은 음식을 놓듯이, 혼백의 오른쪽에 좋은 음식을 놓는다.
주로 사용하는 오른손 가까이 있기 때문 뿐만 아니라, 차례와 같이 2~4대의 제사를 한상에 차리는
경우 오른쪽 부터 높은 조상신을 모시기 때문이다.
제사를 차리는 법으로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라고 있다. 생선보다는 고기가 비싸기 때문에 고기를 혼백의 오른쪽(서쪽)에 놓는다.
또한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를 보면, 꼬리가 먹기 좋은 쪽이기 때문에 혼백의 오른쪽(서쪽)에 놓는다.
따라서 사자성어와 같은 제사 차리는 법을 모두 외우기 보다는 혼백을 기준으로 가깝고 오른쪽에 좋은 음식을 놓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 숫자에 담긴 음양의 이치
살아 있는 사람에게 절을 할 때에는 1 번하지만, 죽은 사람에게 절을 할 때에는 항상 2 번한다.
살아 있음은 양(陽)을 의미하고, 홀수인 1도 양(陽)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죽음은 음(陰)을 의미하고, 짝수인 2도 음(陰)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여자는 4번 절을 하는 집안도 있다. 이는 남자는 양(陽)이고, 여자는 음(陰)이기 때문에, 여자(陰)가 죽은 사람(陰)에게 절을 하면, 음(陰)과 음(陰)이 겹치기 때문에 4번이 된다.
하지만 절을 하는 횟수를 제외한, 제사는 지배하는 숫자는 다음과 같이 모두 양의 수이다.
- 분향할 때 향의 갯수는 한개 혹은 3개를 꽂는다.
- 제사상에 음식을 놓는 줄수는 3줄 혹은 5줄이다.
- 제물의 갯수(생선 마리수, 과일 수, 나물의 종류, 탕의 종류 등등)는 모두 1, 3, 5, 7... 개로 모두 홀수 이다.
■ 제사상에 사용하지 않는 음식
고추나 마늘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한국인이 가장 즐겨 먹는 김치는 제삿상에 올리지 않는다.(일부 지방에서는 김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김치는 고추가루가 들어가지 않은 백김치이다)
원래 고추는 한국에서 재배되지 않았다. 한국에 들어온 내력에는 임진왜란 때 왜군이 독한 고추로 조선 사람을 독살하려고 가져왔으나, 오히려 고추를 즐기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사실 여부를 떠나 고추는 임진 왜란 때 일본에서 들어 왔고, 이로 인해 제삿상에는 고추를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생선 중에서 비늘이 없는 고등어나 삼치 등은 제사상에 사용할 수 없다. 또 생선 이름 중 치로 끝나는 멸치나, 갈치 등도 사용할 수 없다. 치(稚,어릴 치)자가 들어가는 고기는 준치, 넙치, 날치, 멸치, 꽁치, 갈치, 한치 등이 있다.
옛날 사람들은 복숭아 나무가 요사스런 기운을 몰아내고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제사상에는 복숭아를 쓰지 않고, 집안에 복숭아 나무를 심지도 않는다
이외에 바나나, 오렌지, 수입 포도 등 국내에서 재배되지 않는 과일을 제사상에 올리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떤 제한이나 금기는 없다(오히려 조선 시대에는 이런 과일이 귀해 임금이나 가까운 신하들만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하지만 가급적 국산 과일을 사용하는 것이 어떨까?
■ 중요한 것은 마음이다.
제사를 지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서 열거한 복잡한 형식이 아니라 마음과 정성이다.(이 말은 공자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돌아가신 분이 생전에 담배를 즐겨 피우셨다고, 담배에 불을 붙여 제사상에 올려 놓는 사람도 있다. 담배를 제사상에 놓는 것이 옳은지 그른지를 떠나, 돌아가신 분을 위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예전에 TV드라마에서 돌아가신 어머니께서 생전에 화투(花鬪)를 즐겼었다고, 어머니 제사상 앞에 화투를 갖다 놓고, 어머니와 화투치는 시늉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감동 그 자체였다!!!
더 중요한 것은 일년에 몇 차례 가족이 모두 모여, 돌아가신 분을 기리며 음식를 대접하고, 서로 간에 음식을 나누어 먹음으로서 가족 간의 사랑을 확인하는 것이다. 최근 명절증후군이라고 해서 명절이 되면 몸이 아파오는 사람들이 있는데, 가족을 위해 일년에 몇 차례만 희생한다는 마음을 가진다면 그런 병은 사라지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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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상 진설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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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사음식과 기본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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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을 놓는줄(1번) : 조율이시 의 순서로 차리며, 그외는 나무과일,넝쿨과일 순으로 한다. 과일에 이어서 조과류(손으로 만든 과자)를 쓰되 먼저 다식류, 유과류 그 다음에 당속류를 놓는다. | ||||||||||||
반찬을 놓는 줄(2번) : 좌포우혜라 하여 왼쪽끝에 포(북어,대구,오징어 등)를 올리고, 오른쪽끝에 식혜를 쓴다. 그중간에 삼색나물 (콩나물,숙주나물, 무나물 또는 고사리,도라지나물 등)과 간장 동치미 순으로 올린다. | ||||||||||||
탕을 놓는 줄(3번) :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 소탕(두부류), 어탕(어패류)을 사용하나 오탕을 사용할 때는 봉탕(오리), 잡탕 등을 더 올린다 | ||||||||||||
적과 전을 놓는줄(4번) : 대개는 3적으로 육적, 소적, 어적의 순으로 올리나, 5적을 사용할 때는 봉적(닭.오리), 채소적을 더 사용하기도 한다. | ||||||||||||
메(밥), 갱(국)을 놓는 줄(5번) : 메를 오른쪽에, 갱을 왼쪽에 올리며 술잔은 메와 갱 사이에 올린다. 수저는 단위제는 왼쪽 갱옆에, 양위제는 중간에 올린다. 국수는 건데기만하여 왼쪽끝에 올리며, 편(떡종류)은 오른쪽끝에 올린다. | ||||||||||||
향상 : 축판과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그밑에 모사그릇, 퇴주그릇, 제주(술) 등을 놓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