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설적 기법으로 재미있게 쓴 부처님 이야기 여름방학을 앞두고 발간된 어린이·청소년 도서 중, 『싯다르타의 꿈, 세상을 바꾸다』는 출간되자마자 전국청소년불교교리경시대회(은정불교문화진흥원 주최)의 교재로 채택되는 등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부처님의 생애’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부처님 일대기다. 그런데 이미 나와 있는 부처님 일대기와는 색다른 점이 많다.
일단 요즘 아이들이 따분하게 여기는 천편일률적인 찬탄을 배제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설적 기법으로 재미있게 부처님 이야기를 풀어놓은 점이 매우 돋보인다.
특히 남다른 감수성과 연민을 가진 ‘싯다르타(불교를 창시한 부처님의 어릴 적 이름)’ 왕자의 인간적인 고뇌와 꿈과 희망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태어난 지 일주일 만에 어머니를 잃은 사실을 알고 밥도 못 먹고 잠도 못 자는 싯다르타 왕자의 슬픔, 밭갈이 행사에 나갔을 때 힘겹게 일하는 농부의 땀방울,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을 보면서 안타까워하는 모습, 노인과 병자, 장례행렬 등 다른 사람의 괴로움과 아픔을 보면서 함께 아파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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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설적 기법으로 재미있게 쓴 부처님 이야기 여름방학을 앞두고 발간된 어린이·청소년 도서 중, 『싯다르타의 꿈, 세상을 바꾸다』는 출간되자마자 전국청소년불교교리경시대회(은정불교문화진흥원 주최)의 교재로 채택되는 등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부처님의 생애’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부처님 일대기다. 그런데 이미 나와 있는 부처님 일대기와는 색다른 점이 많다.
일단 요즘 아이들이 따분하게 여기는 천편일률적인 찬탄을 배제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설적 기법으로 재미있게 부처님 이야기를 풀어놓은 점이 매우 돋보인다.
특히 남다른 감수성과 연민을 가진 ‘싯다르타(불교를 창시한 부처님의 어릴 적 이름)’ 왕자의 인간적인 고뇌와 꿈과 희망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태어난 지 일주일 만에 어머니를 잃은 사실을 알고 밥도 못 먹고 잠도 못 자는 싯다르타 왕자의 슬픔, 밭갈이 행사에 나갔을 때 힘겹게 일하는 농부의 땀방울,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을 보면서 안타까워하는 모습, 노인과 병자, 장례행렬 등 다른 사람의 괴로움과 아픔을 보면서 함께 아파하고 괴로워하는 싯다르타 왕자의 모습을 그려놓았다. 고통 받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기 위해 출가하여 깨달음을 이룬 뒤 임종 직전까지 고통 받는 세상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전해주는 부처님의 따뜻한 모습이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한편 불교 경전 속에 흩어져 있는 내용들 중 ‘뗏목의 비유’ 등 일부를 부처님 일대기에 녹여냄으로써 재미와 감동, 교훈을 배가시켰다.
위대한 꿈을 꾸고 그 꿈을 나눈 사람 이야기 “붓다는 원래 ‘싯다르타’라는 이름의 아이였지만 누구보다도 큰 꿈을 꾸었습니다. 그것은 자기 자신만을 위한 꿈이 아니었습니다. 싯다르타는 사람을 비롯하여 살아있는 모든 존재들이 고통 속에 빠져 괴로워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고통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행복하게 해 주는 꿈을 꾸었습니다. 싯다르타는 이 꿈을 이루기 위해 한 나라를 물려받을 왕자라는 특권을 버렸습니다…”
-머리말 중에서
자본주의의 욕망이 춤추는 사회, 초등학생조차 극심한 경쟁사회의 일원으로 내몰리고 있다. 그러다보니 아이들도 학업 스트레스 때문에 점점 더 강퍅해지고 메말라간다. 그래서 이 책은 자기 자신을 위한 현실적인 꿈은 있을지 몰라도 다른 사람을 위한 원대한 꿈은 생각조차 못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꼭 읽히고 싶은 책, 읽혀야 할 책이다.
싯다르타 왕자는 오늘날 대부분의 보통사람들이 꿈꾸는 것, 부귀와 명예를 다 가지고 있는 왕자였다. 하지만 그것들을 다 버리고 출가하였다. 살아있는 모든 존재들이 고통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행복하게 해 주고 싶은 크나큰 꿈 때문이었다. 싯다르타 왕자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힘든 수행을 하였고, 마침내 깨달음을 이루어 부처님이 되었다. 그리고 가르침을 펼쳐 45년 동안 임종을 앞둔 순간까지도 부처님께서는 살아있는 모든 존재에게 당신의 꿈을 나누어주었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었다. 2,6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부처님의 가르침은 사람들과 세상을 바꾸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위대한 꿈을 꾸고 그 꿈을 나눈 사람, 싯다르타. 책 속의 그를 따라 가노라면 꿈을 이루기 위해 죽을 것처럼 힘든 고행도 견디는 삶, 꿈을 이룬 뒤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준 부처님의 생애를 통해 참다운 삶의 지혜가 열릴 것이다.
팔상성도를 비롯한 빼어난 그림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부처님을 만나다
이 책의 그림을 그린 다정 거사 김규현 님의 필치는 이 책의 진가를 더욱 빛나게 해준다. 해인강원 출신의 김규현 님이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심혈을 기울여 이 책에 불교 그림을 그렸다. 단순한 삽화가 아님은 물론 예술성 높은 그림에서 더 나아가 신심과 수행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부처님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하게 손꼽는 여덟 가지 모습인 팔상성도는 시간의 흐름까지 참신하게 표현하여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한다.
특히 김규현 님은 티베트와 네팔을 20여 년 넘게 다니면서 『바람의 땅 티베트』 등 관련서적 8권을 집필할 정도로 불교사상, 불교문화에 대한 안목이 탁월한 분이다. 현재 부처님의 모습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네팔과 티베트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김규현 님의 그림은 이 책의 내용을 더욱 탄탄하게 뒷받침해주고 있다.
부록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불교 상식, 기초교양서로서 권할 만한 책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풍부하고 짜임새 있는 내용, 불교의 핵심을 자세히 다루어 어른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특히 부록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불교 상식’만으로도 불교입문서, 기초교양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불교를 믿든 안 믿든 신앙을 떠나서 불교 상식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1,700년 전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불교는 우리 문화의 가장 커다란 축이기 때문이다. 세계인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한국의 모습으로 비쳐지고 있는 한국불교는 곧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다.
“불교, 특히 한국불교를 알고 싶어 하는 세계의 친구들을 위해서라도 꼭 알아야 할 불교상식은 익혀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말문을 여는 이 책의 부록을 통해 불교, 한국불교, 사찰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히 풀 수 있을 것이다.
붓다, 위대한 꿈을 꾸고 그 꿈을 나눈 사람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 즉 붓다를 절에 모셔진 불상이나 불교 신자들이 믿는 신으로 알고 있습니다. 붓다는 결코 신이 아닙니다. 2,600년 전 인도에서 아빠와 엄마 사이에서 태어나 공부도 하고 결혼도 하고 아들도 낳은 우리와 똑같은 사람입니다. 그런데 왜 많은 사람들이 그 긴 세월 동안 붓다를 존경하고 그의 가르침을 배우려고 했을까요? 붓다는 원래‘싯다르타’라는 이름의 아이였지만 누구보다도 큰 꿈을 꾸었습니다. 그것은 자기 자신만을 위한 꿈이 아니었습니다. 싯다르타는 사람을 비롯하여 살아있는 모든 존재들이 고통 속에 빠져 괴로워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고통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행복하게 해 주는 꿈을 꾸었습니다. 싯다르타는 이 꿈을 이루기 위해 한 나라를 물려받을 왕자라는 특권을 버렸습니다. 그리고진리를깨닫기위해사람이견뎌내기힘든온갖고통을참아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꿈을 이뤘습니다. 꿈을 이룬 뒤 싯다르타는 깨달은 자, 즉 붓다가 되었습니다. 붓다는 그 후 전 생애, 무려 45년에 걸쳐 그 꿈을 세상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나눠주었습니다. 심지어 임종을 앞둔 순간에도 진리를 찾는 사람들에게 깨달음의 길을 알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붓다가 돌아가신 후 붓다의 가르침은 아시아 전역에 퍼져 아시아 사람들의 가치관과 문화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최근엔 미국과 유럽의 지식인들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그 가르침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날에도 붓다가 우리 곁에 살아서 끝없이 가르침을 주는 것은 위대
한 꿈을 꾸고 그 꿈을 모든 사람과 나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도 싯다르타와 같은 꿈을 꾸고 그 꿈을 주위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어린이가 되길 바랍니다. 그것이 이 글을 쓰는 아저씨의 꿈입니다.
- 2010년여름, 백승권 두손모음
그림 작가의 못 다 그린 이야기
시간의 흐름도 읽어주시길… 시절인연이 무르 익어서인지, 붓을 잡은 지 30여년 만에 처음으로 불교그림(佛畵)을 그려보았습니다. 물론 그 동안‘선(禪)’또는‘불교’분위기의 그림들을 그리지 않았던 것은 아니지만, 부처님 얼굴을 그리는 정통적인 불화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제야 불화를 그리게 된 까닭은 우선 제 재주의 한계를 잘 알고 있었던 데다가 그 외에도 현재 우리나라 불교미술계의 현실에 대한 답답함 때문에, 애초부터 손을 대려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불화는 고려시대까지는 찬란하였지만, 그 이후로는 침체기를 맞으며 오랜 시간 속에 박제가 되어 버렸고, 심지어 일부 장르는 부적(符籍) 같은 용도로 변질되어 버렸습니다. 그런 탓으로 요즘도 눈에 띠는 불교 그림들, 다시 말하자면‘시대정신이 투영된 예술적 작품들’이 나타나지 않는 현실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각설하고, 이번 부처님 일대기 그림에 제가 힘주어 표현하려고 했던 주제는 ‘시간의 흐름’, 다시 말하자면, ‘시간의 수레바퀴의 회전’입니다. 우주라는 화엄
세상에 해와 달과 별이 차례로 뜨고, 기울고, 지면서, 그렇게 굴러가는 세월을‘지혜와 자비’로 상징되는 두 마리의 물고기가 두 눈을 뜨고 지켜보고 있는 구도가 자주 보일 것이라는 말입니다. 한 예를 들어보면, 싯다르타 태자가 깨달음을 얻을 당시의 부다가야에는 지금과같은대탑(大塔)이 세워지지 않았지만, 제 그림에서는 그 동일한 공간에 훗날 세워질 대탑을 그려 넣은 구도로 처리했습니다. 그간 부처님 그늘 아래 산 세월의 무게 추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아 행복합니다. 모든 가정에 티베트 말로 인사를 드리면서….
“따시델레!”
-2010년 한여름, 홍천강 수리재에서 다정 거사 두손모음
첫댓글 7월 중에 불광출판사에서 출판됩니다.
부처님 8상 성도를 비롯하여 우리시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그림들이 곁들여져 있고, 글도 묘사와 이해 양면을 잘 표현해내고 있어요. 초등학교 특히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그림이 있어서 이해를 높여주고, 어른들에게도 글과 그림 모두 아주 훌륭한 불교 길잡이가 되겠어요. 좋은 책이네요. 교사들은 학교 도서관에 구입 신청해야 하겠어요. ^^