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신림피스톤 체대입시 학원 원문보기 글쓴이: Piston 98
|
체육교육과는 사범대학에 속해 있다. 체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와 중, 고등학교 체육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체육학은 신체활동을 통한 체력의 건강유지 및 증진과 전인적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전 인교육의 학문이다. 체육을 교수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전반적인 운동기능의 습득을 주된 목적 으로 교과 내용을 구성하여 체육교사 양성은 물론 체육 관련 연구원을 양성 체육발전에 지대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경기지도자도 양성하고 있다. 이에 본과를 지망하는 학생은 청소 년 교육에 대한 흥미와 사랑을 가지는 휴머니즘 정신, 각종 운동수련과 운동기능 습득에 필요한 운동적 인, 체육학의 이론적 연구에 필요한 지적 능력과 과학적 태도 등을 소유한 수험생이라야 한다.
(1) 체육교육과에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에 입학했다고 해서 전체적으로 체육선생님 자격증을 주는 것은 아니다. 대학마다 차이가 있다. 대학등급에(교육환경 및 여건) 따라 30-100%까지 지급하고 있다. 중등교사 자격증(중, 고등학교 교사)을 취득하는데 사범대학에서만 취득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체육관련 학과에서도 (체육학과, 경기지도과 등)대학등급에 따라 사범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주어진다. 중요한 것은 중, 고등 교사 자격증을 4년 졸업 후 취득했다. 하여 교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반드시 정부에서 시행하는 교사임 용 순위고사에 합격하여야 국, 공립, 중, 고등학교에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단 사립 중,고등학교는 정부 에서 시행하는 교사임용 순위고사와 상관없이 교사로 임용 될 수 있다. 모든 체육관련 학과와 마찬가지 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도 깊게 체육학문을 연구 발전시킬 수 있으며, 더불어 개인전공(기능)을 살려 사회체육분야에 폭넓게 진출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 할 수 있다.
(2) 설치대학 강원대, 건국대, 경남대, 경북대, 경상대, 고려대, 관동대, 국민대, 단국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동국대, 부산대, 서울대, 서원대, 숙명여대, 연세대, 연남대, 원광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중앙대, 청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교원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