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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여수짱 : 여수를 사랑하는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진짜남
여수의 자랑거리로는 여수10경이 있씁니다.
(여수의 자랑거리)
1.진남관
종 목 국보 제304호
지 정 일 2001.04.17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군자동 471
시 대 조선시대
여수 진남관은 1598년(선조 31) 전라좌수영 객사로 건립한 건물로서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승리로 이끈 수군 중심기지로서의 역사성과 1718년(숙종 44) 전라좌수사 이제면이 중창한 당시의 면모를 간직하고 있으며, 건물규모가 정면 15칸, 측면 5칸, 건물면적 240평으로 현존하는 지방관아 건물로서는 최대 규모이다.
진남관의 평면은 68개의 기둥으로 구성되었는데 동·서측 각각 2번째 협칸의 전면 내진주를 이주하여 내진주 앞쪽에 고주로 처리하였다. 이 고주는 곧바로 종보를 받치고 있고 대량은 맞보로 고주에 결구하여 그 위에 퇴보를 걸었다.
전후면의 내진주와 외진주 사이에는 간단한 형태의 퇴량을 결구하였고 측면 어칸에는 2개의 충량을 두어 그 머리는 내부 대량위로 빠져나와 용두로 마감되었다.
기둥은 민흘림 수법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위에 짜여진 포작은 외부로는 출목 첨차가 있는 2출목의 다포계 수법을 보이고, 내부에서는 출목첨차를 생략하고 살미로만 중첩되게 짜서 익공계 포작수법을 보여주고 있다. 외부출목에 사용된 첨차에는 화려한 연봉 등의 장식을 가미하였고 특히 정면 어칸 기둥과 우주에는 용머리 장식의 익초공을 사용하였다.
각 주칸에는 1구씩의 화려한 화반을 배열하여 건물의 입면공간을 살려주고 있으며, 내·외부 및 각 부재에는 당시의 단청문양도 대부분 잘 남아 있다.
또한 건물 내부공간을 크게 하기 위하여 건물 양측의 기둥인 고주를 뒤로 옮기는 수법을 사용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살리고, 가구는 간결하면서도 건실한 부재를 사용하여 건물의 웅장함을 더해주고 있다. 건물의 양측면에는 2개의 충량(측면보)을 걸어 매우 안정된 기법을 구사하고 있는 등 18세기초에 건립된 건물이지만 당시의 역사적 의의와 함께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뛰어나다.
2.오동도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수정동 산 1-11
여수하면 오동도, 오동도하면 동백꽃이 연상될 정도로 동백꽃이 유명한 섬이다. 또한 한려해상국립공원의 기점이자 종점이기도 하다. 여수 중심가에서 승용차로 10여 분만 가면 닿는 오동도입구의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다시 768m 길이의 방파제 길을 15여분 걸으면 오동도에 도착한다. 매표소와 오동도 사이에는 동백열차가 운행되기도 한다.
면적 125,620.4m²(38,000평)의 섬 내에는 동백나무, 시누대 등 200여 종의 가종 상록수가 하늘을 가릴 정도로 울창하다. 또한 16,529m²(5,000여 평)의 잔디광장 안에는 70여 종의 야생화가 심어진 화단과 기념식수동산 등이 있어 어린이들의 자연학습장으로도 유용하다. 섬 전체를 덮고 있는 3,000여 그루 동백나무는 이르면 10월부터 한두 송이씩 꽃이 피기 시작하기 때문에 한겨울에도 붉은 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2월 중순경에는 약 30% 정도 개화되다가 3월 중순경에 절정을 이룬다. 섬 전체에 거미줄처럼 뻗어있는 탐방로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인기가 높고, 종합상가 횟집에서는 인근 남해 바다에서 갓잡아 올린 싱싱한 생선을 맛볼 수 있다.
오동도 입구에서 섬 안으로 들어가는 교통 수단으로는 동백열차를 비롯해 유람선, 모터보트 등도 있다. 유람선과 모터보트는 오동도입구 선착장에서 출발해 오동 일대 해안의 아름다운 풍광과 병풍바위, 용굴, 지붕바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돌산대교, 향일암을 다니는 유람선도 있다.
3.향일암
종 목 문화재자료 제40호
지 정 일 1984.02.29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돌산읍 율림리 7
시 대 조선시대
향일암은 지은 시기를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 임진왜란으로 소실된 것을 숙종 39년(1713)부터 숙종 41년(1715)까지 인묵대사가 지금 있는 자리에 다시 지어 ‘향일암’이라 하였다. 현재 전하는 건물은 모두 1986년에 다시 지은 것들이다. 절 경내에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관음전, 칠성각, 취성루, 요사채 등이 있다.
대웅전 규모는 앞면 3칸·옆면 2칸으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또한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이다.
관음전의 규모는 앞면 3칸·옆면 1칸으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비록 최근에 고쳐 지은 절이긴 하지만 섬 지역에까지 전파된 불교문화를 살필 수 있는 좋은 예가 되고 있다.
4.돌산대교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돌산읍 ~ 남산동(국도17호선)
순천을 거쳐 여수에 들어오면 오동도와 돌산대교쪽을 알리는 거리 이정표들 때문에 어느 곳을 먼저 찾을까 망설이게 된다. 이때에는 주저말고 돌산도를 먼저 찾는 것이 편하다. 돌산대교를 건너 돌산도의 낭만 넘치는 바닷길을 달리고 되돌아 나오면서 진남관을 들르고 오동도를 찾는 것이 무리 없는 코스이다. 돌산도 구경을 위해서는 먼저 돌산대교를 건너야 한다.
지난 1984년 여수시 남산동과 돌산읍 우두리를 잇는 길이 450m, 너비 11.7m의 왕복 2차선 다리가 놓이면서 돌산도는 관광지로 개발이 시작되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사장교로 주변의 아름다운 해상 풍경, 특히 대교에서 바라보는 여수항의 야경은 환상적이라 할 수 있다. 다리의 여수 쪽에는 팔각정으로 꾸며져 있는 전망대가 있어 그림처럼 아름다운 여수항을 내려다 볼 수 있다. 돌산대교를 건너면 다리 바로 아래 횟집촌과 유람선 선착장이 있는데, 그곳에는 예전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거북선모형과 오동도로 향하는 유람선, 돌산섬의 끝 쪽에 있는 향일암을 돌아오는 관광유람선이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2000년 10월 돌산대교, 돌산대교 준공탑, 진남관및 최근 장군도와 건너편 해양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시설을 설치하여 야간에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아름다운 추억과 정서를 갖게하고 돌산대교의 아름답고 다이나믹한 야간조명을 바라보면서 일상 생활에서 하루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여수의 상징적인 관광명소이다. 총 8개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50여 가지의 기본색상이 연출이 가능하다.
5.백도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삼산면 거문리
여수 백도는 거문도에서 동쪽으로 28km 떨어진 해상에 39개의 무인군도로 형성된 상백도와 하백도로 구분된다. 높고 낮은 기암괴석들과 깍아지른 절벽, 그 모습들이 천태만상으로 변화무쌍하여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매바위, 서방바위 각시바위, 형제바위, 석불바위 등에 얽힌 갖가지 전설이 가득한 곳이다.
백도에는 천연기념물인 흑비둘기를 비롯해 30여종의 조류들과 풍란, 석곡, 눈향나무, 동백, 후박나무 등 아열대 식물들이 즐비하게 있으며, 353종의 식물 분포와 연평군 수온이 16.3℃로 큰붉은 산호, 꽃산호, 해면 등 170여종의 해양생물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 현재, 백도는 무인도로 생태보존을 위해 상륙이 금지되어 있으며, 백도일주 유람선을 타고 섬 주변을 돌며 절경을 감상하면 좋다.
* 백도의 전설
태초에 옥황상제 아들이 아버지의 노여움을 받아 귀양을 왔다가 바다용왕의 딸과 서로 좋아하여 바다에서 풍류를 즐기며 세월을 보냈다. 옥황상제는 수년후 아들이 몹시 보고 싶어서 아들을 데리러 신하를 백명이나 보냈으나, 신하들마저 돌아오지 않았다.
옥황상제는 화가 나서 아들과 신하들을 벌을 주어 돌로 변하게 하였는데, 그것이 크고 작은 섬인 백도가 되었다고 한다. 또한 섬이 백개 정도여서 '백도'라 하였는데, 섬을 헤아려보니 "일백 백(百)"에서 한 섬이 모자라 "한 一"을 빼고 보니 "흰 백(白)"자가 되어 백도(白島)라고 부르게 되었다고도 한다.
6. 거문도 등대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삼산면 덕촌리 산 50-1
거문도는 엣날에 삼도, 삼산도, 거마도 등으로 불리어 졌으나 영국의 거문도 점령에 항의하기 위해 중국 청나라 제독 정여창이 거문도를 방문하여 이 섬에 학문이 뛰어난 사람이 많은 것을 보고 문장가들이 많다는 의미인 ‘거문(巨文)’으로 개칭하도록 우리나라에 권유해 그 때부터 ‘거문도’로 이름지어졌다 한다.
거문도등대는 남해안 최초의 등대로써 1905년 4월 12일 세워진 뒤 지난 100년 동안 남해안의 뱃길을 밝혀왔다. 거문도 등탑은 높이 6.4m의 원형백색으로 연와, 석 및 콘크리트 혼합구조물이다. 등명기는 3등대형으로 유리를 가공한 프리즘렌즈를 사용하였으며, 수은통에 등명기를 띄우고 중추로 회전시켜 15초 간격으로 불빛을 밝혀 약 42km 거리에서도 볼 수 있게 설치되었다. 노후된 시설을 대신하여 33m 높이의 새로운 등탑이 신축되면서 2006년 1월부터 선박의 길잡이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100년 동안 사용한 기존 등탑은 등탑 외벽과 중추식 회전장치 등을 보수하여 해양유물로 보존하고 있다.
거문도는 섬 일대가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속해있는 곳으로 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으며 거문도등대는 거문도를 찾는 관광객이 여행하는 필수 코스이다. 여객선 선착장이 있는 거문리에서 등대까지 걸어서 약 1시간 남짓 걸리는데 삼호교를 거쳐 유림해수욕장을 벗어나면 물이 넘나드는 "무넘이"를 지나게 된다. 여기서부터는 바다의 기암절벽을 낀 1.2km 거리의 산책로가 펼쳐지며 길 양쪽으로 길게 들어선 동백나무 숲길을 걷다보면 세상 모든 상념을 떨쳐 버릴 수 있을 것이다. 등대 절벽 끝에는 관광객들이 바다 경치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관백정이 있다.
* 최초점등일 - 1905년 4월 10일
* 구조 - 백육각형 콘크리트(33m)
* 등질 - 섬백광 15초 1섬광(FlW15s)
* 특징 - 우리나라에서 붉은 벽돌로 건립된 최초의 등대로 100년전에 설치된 3등급 회전식 대형 등명기는 남해중부연안을 운항하는 선박의 지표가 되고 있다.
7.사도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화정면 낭도리
사도는 본도와 간도, 시루섬, 중도, 증도, 장사도, 나끝, 연목 등 7개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 2월 영등일 등 두세 차례에 걸쳐 2∼3일 동안 "물 갈라짐" (일명 모세의 기적)이 열리면 길이 1.5km, 폭 30m의 길이 생겨나 일곱 개의 섬들이 'ㄷ'자형으로 연결되는 장관이 연출된다. 그뿐만 아니라 본섬의 선착장에서 20분간 해변도로를 따라 걸어 들어가면 마주치는 중도의 기암들도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순신 장군의 눈에 띄어 거북선을 구상하게 했다는 거북바위, 충무공의 전설이 어린 증도의 장군바위, 맑은 물이 솟아나는 젖샘바위, 멍석 바위, 남산 야외음악당을 방불케하는 높이 20m의 동굴바위, 사람의 옆얼굴을 닮은 얼굴바위, 고래바위를 비롯해 용꼬리를 닮은 용미암 등 기암마다 갖가지 전설이 숨어있어 더욱 흥미롭다.
그밖에 양면이 바다로 트여 있는 양면 바다해수욕장, 고운 모래밭이 일품인 사도 해수욕장 자리잡고 있다. 섬과 섬 사이가 멀지않아 가족이 함께 산책하기 좋고 번잡한 일상으로부터의 해방을 만끽할 수 있다. 가족 단위의 피서객을 위해 새롭게 조성된 벚나무공원도 이색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그리고 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는 공원의 언덕에 앉으면 바다 건너편의 낭도까지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국내 최대 길이의 공룡 보 행렬(84m)과 약 1억년 전 나무가 퇴적된 것으로 보이는 규화목 화석층이 발견돼 학생들의 학습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8.영취산 진달래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상암동 삼일동 일대
여수시 삼일동과 상암동에 걸쳐서 자리한 영취산은 해발 510m의 높지 않은 산이다. 산세가 수려하지도, 높지도 않은 영취산이 전국적으로 유명한 것은 봄이면 온 산을 붉게 물들이는 진달래를 국내에서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산이기 때문이다. 경남 창녕의 화왕산, 경남 마산의 무학산과 더불어 전국 3대 진달래 군락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곳이다. 30~40년생 진달래 수만 그루가 33만여제곱미터에 걸쳐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고 있어, 매년 4월이 되면 온 산은 붉게 타오르게 한다.
영취산 등반은 산이 낮은 만큼 어느 코스로 잡든 4시간 정도면 가족 산행이 가능한 정도 이다. 진달래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코스는 호남정유 위의 임도나 상암초등학교를 산행 기점으로 하여 450m봉을 거쳐 영취산 정상으로 올라 봉우재로 내려선 뒤 진래봉으로 다시 오른다. 진래봉에서 헬기장, 439m봉을 지나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들어서 흥국사로 하산하는 코스이다. 무박산행을 할 때는 위의 역코스로 흥국사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450m봉에서 정상까지가 진달래가 가장 볼만한데 길이 험할 수도 있고, 어두울때 이곳을 지나게 되면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산행 시간을 잘 조절하여야 한다.
영취산은 매년 4월이면 축달래 축제를 개최한다. 축제 기간중에는 영취산 산신제, 청소년 백일장, 사진 촬영대회, 진달래 아가씨 선발대회, 향토먹을거리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져 진달래를 찾아온 상춘객들에게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영취산이란 이름은 석가모니가 최후로 설법했던 인도의 영취산에서 그 이름을 따온 것으로 추측된다. 영취산의 등산지도를 보면 영취산과 진례산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국가지리정보원은 2003년 5월 17일자로 산의 명칭을 <영취산>에서 <진례산>으로 변경고시하였으나, 사람들은 지금도 관례적으로 439m봉의 이름인 영취산을 산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수반도의 주산인 영취산은 예로 부터 지역민들에게 신령스런 산으로 인식되어 기우제나 치성을 드렸던 곳이다. 전통기원 도량이었던 금성대가 있고 그 아래 기도도량인 도솔암이 지어져 오늘에 까지 전해지고 있다. 동국여지승람과 호남 여수읍지에는 도솔암과 함께 기우단이 있어 매우 영험하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지방 수령들이 기우제를 지내고 기우시를 남기는 등 구한말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 왔었다고 한다.
또한 영취산의 넓은 산자락에는 흥국사가 자리 하고 있는데, 흥국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나라의 융성을 기원하기 위해 건립된 사찰로, 1195년(고려 명종25년)에 보조국사가 창건 하였다. 흥국사 안에는 대웅전(보물 제369호)을 비롯해 보물 제578호인 대웅전 후불 탱화, 원통전, 팔상전 등의 문화재가 남아 있다. 어울러 흥국사는 임진왜란 당시 유일하게 승병 수군이 있어, 이곳 흥국사 안에서 300여명의 승병 수군이 훈련을 했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해발 510m의 산 정상에 서면 남해의 크고 작은 섬들과 어선들이 한눈에 보이고, 광양만과 여천공단, 동북쪽으로는 광양의 백운산, 묘도가 선명하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흥국사 입구에 주차장이 있으며, 상암 부락 쪽으로는 부락 안에 작으나마 차를 댈 만한 공간들이 몇 군데 있어 주차가 가능하다.
9.여수국가산업단지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중흥동·평여동·월하동·적량동·월래동·낙포동
1963년 정부는 국토의 균형 발전을 목적으로 여천에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1966년 4월 박정희 대통령은 전라남도 연두 순시에서 적당한 정유공장의 입지로 여수 지역을 발표하였고, 이어 경제기획원장관이 공식적으로 여수에 제2정유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1967년 2월 기공식을 거행하고, 여천공업단지를 조성하기 시작하였다.
호남정유 여수공장은 1967년 2월 공사를 시작하여 1969년 3월 전용 부두의 설치, 1일 2만 5,000톤의 공업용수 확보, 산업도로 등의 건설을 완공하였다. 이것이 선도 역할을 하여 1973년 제7비료공장이 연간 260만 톤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을 갖추기에 이르렀다.
또한 석유화학단지가 조성되어 이곳에 호남에틸렌을 비롯하여, 호남석유·한양화학·한국다우케미컬 등의 대규모 석유화학 공장들이 건설되었으며, 석유화학 관련 단지도 조성되어 공장들이 들어섰다. 1974년 4월 건설부고시 제92호에 의거하여 여천공업기지에 개발구역지정고시가 되었다.
생산업체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에게 생활 편익을 제공하기 위한 66㎢의 쌍봉주거단지와 330㎢의 화치주거단지 등이 조성되었고, 429㎢(해면 매립 330㎢)의 삼일배후단지도 조성되었다. 삼일항의 부두시설도 확충되었는데, 제7비료공장 및 한국다우케미컬의 전용 시설로서 연간 342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낙포부두와 석유화학 계열 공장들의 전용시설로서 연간 74만 6,000톤의 화물 처리 능력을 보유한 중흥부두가 조성되었다.
단지의 규모가 대형화하자 공업용수의 대량 확보 또한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여 섬진강의 물을 끌어 쓰기로 계획이 세워졌다. 이를 위하여 1978년 5월 광양시 진상면 섬거리에 2,800만 톤의 저수 능력을 보유한 수어댐을 쌓았다. 동시에 광양시 다압면 고사리에서 섬진강의 물을 뽑아 올려 송수터널로 수어댐에 보내 저수하고, 여기에서 다시 송수관로 및 도수로를 통하여 60㎞ 떨어진 공업기지로 송수하는 공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현재 하루 25만 톤의 공업용수와 인근 도시에 일부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1979년 10월 여수공업단지가 완성되기에 이르렀다. 1980년 1월 제2석유화학단지 관련 계열 공장이 준공되었다. 1998년 삼여통합에 따라 2001년 4월 여수국가산업단지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10.여자만 갯벌
소 재 지 전남 여수시 화정면 여자도, 보성군·순천시·여수시·고흥군
'여자만'은 바다 가운데 여자도라는 섬이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여수, 순천, 벌교, 보성을 이어주는 큰 바다이다.
여자만에서 바라보는 저녁노을과 경관은 정말 환상적이다. 해안도로를 따라 느껴지는 바다 내음과 바람, 군데군데 아늑하게 자리잡은 예쁜카페와 점점이 떠있는 섬들, 붉은 노을을 바라보며 삶의 여유를 찾고, 저물어가는 가을 바다를 연인 그리고 가족들이 함께 거닐며 다양하고 즐거운 바다체험과 놀이를 통해 아름다운 추억을 쌓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