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5번째로 긴다리 '경이로운 세계 10대 건설의 하나'로 선정
세계로 뻗는 '레드카펫' 인천대교는 인천 앞다다를 가로지르며 우리나라의 관문안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다리로 해상다리와 연결도로를 포함하여 2만 1,270m이다.
사장교 형식으로 주경간 길이만 800m인 이 해상다리는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다리로, 2005년 12월 영국의 건설 전문지<컨스트럭션 뉴스>에서 '경이로운 세계 10대 건설'의 하나로 선정하였다. 국내 최초로 외국인이 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주진된 사회자본사업으로서 2005년 7월 착공되어 2009년 10월 완공될 예정이다.
인천대교소개
인천대교(Incheon Bridge) 프로젝트는 인천 앞바다를 가로지르며 현재의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를 연결하여, 우리나라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고속도로(고속국도 110호선)를 건설하는 공사로서, 제3경인고속도로(계획 중)로 이어지는 송도해안도로와 연결되는 노선(광역시도)을 포함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긴 다리가 될 인천대교는 인천항의 주항로를 건너는 주탑 교각 간의 거리(주경간장)가 800m로서,사장교로는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다리가 됩니다. 현존하는 국내 최장 사장교인 서해대교의 주경간장은 470m이다.
2009년 10월 개통 예정인 인천대교는 민간사업시행자가 민간자본을 투자하는 민자구간과 정부에서 국가예산을 투입하는 국고구간으로 나누어 건설한다. 인천대교 민자구간은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인 시행사업이며, 한국도로공사에서 프로젝트 전체의 관리와 감독을 수행한다.
동북아 중심국가로 성장하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인천대교의 건설에는 국내외의 뛰어난 엔지니어들과 유수의 건설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세계적 수준의 최신 토목기술들을 집약하여 설계와 시공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시행자
- 민자구간 : 인천대교 주식회사 (영국 AMEC사, 인천광역시)
- 국고구간 : 한국도로공사
※ 한국도로공사에서 전체구간의 사업관리를 총괄함
시공자
- 민자구간 : 삼성JV (삼성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GS건설, 한진중공업, 한화건설, 금호산업)
- 국고구간 : 1공구 - 코오롱건설, 2공구 - 대림산업, 3공구 - 현대건설, 4공구 - SK건설, 5공구 - 두산산업개발
공사기간(2005년 7월 ~ 2009년 10월 (52개월))
- 민자구간 : 2005. 7 ~ 2009. 10 (52개월)
- 국고구간 : 2005. 12 ~ 2009. 8 (44개월)
기대효과
*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 남부의 제2,제3경인고속도로를 연결하여
- 기존 인천공항고속도로에 비해 주행시간 40분 단축
- 영종대교 대체통행로 확보
* 송도 국제업무시설단지, 영종 물류관광단지의 건설 촉진 및 가치를 극대화하여
- 외국 자본 투자 활성화
- 용유, 무의도 등 해상 위락단지 개발 촉진
* 우리나라 건설기술의 발전에 기여하여 국제경쟁력 강화
- 설계 기준의 국제화 및 내실화, 시공 기술의 첨단화
- 사업관리, 품질관리 전반의 노하우 축적
- 랜드마크 구축으로 관광산업 촉진 등 간접적 파급 효과
특징
*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긴 다리
왕복 6차로인 인천대교의 총 길이는 18.4km로서 국내 최장대교량입니다. 길이로는 세계 6위 규모이고 인천항을 드나드는 대형선박들이 통행하는 주항로
구간의 최대경간장은 800 m로서 국내 최대이며, 사장교 형식 교량으로는 세계 5위 규모입니다.
* 우리나라 최고 높이 주탑
사장교를 지지하는 주탑의 높이는 230.5m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습니다.
대형선박들이 통행하는 사장교 구간의 교량 상판 높이는 바다 위로부터 74m입니다.
* 63빌딩 249m,무역센터 228m,에펠탑 높이 320m
• 이 외에도 인천대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세계최대하중 말뚝재하시험 실시 : 연직하중 약 29,000톤 작용
- 세계최대규모 돌핀형 선박충돌방지시설 적용 : 100,000 DWT 선박의 교량 충돌에 대비하여 안전성 확보
- 우리나라 최초로 외국인이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민간자본 SOC 사업
-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Fast track 방식으로 사업 진행 : 공사기간 단축
- 우리나라 최초로 교량의 상부 및 하부 구조 설계에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 적용 ※ 거가대교
- 우리나라 최초로 교량의 PSC 박스거더에 종방향 및 횡방향 프리텐션(pre-tension) 방식을 적용
- 우리나라 최초로 도로교에 FSLM(full span launching method)을 적용 : 길이 50m
- 우리나라 최초로 현장타설말뚝 철근망 제작에 자동화 설비 도입
- 우리나라 최대규모의 현장타설말뚝 시공 : 직경 3m, 최대길이 76m
- 우리나라 최대규모의 교각일체형말뚝(bent type pile, pile bent) 시공 : 직경 2.4~3.0m
- 우리나라 최초로 모든 말뚝마다 시추조사 및 건전도 검사 실시 : pile bent 구간
- 우리나라 최대규모의 파일캡 PC하우스 가설 : 35m×25m×5.4m / 1,800톤
- 우리나라 최장 프리캐스트 FCM 교량 : 경간장 145m
찾아오는길
* 제1경인 고속도록 이용시
제1경인 고속도로 시점에서 좌회전 - 고가차도 위로통과(1.3km) - 해안도로를 따라 대우자동차 출고장 사거리(우측에 한국도로공사 입간판) 에서 우회전(4.5km) - 공사용 도로를 따라 배수관문을 지나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 홍보관 도착(1.6km)
* 제2경인 고속도로 이용시
고속도로 시점(고가차도 아래)에서 U턴 우회전 - 해안도로를 따라 대우자동차 출고장 사거리(추측에 한국도로공사 입간판)에서 우회전(4.5km) - 공사용 도로를 따라 배수관문을 지나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 홍보관 도착(1.6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