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은 'ㅂ'이 연음되어 [시빌']로 소리나는데
십육은 'ㄴ'첨가 후 비음화가 일어나 [심뉵]으로 소리난다.
왜 그런 것일까?
둘 중 어느 것이 예외인가?
아니면 둘다 음운규칙으로 설명이 가능한가?
첫댓글 1. ‘십육’의 ‘육’은 원래 한자음이 ‘륙’입니다. ’십+륙’이 비음화를 겪어 [심뉵]으로 발음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십’과 ‘육’은 각각 별개의 단어로서, 분리성이 인정되기 때문에 표기는 두음 법칙을 반영하여 ‘십육’으로 합니다.
첫댓글 1. ‘십육’의 ‘육’은 원래 한자음이 ‘륙’입니다. ’십+륙’이 비음화를 겪어 [심뉵]으로 발음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십’과 ‘육’은 각각 별개의 단어로서, 분리성이 인정되기 때문에 표기는 두음 법칙을 반영하여 ‘십육’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