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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노벨문학상 수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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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연도 |
수상자 |
대표 작품명 |
비고 |
1901 |
셜리 프뤼돔 |
<미술에서의 표현에 대하여> |
프랑스 시인 |
1902 |
테오도르 몸젠 |
<로마사> <로마국법> |
독일 소설가, |
1903 |
비욘스제른 마티너스 비욘슨 |
<해바라기 언덕의 소녀> |
노르웨이 소설가,시인, 극작가, |
1904 |
호세 에케가레이 이 에이자귀레 |
<보복자의 처> <광기냐 신성이냐> |
스페인 극작가 |
프레데릭 미스트랄 |
<미레유> |
프랑스 시인 | |
1905 |
헨릭 지엔키에비츠 |
<쿼바디스> |
폴란드 소설가 |
1906 |
지오수에 카두치 |
<악마송가> <신시집> |
이탈리아 시인 |
1907 |
루드야드 키플링 |
<정글북> <킴> <칠대양> |
영국 시인, |
1908 |
루돌프 크리스토프 엑켄 |
<대사상가의 인생관> |
독일 철학자 |
1909 |
셀마 라거로프 |
<예스타 베를링 이야기> |
스웨덴 소설가 |
1910 |
폴 요한 루드빅 헤이세 |
<라라비아타> <메란 단편집> |
독일 시인, 소설가, 극작가 |
1911 |
모리스 매테르닝크 |
<파랑새> <빈자의 보물> |
벨기에 극작가 |
1912 |
게르하트 호프만 |
<해뜨기 전> <직공> |
독일 극작가 |
1913 |
레빈드라나트 타고르 |
<기탄잘리> <우체국> <암실의 왕> |
인도 시인, 소설가 |
1914 |
수상자 없음 |
- |
- |
1915 |
로망 롤랑 |
<장 크리스토프> <매혹된 영혼> |
프랑스 소설가, 극작가, 평론가 |
1916 |
베르너 폰 헤이덴스탬 |
<칼왕의 군병> |
스웨덴 시인 |
1917 |
헨릭 폰토피댄 |
<순례자 카마니타> <이상주의자> |
덴마크 소설가 |
1918 |
수상자 없음 |
- |
- |
1919 |
칼 스피텔러Carl Spitteler |
<올림피아의 봄> <콘트라 소위> |
스위스 소설가, 시인 |
1920 |
넛 햄슨 |
<흙의 혜택> <기아> |
노르웨이 소설가 |
1921 |
아나톨 프랑스 |
<신들은 목마르다> |
프랑스 소설가 |
1922 |
쟈싱토 버나벤트 |
<조작된 이해> <타인의 보금자리> <토요일 밤> |
스페인 극작가 |
1923 |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
<오이진의 방랑기> |
영국 시인, 극작가 |
1924 |
라디슬로 스타니슬로 레이몽 |
<농민> <약속의 땅> |
폴란드 소설가 |
1925 |
조지 버나드 쇼 |
<인간과 초인> |
영국 극작가, |
1926 |
그리치아 델레다 |
<악의 길> |
이탈리아 소설가 |
1927 |
앙리 베르그송 |
<시간과 자유> <물질과 기억> |
프랑스 철학자 |
1928 |
시그리드 운트셋 |
<라브란스가의 딸 크리스틴> |
노르웨이 소설가 |
1929 |
토마스 만 |
<부덴부로크가의 사람들> |
독일 소설가 |
1930 |
싱크레어 루이스 |
<메인 스트리트> <애로우 스미스> <엘머갠트리> |
미국 소설가 |
1931 |
에릭 액셀 칼펠트 |
<프리돌린의 노래> <프리돌린의 낙원> <플로라와 벨로나> |
스웨덴 시인 |
1932 |
존 골즈워디 |
<포사이트가의 이야기> <투쟁> |
영국 소설가, |
1933 |
이반 부닌 |
<마을> <낙엽> <새길> |
소련 소설가 |
1934 |
뤼지 피란델로 |
<헨리 4세> <명예의 기쁨> |
이탈리아 소설가, 극작가 |
1935 |
수상자 없음 |
- |
- |
1936 |
유진 오닐 |
<느릅나무 그늘에서의 욕망> |
미국 극작가 |
1937 |
로제르 마르탱 뒤 가르 |
<티보가의 사람들> <생성> |
프랑스 소설가, 극작가 |
1938 |
펄 벅 |
<대지> <아들들> |
미국 소설가 |
1939 |
프란스 이밀 실란페 |
<인생과 태양> <요절> <남자의 길> <여름 밤의 사람들> |
핀란드 소설가 |
1940 |
수상자 없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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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1 |
수상자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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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2 |
수상자 없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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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3 |
수상자 없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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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4 |
요하네스 빌헬름 젠센 |
<긴 여행> |
덴마크 소설가, 시인 |
1945 |
가브리엘라 미스트랄 |
<황폐> <개간> <애정> |
칠레 시인, |
1946 |
헤르만 헤세 |
<수레바퀴 밑에서> <데미안> |
독일 소설가, |
1947 |
앙드레 지드 |
<좁은 문> <배덕자> <전원교향곡> |
프랑스 소설가 |
1948 |
T.S. 엘리어트 |
<황무지> <칵테일> |
영국 시인, |
1949 |
윌리엄 포크너 |
<음향과 분노> <성역> |
미국 소설가 |
1950 |
버나드 러셀 |
<철학의 과학적 방법> |
영국 철학자, |
1951 |
팔 라거트비스트 |
<바바라> <어둠속의 승리> |
스웨덴 소설가, 시인 |
1952 |
프랑스와 모리아크 |
<사랑의 사막> <테레즈 데케이루> <바리새 여인> |
프랑스 소설가 |
1953 |
윈스턴 처칠 |
<랜돌프 처칠경> |
영국 정치가 |
1954 |
어네스트 밀러 헤밍웨이 |
<무기여 잘있거라>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노인과 바다> |
미국 소설가 |
1955 |
할리도르 랙스네스 |
<독립한 민중> <영웅 이야기> |
아이슬란드 |
1956 |
후앙 레몬 히메네스 |
<플라테로와 나> |
이탈리아 시인 |
1957 |
알베르 까뮈 |
<이방인> <페스트> |
프랑스 소설가, 극작가, 평론가 |
1958 |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
<닥터 지바고> <구름 속의 쌍둥이> |
소련 시인, |
1959 |
살바토레 콰지모도 |
<물과 흙> |
이탈리아 시인 |
1960 |
생 종 페르스 |
<찬가> <원정> |
프랑스 시인 |
1961 |
이보 안드릭 |
<드리나강의 다리> |
유고 소설가 |
1962 |
스타인벡, 존 E. |
<에덴의 동쪽> <진주> |
미국 소설가 |
1963 |
세페리스, G. |
<전환점> <키프로스> |
그리스 시인, |
1964 |
사르트르, 장 폴 |
<구토> <존재와 무> <자유의 길> <악마와 신> |
프랑스 작가, |
1965 |
숄로호프, 미하일 A. |
<고요한 돈강> <파헤쳐진 처녀지> <인간의 운명> |
소련 소설가 |
1966 |
아그논, 수뮤엘 Y. |
<신부의 지참금> <어제와 그저께> <밤의 여행자> |
이스라엘 소설가 |
작스, 넬리 |
<엘리> <죽음의 집에서> |
독일 여류시인, 극작가 | |
1967 |
아스트리아스, M.A. |
<대통령 각하> <강풍> |
과테말라 소설가 |
1968 |
가와바타 야스나리 |
<설국> <천우학> |
일본 소설가 |
1969 |
베케트, 사무엘 |
<승부의 끝> <고도를 기다리며> |
프랑스 소설가, 극작가 |
1970 |
솔제니친, 알렉산드르 I. |
<수용소군도> <암병동> |
소련 소설가 |
1971 |
네루다, 파블로 |
<황혼의 노래> <지상의 주소> |
칠레 시인, |
1972 |
뵐, 하인리히 |
<열차는 정시에 발착하였다> |
독일 작가 |
1973 |
화이트, 페트릭 |
<폭풍의 문> <보스> |
호주 소설가 |
1974 |
욘손, 아이빈트 |
<올로프에 관한 이야기> |
스웨덴 소설가 |
마르틴손, 해리 |
<아니아라> <유령선> |
스웨덴 소설가, 시인 | |
1975 |
몬탈레, 에우제니오 |
<오징어의 뼈> <기회> |
이탈리아 시인 |
1976 |
벨로, 솔 |
<공중에 매달린 남자> <희생자> |
미국 소설가 |
1977 |
알레익산드레, 비센테 |
<마음의 역사> <파괴, 또는 사랑> |
스페인 시인 |
1978 |
싱어, 아이작 B. |
<고레이의 사탄> <짧은 금요일과 그 밖의 이야기> <적과 사랑 이야기> |
미국 작가 |
1979 |
엘리티스, 오디세우스 |
<방향> <제1의 태양> <알바니아에서 쓰러진 소위에게 바치는 영웅적 애도의 노래> |
그리스 시인 |
1980 |
미워시, 체스와프 |
<대낮의 등불> <이시의 계곡> |
폴란드출신 미국망명시인, 수필가 |
1981 |
카네티, 엘리아스 |
<허공의 코메디> <군중과 권력> |
불가리아 (영국) 소설가, 사상가 |
1982 |
마르케스, |
<족장의 가을> <백년 동안의 고독> |
콜롬비아 소설가 |
1983 |
골딩, 윌리엄 |
<파리대왕> <계승자들> <철탑> |
영국 소설가 |
1984 |
사이페르트, 야로슬라프 |
<비너스의 손> <어머니> |
체코 시인 |
1985 |
시몽, 클로드 |
<사기꾼> <바람> <플랑드르 가도> |
프랑스 소설가 |
1986 |
소잉카, 월 |
<사자와 보석> <숲의 춤> <길> |
나이지리아 극작가, 소설가 |
1987 |
브로드스키, 조지프 |
<존 던에게 바치는 비가> |
미국 시인 |
1988 |
마흐푸즈, 나지브 |
<우리동네 아이들> <도적과 개들> <수색자> <앗 술라시아> |
이집트 소설가 |
1989 |
셀라, 카밀리오 호세 |
<파스크알 두아르테家> <벌집> |
스페인 소설가 |
1990 |
파스, 옥타비오 |
<태양의 돌> <신앙의 덫> |
멕시코 시인, |
1991 |
고디머, 나딘 |
<보호주의자> <가버린 부르주아 세계> <거짓의 날들> |
남아프리카 공화국 여류소설가 |
1992 |
월코트, 데레크 |
<오메로스> <운좋은 여행자> |
세인트 루시아 시인 |
1993 |
모리슨, 토니 |
<사랑하는 사람> <재즈> |
미국 흑인 |
1994 |
오에 겐자부로 |
<절규> <성적 인간> <개인적 체험> <만연원년(萬延元年)의 풋볼> |
일본 소설가 |
1995 |
히니, 셰무스 |
<어느 자연주의자의 죽음> |
아일랜드 시인 |
1996 |
쉼보르스카, 비스와바 |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소금> |
폴란드 시인 |
1997 |
포, 다리오 |
<미스테로 부포> |
이탈리아 극작가, 배우 |
1998 |
사라마구, 주세 |
<발타사르와 블리문다> <돌 뗏목> |
포르투갈 소설가 |
1999 |
그라스, 권터 |
<양철북> <넙치> <암쥐> |
독일 소설가 |
2000 |
가오 싱젠 |
<영산> <추운 밤의 별> <절대신호> <정거장> <야인> <삶과 죽음 사이> <대화와 반박> <야간 산책하는 사람> <주말 사중주> |
중국 극작가 |
2001 |
나이폴, 비디아다르 |
<비스위스 선생의 집> <자유국가에서> <게릴라> <신봉자들 사이에서> <도착의 수수께끼> <인도:백만인의 반란> <믿음을 넘어서는> <당혹스러운 도착> |
영국 소설가 |
2002 |
케르테스, 임레 |
<무운> <길을 발견한 사람> |
헝가리 소설가 |
2003 |
쿠체, 존 |
<더스크랜즈><나라의 심장부> |
남아프리카공화국 소설가 |
2004 |
엘프리데 옐리네크 |
<내쫓긴 자들> <연인들> |
오스트리아 소설가 |
2005 |
헤럴드 핀터 Harold Pinter |
<축하><과거 일들의 회상> | 영국 극작가 |
2006 |
오르한 파묵 Orhan Pamuk |
<내 이름은 빨강><하얀성> | 터키 소설가 |
2007 |
도리스레싱 Doris Lessing |
<황금 노트북><다섯째 아이><런던스케치><마사 퀘스트> |
영국 소설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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